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파.괘.한.다

last modified: 2015-04-03 00:28:31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유래
3. 활용


1. 개요


2011년 말부터 인터넷에서 간혹 볼 수 있는 유행어+오타체. 없으므로 이 문서를 파.괘.한.다

일반적으로 '파괴한다'라는 짧은 문장 사이에 점을 찍어 강조를 주고 고의적으로 '괴'를 '괘'로 써서 표현한다. 사실 중2병중 대부분은 고의적으로 낸 오타가 아니라 진짜 이게 맞는 문법인줄 알고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2. 유래

인터넷 유행어 치고는 약간 복합적인 전래 과정을 거쳤다.

destroy.jpg
[JPG image (Unknown)]


우선 이 말에서 강조된 '파괴한다'라는 문장은 과거 막갤파괴신 짤방에서 비롯되었다. 엄청난 중2병의 기운이 느껴지는 해당 짤방이 유행하던 와중, 해당 문장의 핵심 요소인 '파괴한다'라는 표현만 따로 떼서 사용되게 된 것.

거기에다가 중2병 기운을 강조하기 위해 낱자 강조점이 더해졌는데, 낱자 사이사이에 .을 찍는 것은 디시인사이드 등의 사이트에서 중2병 덕후들이 주로 쓰는 "짜.증.나.니.까."식의 말투로 시작된 소위 오타쿠식 말투 따라하기의 흔적으로 보인다.

여기에 문장을 굵게 강조하는 건 덤. 어째선지 글자색은 주로 빨강색을 많이 볼 수 있다. 아마 중2병 덕후들이 '피'같은 단어를 좋아해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런 식으로 음절마다 점을 찍는 표현은 강조점 표현을 대체한 것이다. 자세한 것은 마침표 항목 참조.

'파괘'라는 표현은 2010년도에 어떤 개인 블로그에 올라왔던 시에서 유래 되었는데, 이 파괘라는 표현이 단순한 오타 취급이 아니라 인터넷 유행어로까지 남게된 이유는 해당 개인 블로그가 중2병이 폭발하는 수준의 블로그였던지라 시너지 효과가 컸기 때문으로 보인다.

물론 파괴라는 단어를 고의적으로 '파괘'라는 틀린 표기로 써서 병맛성을 더욱 강화한 것이 포인트이다. 바리에이션으로는 '파개' '파궤' 파계, 파퀘 라는 식으로 쓰기도 한다.

또한 진하기나 색상등을 조정해서 짜..증..나..니..까. 등으로 강조해서 사용하기도 한다.짜.파.게.티.

3. 활용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내 혹은 관련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계기는 모 네이버 카페에 올라왔던 리그 오브 레전드 공략글로 보인다. 당초에 원본 공략글은 의도적으로 부수거나 제거한다 등의 표현을 파.괴.한.다, 파,괴,해,야 등등, '파괴'라는 단어에 점을 하나하나 찍어 표현했다는 점을 제외하면 평범하고도 정상적인 공략글이었다.

글자 마디마다 점을 찍는다는 특징 때문인지 이런 문체를 '스타카토체' 혹은 '마침표체'라고도 부르는 듯. 그리고 중간중간 …크큭이란 단어를 넣으면 병맛도가 한층 더 UP한다. 사용예 - 훈련은 …크큭, 전투다 각.개.전.투

최의민불암콩콩코믹스에서 면제로이드 풀파워 각성한 추신수로 패러디한 적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