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판도라(카라)

last modified: 2014-12-27 13:25:05 Contributors

Contents

1. 카라의 앨범
2. 카라의 곡
2.1. 마성의 BGM
2.2. 관련영상



1. 카라의 앨범

2012년 8월 22일 발매한 카라의 5번째 미니앨범의 이름.
항목 참조.

2. 카라의 곡

1의 앨범의 타이틀곡.

<루팡>, <점핑>, <스텝> 등 카라의 히트곡을 쓴 작곡팀 스윗튠(한재호·김승수·YUE)의 작품으로, 일렉트로닉에 록과 펑크의 요소를 더한 Ani Pop신스팝이다.

발매 전인 8월 16일에 KBS 2FM <슈퍼주니어의 키스 더 라디오> 제작진이 방송 심의용으로 제출한 음원을 방송에 내보내면서 유출되었지만 별 탈 없이 정리되었다.

강남스타일을 상대로 케이 차트 1위를 찍은 곡이기도 하다. 방송 점수가 주춤했던 바로 그 때에 음반 공구가 터졌던 것이 주효했다.하지만 두 곡은 각각 가온 연간 1위와 75위라는 넘사벽의 격차가...

펌프 잇 업 신작에도 수록될 예정.

2.1. 마성의 BGM

여초 사이트에서 <판도라>가 영상에 덧씌우기만 하면 장르를 가리지 않고 어떤 애니메이션이든 어울리는 마성의 노래라는 사실이 발견되면서 관련 패러디가 크게 유행하게 된다.

패러디 영상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매드 무비의 음악으로 사용해도 장르를 넘나드는 높은 범용성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아예 거의 무편집으로 애니메이션 오프닝에서 노래만 <판도라>로 바꿔줘도 상당한 싱크로를 보여주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는 점이 포인트다. 심지어 듣기에 따라서는 가사마저도 적절한 경우가 제법 많을 정도.

다만 애니메이션 오프닝에 맞추기에는 노래의 분량이 좀 애매했는데, 이는 편집자들이 영상이나 노래를 조금 자르거나 약간의 리믹스를 통해서 해결했다. 덕분에 실제로 1분 30초 정도로 분량을 맞춘 버전의 <판도라>로 아무 애니메이션이나 골라서 오프닝과 맞춰보면 편집 없이도 놀라울 정도의 확률로 높은 싱크로율이 나온다고 한다. 그야말로 어디다 갖다 붙여도 다 어울리는 마법의 오덕송. 스윗튠 당신들, 대체 무슨 곡을 만든 건가? 사실 팀 내 오덕을 위해 만들었다 카더라.

덕분에 문제의 원흉(...)이였던 여초 사이트에서 능력자들이 갖가지 영상을 쏟아내었으나 해당 사이트의 방침이나 분위기상 다른 곳에는 별로 노출되거나 큰 파장을 일으키지는 않았는데... 그 기세가 워낙 드세다 보니 외부에도 조금씩 알려졌으며 급기야 그 외의 장소에서도 관련 영상이 제법 만들어졌다.

2012년 9월 말에 들어서는 할 거 다 해서 기세가 좀 사그러드는 편이지만 이제까지 나온 영상만으로도 충분히 방대한 분량을 자랑한다.

그만큼 누구라도 비교적 손쉽게 매드 무비를 만들 수 있는 마성의 노래. 진짜 아무거나 끼워도 거의 다 어울린다. 이 항목을 읽은 위키니트들도 생각 있으면 한번 시도해보자.

2.2. 관련영상

판도라(카라)/패러디 항목을 참조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