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테티스

last modified: 2014-10-02 16:37:39 Contributors

Contents

1. 그리스 신화의 등장인물
1.1. 티탄족의 여신
1.2. 님프
2. 천체
3. 록맨 ZX 어드벤트의 등장인물


1. 그리스 신화의 등장인물

한국어로 '테티스'라고 쓰는 등장인물이 둘인데, 둘의 기원이 같다는 설도 있다.

1.1. 티탄족의 여신

Tethys. 우라노스가이아 사이에 태어난 티탄 12신 중 하나. 남편은 남매 중 한명인 오케아노스.

바다의 여신으로, 이에서 이름을 따온 대양이 고생대에 존재했다. 오늘날의 지중해와 인도양이 되었다. 오케아노스는 ocean의 어원이 되었다.

1.2. 항목의 테티스와 구별하기 위해 테튀스 라고 표기하는 책도 있다.

1.2. 님프

Thetis. 아킬레우스의 어머니로 유명하다.

시오도스통기에 따르면 레우스도리스의 50명의 딸들인 네레이드(막상 네레이드의 이름은 거의 백개 쯤은 남아있다) 중 한 명이며, 테티스(Tethys)의 손녀이다. 단 이는 고전기의 해석이며, 그보다 이른 르카익기에는 라코니아 등지에서 여신으로 숭배를 받은 흔적이 보인다. 그러나 테티스 숭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밝혀져 있지 않다.

미인이라서 제우스포세이돈이 구애를 했지만, 테티스의 아들이 아버지를 능가하는 영웅이 될 것이라는 예언이 내려졌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두 신들 모두 물러났고, 대신 인간인 펠레우스와 결혼하게 되어 아킬레우스를 낳았다.

헤라포세이돈, 아폴론 등과 결탁해서 제우스의 무기인 번개를 숨기고 제우스를 포박 감금했을 때 이 테티스가 제우스를 구해준 일화도 일리아드에 있다.

2. 천체

토성의 위성. 이름의 유래는 1.1번 항목이다.

3. 록맨 ZX 어드벤트의 등장인물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