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팽도리

last modified: 2015-02-26 01:20:59 Contributors

상위 항목: 포켓몬스터/목록, 스타팅 포켓몬

Contents

1. 상세
2. 애니메이션에서
3. 기타

393 팽도리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393
신오 : 007
수컷 : 87.5%
암컷 : 12.5%
팽도리ポッチャマPiplup

특성(PDW 특성은 *)
급류자신의 HP가 ⅓ 이하일 때 물 타입 기술의 위력이 1.5배 오른다.
*오기상대에 의해 능력치가 떨어질 때마다 공격이 2랭크 오른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펭귄 포켓몬0.4m5.2kg육상
수중 1

진화
393 팽도리
레벨 16

394 팽태자
레벨 36

395 엠페르트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전기 풀고스트 격투 노말 독 드래곤 땅 바위 벌레 비행 악 에스퍼 페어리 강철 물 불꽃 얼음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35153615640314

도감설명
다이아몬드
Y
자존심이 강해서 사람에게 먹이를 얻는 것을 싫어한다. 긴 솜털이 추위를 막는다.
북쪽 나라의 해안선에서 산다. 수영이 특기이다. 10분 이상 바다에 잠수해서 먹이를 잡는다.
플라티나걷는 것이 서툴러서 넘어질 때도 있지만 프라이드가 높은 팽도리는
신경 쓰지 않고 당당하게 가슴을 편다.
5세대
하트골드신세를 지는 것을 싫어한다. 트레이너의 지시를 듣지 않아 친해지기 어렵다.
소울실버
X

1. 상세

4세대 게임의 마스코트

4세대에서 출연한 새로운 스타팅 포켓몬이다. 진화를 안한 모습이 상당히 귀여운 편에 속하는 편이며 동세대 스타팅인 모부기나 불꽃숭이는 물론 전세대 스타팅들과 비교해서도 귀여운 편에 속한다. 애니메이션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다펄시리즈 여주인공과 같이 있는 그림 작품이 많이 나온다.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도 플라티나가 팽도리를 데리고 다닌다. 차이점이라면 플라티나의 팽도리는 제때제때 팽태자, 엠페르트로 진화한다는 것 정도.

다만 엠페르트로 진화하면 메가니움과는 다르게 귀여운 모습은 던져버리고 꽤나 위압감 넘치는 외모로 변한다. 이 점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듯하다. 그대신 메가니움은 능력치를 갖다버리지

실전과 게임상에서의 모습은 엠페르트 항목으로.

2. 애니메이션에서

애니메이션에서는 빛나가 처음 받게 되는 포켓몬으로 나온다. 성우는 코자쿠라 에츠코/이영란[1]. 시간, 하늘의 탐험대 애니메이션은 마미야 쿠루미/이영란.

상당한 식탐을 가지고 있으며 고집이 상당히 세다. 첫화에서는 불꽃숭이가 자신의 음식을 훔쳐먹자 열받아서 불꽃숭이를 쫓아 숲까지 들어가다 아리아도스의 거미줄에 걸리면서(…) 빛나와 만나게 되고 그 인연으로 같이 여행을 다니게 된다.

빛나의 팽도리 역시 지우의 피카츄와 마찬가지로 진화하면 갭이 너무 심해져 인기와 더불어 시청률도 떨어지니까진화하지 않는다. 빛나와 처음만났을때의 모습을 간직하고 싶어서라고. 진화할 시기가 되었을 때는 참기로 진화를 억지로 막아버리는 등 지우의 이상해씨처럼 진화를 거부하는데 그러고 난후에는 그냥 지쳐서 기절해버린다. 그래서 간호순이 선물해준 변함없는 돌을 가지고 다닌다.

여행을 다니면서 굴욕을 많이 당하고 있다. 수컷 주제에[2] 콘테스트에 나갈 때마다 여장을 하는 건 어떤 의미에선 축복이라고 봐도(…). 아무래도 빛나가 자기 팽도리를 암컷으로 오인하고 있기에 이런 굴욕(?)을 당하는 듯[3]. 하지만 DP 마지막화를 보면 분명 빛나는 얘한테 남자는 울면 안된다고 말한다. 게다가 빛나는 다른 에피소드를 봐도 팽도리가 수컷인걸 확실하게 알고 있다. 역시 그냥 빛나가 여장시키는걸 좋아하는거였어

이어롤을 좋아하는 피오네가 나오는 에피소드에서는 다짜고짜 얼려지질 않나, 꾸꾸리가 등장하는 에피소드에서는 먹을 것을 뺏기질 않나, 마릴을 짝사랑했는데 마릴이 에레키드랑 연애하면서 깨지질 않나, 지우의 딥상어동의 불완전한 용성군에 얻어맞질 않나, 심지어는 지우의 피카츄와 눈이 맞아버리는 에피소드도 있다. 다시 강조하지만 둘 다 수컷이다. 다들 그렇게 게이가 되는 거야 숨겨왔던 나의 수줍은

하지만 알게 모르게 애니 속의 캐릭터들이 게임판처럼 4세대 스타팅 중 가장 많이 선택하기도 한다. 일단 빛나부터 시작해서 지우의 라이벌 용식, 빛나의 라이벌 건오 뿐만 아니라 그 외 1회용 캐릭터들도 선택했다.그 와중에 거의 소외당한 모부기, 불꽃숭이 지못미

애니판에서 확연히 드러나는 저 자존심 강한 성격은 사실 이미 게임판에서부터 설정된 것. 포켓몬 도감에는 '자존심이 세서 트레이너가 주는 음식을 잘 받아먹지 않는다', '신세를 지는 것을 싫어한다. 트레이너의 지시를 듣지 않아 친해지기 어렵다'(이래놓고서 처음 알 깔 때 호감도는 다른 포켓몬이랑 똑같다), '단체 행동을 하기 싫어한다' 등의 설명문이 적혀 있다. 켄호로우와 자존심 대결하기 딱 좋을 듯.

마지막화에서 헤어지게 되자 역대 히로인의 포켓몬 중 가장 격렬한 반응을 보이며 헤어지기 싫어하는 모습을 보인다. 다른 히로인들의 포켓몬들은 헤어지게 되도 이정도로 격렬하게 헤어지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가 없었다. 지우의 피카츄도 결국 감정이 복받쳐올라 팽도리와 같이 껴안고 울었을 정도.

BW2에서는 주인인 빛나와 함께 다시 등장. 공백기 동안에 새로 냉동빔을 배운 듯하며, 지우의 수댕이와 마찬가지로 메로엣타에게 반한다. 다만 메로엣타 앞에서 보여주는 모습을 보면 말빨도 상당한 등, 메로엣타는 이 쪽을 더 좋게 보는 듯하다.


다만 수댕이가 워낙 심한 난봉꾼이라 자주 부딪히게 되는 듯하다. 메로엣타와 같이 춤추면서 수댕이에게 썩소를 날리는 장면이 볼거리다.수댕이 보고있나? 그런데 빛나가 성도지방으로 떠나면서 망했어요. 참고로 실연 경험이 2번째다. DP 시절 마릴을 두고 에레키드와 싸우다가 망한 경력이 있다.

주인인 나빛나가 사실상 DP의 또 다른 주인공으로 푸쉬를 받은 것처럼 팽도리도 상당히 푸시를 받아 피카츄처럼 대부분의 화에서 볼 안에 들어가 있지 않고 빛나에게 안겨 있으며 다른 히로인 포켓몬들이 나이가 어리거나 경험 미숙 등으로 지우의 피카츄에게 돌봄을 받는 위치인 것과 달리 팽도리는 미숙한 시절에도 자존심 보정으로 피카츄와 동등한 파트너 관계로 묘사된다.

3. 기타

이름의 유래는 폿챠마(봇쨩:도련님)-폿타이시-(타이시:태자)-엠페르트(엠페러+나폴레옹 보나파르트[4]). 도련님에서 황제로 성장하는 것이다.

...뽀통령과 비슷한 듯 하기도 하다. 일단 파란 펭귄이니까(…) 누가 더 많이 팔리는지 세기의 대결

5세대 때 일명 노래하는 팽도리가 배포된 적이 있는데, 일반적이라면 배울 수 없는 노래하기, 깃털댄스를 배우고있다. 때문에 실전에서 가끔 엠페르트가 노래하는(...) 기묘한 광경을 볼 수 있다.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4chan에서의 물짱이와 비슷하게 유감스러운 취급을 받고 있는데, 다름이 아닌 한여름 밤의 음몽의 필수요소로 꼽히고 있다. 그 이유는 음몽 본편의 등장인물인 MUR가 한 대사인 '콧치모(이쪽도)' 가 팽도리의 일본어 이름인 '폿챠마'로 들리기 때문. 풍평피해를 고려해 이쪽은 반각 카타카나로 ポッチャマ… 라고 쓴다. 사실은 귀축 편승선배였을 뿐인 MUR의 애정어린 면을 발굴해내 갭 모에 속성을 부여한 일등공신.~

----
  • [1] 둘 다 구슬동자에서 블루봉을 맡았다. 파란색 이미지도 비슷하다.
  • [2] 나옹의 해석으로는 일인칭은 보쿠이다
  • [3] 실제로 펭귄은 겉으로 암수를 구별하기가 힘들다
  • [4] 영어 명칭인 Empoleon도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