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파동탄

last modified: 2014-12-29 06:20:56 Contributors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격투특수80[1]-20
파동탄はどうだん[2]Aura Sphere[3]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대상이 숨지 않는 이상 반드시 명중한다.
인접하지 않은 대상도 맞출 수 있다.
파동, 폭탄,
필중기
- -

설명

격투 타입의 필중기. 파동탄이라는 이름답게 파동 포켓몬 루카리오의 특기. 모티프는 파동권으로 보인다.

모든 필중기 중 유일하게 위력이 80. 거기에 PP도 20으로 넉넉하다. 접촉판정도 없어서 안심하고 난사가 가능한 강력한 기술. 특히나 격투 타입의 기술은 다타입 견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이 기술을 더욱 환상적으로 만든다. 다른 필중기는 거의 모두 위력이 60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실로 파격적인 대우다. 필중기를 이정도 위력으로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은 이것 외에는 테크니션 보정을 받은 기술들 뿐이다. 예를 들어 스라크제비반환이라든가….

게다가 이 기술은 다른 파동계열의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트리플[4] 배틀에서 비행 타입 기술을 제외하면 4가지 뿐인 멀리 떨어진 상대를 요격하는 데 쓸 수 있는 기술이다.

배우는 포켓몬이 매우 적어서 전설의 포켓몬과 환상의 포켓몬을 제외하면 토게키스, 루카리오, 비조도, 블로스터 그리고 교배로 배우는 거북왕 밖에 없다. 그리고 루브도다만 비조도는 내구력 조루에 특수형보다 물리형이 뛰어난 몬스터라 아쉬운 편. 전설의 포켓몬중에서는 수에 비해선 배우는 포켓몬의 비율이 높다.그렇다고 많다는건 아니고 뮤츠, , 디아루가, 펄기아, 기라티나가 자력으로 배우며 13기 극장판이벤트 배포 라이코가 배우고 있다. 뮤츠는 비자속이라도 154의 특공에 힘입어서 천적인 악 타입(특히 다크라이)을 씹어먹을 수 있다.

필중기에 약점이라고 진화의휘석 럭키해피너스에게 들이대는건 무리다. HP럭키에게 조심 루카리오의 파동탄이 난수 3타가 나올 정도다. 안경에 도우미 받으면 확정 2타가 가능하다.

6세대에선 화력 인플레 제어 때문에 너프먹어 위력이 80으로 줄었다. 10만볼트, 냉동빔, 파도타기 등 다른 90대 특공기 위력이 5 감소한데 비해서 파동탄의 위력은 10씩이나 감소했는데, 솔직히 저 위력에 필중까지 하니 겜프릭에게도 너무 강해보였나 보다. 또한 6세대의 새 포켓몬인 블로스터가 자력으로 배우고, 메가거북왕은 이 블로스터를 통해 유전기로 배울 수 있게 되어, 두 포켓몬 다 신특성 "메가런처"에 힘입어 1.5배 버프로 자속기처럼 써먹을 수 있다. 한편 타 파동기술과는 달리 이 기술은 "폭탄" 분류에도 들어가므로 "방탄" 특성의 브리가론에게 막힐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시리즈에서는 루카리오의 일반 필살기로써 등장한다. 개굴닌자물수리검과 똑같이 충전형 필살기이며 데미지를 입을 수록 크기가 커진다. 대난투 4를 기준으로 190% 정도의 데미지를 입은 루카리오가 쏘는 파동탄의 위력은 무려 30%-40%를 웃돈다. 차지하고 있을 때 가까이 가면 미약한 데미지를 입는다.

배우는 포켓몬[5]

----
  • [1] 5세대까진 90
  • [2] はどう = 波導 or 波動
  • [3] 북미판에선 다른 파동 계열 기술은 파동을 "Pulse"라고 번역했으나, 4세대로 넘어오는 도중 극장판에서 포켓몬 세계관의 "기(氣)"인 "파도/파동(波導/波動)" 개념을 "Aura"라고 번역하게 되어 이 개념을 상징하는 이 기술만은 이리 번역되었다.
  • [4] 5세대에 추가됨
  • [5] 이벤트 포켓몬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