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토요사키 아키

last modified: 2018-01-28 05:23:11 Contributors

스피어(성우 유닛)
타카가키 아야히 토요사키 아키 토마츠 하루카 코토부키 미나코
aki_1.jpg
[JPG image (Unknown)]
toyosaki_aki.jpg
[JPG image (Unknown)]

오른쪽의 덧니가 매력 포인트. 여자성우계 본좌급 '거인' 키가 175169cm이다.

toyosaki_aki2.jpg
[JPG image (Unknown)]
프로필
이름 豊崎愛生(とよさき あき)
직업 성우, 가수
출생일 1986년 10월 28일
출신지 일본 토쿠시마
신체 169 cm
혈액형 AB형
취미・특기 그림 그리기, 영화, 공연, 커피 마시기,
기타, 그림책, 스포츠(농구)
애칭 아키쨩
별자리 전갈자리
호랑이띠
배우자 미혼
소속팀 스피어
소속사 소니 뮤직 산하의 뮤직레인[1]
링크 홈페이지 뮤직레인 토요사키 아키 블로그

Contents

1. 개요
2. 에피소드
2.1. 스캔들
2.2. 친분이 있는 성우
2.3. 겜덕후
2.4. 신장
2.5. 기타
3. 가수 활동
4. 연기 특색
5. 출연작
5.1. TV 애니메이션
5.2. OVA 및 극장판
5.3. 드라마 CD
5.4. 게임
5.5. 기타
6. 음반
6.1. 싱글
6.2. 앨범


1. 개요

'아키(愛生)'라는 이름은 부모님이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으며 살아갈 수 있기를(たくさんの人にされてきていける人になりますように)' 바라면서 지었다고 한다. 살짝 DQN네임 필이 나지만... 여기서 파생된 한국 전용 별칭이 애생이. 일본에서 부르는 별칭으로 愛生를 다르게 읽어 아이나마가 있지만 본인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원래는 배우를 지망했었다. 도쿄에서 여배우가 나온 커다란 간판을 보고 되고 싶었다는 듯.

사실 자신의 목소리를 그다지 좋아하는 편이 아니었던지라 성우가 될 마음은 없었다고 한다. 고등학교 시절에 지방 방송 프로그램에서 리포터를 했는데, 이 때 한 애청자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칭찬하는 편지를 받고서 보답하는 마음으로 성우가 될 결심을 했다고.

같은 소속사인 코토부키 미나코, 타카가키 아야히, 토마츠 하루카와 함께 2009년에 성우 유닛 스피어를 결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2. 에피소드

2009년 봄 시즌 신작인 케이온!의 주역을 맡아 화제가 됐지만 성우지만, 사실 이전부터도 스피어에서 토마츠 하루카를 제외한 다른 2명에 비해 제법 지명도는 높았다.

케이온! 6화에서는 맡은 캐릭터인 히라사와 유이가 목이 쉬었다는 설정이라, 작중 내내 음정을 삑사리내는 등 쉰 목소리 풍으로 연기하는 열연을 보여줬다. 코러스까지 쉰 목소리 풍으로 넣었다. '푹신푹신 타임' 싱글 발매에는 쉰 목소리가 정상적인 목소리로 바뀌었는데, "쉰 목소리를 돌려줘!"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 그리고 결국 케이온! DVD 5권의 특전으로 목 쉰 유이 코러스 버전이 따로 나왔다.(…)

고향인 도쿠시마에 대해 애정이 깊어 "토요사키 아키의 초 라지! Girls"에서는 '도쿠시마 친선대사'를 칭하고 있었다. 또 도쿠시마 현만이 아니라 시코쿠 지방에 관해서도 민감하다. 그래서 친분이 있는 성우가 '도쿠시마 현은 시코쿠인 줄 몰랐다'라고 말한 것이 판명되자 청취자가 토요사키에게 알려준 적이 있었다. 그래선지 본격 전국구 미연시매리지 로얄에서는 에히메 현 출신 캐릭터인 우와지마 이요를 맡았다.

2009년 케이온!의 히트 이후 과다한 일에 결국 몸이 못 이겼는지, 컨디션 불량으로 라디오에 결석하는 상황까지 일어났다.[2] 며칠 후 혼잣말(2009.11.19 토요사키 아키의 히토리고토)로 복귀했다고 알림. 실제로 토요사키 아키의 경우 애니메이션도 애니메이션이지만 라디오 숫자도 만만치 않다. 2009년 11월에 진행했던 라디오가 7개(…), 라디오라 하기에 좀 미묘한 히토리고토를 굳이 포함한다면 8개(…)로, 격주인 라디오가 있다곤 해도 무지막지한 숫자다…. 애니메이션에 거의 분기마다 나오는 스피어 앨범에 거기 수반되는 활동, 마지막으로 라디오까지 이러니 어디 몸이 배겨나나. 아무리 키가 위너라고 해도

여담으로 메가데스의 前 기타리스트였던 마티 프리드먼은 유이의 목소리로 부르는 '카레 후 라이스'(케이온(방과후 티타임) 미니앨범 수록곡)를 듣고 8살짜리 어린애 목소리라 평한 바 있다.

케이온!!의 오프닝인 GO! GO! MANIAC이나 Utauyo!! MIRACLE을 순수하게 부를 수 있다고 한다. 1.2배 속도가 아니었단 말인가. 참고로 이건 케이온!! 라이브 이벤트 Come With Me!!에서 훌륭하게 증명되었다.

고등학생이었을 때의 토요사키 아키는 히라사와 유이랑 비슷하다.#[3] 키만큼 다른 곳도 크다.

2010년 4월 8일부터 토요사키 아키의 어서와 라디오(豊崎愛生のおかえりらじお)를 진행 중이다. 10월 28일에 나온 30화는 동영상이 추가라고 하니… 라디오에서 12화에 타카가키 아야히가, 24화에 코토부키 미나코가, 30화에 히카사 요코가 게스트로 참여했다. 그 외에 2008년 1월 4일부터 3월 28일까지 토요사키 아키의 겨울의 가을 축제(豊崎愛生の冬のあきまつり)를 진행했었다.

2010년 제4회 성우 어워드 신인여우상, 가창상(방과후 티타임 명의) 수상. 2011년 제5회 성우 어워드 여우주연상, 퍼스널리티상 수상.

여담으로 그림실력이 좋은 건지 직접 그린 토트백을 기부하는 이벤트를 했다고 한다. 원래 이 기부 이벤트는 전쟁 기아들을 돕기 위해 생겼지만 2011년에는 일본에서 일어난 지진을 도왔다.# 토드백 경매가 1566600엔(약 2천만원)에 낙찰되었다.(…)

2011년 3월 3일 오카에리 라디오 오프닝에서 뜬금없이 '오늘은 여자아이들에게 중요한, 삼겹살의 날'이라는 말을 했다. 자신도 자세히는 모르는 걸로 보아 대본 대사인 듯. 삼겹살에 대한 간단한 소개 이후 한국 요리에 대한 이야기에서 토마츠 하루카와 같이 먹었던 떡볶이호떡이 맛있었다고 말했다. 라디오 작가가 어째서 삼겹살을 '여자아이에게 중요하다'라고 표현했는지는 미지수[4].

예전에 라디오 !Radio Girls에서 머리가 허리까지 내려올 정도로 기른 적이 있다고 하는데 못 알아볼 정도…#

2011년 5월부터 NHK 9시 뉴스 기상 정보의 하루짱(春ちゃん)의 성우를 맡게 되었다. 성우는 비공개여서 여러 추측이 있었으나 제정신인 히라사와 유이를 연상시키는 나긋나긋한 목소리와 비음 덕분에 토요사키라는 추측이 대세였고 결국 공개되었다. 아키짱인데 가을이 아니고 봄이라는게 유머.

2.1. 스캔들

2011년 10월 무렵, 스피어 멤버들의 뒤를 캐고 다니는 어떤 스토커에 의해 케이온! 주제가 작곡가인 Tom-H@ck의 동거설이 터졌다.

요약하자면 토요사키 아키가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맨션에는 '토요사키'라는 이름의 문패가 없다는 것. 그리고 이 맨션에는 Tom-H@ck이 살고 있으며, 토요사키 아키가 밤에 귀가할 때마다 Tom-H@ck이 살고있는 방의 불이 켜진다는 것 등등이 동거설의 주요골자. 또한 이 소식을 접한 2ch의 누군가가 확인을 위해 해당 주소로 토요사키와 Tom-H@ck에게 각각 우편물을 보냈는데 두 우편물 모두 수취인불명으로 반송되지 않고 무사히 배달되었다고 한다. 이로서 동거설은 확정되는 분위기. 그리고 동거설이 확정된 것과 같은 날 Tom-H@ck의 공식 홈페이지가 문을 닫았다.(…) 이로 인해 2ch에는 토요사키 아키 살인 예고글까지 올라오기도. 이에 대해 뮤직 레인 측에서 스토커를 고소하겠다고 공식적인 대응에 나섰다.

10월 24일, 토요사키 아키의 블로그에서 직접적인 해명(?)같은 글이 올라왔다. 글에 의하면 '[email protected]씨는 제가 작품에 대해 고민할 때 도움을 주시고 개인적인 고민도 안심하고 상담할 수 있는 분입니다'라고. 사실상 인증한 거라고 볼 수 있다.

이 사건에 대해서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생활이 있는 한 성인여성에 대해 꼬치꼬치 캐고 다니는 것에 대한 비판여론도 있지만 젊은 여성성우들의 과도한 아이돌화가 문제라는 지적도 많다.

실제로 스피어의 음반이나 콘서트 등의 각종 이벤트 활동을 보면 AKB48과 별반 다를게 없는 수준. 악수회 한번 참여하려고 똑같은 음반을 열 몇장씩 사는 팬들의 입장에서 보면 갑자기 튀어나온 동거설은 영 고깝게 보이지 않았을 것이다. 최초로 동거설을 주장한 해당 스토커 역시 '더이상 까발려지는게 싫으면 아이돌 활동을 관둬라. 그러면 남자를 만나든 뭘하든 상관하지 않는다'라고 으름장을 놨을 정도.(…)

결국 유루유리 라이브 이벤트에서는 토요사키 아키의 캐릭터 송에 FuXk 콜이 터졌다고 한다.#

이러한 스캔들의 여파로 마음 고생이 심했는지 얼굴 상태가 상당히 수척한 것을 떠나 피곤해진 게 보일 정도.

2.2. 친분이 있는 성우

토마츠 하루카 가라사대 "나의 신부"(From 라디오 [email protected] sphere 21화). '토요사키 아키의 히토리고토' 에서 토마츠 하루카와 '후타리고토'를 진행했을 때 토마츠가 아키쨩은 나의 신부(オレの嫁)인데 왜 나는 아키쨩이 만들어준 요리도 못 먹어본거지'''?'라며 땡깡을 쓴 적이 있다. 만들었던 카레 타파에 담아서 가져왔으면 좋았잖아 토마츠 말마따나 그나저나 그러고서 삐질까봐 안 가져왔다는 애생이는 뭐람. 본인도 인정하는 듯한 뉘앙스로 실제 그 방송 이후 토마츠 하루카의 블로그에 둘이서 찍은 프리크라가 올라오기도. 알고보면 토요사키 쪽이 네 살이나 연상인데.

하지만 정작 토마츠 하루카와는 스피어 활동을 제외하고는 겹치는 활동이 거의 없다.[5] 오히려 캐릭캐릭 체인지에서 같이 호흡을 맞춘 이토 카나에, 케이온!에서 호흡을 맞춘 히카사 요코 등과 활동이 겹치는 편. 스피어 내에선 케이온에서 같이 출연한 코토부키 미나코와 활동이 많이 겹친다. 지못미. 최근에는 후지무라 아유미와 자주 함께 출연하고 있다(성검의 블랙스미스, 성흔의 퀘이사, 회장님은 메이드 사마!).

야하기 사유리와 사이가 안좋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2007년 건강 전라계 수영부 우미쇼 DVD 영상특전 좌담회에서 부터 나온 이야기로 이것이 한때 꽤나 화제가 되었었다. 해당 좌담회를 보면 알겠지만 시작부터 끝까지 상당히 미묘한 분위기에다 야하기 사유리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토요사키 아키를 노골적으로 고깝게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토요사키 아키도 중반부터는 기분이 안 좋았는지 야하기 사유리에게 빨판상어 닮았다고 발언한다. 야하기 사유리가 당황하자 그때는 빨판상어 귀엽다고 얼버무렸지만,[6] 나중에 어떤 라디오[7]에서 무심코 자기는 빨판 상어가 정말 싫다고 말한다.응? 근데 야하기 사유리는 토마츠 하루카랑 절친인데...??

이 영상은 발매당시보다 좀 지나 토요사키 아키가 케이온으로 브레이크한 이후 발굴되어 상대적으로 지명도가 떨어지는 야하기 사유리는 토요사키 팬들로부터 엄청나게 욕을 먹었는데 토요사키가 스캔들 이후 안티가 폭발하면서 '역시 야하기가 정의였다' '옛날부터 팬이었다'식으로 손바닥을 뒤집는 재평가를 받았다.

이후로도 여러번 같은 작품에 출연하였지만, 딱히 함께한 모습이 미디어에 노출된 적이 거의 없다. 다만 사석에서는 여럿이 함께 만나기는 하는 모양이라 그때마다 성우 팬덤에서 '축! 토요사키, 야하기 화해!', '속보! 토요사키 VS 야하기 종전!' 같은 반응을 보이고 있고 그 이후에 두 사람간의 사이는 원만하게 해결되었다고 한다.

2.3. 겜덕후

쉬는 날은 밤을 새면서까지 게임에 몰입한다고 한다. 겜덕후 확정. 2009년도에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의 제작발표가 떴을때 기뻐했다고 한다. GTA 같은 과격한 게임을 좋아한다는 듯. 덕분인지는 몰라도 이런 팬아트까지 존재한다.콜 오브 듀티 : 유이옵스 탄생(픽시브 주의, 픽시브에 못 들어가는 분들은 이쪽으로)

전뇌전기 버추얼 온 시리즈의 팬이며 전뇌전기 버추얼 온 오라토리오 탱그램의 경우 XBLA로 온라인대전도 즐긴다고 한다. 놀랍게도 사용기체는 라이덴. 이어 12월 전뇌전기 버추얼 온 포스XBOX360으로 이식되면서 축사를 써 주기도 했다.

러브플러스를 하는 듯 하다. 캐릭터는 네네를 플레이 한다고. 기종은 닌텐도 DSi 라임색.

2년전 한 라디오 방송[8]에서 '신년 목표는 철야로 게임 안 하기!'라고... 하지만 최근 들어 만난 PS VITA기종의 타임 트래블러즈가 신경쓰인다는 듯.

라디오에서는 청취자들에게 '비타 게임 추천해줘~'라는 메일 테마를 받았다.

aaab.jpg
[JPG image (Unknown)]


2.4. 신장


키가 꽤 큰 편이다. 프로필엔 169cm로 기재되어 있는데 실제보다 더 작게 기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 몇몇 팬들은 173cm 전후쯤 되지 않을까 추정하는 듯. 하지만 본인은 키에 컴플렉스가 있는 모양인지 사진을 찍을 때 절묘하게 무릎을 굽히거나 원근법을 활용하거나 한다. 그래서 토마츠보다 작게 나온 사진도 있다(...). 따라서 프로필의 169cm라는 건 최소한의 마지노선이라는 주장으로 정리되지만, 168cm라고 주장하는 토요구치 메구미랑 키가 비슷한 사진들도 많아서 프로필 대로 169cm 정도가 맞을 가능성도 있다. 아무래도 토요사키의 경우는 비율이 좋아서 키 논란이 자주 일어나는 경향도 있다. 오히려 토요사키보다 키가 작은 150~160대 성우들이 뻥튀기를 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는 의견도 있다. 참고로 일본 성우 전체 최단신은 시무라 유미.

오히려 컴플렉스에서 자학개그로 발전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성우개그가 빈번한 애니에서 캐릭터가 거대화하거나 라디오 등에서 별 맥락없이 진격의 거인을 화제로 꺼낸다거나 우연치고는 이상할 정도로 '옆에서 태클 걸어주기를 기다리는' 태도를 하고있다.

2.5. 기타

상당한 4차원 성우 중 하나. 2009년 4월 스피어 관련 인터뷰에서, "이상적인 프로포즈 한마디는?"이란 질문을 받자 "내 팬티를 빨아줘!! 같은 바보같은 녀석이 좋아요"라고 답변했다. 집에서 자신이 연기했던 우이하루 인형에게 말을 걸기도 한다는 듯…

팬들은 타카가키 아야히와 마찬가지로 토요사키 아키가 프리큐어 시리즈의 주연으로 캐스팅 되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
2013년에 코토부키 미나코, 2014년에 토마츠 하루카가 연이어 캐스팅되면서 그 바람은 더 강해졌는데, 아쉽게도 2015년에는
스피어가 아닌 유닛 트라이던트의 멤버 야마무라 히비쿠가 프리큐어의 주역[9]에 추가 캐스팅투입!되면서 팬들은 다음 기회를 기다리고 있는 중(...).

3. 가수 활동

두번째 싱글 春風 SHUN PU.

2009년 10월에는 Rie fu로부터 악곡을 받아 자신의 이름에서 타이틀을 따온 첫 싱글인 love your life(love=愛, your life=生)를 발매했다. 논 타이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선전해서(초동 6999장) '남편'인 토마츠 하루카보다 더 잘나가는 케이온! 효과를 보여주기도.

2010년 5월에는 두 번째 싱글 "나를 찾아서(ぼくを探して)"를 발매. 이번에도 논 타이가 되는가 싶었는데, 알고 봤더니 커플링 곡이 애니메이션 '시마지로 헤소카'의 타이였다.(!) 타이 효과를 본건지 스피어 효과를 본건지, 케이온! 효과를 본건지, 초동 10865장으로 저번보다는 판매량이 올랐다. 11월에는 세 번째 싱글인 "Dill"을 발매. 초동 판매량은 11504장. 2011년 4월 네 번째 싱글 "봄바람(春風 SHUN PU)"을 발매. 저번보다 또 판매량이 올랐으며 초동 12453장으로 오리콘 차트 주간 5위에 올랐다.

2011년 6월 1일에는 첫 번째 앨범인 "love your life, love my life"를 발매하였으며, 22447장으로 오리콘 주간 7위, 28054장으로 월간 17위에 올랐다.

2011년 12월 21일 첫 단독 라이브 전국투어의 영상 DVD와 블루레이 발매, love your life, love my life에 나온 곡이나 chara의 곡 커버 그리고 홀로 비틀즈의 hey Jude를 커버했다.[10]

헌데 이 때 비틀즈의 hey Jude를 부른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갔는데 이를 본 외국인들이 비틀즈를 조롱했다며 해당 영상에 비추천과 함께 악평을 잔뜩 올려놓았다. 게다가 한 영어권 사이트에 사상 최악의 비틀즈 커버라는 제목으로 소개하면서 비틀즈 팬들의 어그로가 대폭발. 하룻밤 사이에 비추천이 3000개나 달렸다. 너무 비난하지 말자고 옹호하는 측도 왜 하필 비틀즈를 저렇게 불렀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영상을 보면 나름대로 귀엽게 부르고자 한 것 같은데 원곡과 괴리감이 대단할 뿐더러 꽤나 항마력이 필요한 수준. 다만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이 사람도 다양하듯이 모든 사람이 다 까지는 않는다. 좋기만 한데 뭘 그러느냐, 이게 그렇게 까일 정도인가?라고 평가하는 사람도 일부 있다. 또한 비틀즈가 뭐라고 마치 왕을 밟아버렸다는 것 마냥 오버하냐는 식의 반응도 있다.

2012년 1월 지금까지 음반을 만들어 오는데 도움을 준 작곡가, 작사가들이 대거 참여한 싱글, "MUSIC"이 발매, 장르는 팝, 영국스러운 복장을 한 PV가 눈길을 끈다. 초동은 전작에서 3천장 이상 하락한 9043장으로 주간 12위.

2012년 5월, 6번째 싱글인 "토끼풀(シロツメクサ)"이 발매되었으며, 판초동 7669장으로 데뷔싱글 이후로 가장 낮으며 순위는 20위로 데뷔후 첫 20위권으로 떨어졌다.

2012년 12월, 7번째 싱글 "오리온과 스팽글(オリオンとスパンコール)"이 발매. 데일리 최고 7위, 발매 첫 주 9812장으로 10위 선방.

2013년 5월, 8번째 싱글 "플립 플롭(フリップ フロップ)"이 발매. 데일리 최고 15위, 주간 최고순위 18위를 기록했다.

2013년 8월, 9번째 싱글 "CHEEKY"가 발매, 데일리 11위, 첫 주 판매량 7092장으로 위클리 16위를 기록했다.

2013년 9월 25일 정규 앨범 2집인 "Love letters"가 발매되었다. 첫 싱글 love your life에 이어 Rie fu가 See You Tomorrow를 제공했다. 첫 날 오리콘 데일리 7위를 마크. 첫 주 판매량 10574장으로 위클리 13위, 9월 월간 44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 앨범 "love your life, love my life"의 절반도 안되는 수준.

2014년 3월 19일 10번째 싱글 "ディライト"가 발매되었다. 첫 날 오리콘 데일리 10위에 올라 오리온과 스팽글 이후, 실로 오랜만에 탑텐 진입에 성공. 그러나 초동 주간 집계 판매량은 5513장으로 17위를 마크하여 싱글들 중 처음으로 초동 7천장 이하 판매를 기록했다.

2014년 7월 9일 11번째 싱글 "叶えたまえ"가 발매되었다. 오리콘 데일리 최고 9위, 위클리 첫 주 5300여 장으로 11위 기록.
같은 날 두 번째 라이브 실황 앨범인 "letter with love"도 DVD와 BD로 발매되었다.

2014년 11월 12일 12번째 싱글 “ポートレイト"가 발매되었다. 오리콘 데일리 최고 15위를 기록하였다.

4. 연기 특색

특유의 음색 덕분인지 순진하고 천진난만하며 착한 소녀 역할을 많이 맡는다.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미나미가요시노처럼 하라구로 속성의 역할도 은근히 많으며 의외로 악역이나 색기있는 여성 역할도 꽤나 잘 소화해낸다. 특히 요염한 신음소리 연기는 거의 에로게 성우급… 또 이 음색으로 광기어린 역할을 하게 되면 굉장히 무서워진다. 하늘의 유실물에서의 카오스역이 대표적인데 순진한 여자아이 역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들어보면 그야말로 충공깽. 연기한 캐릭터들 중에 단발 캐릭터가 유난히 많다.

벨제바브쿠니에다 아오이 같은 역도 소화할 정도이니 나이와 경력에 비하면 제법 수준의 연기력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아이팟 전용 게임인 chaos rings:omega 에서도 최종보스인 실리아로 열연. 한번 찾아서 들어보자. 그 환상을 부숴주마!

작품에서의 캐릭터별 성우 배치가 갈수록 성우의 실제모습이나 이미지가 비슷한 캐릭터로 배치하는 추세인지라 토요사키 아키가 맡는 캐릭터도 갈수록 장신 & 거유 계열의 캐릭터가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오시미즈 나코.

2011년 4분기 방영작인 UN-GO에서는 인가 역을 맡아 기묘한 느낌의 소년과 섹시한 글래머를 동시에 열연한다. 본업이라고 할 수 있는 해맑은 소녀 역을 맡게 된 라스트 엑자일 은빛 날개의 팜도 있고 해서 이래저래 아키 팬들에게는 행복한 분기가 될 듯.[11] 또한 2012년 2분기의 메다카 박스의 히로인으로도 등장한다.[12]

빛의 광선이 전체 애니의 반을 가리기로 유명해진 마유비검첩, 최근의 무수정판 블루레이 dvd에서는 강렬한 신음소리나 변태아저씨의 하악거림에 버금가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케이온 때부터 그랬지만 어딘가 나사가 빠진 역할은 여기서도 아키의 차지….

2012년에 공개되기 시작한 베르세르크 신극장판 시리즈에선 주요 조연 중 하나인 샬로트 공주 역을 맡았다.

그밖에도 특명전대 고버스터즈티아라로이드로 출연하면서 첫 특촬출연을 하기도 하였다.

5. 출연작

진한 글씨는 주연이거나 비중이 높은 캐릭터.

5.1. TV 애니메이션

5.3. 드라마 CD

5.4. 게임

5.5. 기타

6. 음반

6.1. 싱글

발매일 타이틀
1st 2009년 10월 28일[17] love your life
2nd 2010년 5월 26일 ぼくを探して
3rd 2010년 11월 10일 Dill
4th 2011년 4월 13일 春風 -SHUN PU-
5th 2012년 1월 25일 music
6th 2012년 5월 23일 シロツメクサ
7th 2012년 12월 19일 オリオ ンとスパンコール
8th 2013년 5월 22일 フリップ フロップ
9th 2013년 8월 28일 CHEEKY
10th 2014년 3월 19일 ディライト
11th 2014년 7월 9일 叶えたまえ
12th 2014년 11월 12일 ポートレイト

6.2. 앨범

발매일 타이틀
1st 2011년 6월 1일[18] love your life,love my life
2nd 2013년 9월 25일 Love letters
----
  • [1] Music Ray'n. 토마츠 하루카, 타카가키 아야히, 코토부키 미나코, 아마미야 소라가 속해있다.
  • [2] 2009.11.17 한게임 Presents 슈퍼! Online Station, 같은 주 Whichwitch 라디오.
  • [3] 이 사진은 16세였을 때인데, 자세히 보면 쓰리사이즈가 공개돼있다. 적혀있는 바로는 B82//W58//H85.
  • [4] 일본에서 3월 3일이 '히나마츠리(ひな祭り)라서 그럴지도
  • [5] 다만 투 러브 트러블에서는 자매 연기로 호흡을 맞춘 것이 그나마 유명하다. 그런데 이토 카나에도 같이 했었지...참조로 작품 내에서는 라라가 언니지만 실제로는 토요사키가 4살 많다.
  • [6] 야하기 사유리는 당황하며 "기억해둔다"라고...
  • [7]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20화 오디오 코멘터리
  • [8] 초전자포 라디오에서 카나에가 철야(게임) 금지령내렸다. 이게 카나에와의 약속이기도해서 금단증상이 일어나면 카나에와의약속을 떠올리며 자신을 다잡는다고....
  • [9] 아마노가와 키라라(큐어 트윙클)
  • [10] 목이 쉰다던지, 앵콜 마지막 곡으로 shun-pu(春風)을 모두함께 부를 때 울먹거린건 애교.
  • [11] 참고로 UN-GO는 본인이 원하던 배역이라고 한다. 순진한 소녀 역할이 싫어진걸까…
  • [12] 작가의 지명에 의한것이라고 한다. 니시오 이신! 네놈의 피는 무슨 색이냐!
  • [13] 박로미와 함께 출연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추가바람.
  • [14] SNK 플레이모어가 만든 파치슬로.
  • [15] 이 캐릭터의 반응이 좋아서인지 동인게임인 MUGEN의 캐릭터 제작이 진행중.
  • [16] 토요사키는 2기부터 출연하기 시작하였으며 해당 프로그램은 기동전사 건담 전장의 인연이라는 제목의 게임을 소대원들이 플레이어들과 대결하는 일종의 버라이어티 방송임.2014년 기준으로 6기가 방영 중임.참고로 토요사키 이외의 소대원들은 전부 남자.
  • [17] 발매일이 생일
  • [18] 5월 18일 발매 예정이었으나 토호쿠 대지진으로 인해 2주 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