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TWA"

E,AHRSS

트랜스 월드 항공

last modified: 2015-04-13 22:40:41 Contributors

트랜스 월드 항공(TWA)
Trans World Airlines(TWA)
IATA
TW
ICAO
TWA
항공사 Callsign
TWA
설립 1925년
소멸 2001년
허브공항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
애틀랜타 국제공항
버트 세인트 루이스 국제공항
덴버 국제공항
이스 무뇨즈 마린 국제공항[1]
보유항공기수 190(소멸당시)
취항지수 132(소멸당시)

http://widebodyaircraft.nl/b747-16.htm

트랜스 월드 항공(Trans World Airlines) 줄여서 TWA.

개요

1925년에 설립되어 이후 2001년 아메리칸 항공과 합병하기까지 수십 년 간 팬암에 이어 미국 제 2의 국제 항공사였던 회사.

원래는 국내선 항공사였다가 하워드 휴즈가 회사를 키워 유럽, 중동, 아시아 등지로 국제선을 확장해 나갔다.[2] 이 시기 TWA는 팬암에 이은 미국 제 2의 국제 항공사였다.[3]

그러나 1978년 항공규제 완화로 항공사들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TWA는 점차 하락세를 타게 되었다. 국내선만 운항하던 후발주자들이 국제선에 뛰어들고, 저가 항공사들이 출현하면서 TWA의 입지는 좁아졌다. 거기에 칼 아이칸(Carl Ichan)이라는 기업 사냥꾼도 회사를 좀먹고 있었다.[4] 1991년에는 런던 히드로 공항 노선을 아메리칸 항공에 팔아버렸고[5], 이후 차차 국제선을 축소하며 세인트루이스를 중심으로 하는 국내선 중심의 회사가 되었다. 하지만 이미 대세는 기울었고 TWA 800편 추락 사고처럼 사고도 치다가 결국 2001년 아메리칸 항공에 흡수되기에 이른다.[6]

워낙 역사가 오래된 항공사이니만큼 영화에도 종종 등장했고 팬암만큼은 아니더라도 이 회사를 그리워하는 미국 공 동호인들이 적지 않다.

참고로 이 회사의 뉴욕 JFK 공항 터미널이 아주 유명하다. 링크 일명 TWA Flight Center라고 불리는데, 핀란드의 건축가 에로 샤리넨(Eero Saarinen)이 설계한 건물로, 곡선미가 아주 아름다운 건물이다. 이 터미널은 아메리칸 항공이 아니라 현재 제트블루가 쓰고 있는데, 제트블루는 TWA의 불을 계속 밝혀주고 있다. 팬암의 터미널이었던 Worldport(JFK 공항 3번 터미널)이 팬암의 다른 유산들과 같이(...) 철거되었다는 점과 대조된다.
----
  • [1] 푸에르토 리코의 중심도시인 산 후앙에 있는 공항이다
  • [2] 1975년에 팬암과 노선을 교환하면서 홍콩이나 마닐라 등지로 운항하던 태평양 노선은 팬암이 독점하게 되었다.
  • [3] 1978년 항공산업의 규제가 완화될 때까지 국내선은 유나이티드 항공을 선두로 아메리칸항공, 이스턴 항공, 델타 항공 등이 지분을 나눠가졌고 TWA는 유럽, 중동 등지와 국내선, 브래니프는 중남미, 그리고 팬암은 국내선 없이 국제선만을 전담했다.
  • [4] 한국에서는 KT&G 등이 이사람의 희생양이 됐기로 유명하다.
  • [5] 이후에는 개트윅 공항으로 운항했다.
  • [6] 이때 18000명에 달하는 TWA 직원들 중 5,000명만이 아메리칸 항공에서 근무하게 되었고 나머지는 실업자가 되었으며, 세인트루이스 중심의 노선망은 그냥 증발해 버렸다. TWA 팬들한테 아메리칸이 배부르게 욕먹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