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패시브 스킬

last modified: 2014-12-17 16:39:30 Contributors

스킬을 지니고 있으면 항상 효과를 발휘하는 스킬. 기존처럼 플레이어가 직접 사용하는 스킬은 액티브 스킬이라는 명칭으로 구분한다. 개념 자체는 꽤나 오래전부터 있었으나 패시브 스킬이라는 이름을 주고 스킬의 한 카테고리로 확립한 것은 디아블로2.

기존까지 게임들은 스킬을 사용하는 것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패시브 스킬의 경우에는 그냥 스킬에 포인트 투자만 해 놓으면 곧바로 스태미나 증가, 방어력 증가, 이동속도 증가, 명중률 증가, 무기 공격력 증가 등의 효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것들은 플레이어에게 '선택권'을 주기도 했다. 가령 바바리안의 경우 도검/도끼/철퇴/장창/폴암/투척 등의 무기 마스터리 패시브가 있는데, 이 중 한 가지에 집중해서 투자하여 패시브 스킬을 올릴 경우 무기의 공격력과 명중률이 증가해서 무기 숙련도와 같은 개념으로 적용되어 같은 무기를 쓰더라도 패시브를 찍지 않은 사람보다 더 높은 효율로 쓸 수 있는 것이다.

디아블로2의 대성공 이후 널리 퍼져서, 사실상 요즘 들어서는 패시브 스킬이라는 게 없는 게임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특이하게도 EVE온라인은 모든 스킬이 패시브 스킬이다.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에선 엄청난 방어능력이나 신체능력[1]으로 묘사하거나, 자동적으로 공격 스킬이 항상 발동되는 것으로 표현된다.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