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팅커벨

last modified: 2015-03-09 22:06:07 Contributors

Tinker Bell

Contents

1. 동화 피터 팬에 등장하는 요정
2. 소녀시대 정규 앨범 1집 《소녀시대》 8번 트랙 Tinkerbell
3. 산누에나방의 별명
4. 에로게 제작 회사
4.1. 작품 목록
5. 웬디의 네버랜드의 캐릭터
6. 다카포3의 등장인물 모리조노 릿카카츠라기 키요타카에게 준 목걸이

1. 동화 피터 팬에 등장하는 요정


요정은 요정인데 공순이 땜장이 요정.[1] 이름도 Tinker-Bell로 직역하면 땜장이의 종이라는 뜻이 된다. 원작에서는 피터 팬이 '저녀석은 땜장이 요정이라는 주제에 만날 냄비에 구멍만 내고 있다'라며 툴툴대는 장면이 있다. 갓 핸드 원작 피터 팬에선 형체도 제대로 안 보이는 불빛같은 모습으로 나오다가, 디즈니애니메이션 피터팬에서 페어리 형상으로 나오면서 이런 이미지로 고정되었다. 이후로 다른 미국 애니나 일본 애니에선 거의 다 페어리의 모습으로 나오지만, 재해석하는 경우 꽤 독특한 모습으로 나오는 경우도 꽤 되는 편. 디지몬 시리즈팅커몬이라든가.

이후 월트 디즈니 컴패니의 마스코트가 되다시피 한다. 인기에 힘입어 디즈니에서 팅커벨이 주인공인 영화도 만드는 등 영국의 저작권 보유자와 별도로 스핀오프를 만드는 등의 전개를 하고 있다. 하우스 오브 마우스에도 게스트로 출연하곤 한다. 참고로, 디즈니 쪽의 팅커 벨은 엉덩이가 큰 것이 컴플렉스(...)라는 설정을 미는 듯.

어른이 된 피터팬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후크에서는 피터 팬이 네버랜드를 떠난 뒤 쭉 피터 팬이 돌아오기를 기다렸고, 어른이 된 피터팬이 돌아오자 어떻게든 그의 잃어버린 기억과 힘을 되찾아주려고 애쓴다. 영화 중후반부 피터 팬이 기억을 되찾은 뒤 일시적으로 인간 여성의 체구가 되어 피터 팬을 연모해온 자기 감정을 고백하지만 피터 팬은 웬디의 손녀이자 자기 아내를 사랑하고 있다고 말해 팅커벨은 자기 마음을 접는다. 피터팬이 아이들을 구해 인간 세상 자기 집으로 돌아오자 함께 피터 팬과 함께 추억을 보내던 네버랜드에서 영원히 피터 팬과의 추억과 그를 연모하는 감정을 간직하겠다고 말하며 작별하는 슬픈 모습을 보여준다.

연기한 배우는 줄리아 로버츠이고, MBC판 성우는 박영희.

문제는 요정들의 수명이 그다지 길지 않아서 팅커벨은 원작에선 죽는다. 웬디를 네버랜드로 다시 데려가기 위해 온 피터 팬에게 웬디가 "팅커벨은 어딨어?"라고 묻자 피터 팬은 "그게 누군데?"라고 의아해한다. 경악한 웬디가 팅커 벨에 대해서 열심히 설명하자 피터 팬은 약간 불쾌하다는 듯이 "아, 그런 녀석도 있었나? 일찍 죽는 요정들에 대해선 그다지 담아두질 않아서."라고 대꾸하곤 치워버린다. 충격과 공포!

2. 소녀시대 정규 앨범 1집 《소녀시대》 8번 트랙 Tinkerbell

소녀시대의 첫번째 정규앨범 수록곡이다. 주제는 1번 항목과 동일하며, 정규 앨범 1집 리패키지 《Baby Baby》에도 수록되었다. 소녀시대의 곡들 중 재생시간이 3분이 채 되지 않는 몇 안되는 곡이다.

3. 산누에나방의 별명

산간지역에서 근무하는 군인들의 수많은 친구 중 하나의 별명이다.

4. 에로게 제작 회사

사이버웍스 산하 에로게 제작회사.

대표작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게임들은 상당히 하드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2] 특히 고혹의 각은 다른 의미로 명작 중에 명작. 물론 하드한 내용이 아닌 게임도 만들고 있지만 고혹의 각의 포스가 매우 강대하므로...
사실 고혹의 각만이 아니라, 이 회사에서 만든 건 다 비슷하다. 특히 하나마룻!2는 본편은 밝은 개그인척 위장하고 오마케 시나리오에서 고혹의 각 뺨치는 내용으로 뒤통수를 때렸다.

여담으로 이 회사의 게임 대부분은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며 등장인물들도 연결되어 있다. 캐릭터들 중 일부가 '누구의 친척'이나 '아는 사이'라는 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런데 음요충을 기점으로 작품 분위기가 너무 달라서 하나마루와 고혹의 각을 비교하면 정말로 충격과 공포.

4.1. 작품 목록

5. 웬디의 네버랜드의 캐릭터

크고 동그란 눈에 오목조목한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는 깜찍한 요정. 성우는 김현지.

피터팬과 언제나 함께 다니는 절친. 요정의 숲에서 다과회를 즐기는 것을 좋아하고 그곳에서 오랫동안 살아왔지만, 피터팬을 만난 후 부터는 대부분 그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다. 반짝거리는 요정가루를 뿌려서 상처치유하기도 하고고 하늘을 날 수 있게 해 주기도 한다.

마음은 순수하나 간혹 장난이 지나칠 때가 있다. 웬디짝사랑하는 피터팬을 보면서 질투를 하고, 웬디를 항상 곤란하게 만들곤 해도 가끔은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주는 등 변덕이 심하다.

6. 다카포3의 등장인물 모리조노 릿카카츠라기 키요타카에게 준 목걸이

프롤로그에 의하면 키요타카는 릿카가 자신에게 준 이 목걸이를 카테고리 4인 자신이 마법을 쓰는 걸 방지하는 목적으로 강제로 장착시킨 것이라고 알고 있었으나 실제로는 대상자의 마음의 움직임(즉 감정변화)을 감지하기 위한 물건이다.다시 말해 키요타카의 마음의 변화가 있을 때 이를 릿카가 알도록 돕는 도구로,둘의 "감정"이 이어지기 때문에 키요타카는 이를 이용해 폭주하는 릿카의 심리를 파고들어 들어가는 데에 성공,그녀를 멈추는 데에 성공한다.
다카포 시리즈마법(다카포 시리즈)의 특성상 감정이 매우 중요한 소재여서 이런 걸 등장시킨 것.
----
  • [1] 여기서 요정은 엘프가 아니라, 페어리(Fairy)류에 속한다. 요정 중에서도 벌레 날개 달고 여자인 형태의 대명사격 존재.
  • [2] 물론 원래부터 이랬던 건 아니고, 본래 평범한 편이었으나 고혹의 각 이후로 하드한 작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현재도 정상적인 몇몇 작품('형수는 고집쟁이' 등)들도 나오는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