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통합군

last modified: 2015-03-22 20:40:52 Contributors


한국군용어를 생각할 땐 합동군으로 번역할 수 있겠지만[1] 잘 맞지 않는다. 한국어로 합동이라 번역될 수 있는 'Joint'라는 용어도 미군에서 통합(Unified)이라는 용어와 구분되어 사용되고 있기에.[2]

Contents

1. 통합전투사령부의 준말
1.1. 아프리카사령부
1.2. 중부사령부
1.3. 유럽사령부
1.4. 북부사령부
1.5. 태평양사령부
1.6. 남부사령부
1.7. 특수작전사령부
1.8. 전략사령부
1.9. 수송사령부
2. 마크로스의 등장세력

1. 통합전투사령부의 준말


統合戰鬪司令部. Unified Combatant Command. 미국 외에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이런 식의 통합사령부를 둔 나라는 없다. 통합군사령관대장이 보임된다. 국방장관에게 직속으로 속해 군령권을 행사하는 곳이라서 제복군인으로서 가장 힘이 셀 때다. 육해공 참모총장처럼 합참에 들어가게 되면 제복군인의 최선임이라는 간지 날 뿐 대통령과 국방장관의 참모 노릇을 하면서 이리저리 높으신 분들과 함께 행사 다니는 신세가 된다.

합동군사령부라고 하기도 하는데 국군 용어를 감안하면 틀린 말은 아니나 미군 용어가 국군과 1대1 대응이 불가능하다는 것 역시 감안해야 한다.

아프리카, 중부, 유럽, 북부, 태평양, 남부라는 6개 권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그외에 특수작전, 전략, 수송의 기능별 사령부까지 총 9개 사령부가 있다.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해외 주둔 미군은 각 주둔지에 따라 사령부의 명령을 받는다.

1.1. 아프리카사령부


United States Africa Command. 2007년 10월 1일에 세워졌으며 규모는 3,600명 수준이다. 이름 그대로 아프리카를 담당하는데 예외적으로 이집트는 아프리카에 있지만 바로 옆의 이스라엘, 중동과 자주 엮이는지라 이집트는 중부사령부 권역이다. 본부는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있다.

1.2. 중부사령부


United States Central Command. 서아시아, 중앙아시아이집트 일대를 관할한다. 1983년 1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본부는 플로리다에 있다. 이 동네는 허구헌날 지상군 간의 난장판이 벌어지기 때문에 사령관은 주로 육군, 드물게 해병대에서 자주 배출된다.

예외적으로 해군의 윌리엄 팰런 제독이 잠깐 사령관으로 재임한 적이 있다. 이 양반은 아프간/이라크에 이어 이란에다 난장판을 또 펼치자는 네오콘 성향 간부들과 의견충돌을 빚다가 부임한지 얼마 안되어 때려쳤다. 전후 사정을 보자면 높으신 분들이 강제 예편시킨거나 다름없다는 말이 많았다. 당시 팰런 대신 직무대행을 하던 사람이 現 미 합참의장 마틴 뎀프시.

1.3. 유럽사령부


United States European Command. 본부는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주둔한다. 1947년 3월 15일에 설치됐다. 사령관은 NATO군의 최고지휘관인 유럽연합군 최고사령관을 겸한다. 냉전 시기 소련과의 대결에서 최전선을 담당하는 육군 위주 보직이었으나 2000년대 들어서는 공군과 해군, 심지어 해병대에서도 사령관이 배출되고 있다.

1.4. 북부사령부


United States Northern Command. 본부는 콜로라도에 주둔한다. 2002년 10월 1일에 설치됐다. 북아메리카멕시코를 담당한다. 사령관은 NORAD 사령관을 겸한다. 사령관직은 주로 해군과 공군에서 번갈아 배출되었지만 2011년 착임한 찰스 자코비 장군은 육군 출신이다.

1.5. 태평양사령부


United States Pacific Command. 1947년 1월 1일에 설치됐다. 본부는 하와이에 있다. 역대 사령관은 직무대행을 제외하고는 해군이 싹쓸어가고 있다. 이때문에 태평양통합군사령관이 태평양함대사령관을 겸한다고 오해하는 이들도 꽤 있는데, 이 둘은 서로 다른 보직이다. 이름은 태평양사령부인데 실제로는 인도 아대륙과 인도양 중부까지 담당한다.[3]

1.6. 남부사령부


United States Southern Command. 1963년 6월 6일에 설립됐다. 본부는 플로리다이다. 관할 구역은 멕시코와 중남미, 다시말해 라틴아메리카 전체. 육군이 역대 사령관 중 다수를 차지하지만 해병대에서도 자주 사령관을 배출했다.

1.7. 특수작전사령부


United States Special Operations Command. 1987년 2월 16일에 설립됐다. 본부는 플로리다에 소재한다. 레인저그린베레 같은 육군 특수부대 출신자들이 사령관직을 많이 가져갔으나 2000년대 들어 해군과 공군에서 사령관이 많이 배출되면서 예하 육군 특전사령부에서 알게모르게 견제를 한다고.

1.8. 전략사령부


United States Strategic Command. 1992년 6월 1일에 세워졌다. 본부는 네브래스카에 있다. 핵무기 같은 전략무기와 우주전, 사이버전 등을 관장하는 기능별 사령부로, 석기시대를 좋아하신 그분이 키운 전략공군사령부가 타군의 기능까지 흡수한 통합사령부로 개편[4]된 것이다. LeMay 빌딩이라는 본부 건물 이름부터가 석기시대스럽다(...) 다만 사령관 구성은 공군과 해군이 비등하다. 그런데 해병대 출신 사령관도 있으면서 정작 육군은 없다.

1.9. 수송사령부


United States Transportation Command. 1987년 6월 1일에 세워졌으며 본부는 일리노이에 있다. 이쪽은 공군에서 역대 사령관 전체를 쓸어가는 중.

2. 마크로스의 등장세력

마크로스 시리즈의 등장세력.

풀네임은 지구연방통합군.

지구의 전 국가를 통합한 세력으로, 이러한 대 통합이 시행된 이유는 모두 감찰군의 전함 한대에서 비롯됐다.

감찰군의 전함이 지구에 떨어지자(이것이 마크로스) 그 테크놀러지와 크기 등으로 미루어 볼때 뛰어난 기술력과 거대한 몸을 가진 위협적인 외계인이 있다는 것은 분명했다. 이러한 외부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 지구의 국가가 하나로 통합되어 대응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전 지구적 통합국가가 제시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작업에 찬성하는 이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반 통합군과 통합군 세력간의 내전이 벌어지게 된다. 이는 각각 소련과 미국이 주축이 되어서 벌어졌으며, 제3차 세계대전이라고도 할 수 있었다. 어쨌든 이 전쟁은 미국 측의 통합군의 승리로 끝이나게 되었다. 다만 공식 연표에는 이후에도 작은 분쟁이나 테러가 있었던 것으로 나온다.

이 전쟁이 끝난 후, 통합정부는 VF-1 발키리를 대량양산하고, 감찰군의 전함을 SDF-1 마크로스로 개수하여 진수시키는 등 외부의 위협에 대응할 준비를 갖추었다.

그러다가 외계인 세력 젠트라디가 지구에 도착하자 마크로스는 자동 프로그램대로 그들을 공격했으며, 이로인해 우려했던 외계인과의 전쟁이 발발하게 된다. 이를 마크로스 세계관에서는 1차 성간대전으로 부른다.

하지만 발키리와 마크로스의 분투에도 불구하고, 지구 전역은 보돌 저가 지휘하는 젠트라디의 대 함대에 의해 괴멸되었으며 마크로스나 달 뒷편의 아폴로 시티 등의 소수의 생존자들만이 살아남는다.

그러나 그 대신 브리타이가 이끄는 함대와 같은 일부 젠트라디 세력과 상호이해가 가능하게 되어[5], 젠트라디와 살아남은 인간 사이에서 새로운 정부인 신 통합군이 생겨나게 된다. 이는 최근작 마크로스 프론티어에까지 유지된다. 이 후 신통합군은 주요 정책을 우주 이민 정책으로 잡게 되었는데 이는 맞서 싸워봤지만 전멸했던 기존의 통합군의 전례를 보고, 살아남는 것을 최우선 목적으로 잡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 [1] 군종별로 타군끼리 협조하는 것을 합동이라 부르기 때문이다.
  • [2] 예를들어 미합중국 특전사령부 USSOCOM 산하에 Joint SOC라는 사령부가 있는 형식.
  • [3] 실제로 방 작전, 임팔 작전, 실론 해전, 말레이 해전태평양 전쟁의 주요 전선은 오세아니아 지역을 넘어 인도양까지도 뻗어 있었고 그쪽에서도 나름대로 절륜한 전투가 벌어졌다. 다만 이쪽은 미군보다 영국군이 주역이 되어 일본군과 맞섰고, 영국 해군이 떡실신(...)했기 때문에 미군 위주로 역사를 서술하는 서적에서는 주목도가 떨어지는 편.
  • [4] 전략공군사령부는 이후 해체되었다가 2009년 공군의 3성급 사령부인 대륙간폭격사령부(USAF Global Strike Command)라는 이름으로 부활했다.
  • [5] 대표 사례가 결혼해서 아이를 낳로 크로스 7까지 장수하신 맥스와 밀리아 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