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파워퍼프걸Z

last modified: 2019-06-06 18:02:34 Contributors

DL.jpg
[JPG image (Unknown)]

미국 카툰 네트워크의 인기프로인 파워퍼프걸일본화해서 만든 애니메이션.

방송기간은 2006년 ~ 2007년. 방영 횟수는 총 52회.[1]

Contents

1. 소개
2. 줄거리
3. 등장인물
4. 초기판
5. 파워퍼프걸의 필살기
5.1. 하이퍼 블로섬(Hyper Blossom)
5.2. 롤링 버블스(Rolling Bubbles)
5.3. 파워드 버터컵(Powered Buttercup)
5.4. 합체기


1. 소개

원제는 '나왔습니다! 파워퍼프걸Z!' (出ましたっ!パワパフガールズZ) 일본의 애니메이션 회사 토에이에서 미국의 카툰 네트워크의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파워퍼프걸의 판권을 구입해 리메이크한 애니메이션이다.

리메이크되면서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미화 되었고 변신소녀 컨셉이 첨가되었다. 원작에 비해 주인공들의 나이대가 올라갔지만 폭력의 수준은 훨씬 내려갔으며 변신 씬에서 다소 노출 장면이 포함된다.

원작의 캐릭터가 카툰 스타일임에도 나름대로 귀여웠다는 걸 간과해서 원작의 폭발적인 인기에는 한참 못 미친다. 원작 팬들의 분노가 심했던 것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1. 어린이용이지만 은근슬쩍 오타쿠 코드를 집어넣음. 대표적인 장면이 변신할 때 수영복.
  2. 캐릭터간의 개성이 원작에 비해 심하게 떨어짐.[2]
  3. 걸즈의 연령이 올라갔으나 행동은 더 어린아이 같다. 스토리도 마찬가지.
  4. 전투씬이나 연출력이 형편 없다.
  5. 원작의 블랙코미디나 풍자가 사라지고 일본 특유의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억지감동 씬들.
  6. 한 가족을 이루어 가족애를 다루는 에피소드가 많은 파워퍼프걸과 달리, 파워퍼프걸Z에서는 이 부분을 느낄 수 없다.[3]
  7. 주먹으로 싸우던 원작과는 달리 무기를 이용해서 싸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하드코어한 면이 사라졌다.

파워퍼프걸Z는 원작의 유머와 위트를 많이 없애고 평범한 변신소녀물로 만든 게 다른 계층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원작과 약간 설정의 차이가 있다. 파워퍼프걸들의 나이가 10대이고, 모조 조조는 동물원에 살던 원숭이인 것 등. 애니메이션 후반부에 시간여행을 할 때 사고로 다른 공간에 떨어졌는데 그 공간이 원판 파워퍼프걸의 세계이다.

한국에서는 카툰 네트워크코리아를 통해 방송. 로컬라이징이 되어서 주인공들의 이름이 각각 모모, 미야, 카오로 되었으며 도쿄시티는 제트시티가 되었다. 일색이 느껴지는 에피소드가 짤리기도 했다.

한국판 오프닝은 성우 이용신이 불렀으며 풀버전도 있다. 엔딩은 성우 최향윤이 불렀다.

성우 이현선의 마지막 작품. 모모 (블로섬) 역을 맡았는데 후두염에 걸려서 중간부터 양정화로 교체가 되었다.

일본판 1기 오프닝 : 키타데 나나(北出菜奈) - 희망의 조각(希望のカケラ)
일본판 2기 오프닝 : Hoi Festa - ジグ THE アッパー
일본판 1기 엔딩 : 유역비(イーフェイ) - 한밤중의 도어(真夜中のドア)[4]
일본판 2기 엔딩 : HALCALI - LOOK
일본판 3기 엔딩 : wiz-us - 지나가는 비(通り雨)
일본판 4기 엔딩 : Heatrs Grow - 해바라기(ひまわり)

코믹스로도 연재되었는데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가지 않고 옴니버스식의 에피소드 구성이었다가 후반부에는 코믹스 오리지널 악역들과 관련된 스토리로 마무리 되었다.

2. 줄거리

급속하게 진행되는 지구의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켄은 거대한 빙하를 파괴할 계획을 세운다. 오랜 연구 끝에 개발된 케미컬 Z, 기존 케미컬 X 보다 한층 강력해진 이 화학물질로 빙하를 파괴하는 순간, 빙산에서 흑백의 빛이 동경 하늘에 흩어지게 된다. 세 명의 평범한 소녀들이 었던 모모코, 미야코, 카오루는 하얀 빛을 맞게 되면서 강력한 힘을 얻게 된다. 한편, 검은 빛이 동물원의 원숭이 모조조조에 명중하여, 모조조조는 악당으로 변해 버린다. 악당이 된 모조조조는 동물원에 있는 모든 동물을 풀어주게 되고, 이를 수습하기 위해 하이퍼 블로섬(모모코)이 나서지만, 도시는 겉잡을 수 없이 파괴되어 간다...(초반 스토리)

나중에 전부 모인 소녀들은 파워퍼프걸Z로 결성해 도시를 혼란에 빠트리는 몬스터들을 무찌르게 된다.

3. 등장인물

4. 초기판

proto1.png
[PNG image (Unknown)]

초기 컨셉아트들

http://gallery.minitokyo.net/view/387095
현재 버전이 민소매인 반면, 이 초기판은 걸친자켓의 소매가 매우 길고 사이즈도 매우 큰 후드 형식이다. 소매 끝부분에 스파이크가 달려있고, 왼쪽 다리에 가터를 하나씩 착용하고 있다.

블로섬은 포니테일이 아닌 긴 생머리에 리본 머리띠를 착용,하얀 양말에 검은 원피스를 착용.
버블은 머리색이 레몬색이며, 노란 솜같은것으로 머리를 묶었으며 검은 양말에 연군청색 원피스를 착용.
버터컵은 머리핀색이 초록색이 아닌 붉은색이며, 분홍색 원피스를 입고 진녹색 스타킹을 신었다.

http://gallery.minitokyo.net/view/387096
변경된 형태. 자켓이 바뀌었으며 지퍼로 잠근 형태. 스키니한 검은 H원피스와 검은띠가 달린 하얀 스타킹으로 통일. 블로섬은 여기서부터 포니테일로 바뀌고, 버터컵은 자갈치 머리가 되고, 버블의 앞머리에 머리핀이 추가된다. 무기도 하나씩 들고 있는데 현재판과는 달리 블로섬은 링, 버블은 채찍, 버터컵은 곤봉을 들고 있다.

http://www.deviantart.com/cartoons/?view_mode=2&order=9&q=HD+LOGO#/art/Powerpuff-Girls-Z-HD-Wallpaper-203109724?_sid=20172fc0
현재판과 제일 흡사한 디자인. 현재판과 비교하면 자켓 소매가 풍성한 반팔이고, 뒤에 하트문양이 없다. 벨트는 하얀색에 검은 장식 하나. 이 버전으로 파일럿 형식으로 TV에 방영된 바 있는데 그 때는 무기를 이용해 변신했다.

5. 파워퍼프걸의 필살기

5.1. 하이퍼 블로섬(Hyper Blossom)

특수한 요요를 구사한 타격기술이나 구속기술이 주특기.
모모코가 단 것에 환장해서 대부분의 기술에 단것의 이름이 붙어 있다.

슈팅 요요(Shooting Yo-Yo)
 목표를 향해 일직선으로 요요를 발사한다. (연사도 가능)
 바리에이션 기술로서 후르츠 슛(Fruits Shoot)이나, 미츠마메 케이크 슛(SPIN SHOT THREE)''',
 커피젤리 슛(Coffee Jelly Shoot), 슈팅 카스테라(SPIN SHOT FIVE),
 슈팅 크리스마스 케이크(SPIN SHOT SIX=MERTONORME),
 미타라시 경단 슛(Sweet Soy Sauce Rice Patty),
 슈팅 긴토키도 특제 찹살떡(Shooting Kintokido Special Bean Paste Dumpling)이 있다.
 본인 曰 「슛이란 이름이 붙는 모든 기술의 기본바탕이 된다.」

스피닝 요요(Spinning Yo-Yo)
 원심력을 이용해 요요를 적에게 후려친다. 본인 曰 「스핀이란 이름이 붙는 모든 기술의 기본바탕이 된다.」

딸기찹쌀떡 스핀(Ichigo-Daifuku Spin)
 왼손을 앞으로 쭉 내밀고, 뒤로 돌린 오른손을 아래에서부터 반원을 그리듯이 치켜들며 힘차게 요요를 발사한다.

행인두부 슛(Annin-dofu Shoot)
 요요로 휘감은 물건을 멀리 내던져버린다.

아이스크림 슛(Ice Cream Shoot)
 "사이드 스로"로, 날아오는 물체를 튕겨내버린다. (시전동작은 「스피닝 요요」와 동일)

라이트한 화이트초콜렛 슛(Light White Choco Shoot)
 요요를 좌우로 비껴가게 해서 상대를 방심시킨 후, 3발째에 적을 공격한다.
 바리에이션 기술로서 화이트 초콜렛 슛 투(White Choco Shoot Two)도 있다.

판나코타 슛(Panna cotta Shoot)
 슈팅 요요의 바리에이션기술. (시전동작은 「스피닝 요요」와 동일)

크림안미츠 요요(Cream Anmitsu Yo-Yo)
 왼손을 앞으로 쭉 내밀고, 뒤로 돌린 오른손을 크게 휘둘러 요요를 발사한다.

애플파이 슛(Apple Pie shoot)
 손목의 스냅으로 요요에 슬라이스 회전을 걸어, 상대의 머리 등의 급소를 조준사격한다.

마카론 슛(Macaroon Shoot)
 상대의 몸을 따라 요요를 미끄러지게 하여 적의 자세를 무너뜨린다.

바바로아 스핀(Bavaroise Spin)
 몸의 측면에서 오른손을 날카롭게 후방으로 휘둘러, 요요 본체를 표적에 직접 후려친다.

바움쿠헨 슛(Baumkuchen Shoot)
 요요를 한번 전면에 위치시킨 후, 후방에서 전방을 향해 크게 휘두른다.

찹쌀경단 안미츠·스핀(Shiratama-Anmitsu Spin)
 회전의 흔들림으로 분신(잔상)을 생성한 요요를 광범위하게 흩뿌린다.

나타데코코 슛(Nata-de-Coco Shoot)
 연사한 요요의 파동을 상대에게 몰아붙인다.

프레쉬쥬스 더 루프(Fresh-Juice the Loop)
 팔을 크게 휘둘러 상대에게 힘껏 요요를 날린다.

슈팅 애플 파이(Shooting Apple-pie)
 투수와 같은 자세로, 몸을 반회전시킨 기세를 요요에 실어 고속으로 날린다.

슈팅 베리타르트(POWER SHOT)
 공격에 힘을 집중한 강속구로, 단단한 물체도 단숨에 박살내는 기세로 적을 공격한다.

슈팅 귤젤리(STRORK SHOT)
 멀리 떨어진 위치에 있는 상대를 정확하게 맞춘다.

스피닝 후르츠 찹쌀떡(SPIN SWING SHOT GUN)
 오른손을 좌측에서 우측으로 크게 휘두르고, 요요를 목표를 향해 수직으로 내리친다.
 수평으로 휘두르는 변화형의 타코야끼 스핀(Takoyaki Spin)도 있다.

빅파르페 슛(WIDE SWING SHOT)
 팔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크게 휘두르면서 요요를 날린다.

강아지의 산책(WALK THE DOG)
 요요기술의 중의 하나인 "강아지의 산책"에서 따온 기술. 요요를 순식간에 날려서 상대의 급소에 명중시킨다.

달구경 경단 스핀(SPINNING ZAP)
 고속회전시킨 요요를 가로로 휘둘러, 상대를 일자로 베어가른다.

월병세븐 슛(SHUTTLE FALL TOSS)
 상대의 머리 위로 요요를 발사해 그대로 휘려친다. (7명까지의 적를 동시에 공격 가능.)

자허토르테 슛(Sachertorte Shoot)
 몸을 아래에서 위로 반회전하면서 요요를 발사한다.

우지긴토키 슛(Uji-kintoki Shoot)
 딸기찹쌀떡 스핀과 똑같은 동작으로 사용. 명중율과 속사성이 뛰어난 기술.

슈팅 미르피유(Shooting Millefeuille)
 미르피유처럼, 요요 줄로 상대를 휘감아 조른다.
 (동료와 협공하거나, 딱딱한 물체 같은거에 단단히 조이면 효과가 상승.)

카라멜 슛(Caramel Shoot)
 공중회전으로 가속시킨 요요를 상대에게 향해서 발사한다.
 강화형으로 카라멜슛 특대(Caramel Shoot Extra Large)도 있다.

스피닝 푸딩(Spinning Pudding)
 회전에 의해서 불규칙한 움직임을 준 요요로 상대를 연속으로 후려갈긴다.

고사리떡 스핀(AIREAL CAPTURE)
아게센 스핀(UPPER SPIN ATTACK)
스피닝 금가루 초콜릿
페로페로캔디 슛(Pero-Pero Candy Shoot)
스트로베리파르페 스핀(Strawberry Parfait Spin)
바닐라아이스 슛(Vanilla Ice Shoot)

리본 부메랑(Ribbon Boomerang)
 머리에 달린 리본을 벗어, 상대에게 던지는 기술. 2기 오프닝에서 본편보다 먼저 등장했다.

5.2. 롤링 버블스(Rolling Bubbles)

지팡이에서 비눗방울을 내뿜을 수 있다. 비누막을 렌즈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
필살기는 아니지만, 처음엔 사용법을 몰라서 지팡이를 부메랑처럼 던졌었다.(...) 주로 동료를 보조하는 기술이 많다.

버블 샴페인(Bubble Champagne)
 소형 혹은 중형의 비누방울을 상대에게 대량으로 뿌려서, 방울이 터질 때의 충격으로 적의 움직임을 멈추거나 멀리 튕겨날려버린다. 시전 동작은, 지팡이를 휘두르는 방식과, 비누가 나오는 부분을 입으로 부는 방식, 2가지가 있다. 소량이라면 고속으로 공격하는 것도 가능. 바리에이션 기술인 버블샴페인 투(Bubble Champagne II)나 강화형의 버블샴페인 고저스(Bubble Champagne Gorgeous)도 있다.

버블 뽀~용(Bubble Poyon)
 대형 비누방울로 날라오는 물체를 반대쪽으로 튕겨내버린다.
 다만 끝이 날카로운 물체에는 비눗방울이 터져버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버블 폽퍼(Bubble Popper)
 대형의 비누방울을 목표의 눈앞에서 터트려서, 그 충격파로 적을 날려버린다. 비누방울로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는 것도 가능.

벌룬 캐쳐(Balloon Catcher)
 낙하물 등을 비누로 감싼다.

버블 끈적이(Bubble Neba-Neba)
 비누를 접착제로 변화시켜, 물건을 접착시킨다.

에너지 볼(Energy Ball)
 원래는 버블스의 지팡이를 빼앗은 "그"가 최초로 사용한 기술로, 버블스가 그것을 모방한 것이다. 기술이름이 나타내듯이, 비눗방울 대신 빛의 구술을 지팡이에서 발생시킨다.

샤봉 프리덤(Shabon Freedom)(한국판에선 비눗방울 프리덤)
타카아키가 어렸을때 보여준 기술을 버블스가 응용한 기술.
몬스터화한 사람을 감싸는 거대한 비눗방울을 만들고 지팡이를 찔러넣고 무수한 작은 비눗방울을 집어넣어 검은 아우라를 빨아들여 정화하는 기술.
 타카아키를 원래대로 되돌리는데 사용. 버터컵 曰 「유대가 탄생시킨 2사람(미야코와 타카아키)만의 필살기」.

5.3. 파워드 버터컵(Powered Buttercup)

「파워드」란 이름답게, 신축자재의 거대 해머를 구사한 파워계열 기술이 많다.

메가톤 덩크(Megaton Dunk)
 해머를 상대한테 힘껏 내리친다.

그래비톤 드라이브(Graviton Drive)
 해머를 지면에 내리쳐 발생시킨 충격파로 상대를 공격한다. (후에, 해머의 에너지가 더해지게 된다).

스매쉬 블록(Smash Block)
 해머를 휘둘러서 발생한 충격파로, 날라오는 물체을 그대로 튕겨내버린다.

스윙 소닉(Swing Sonic)
 해머를 휘둘러서 발생한 소닉붐을 상대에게 날린다. (사용방법으론, 에너지를 하나로 뭉치는 방식과 파문 형태로 확산시키는 방식이 있다). 상대나 지면에 직접 충격을 가해, 적의 움직임을 멈추거나 밸런스를 무너뜨리게 할 수 있다. 바리에이션 기술로 스윙소닉 투(Swing Sonic II)나, 느즈러져 공격하는 양치질 후의 깔끔히 스윙(Post-Toothbrush Minty Swing)이 있다. (후에, 해머의 에너지를 발사하는 것으로 변화).

허리케인 루츠(Hurricane Lutz)
 해머를 든 채로 고속회전하면서, 상대를 공격한다. 회전한 채로 해머를 던져 발생한 회오리를 상대에게 날리거나, 자기자신을 축으로 회오리를 발생시키는 것도 가능. 해머 양쪽에다 에너지를 실은 강화형의 허리케인루츠 리벤지(Hurricane Lutz Revenge)가 있다. 다만, 자기자신이 직접 회전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사용 후엔 어지러워진다는 것이 결점. 원래는 모조조조가 사용하던 기술로, 그걸 보고 버터컵이 흉내낸 것이다.

스윙소닉 러쉬(Swing Sonic Rush)
 스윙소닉의 파동을 산탄처럼 광범위하게 발사해 복수의 상대를 동시에 저격한다.

메가톤 홈런(MEGABITE HOMERUN)

5.4. 합체기

미라클 화이팅 킥(Miraclen Fighting Kick)
 모모코가 즐겨보던 특촬 프로그램 「미러클화이팅 A」의 주인공의 필살기를 파워퍼플Z가 그대로 사용한 기술. 하늘 높이 날아올라, 태양빛을 이용해 상대의 움직임을 봉한 후, 3명이 연속으로 킥을 날린다. 원본은 아마도 빛가면의 어떤 필살기.

트리플 사이언스 어택(Tripple Science Attack)
 블로섬의 요요에다 버터컵의 스윙소닉, 버블스의 비누방울 에너지를 휘감아 발하는 강력한 공격.

웨딩케이크 피니쉬(Wedding Cake Finish)
 "그"가 파워퍼플Z의 무기를 빼앗아 사용한 기술을, 후에 무기를 되찾은 파워퍼플Z이 그대로 사용한 굉장한 기술. 우선, 버블스가 지팡이에서 에너지볼을 발사, 그것을 버터컵이 해머로 블로섬의 요요로 튕겨날린다. 그 후, 블로섬이 요요에 에너지볼을 휘감아 상대에게 마구 내던진다. 요요는 던진 후에 2개로 분할되어 그 사이에 대상을 두는 형태가 된다.

러브러브 빔(Love Love Beam)
 유트니움 박사가 생각한 실패기술.

버블스 피니쉬(Bubbles Finish)
 제51화에서 상기의 웨딩케이크 피니쉬를 응용한 기술.
 블로섬의 요요에서 발생시킨 에너지볼을 버터컵이 해머로 쳐서 버블스의 지팡이의 고리부분에 박아넣는다. 그후, 버블스가 지팡이에서 거대한 비눗방울을 만들어, 그것을 거대한 추로 구현화시켜 적의 머리 위로 떨어트린다.

버터컵 피니쉬(Buttercup Finish)
 제51화에서 상기의 웨딩케이크 피니쉬를 응용한 기술.
 블로섬이 요요에서 발생시킨 에너지볼을 버블스의 지팡이의 고리에 보내고, 버블스는 그것을 버터컵의 해머의 끝에 박아넣는다. 그러면 해머가 거대화하고, 버터컵이 그대로 적을 공격한다.

웨딩케이크 블로섬 피니쉬(Wedding Cake Blossom Finish)
 상기의 웨딩케이크 피니쉬와 같은 기술.

----
  • [1] 국내판은 51회로 2개의 에피소드가 왜색이 강해서 잘린줄 알았는데 나중에 두 에피소드를 합쳐서 방영했다. 녹화는 다른 화들과 같이 했는지 두 에피소드의 모모코의 성우가 교체 전과 교체 후의 성우가 각각 연기했다.
  • [2] 파워퍼프걸과 빌런들이 유치해졌으며 특히 원작 팬들은 모조조조의 찌질함에 분노했다. 원작에서 모조조조는 자존심이 강하고 힘과 지성을 고루 갖췄다.
  • [3] 인물 구성의 차이가 있어서 생긴 문제점. 파워퍼프걸Z는 별개의 인물들로 이루어졌다.
  • [4] 중국어판도 있다. 중국어판의 명칭은 포부녀해(泡芙女孩).
  • [5] 대놓고 아는 사이가 아니었을 뿐, 서로가 누구인지 정도는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