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토크

last modified: 2016-08-17 21:58:30 Contributors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인스턴트 공격대 던전 오그리마 공성전의 토크를 찾으셨다면 피에 굶주린 토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Contents

1. Torque
1.1. 물리학에서의 토크
1.2. 차량엔진의 토크
1.3. 영화
2. Torc
3. Toque
4. Talk


1. Torque

비틀림 모멘트

우리나라에서 돌림힘이라고 표현하는 교재가 많은데, 그냥 '토크(torque)'라고 하면 직관적으로 느낌이 다가오지 않을까봐 '돌림힘'이라는 용어로 적절히 번역해서 쓰는 듯하다. 하지만 원래 토크는 ''이 아니다. 단위부터가 분명히 다르다.(힘의 단위는 'N', 토크의 단위는 'Nm') 비틀림 모멘트가 번역 중에선 가장 정확한 말이지만 문제는 모멘트 역시 번역하기 힘든 단어란 것. 그냥 토크 쓰자

단위는 보통 kgm. 정확히는 kgfm, 풀어쓰면 킬로그램중 미터이며 SI 단위로는 Nm를 사용.

1.1. 물리학에서의 토크

물체가 회전운동을 할 때 나타나는 회전의 경향의 척도, 물체를 회전시키기 위해 가한 힘의 작용의 척도이다.[1]

공식은 다음과 같다.

τ = r×F[2]

τ=토크
r=회전의 중심에서부터 힘이 작용하는 곳까지의 거리
F=그 위치에서 작용하는 힘의 크기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시소 위에서 상대방과 내가 평형을 이루고 있을때, 내가 중심쪽으로 가까이가면, 중력은 일정하나, r이 감소하기때문에, 토크가 감소한다. 상대방의 토크는 일정하므로, 나에게 작용하는 토크 < 상대방에게 작용하는 토크이기때문에 상대방쪽으로 기울어진다. 같은 원리로 내가 중심에서 멀어지면 r이 커지기 때문에 나에게 작용하는 토크가 커져서,나에게 작용하는 토크 > 상대방에게 작용하는 토크 이므로 내쪽으로 기울어지게 된다.

토크의 단위로 Nm를 써서 에너지 단위의 J으로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이 둘은 애초부터 다른 물리량이다. 토크의 단위는 1NmΘ[3]이고 운동에너지의 1J의 단위는 1kg(m^2/s^2)이다. 엄밀히 말하면 토크의 단위는 외적해서 -N×m고 에너지의 단위는 내적해서 N•m다. 고등학교 수학시간에 배우는 벡터의 곱셈이 괜히 외적내적 두 종류가 있는게 아니다. 고등학교에서 외적 안 가르치는데요? 가르칩니다만? 이런 거 구별하라고 가르치는거다.

1.2. 차량엔진의 토크

엔진의 회전력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당연히 1과 같은 의미. 토크가 높을수록 가속력이 높고 힘이 좋기에 오르막이나 험한 길에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보통 디젤 엔진을 사용한 차량들이 최대출력에 비해 높은 최대토크를 가진다. 랠리카는 마력 제한은 있지만 토크 제한은 없어 최대출력에 비해 토크를 매우 높게 세팅한다. 또한 버스나 트럭, 탱크등의 덩치 큰 차들도 대부분 출력에 비해 토크를 높게 세팅한다.

최대토크에 가깝게 힘을 끌어낼 경우 가속력이 좋아진다. 다만 가용 rpm 범위와 용도에 따라서 변속기의 기어비가 다르게 설정되므로 서로 다른 엔진과 변속기를 가진 차량의 가속을 최대토크로 추정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이다(ex. NF쏘나타 2.0 디젤과 제네시스 쿠페 2.0 터보는 비슷한 최대토크와 공차중량을 가지고 있지만 가속력은 제네시스 쿠페가 압도적이다). 굳이 비교하고 싶다면 토크-rpm 그래프의 엔진 성능곡선과 기어비 중 적어도 최종감속비는 고려하자.

38kgfm/3000RPM 이라는 뜻은 머신의 엔진회전수가 3000회에 이를때 38kgfm의 엔진의 최대 토크가 나온다는 이야기이다.

참고로 엔진의 토크가 같더라도 구동계통에 따라 실제 가속력과 힘은 천차만별이다. 예를들면 마초의 상징 몬스터 트럭의 경우 이미지에 비해 의외로 일반차량과 비교해서 같은 엔진과 구동계통을 사용했을 경우 상대적으로 퍼포먼스가 좋지 않은데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이 토크의 특성 때문이다. 토크가 같을때 바퀴가 커지면 당연히 추진력이 내려갈 수 밖에 없기 때문. 때문에 몬스터트럭은 보통 제작시 엔진을 튜닝하거나 부족한 토크를 보완할 개조를 추가한다.

1.3. 영화

17.jpg
[JPG image (Unknown)]


2004년 할리우드에서 제작된 액션 영화.
감독은 지프 칸. 출연은 마틴 헨더슨(캐리 포드), 아이스 큐브(트레이), 모넷 마주(셰인), 애덤 스콧(요원 맥퍼슨), 맷 슐즈(헨리 제임스) 등.

2. Torc


고대 켈트족들이 목에 매고다니던 금속 목걸이.

출토되는 것들을 보면 대부분 금으로 되어있다. 마비노기나오가 하고있는 목걸이가 그것.

3. Toque

검색 보기
작고 챙이 없으며 머리에 꼭 맞도록 쓰는 모자.

구글로 검색해서 이미지를 보면 한국인들 인식 기준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요리사 모자, 하나는 비니.[4]

서브컬쳐 계에선 주로 쿨가이나 중2병 계열 캐릭터들의 주요 패션 아이템.

4. Talk

말 그대로 <말하다>

대체로 한국에서 토크라고 따로 말할 경우 이는 방송인의 기술로 간주되어 방송에서 이야기를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것을 잘할 경우 강심장에서 토크왕이 될 수 있다(...).
----
  • [1] 다시 말하지만 '힘'이 아니며, 일반물리학 원서같은 데만 해도 회전의 '경향'의 척도라고 서술되어 있다. 하지만 직선운동에서의 F(직선운동의 경향의 척도)와 역할이 유사하기 때문에 힘으로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 [2] 여기서 ×는 벡터곱임을 표시하는 연산자. 벡터곱의 결과는 벡터이며, 그 크기는 두 벡터로 만들수 있는 평행사변형의 면적과 같고, 방향은 곱한 두 벡터에 모두 수직인 방향으로,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는다. 순서가 바뀌면 방향이 반대가 되며, 방향은 소위 말하는 오른나사 법칙을 따른다. r과 F의 크기가 같아도 두 벡터가 이루는 각도에 따라 토크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에 유의.
  • [3] Θ는 각도, 라디안으로 표시, 2π라디안이 360도다.
  • [4] 해외에서도 비니는 비니라고 한다. bea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