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포스 아웃

last modified: 2014-08-25 17:40:17 Contributors

Force Out

포스 플레이(Force play) 상황에서 공을 가진 야수가 주자보다 먼저 베이스를 점유하여 아웃되는 것을 말한다. 이를 보고 동시에 오면 세이프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명확히 써져 있진 않지만 동시에 와도 아웃이다.[1]

포스 플레이라 함은 타자가 주자가 됨으로서 기존 주자가 기존 루의 점유권을 빼앗기고 앞의 루로 전진해야 하는 상황을 말한다. 타구를 쳐서 인플레이상황이 되면 즉시 타자는 주자가 되어 1루 진루권이 생기며 즉시 포스 플레이가 적용된다. 주자 1루에서 타자가 땅볼을 쳤을 때 1루 주자는 타자 주자가 1루로 진루해야 하므로 1루의 점유권을 빼앗겨 무조건 2루로 진루해야 한다. 이 때는 포스 플레이 상황이 적용되므로 공을 가진 야수가 2루를 늦어도 동시에 밟기만 하면 1루 주자는 포스 아웃이 된다.

다만 자신보다 한 베이스 뒤에 있는 주자가 먼저 아웃되게 되면 루의 점유권이 되살아나므로 무조건 진루할 필요가 없게 되므로 이 때는 포스 플레이 상황이 해제되며 태그로 아웃시켜야 한다. 가령 앞의 상황에서 1루로 먼저 송구하여 타자주자가 먼저 아웃되었다면 이 때 1루주자는 포스 플레이 상태가 해제된다. 따라서 1루주자는 반드시 태그로만 아웃 될 수 있다. 이때문에 리버스 더블 플레이가 까다로운 것.

이닝의 3아웃째가 포스아웃으로 끝날 경우 그 플레이 상황에서 이루어진 득점은 모두 인정되지 않는다.(야구규칙 4.09 a)의 부기(2)) 가령 2사 만루에서 땅볼을 쳐 2루,1루,타자 주자중 한명이 어떤 베이스에서든 포스 아웃되었다면, 그 포스 아웃 전에 3루주자가 홈을 밟았다 하더라도 득점이 인정되지 않는다.
----
  • [1] 포구로 만들어진 포스 아웃에서 온 것으로 보인다. 1루 땅볼 때 심판은 초근접해서 포구 소리와 주자 도착을 비교해서 판단하므로 실제 포구와 포구 소리 차이는 없다시피하지만, 아무래도 소리가 빛보다 느린지라 동시에 오면 아웃을 준다. 이러다 보니 동시=아웃이라는 것이 정착된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