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투석형

last modified: 2015-11-23 12:26:45 Contributors

돌을 던져서 사람을 죽이는 형벌이다. 중동 등에서 유례했다.

Contents

1. 개요
2. 실태
3. 사례
3.1. 유대교
3.2. 기독교
3.3. 이슬람교

1. 개요

돌을 던져서 사람을 죽이는 형벌이다. 중동 등에서 유례했다.

2. 실태

투석형의 실태는 상당히 잔혹하다.

  • 간통으로 기소된 여자를 데려와서 공터에 묶어놓거나, 허리 아래를 땅에 파묻어서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 동네 사람들이 몰려와서 돌을 던진다. 돌은 단순한 조약돌이 아니라 주먹만한 돌이나 아무튼 들고 던질 수 있는건 모두 사용해서 친다.
  • 돌에 다굴맞은 여자는 죽는다. 형벌은 끝.

3. 사례

3.1. 유대교

유대교에서는 간통을 범죄로 보고, 돌을 던져서 처형하라고 경전에 규정하고 있다. 현재는 투석형을 행하지 않는다.

3.2. 기독교

예수의 아버지 요셉이 마리아가 잉태한 것을 알고도, 조용히 파혼하고 끝내려고 한 사례[1]. 그리고 예수가 투석형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지 말라고 타이른 간음한 여인과 예수의 일화에 따라서, 기독교에서는 전통적으로 투석형을 행하지 않고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미국의 Rousas Rushdoony라는 목사가 간통죄에 대한 투석형 등 각종 구약 율법을 형법에 재도입 해야 한다고 주장한 적은 있다.

3.3. 이슬람교

투석형을 집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존하는 쿠란에는 투석형에 관한 구절이 없는데, 여기에는 몇 가지 전승이 있다. 크게 보자면 몇 가지가 있는데, (1) 칼리프 우스만토라(세 5경)를 참고하여 투석형을 도입했다. (2) 모하메드의 아내 아이샤가 투석형이 기록된 쿠란 구절을 잎에 적어서 가지고 있었는데 관리를 잘못해서 염소가 먹어버렸다. (3) 우스만이 투석형이 쿠란에 있음을 언급한다. 이후의 쿠란에서 투석형에 대한 구절이 누락되었다. 자세한 것은 쿠란/논란을 참조.

아무튼 투석형이 행해야 한다는 해석은 대체로 많은 이슬람 학파에서 널리 믿어진다.

일부 이슬람 극단주의 국가에서 투석형이 행해지기도 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공식적인 형벌은 아니지만 린치의 형태로 투석형을 집행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살해하기도 한다.
----
  • [1] 이후 천사에게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했다는 걸 알고 결혼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