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태평양

last modified: 2016-05-30 17:36:51 Contributors

Contents

1. 지구바다
1.1. 개요
1.2. 오염
1.2.1. 쓰레기 지대
2. 대한민국의 기업
3. 대한민국로펌

1.1. 개요


太平洋, Pacific Ocean
지구 상 최대의 바다이며, 그 면적은 1억 6620만㎢에 달한다. 세계 최대의 국가인 러시아(약 1707만 5000㎢)의 약 10배이며 한반도 면적의 약 750배. 아시아 지역의 면적이 3187만㎢인데 그 5배가 넘는다. 흠좀무.
육지의 넓이가 약 1억 4890만km이니 모든 육지가 통째로 들어가도 남는다.

최대 수심은 1만 920미터이며, 평균 수심은 4188미터로 지구 상 모든 해양을 통틀어 단연 1위이다. 주요 해구들 중 가장 깊은 해구들이 줄줄이 태평양에 있는 데, 마리아나 해구(10,902m), 통가 해구(10,800m), 케르마데크 해구(10,047m), 필리핀 해구(10,057m) 등이다.

주로 적도를 기준으로 북태평양과 남태평양으로 나뉘며, 북태평양은 베링 해협을 통해 북극해로 이어지고 서쪽으로는 필리핀 해, 동중국해, 남중국해, 동해, 오호츠크해 등과 연결되며, 동쪽으로는 그냥 아메리카 대륙이다. 북태평양은 남태평양에 비하면 섬이 적은 편이지만 필리핀 제도와 일본 열도를 포괄한다고 하면 그럭저럭 많은 편이다. 한복판에 하와이 제도가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도 화산 활동이 활발한 곳으로, 이는 옆나라인 일본에서 잦은 지진과 화산 폭발 등으로 잘 알 수 있다.

남태평양은 서로는 인도양, 남으로는 남극해로 이어지며, 동은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어진다. 드레이크 해협을 거치면 남대서양으로도 이어진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를 비롯해 폴리네시아 지역을 포함해서 오세아니아의 대부분의 나라들이 여기에 자리잡고 있다.

세계 지도를 보면 태평양은 유라시아-오세아니아-아메리카 대륙에 의해서 느슨하게 둘러싸여 있는데, 이 넓은 경계선 구역들은 이른바 환(環) 태평양 조산대라고 하여 지진과 화산 활동이 잦다. 여름철에는 북태평양 구역(?)에서는 태풍이, 남태평양 구역에서는 윌리윌리라고 하는 열대성 저기압이 발생해 피해를 주기도 한다.

인간의 역사에서는, 스페인의 항해가 마젤란이 남아메리카 극남의 혹독한 지대를 지난 뒤 태평양에 접어들어 이 지역이 '고요하고 평화로운' 바다라고 하여 이런 이름을 붙인 것이 바다 이름의 계기라고 한다.

오랫동안 큰 전란과는 인연이 없는 지역이었으나, 현재까지로는 단 한 번, 1941~45년에 이 바다의 서부 지역 대부분에서 대규모 전쟁이 계속되었다. 이른바 태평양 전쟁. 이 당시 태평양 접경국 대부분이 직간접적으로 이 전쟁에 참전했다.

1.2. 오염

마냥 깨끗하고 평화로울 것만 같았던 태평양도 현재 인간의 손에 의해 처참하게 더러워지고 있다.몰론 앞서 말하는 것처럼 워나 넓어서 티가 나오지 않는다 하더라

1.2.1. 쓰레기 지대


태평양 거대 쓰레기 지대(Great Pacific Garbage Patch) 통칭 쓰레기섬이라고 불리는 이 지역은 전 세계에서 바다에 버려진 쓰레기들이 원형순환해류와 바람의 영향을 받아 모여서 이루어진 것으로 90% 가량이 썩지 않는 비닐과 플라스틱류로 이루어져 있다.
예전에는 일부 단체에서 이 쓰레기 지대에 떠있는 것만 수거하는 방식으로 처리를 하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국가의 지원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많아져서 단체가 지금은 활동하는지는 알 수 없는 상황.

오염의 문제도 심각하지만 이 쓰레기섬의 플라스틱을 먹이로 착각하고 먹게 되는 해양생물들의 피해도 막심한 수준. 어떤 신천옹 시체의 뱃속에는 플라스틱 덩어리만 한가득 들어있었다.

한때는 지구 면적의 1/4 만큼이라든가 중국과 미국을 이을 정도의 규모라는 말도 있었지만 그 정도는 아니고 하와이 면적의 두 배보다 약간 작은 수준이라고 한다. 이런 혼선은 일정 면적에 쓰레기가 몇개 떠있어야 쓰레기 지대인건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이기도 하다. 확실한 건 쓰레기가 저렇게 태평양 곳곳에 들어차있는 수준은 아니라는 것. 저 정도의 상황이었다면 태평양 횡단 노선의 비행기 창 밖으로 보이겠지

쓰레기섬에 대해서 태평양에 가까운 나라들이 지원을 해서 전부 청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방사능 오염까지 되고 말았다. 사실 그 이전에도 미국, 프랑스 등의 수백번에 달하는 핵실험으로 인해 오염된 상태였지만.

쓰레기지대에서 태평양 전쟁때의 군용물건도 나온다는 일화가 있다카더라.

쓰레기가 모이는 이유가 순환해류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를 역이용하여 청소하는 방법을 개발한 사람이 있다고 한다.#

2. 대한민국의 기업

아모레 퍼시픽의 옛 명칭이었다. 이 팀의 이름을 딴 야구단이 바로 태평양 돌핀스. 경영난으로 현대에 인수되었다.

3. 대한민국로펌

김앤장, 광장, 세종, 과 함께 대한민국 5대 로펌이다.
----
  • [1] 위키피디아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