E,AHRSS

폭포오르기

last modified: 2015-02-05 20:09:18 Contributors

포켓몬스터기술.
2~4세대에서는 비전머신 7번, 5세대부터는 5번이다.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물리8010015
폭포오르기たきのぼりWaterfall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 - 풀죽음20

물 타입 특수 공격기에 파도타기가 있다면 물리 공격기에는 이게 있다.

3세대까지는 파도타기에 밀려서 쓸 일은 없었지만 4세대에 오면서 물리기로 되었고 부가효과까지 붙으면서 입지가 상승하였다.

위력 자체는 아쿠아테일찝게햄머보다 낮지만 명중률은 이쪽이 더 낫고 부가효과도 있어서 딸리지는 않는다. 물리형 물 포켓몬의 주무기는 아쿠아테일과 이 기술 중에서 선택한다.

콘치, 왕콘치는 1세대에서 이 기술을 전용 자력기로 배웠었기 때문인지 2세대 이후에도 여전히 자력으로 익힐 수 있다.[1] 현실에서 폭포오르기를 시전하는 물고기로는 플레코가 있는데, 플레코는 빨판 모양의 입을 폭포 벽에 붙여 기어오른다. 그리고 폭포오르기의 가장 유명한 실례로는 역시 연어를 빼놓을수 없을 것이다.

비전머신으로서는 대개 스토리 최후반부에 얻어 대개 포켓몬 리그 앞 챔피언로드에 들어가기 전 커다란 폭포(금/은/크/하골/소실)에서는 동성폭포)에서 사용하기 전까지는 쓸 일이 없다.근데 이거 몰라서 리그전만 하고 끝낸 위키러가 있다. 리그 클리어 후에나 이곳저곳의 숨겨진 아이템이나 던전 깊은 곳[2]에 들어가는 데 사용된다. 1세대에서는 기술 자체는 존재했지만 비전머신도 아니고 폭포도 없었기에 리메이크인 파이어레드/리프그린에서는 4섬의 얼음동굴에서 쓰이게 된다. 어째 억지로 쓰게 만든 것 같지만 상관없나...

최후반부에 얻는 기술이라 그런지 초중반에 지나는 길에 폭포로 막힌 장소에는 도무지 그 길의 위치에 안 어울릴 정도로(...) 강력한 아이템들이 많이 숨어있다. 예를 들어 6세대의 경우 초반에 갈 수 있는 22번도로에서 파도타기와 폭포오르기로 숨겨진 장소가 있는데, 마지막 배지를 얻고 이 장소에 도달하면 지진 기술머신을 얻는다. 또한 포켓몬 마을에서 폭포오르기를 쓰면 사이코키네시스를 얻을 수 있다.

여담으로 5세대가 처음 확정되었을 때 세레비넷에서 풀죽음 효과가 사라졌다오보를 내서 혼란을 준 바 있다. 그렇게 거짓 정보를 낸 세레비넷은 당연히 유저들에게 사과를 하지 않았다고.
----
  • [1] 원래 폭포오르기는 1세대에서는 이 둘의 전용기였다. 그것이 2세대에서 비전머신으로 변경된 것.
  • [2] 루비/사파이어에서 챔피언성호와 에메랄드 버전에서 싸우려면 유성의 폭포에서 이걸 써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