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토게피

last modified: 2015-03-07 01:06:56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


Contents

1. 소개
2. 애니메이션에서
3. 기타 매체

175 토게피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175
성도 : 046
신오 : 173
수컷 : 87.5%
암컷 : 12.5%
페어리[1]
토게피トゲピーTogepi

특성 (5세대 꿈의 세계 특성은 *)
의욕공격은 1.5배로 증가하나 명중이 0.8배로 감소한다.
하늘의은총공격 기술의 부가효과가 나타날 확률이 2배로 증가한다.
대운*급소에 맞을 확률이 2배 오른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바늘알 포켓몬0.3m1.5kg미발견

진화친밀도 220 +
상태에서 레벨 업
빛의 돌
175 토게피176 토게틱468 토게키스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강철 독고스트 노말 땅 물 바위 불꽃 비행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격투 벌레 악드래곤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52065406520245

도감설명
금/하트골드껍질 안에 행복이 많이 들어 있는 것 같아서 잘 대해주면 행운을 나누어 준다고 전해진다.
리프그린
은/소울실버자고 있는 토게피를 잘 세울 수 있다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파이어레드
Y
크리스탈행운의 상징. 껍질 안에는 행복이 가득 차 있다고 한다.
3세대사람이나 포켓몬이 내뿜는 자상함과 즐거운 감정을 에너지로 삼는다.
껍질 안에 모은 행복을 나눠준다.
4세대
X
껍질 안에 행복이 가득 차 있어서 자상한 사람에게 행복을 나눠준다고 한다.
5세대모두가 느낀 자상함과 기쁨을 행복으로 바꾼다. 껍질 안은 행복으로 한가득이다.

1. 소개

포켓몬스터 제2세대의 포켓몬. 금/은/크리스탈과 하골/소실 버전에서는 첫번째 짐을 격파한뒤 공박사에게 전화가 오면 포켓몬센터에서 공박사의 조수에게서 알을 얻게 되는데 그알에서 태어난다.

파레/리그버전에서는 일곱섬 이벤트 중 알을 얻을수 있으며, 플라티나 버전에서는 난천에게 알을 얻을수 있다.

친밀도를 쌓은 채 레벨을 올리면 노말/비행 타입의 게틱으로 진화한다. 특방이 105가 되어 꽤 괜찮아..보이지만 HP가 50대에 화력도 스피드도 낮다. 특히 토게틱의 타입인 노말과 비행은 전부 3세대까지 물리 기술로 취급되어 제대로 화력을 낼 수 없었다.
대신 2세대때 비전머신셔틀로는 공중날기/플래시/바위깨기를 동시에 배울수 있었기때문에 다꼬리로 풀베기/파도타기/괴력/박치기, 게틱으로 공중날기/플래시/바위깨기, 갸라도스로 폭포오르기,바다회오리를 배우면 3마리가지고 필드를 종횡무진 누빌수가 있었다.

그러나, 4세대에서 진화하자마자 사기 포켓몬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6세대부턴 노말이 페어리 타입으로 완전 교체되었다.

2. 애니메이션에서

애니에서는 우연히 지우가 발견한 알에서 태어나는데 알 주인인 지우와 알을 정성껏 보살펴 온 웅이가 서로 자기가 파트너가 되겠다며 포켓몬대결까지 하지만 태어난 아이가 처음 본 존재를 엄마로 판단하는 각인능력때문에 토게피를 먼저본 이슬이가 가지게 된다. [2]

토게피의 등장으로 피카츄의 캐릭터가 변하게 되기도 했는데 관동편 초기에는 피카츄 자신도 초보 트레이너인 지우처럼 미숙하고 풋풋한 모습이 많았고 다른 포켓몬들은 각자 사연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피카츄에 비하면 어른스러웠던지라[3] 재롱둥이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이슬의 토게피가 부화한 뒤로는 토게피를 돌보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어른스러워지고 자기보다 어리거나 약한 포켓몬들을 돌봐주는 리더형 캐릭터로 발전하게 된다. 토게피가 피카츄를 잘 따르는 만큼 피카츄도 토게피를 소중하게 여기기 때문에 가끔 이 점을 피카츄의 약점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리아코를 잡는 에피소드에서 리아코의 소유권을 정하기 위해 지우와 이슬이 포켓몬 배틀을 했는데 이슬이 피카츄의 상대로 내놓은 게 바로 토게피였고 천진난만하게 달려오는 토게피에게 공격을 할 수 없엇던 피카츄는 승부를 포기하고 도망간 뒤 좌절한다(...).

평소에는 아이처럼 천진난만하고 포켓몬 배틀을 할 실력도 안되지만, 오렌지제도편 이후로는 가끔씩 본의 아니게 손가락흔들기를 사용해서 위기에 처한 지우일행을 구해준다. 하지만 지우일행은 토게피가 구해준것을 모른다. 성우는 코오로기 사토미/이선주(금은편까지)/채의진(AG)

AG에서 오랜만에 등장. 토게피에 관련된 왕족의 싸움에 말려들지만, 토게틱으로 진화하게 된다. 하지만 왕국의 토게피를 지키기 위해서 남아 이슬이와 헤어진다.
처음부터 최종진화형인 토게키스를 입수하게 되는 빛나의 비교하면....그저 이슬이가 안습할 뿐.

DP에서도 등장하는데... 귀여운 행동을 보이다가 상대방이 빈틈을 보이면 썩소와 함께 함정에 빠뜨리거나 염동력을 사용해서 다 날려버린다. 로켓단도 이 토게피때문에 수난사를 겪었으며 이 때문에 포켓몬 팬들이 지어준 별명은 막장토게피. 참고로 이 에피소드는 여러모로 정신나간 에피소드로, 토게피가 한지우 일행/로켓단의 포켓몬을 애교부리기로 자기 수족으로 만든 다음 로켓을 발사시켜 우주로 날아가려하나 레쿠쟈에게 격추되어 실패하는 이야기.웅이가 로켓도 조종할줄안다는것을 알게된건 덤 북미판 제목도 스타 트렉의 "Where No Man Has Gone Before"를 패러디한 "Where No Togepi Has Gone Before"....

여기서는 다른 포켓몬을 헤롱헤롱으로 매료시켜 부하로 만들거나 염동력으로 싸끄리 발라버리고, 거대 로켓도 정지시키는등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3. 기타 매체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즈 시리즈에서는 DX부터 등장. 손가락흔들기를 시전한다. 대체적으로 공격계열의 삐삐와는 달리 저주계열의 효과를 주며 가끔씩 발동되는 나이트헤드로 화면을 새까맣게 만들어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높은 난이도의 CPU와 대전하고 있을 때 새까매져봤자 영향을 받지않는 CPU의 특성상 일정 시간동안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머리가 기영이닮았다.

Twitch Plays Pokémon/시즌 2에서 파티의 아이돌 노릇을 했다. 제2의 DUX 포지션.그리고 중간에 방생된것도 DUX와 똑같다... 어?
----
  • [1] 5세대까진 노말 타입.
  • [2] 사실은 포켓몬의 미국 진출에 걸림돌이 되는, 노출도가 너무 높은 최이슬의 배꼽을 가리기 위해 토게피를 안고 다니게 만든 것이다. 그 이후로는 걷든 뛰는 기든 토게피를 배 에서 때는 경우가 거의 없다.
  • [3] 이상해씨와 꼬부기는 지우의 포켓몬이 되기 전에는 일정 집단의 리더급 위치를 차지할 정도였고 리자몽은 파이리시절 버림받은 상처도 있고 진화하고 나서는 성격도 거칠게 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