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토치우드

last modified: 2015-02-18 02:52:02 Contributors

Torchwood. 횃불용 나무 불쏘시개

Contents

1. 개요
2. 제목의 유래
3. 국내 방영
4. 기타
5. 등장 인물
5.1. 토치우드 3 멤버
5.2. 그 외 인물
6. 관련 항목
7. 닥터후, 토치우드에 등장하는 비밀기관
8. 2번 항목에서 나오는 곳



시즌 1, 시즌 2 로고



T O R C H W O O D

1. 개요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해 남획당한 나무가 횃불로 사용되는 비극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나무의 회한을 담은 드라마
닥터가 왜 먼치킨인지 알려주는 드라마

영국SF 드라마(영드) 닥터후스핀오프 드라마. 카디프 지부인 토치우드 3에서 일어나는 일을 바탕으로 2007년 시즌 1, 2008년 시즌 2, 2009년 시즌 3를 방영했고, 2011년 시즌 4가 방영되었다.

<닥터후>가 우주를 돌아다니며 문제를 해결하는 거창한 전기극이라면 토치우드는 도시 하나와 그 근처에서 일어난 문제를 해결하는 스릴러극에 가깝다. 닥터후와는 달리 현시창급 사건도 여과없이 보여주며, 한국 기준으로 닥터후가 저녁 황금시간대에 방영되며 연령제한이 15세 이상이라면 토치우드는 심야 프로그램에 19세 이상 관람가로 성인코드가 강하게 들어 있다. 영국에는 방송 등급 자체가 없지만, 대신 어떤 수위의 프로그램을 몇시 이후에만 내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제목의 유래

'토치우드'라는 제목은 2005년 닥터후의 제작이 끝난 후, 닥터후가 제작된 카디프에서 런던으로 프리뷰 테이프를 옮기는 와중 데이터 보안을 위해 테이프의 라벨을 '닥터후(Doctor Who)'의 아나그램인 '토치우드(Torchwood)'로 표기하였는데 원작자인 러셀 T. 데이비스가 이 아이디어를 꽤나 좋아해서 마침 구상하고 있던 이 스핀오프 시리즈의 제목으로 점찍었다고 한다.

3. 국내 방영

<닥터 후>의 스핀오프이지만, 어쩐 일인지 처음 몇 기는 KBS에서는 방송되지 않았다. 대신 지역민방에서 시즌 1과 2의 방송권을 공동구매하였고#, KNN의 경우 2007년 8월 9일 첫방영하여 매주 목요일 24:35분에 방송하다가, 9월 28일부로 금요일 24:20분으로 편성시간을 변경하여 동년도 12월 7일까지 26화중 16부를 방영한 뒤 종영하였다. 심의로 인한 에피소드 삭제인지 조기 종영인지는 당시 본방을 시청한 분의 추가 바람. 또한 TJBTBC, ubc, JTV에서는 2008년에, JIBS에서는 2009년에 각각 시즌 1과 2를 전부 방송해주었다. [1] 또한 수도권에서는 SBS 계열이 아닌 OBS에서도 방송되었으나, 어쩐 일인지 한국어 녹음은 제작되지 않았다. 외부 회사에 외주넣을 수도 있었잖아 기타 지역의 경우 추가바람.

또한 케이블에서도 방영되었는데, 외국에서 방송되는, 국내 방송법상 외국 재전송 채널인 BBC Entertaintment에서 방송된 걸 빼면 이후 FOX 채널을 통해 2010년 9월경에 시즌 1이, 12월경에 시즌 2가 각각 방영되었다. 이 때 시즌 1 파이널 에피소드의 키스신이 잘려나갔다. 덕분에 시청자는 그 화에 마지막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서 캡틴 잭 하크니스가 위기를 탈출했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정확히는 잭과 단역으로 나온 남자의 동성애 분위기가 나오는 댄스신부터 키스신 직후까지가 통째로 잘려나갔다.) 이는 방통위의 심의규정 때문인 듯. #

그런데 시즌 3는 어디 가고 뜬금없이 시즌 4를 캐치온에서 수입해갔다. # 게다가 동년도 10월부터 KBS에서도 더빙방영되었다. # 하지만 캡틴 잭 하크니스 이외에는 싹다 물갈이. (...)하긴 죄다 증복이었으니..

4. 기타

시즌 1은 디지털 전용 채널인 BBC Three[2]에서 방영이 되었으나 인기가 높아지면서 시즌 2는 BBC Two에서, 그리고 시즌 3인 Children of Earth는 마침내 BBC One에 입성, 평균 600만 명 이상의 시청자들을 끌어들이는 데에 성공했고 동시간대 시청률로는 1위를 기록했다. 미국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어 BBC 아메리카가 방영한 영국 드라마 중 최고의 시청률을 올렸다. 미국에선 <닥터후>보다도 <토치우드>가 먼저 성공한 셈.

2011년엔 시즌 4 : Miracle Day가 방영되었다. 미국 동부 기준 7월 8일 늦은 10시에 방영이 시작되었고, 영국에서는 7월 14일 늦은 9시에 방영이 시작된다. 시즌 4는 미국 방송국 Starz와 BBC가 합작하는 프로젝트로 총 10부작에 분위기는 시즌 3와 비슷하다고.
시즌 4의 경우 영국에서는 당연히 대체적으로 호평이었으나 미국에서는 '기대 이하'와 같은 실망감을 표출하기도 했다. 그런데 에피소드 5가 방영되자 '이제서야 잠재력을 드러냈다'라고... 흠좀무.

시즌 4의 전개는 어찌보면 시즌 3 이상의 독기를 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의료 시스템의 붕괴로 막다른 곳에 몰린 이들의 광기영화 <엑스페리먼트>를 연상케할 정도로 섬뜩한 편. 묘사의 수위가 아닌,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성인 지향 드라마에 걸맞는 작품으로 재탄생한 듯.

근데 시즌 4 이후 별 소식이 없다.(...) 전에 닥터후 50주년 스페셜과 관련해서뿐만 아니라 그냥 토치우드(Torchwood) 멤버들이 닥터후에 출연할 계획이 없냐는 인터뷰 질문에 대해서 그웬 역의 이브 마일즈는 출연하고는 싶지만 토치우드가 좀 성인용이라서 온가족이 보는 닥터후에 크로스 오버되기 힘들지 않겠냐는 의견과 무엇보다도 지금은 러셀이 개인적으로 힘든 일을 겪고 있어서 모든 게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당시 러셀은 미국 생활을 정리하고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 2011년 12월부터 BBC에 '일을 잠시 쉬겠다'는 휴직계까지 내고 자기 집이 있는 맨체스터 근처 암센터에 뇌암(brain cancer)으로 입원, 수술을 한 동성애 파트너 앤드루 스미스(Andrew Smith) 곁에서 병수발을 하고 있다.

RTD는 다른 그 무엇보다 앤드루가 중요하므로 그런 결정을 내린 건 당연하다면서 앞으로 6개월간의 화학요법치료 과정이 잘 되길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It was a simple decision - he's more important. I don't know when I'll start work again. I've got to see how Andrew's health goes.")

그래서인지 토치우드 시즌 5도 앞으로 계획이 불투명한 상태로 아직 결정된 건 아무 것도 없다고 한다. 존 배로먼도 책 싸인회에서 어떤 팬의 질문에 토치우드 시즌 5에 대해서 아직 아무 것도 알 수 없으며 자기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고.

5. 등장 인물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스포일러)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5.2. 그 외 인물

  • 시즌 1
    • 리스 윌리엄스 - 명예 멤버
      그웬 쿠퍼의 약혼자이자 작중 최고의 대인배. 그웬이 토치우드에 들어간 후로 온갖 거짓말과 바람(...)[4], 임신(...)[5], 푸대접 등으로 상처를 주고, 심지어 기억까지 지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에도 한결같이 그웬을 사랑하고 지지해주는 이 시대 마지막 순정남....일 뻔 했으나, 동일 세계관2천년짜리 순정남이 있어서 이 시대 마지막이라기엔 글쎄? 윌리엄스라는 것도 같다 로리는 폰드 아닌가? 외계인 고기 유통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토치우드에 관하여 알게 되고, 이후로도 심심찮게 토치우드와 엮인다. 잭에 대하여 은근한 질투심과 경계심을 가지고 있으나, 그웬을 위해서 잭을 돕기도 한다. 시즌 2에서 그웬과 천신만고 끝에 결혼. 시즌 3에서는 오웬 하퍼토시코 사토의 사망 이후 남은 토치우드 멤버들을 제거하려는 정부에 맞서 잭과 얀토, 그웬을 도와주었으며, 정부에게 잡혀간 캡틴 잭 구출 작전과 어린이들 대피 작전에도 동참하는 등 명예 멤버로 대활약한다. 이후 얀토 마저 죽으면서 토치우드의 메인 멤버가 되었고 그웬과 함께 딸을 얻는다.
    • 앤디 데이비슨
      그웬의 경찰 시절 동료이자 공식 호구. 예전에 그웬과 잠시 사귄 적이 있고, 아직까지도 그웬에 대한 미련이 있어서 그런지 리스에게 은근히 적대적이다. 그웬이 경찰을 그만두고, 토치우드에 들어간 다음에는 경찰과 관련된 사건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 그웬이 뭔가 부탁하면 필요할 때만 자신을 찾는다며 질색을 하면서 거절하지만, 결국에는 항상 다 들어주고 이용만 당하는 불쌍한 남자.
    • 빌리스 메인저
  • 시즌 2
  • 시즌 3
    • 존 프로비셔
      456 사건을 처리하는 영국정부의 높으신 분. 1965년에 있었던 일을 덮기 위해 직접 토치우드와 잭 하크니스의 제거를 명했다. 영국 수상의 명령으로 외계인과의 교섭에 나섰고, 그 결과 아이들 중 10%를 외계인들에게 넘겨주는 작전의 지휘를 맡게 된다. 성격 자체는 매우 성실하고, 상관의 명령에 순종적인 타입이나 최후에는 수상에게 이용만 당하고 버림받게 된다. 자신의 아이들마저 외계인에게 넘겨주라는 명령을 받고, 차마 그 명령을 따르지 못하고 부인과 딸들을 모두 죽인 다음 본인도 자살한다. 그냥 기다렸으면 다 살았을 것을...
    • 로이스 하비바
      존 프로비셔의 비서로 고용된 처자. 456 사건 발생 당시가 첫 출근이었다. 존 프로비셔가 토치우드와 잭을 제거하는 과정에 의문을 느껴 도망자가 된 그웬과 얀토를 돕는다. 렌즈형 카메라를 착용하여 높으신 분들의 음모를 모조리 녹화하고, 이를 통해 잭과 얀토를 456와 대면할 기회를 주게 된다. 이후 스파이 혐의로 감금되지만, 존 프로비셔의 보좌관 브리짓에게 렌즈형 카메라의 사용법을 가르쳐 주어 수상의 비열한 행각을 녹화하게 해준다.
  • 시즌 4

7. 닥터후, 토치우드에 등장하는 비밀기관

8. 2번 항목에서 나오는 곳

토치우드 3 (카디프 지부)를 줄인 말.
----
  • [1] 대전방송의 방영사실의 출처는 여기, 울산방송의 방영사실의 출처는 여기, 전주방송의 방영 사실의 출처는 여기, 제주방송의 방영 사실의 출처는 여기. 보배로운 지역 언론을 사랑합시다.
  • [2] 지상파의 경우 디지털 전용이며, 케이블, 위성, IPTV에서도 볼 수 있다. BBC 홈페이지의 생중계는 덤.
  • [3] 시즌 2 에피소드 6~8.
  • [4] 오웬 하퍼의 유혹으로 여러차례 검열삭제를 하고, 그걸 리스에게 말해준 다음 용서해달라고 강요하였으며, 최후에는 자신이 바람을 폈다는 사실을 잊게 하려고 기억까지 지워버린다. 단순히 이것만 놓고 봐도 그웬이 리스를 얼마나 험하게(...) 대하는지 알 수 있다.
  • [5] 인간의 몸을 통해 번식하는 외계인에게 공격받아 본의아니게 결혼식 당일 외계인의 아이를 임신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