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튀김우동 큰사발면

last modified: 2016-05-13 14:28:55 Contributors

twigimudong.jpg
[JPG image (Unknown)]

1990년 10월 8일부터 농심에서 제조하고 판매하는 베스트셀러 사발면. 권장 소비자가 1,050원.

Contents

1. 소개
2. 기타


1. 소개

매운맛이 적은 깔끔한 느낌의 라면으로, 내용물은 튀김 랜덤한 개수, 스프, 건조후레이크가 들어있다. 면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좀 짜고 느끼한감이 있다.

이 라면만의 특별한 포인트는 마른오징어로 만든 튀김[1]인데 깔끔한 맛의 국물도 그렇지만 튀김의 식감이 뛰어나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 이것이 일정한 개수가 들어있는게 아니라, 개수가 랜덤이라서 뚜껑을 뜯어 개수를 세어 봤을 때의 그 천당과 지옥을 오고가는 느낌이란... 꿈에서 용이 7마리가 나오는 꿈을 꾸고 길몽이라 생각해서 복권을 7개를 구매했는데 당첨된것이 하나도 없어서 홧김에 튀김우동을 사먹었고, 그 튀김우동에 튀김이 7개가 들어 있다는 도시전설도...[2] 보통 평균적으로 3~4개 정도 들어있다. 물론 정말 운이 나쁘면 튀김이 하나도 안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현재 글로만 나온 루머들을 제외하고 사진포함 최대 많이 나온 튀김 수는 8개다.

튀김이야말로 이 라면의 처음이자 끝. 마치 너구리다시마와 같은것이다! 앞서 나온 용 7마리 꿈도 용 3마리이고 너구리에서 다시마 3개가 나왔다는 광수생각에 실린 이야기의 짝퉁변형이다.[3]

2012년 현재 튀김의 개수가 상당히 늘어 7~8개 정도가 들어있는 제품도 흔하게 찾아볼수 있게 되었다. 대신 튀김 사이즈가 반으로 줄었다. 2013년에 들어서는 그 반으로 준 사이즈의 튀김이 다시 개수가 줄어들어 3~4개까지 왔다. 결과적으로 튀김 양이 사이즈 줄어들기 전의 반, 전성기의 1/4이 된 것. 좀 너무하다 싶다.

호불호가 갈리는 라면이며 싫어하는 사람은 국물이 밍밍해서 싫어한다고 한다. 반대로 좋아하는 사람 입장에선 너구리 순한 맛과도 국물 맛이 달라서 대체재가 생생우동 정도 외에는 딱히 없고 그 생생우동도 비싸다는 점에서 계속 이 라면만 먹게 된다. 이때문에 집에선 아예 냄비에 끓여서 김치와 함께 먹기도 하는데, 굉장히 맛있다. 다 좋은데 컵라면 중에서 나트륨 함유량이 손꼽히게 높은 제품이라서, 김치나 젓갈류와 먹을 때는 조심하는게 좋다. 일일 권장량 나트륨 대비 81%라서, 김치와 함께 먹으면 한끼 식사로 나트륨 권장량을 전부 먹는다... 흠좀무.

뒷맛은 약간 매콤한 맛이 난다. 이것은 우동에 흔히 넣어 먹는 일본특유의 시치미 고춧가루를 재현한 까닭이다. 분말스프만 먹으면 어느정도 매운 맛인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삼각김밥류와 같이 김으로 싸여있는 제품과 같이먹으면 진리를 맛볼수 있다.

2008년 11월 24일부터 자매품으로 컵라면 버전도 만들어서 판매중. 튀김이 너무너무너무작다...

새우탕 큰사발면과 함께 PC방의 스테디셀러 중 하나.

튀김이 좀 부족하다 싶으면 새우깡을 몇 개 빠뜨려 먹는 방법이 있다. 국물 속에서 눅눅해지면서 간이 잘 배인 텐카스와 비슷한 맛이 난다.

2. 기타

김종민이 이 라면에 참치캔을 기름까지 다 털어넣고 즉석밥을 말아 먹으면 참 맛있다고 카더라.(...) 물론 위장은 책임 못 진다. 그런데 훈련이 많고 겨울에 날씨가 영하 20도 이하로 내려가 칼로리 소모가 많은 전방지역은 보병부대를 중심으로 이런식으로 라면에 참치 통조림과 햄을 넣어 만드는 컵라면 레시피가 널리 퍼져있다. 즉 이 레시피가 그렇게 특이한건 아니다. 다만 이걸 전방에서 근무한적도 없는데다 컨셉이 4차원인 김종민이 선보여서 특이해보일뿐(...)

오뚜기에서 나온 튀김우동은 저 특유의 튀김이 없다(!). 으아니 그럼 튀김우동이 아닌데? 대신 콩알만한 텐카스가 둥둥 떠있다.
----
  • [1] 마른오징어 튀김은 실제 일본 우동에도 들어가는 재료이다. 오코노미야키에 넣기도 한다.
  • [2] 이 도시전설은 너구리에 들어가는 다시마로 바뀌기도 한다.
  • [3] 그런데 광수생각 항목에도 나와있듯 워낙에 인터넷 유머나 시중에 돌아다니는 이야기를 슬그머니 가져다가 만화로 그린 에피소드가 많다보니 이 이야기도 광수생각 오리지널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