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튀김만두

last modified: 2015-01-26 00:42:28 Contributors

man-d.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관련 항목

1. 개요

만두튀긴 것. 그러나 보통 튀김만두는 분식점에서 판매하는 납작한 군만두 종류를 말한다. 정확히 튀기거나 굽거나 구분하지는 않는다. 즉 분식점에서 파는 만두가 납작하고 떡볶이랑 같이 먹는 종류라면 대부분 이것이라고 보면 된다. 가게에 따라 군만두나 야끼만두로 부르기도 한다.

특징으로는, 만두는 보통 볼록한 모양에 속에 다양한 속이 들어가는 것과 달리 이 만두는 속이랄 것이 거의 없고 만두피가 맛을 좌우한다. 내용물이라곤 양파 따위를 다진 것, 약간의 당면 정도가 전부다. 고기는 애초에 기대할 수도 없다. 대신 피를 쫄깃하고 고소하게 만들어서 이것을 잘 구우면 쫄깃한 식감이 뛰어나다.

주의할 점으로는 만두피는 식었어도 만두속은 지옥불 조기 점화기 업그레이드가 되어있을 수가 있다. 생각없이 먹다가 입천장 털리니 조심. 그리고 튀김 음식의 특성상 칼로리, 지방 폭탄이다. 너무 많이 먹거나 야식으로 먹는 일이 없도록 하자.

납작만두, 걸레만두 등이 이 만두의 아종이라 할 수 있다. 비슷한 용도로 팔리는 녀석 중에는 난이만두도 있다. 떡볶이 집에서 파는 동그란 모양의 만두로 튀김옷 안에 당면만 들어있다. 여기까지는 튀김만두와 생김새만 다른 듯 하지만, 튀김만두가 있는듯 만듯한 내용물에 바삭한 튀김옷이 생명이라면, 이쪽은 튀김옷보다는 당면이 포인트. 동그란 튀김옷 안에 잘게 다진 당면이 꽉 차 있다. 양만 다를 뿐이지만 그에 비해 맛도 상당히 다른 편이고, 취향에 따라서 이쪽을 튀김만두보다 더 좋아하는 이들도 많다. 다만 튀김만두는 어디서든 팔지만, 못난이만두는 아무데서나 팔지는 않기 때문에 찾아보기 힘들다.[1]

----
  • [1] 오죽하면 네이버 연관검색어가 못난이만두파는곳일 지경. 다만 인터넷 쇼핑에서 판매하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