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AHRSS

태고의 달인/캐릭터

태고의 달인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소개하는 곳.

몇 년 전에는 이들이 등장하는 클레이메이션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성우들의 중복이 정말 장난 아니다(...).

한국에서 모바일판이 정식으로 발매되어서 일부 캐릭터 이름이 로컬라이징 되었다.

Contents

1. 이야기
2. 주인공과 친구들
2.1. 플레이어or 와다 가(和田家)
2.2. 다카하시 가
2.3. 초롱장어 일행
2.4. 도립 와다이코 연구소
2.5. 기타
2.5.1. 태고의 달인 - 동과 카츠의 시공대모험의 동료들
3. 악역들
3.1. 도콘단
3.2. 와루루 일당
3.3. 요괴들
3.4. DX 등장 악역
3.5. 태고의 달인:꼬마 드래곤과 불가사의 오브 등장 악역
3.5.1. 태고의 달인: 동과 카츠의 시공대모험 등장 악역


1. 이야기

캐릭터 소개로 넘어가기 전에 이야기를 알아야 하는데, 가정용 소프트의 설명서에도 들어가 있고 공식 홈페이지의 캐릭터 소개 전에도 이런 이야기가 지나간다.

밑의 이야기는 공식 홈페이지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2000년 봄[1], 호쿠리쿠의 일본북 공방에서
고명한 일본북 장인이 일본북의 영혼을 넣어서
두 개의 일본북을 만들었습니다.
「와다 동」 & 「와다 카츠」의 탄생입니다!
동 & 카츠는, 일본 전체에 일본북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서 상경.
와다 가에 얹혀 살게 되고,
「태고의 달인」이라는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태어난 「태고의 달인」은,
일본 전체에 일본북 피버를 일으켜서
매일이 축제의 떠들썩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해서 유쾌한 동료들도
가득 늘어나 동 & 카츠는,
춘하추동, 더욱 더 힘내는 중입니다!

축제의 떠들썩함은 계속될 거에요, 어디까지나!!

2. 주인공과 친구들

2.1. 플레이어or 와다 가(和田家)



  • 와다 동/和田どん
和田どん
태고의 달인 시리즈의 전통적인 주인공이자 마스코트.
성우는 1에서는 야마다 후시기, 2 이후로는 계속 나라하시 미키가 맡고 있다. 클레이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텟포즈카 요코가 맡았다.

호쿠리쿠의 어느 일본북 공방에서 정성 들여 만들어진 북을 동더[2]가 두드린 것이 영혼이 깃들어 태어난[3] 살아 움직이는 일본북. 일본북의 매력을 전파하기 위해서 동생인 카츠와 도쿄에 올라와서 현재 와다 가에 얹혀 사는 중. 지금은 마을의 인기인이 되었다.

고양이입까지 가진 귀여움의 대명사. 행동거지는 모습 때문인지 사실상 강아지.[4] 게다가 공인 식신이다.
어미에 '~동'이라는 말을 붙인다. 의문형은 '~캇?'을 붙인다. 게임에서는 1P를 맡는다.

게임상에서 갈아입는 여장 옷이나 귀여운 외모 때문에 동생인 카츠와 함께 성별이 헷갈리지만 공식 설명에서 카츠가 와다 동을 형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그렇게 따지면 태고의달인 쿵딱쿵딱 시공대모험(동가카츠의 시공대모험의 정식 한글판이다) 에서는카츠가 동의 남동생이라고 되어있으니..사실상 형제인것이다..)

퍼즐앤드래곤에도 찬조출연.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에도 같은 회사의 마스코트인 팩맨의 기술 중 카메오로 출연한다.


  • 와다 카츠/和田かつ
和田かつ
와다 동의 쌍둥이 동생.
성우는 1에서는 야마다 후시기, 2 이후로는 계속 나라하시 미키가 맡고 있다. 클레이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텟포즈카 요코가 맡았다.

색이 형과 반대라는 점을 제외하면 형과는 사실상 판박이. 형만큼이나 식신이긴 하지만 그나마 형보다는 덜하다는 듯.
어미에 '~동'이라는 말을 붙인다. 의문형은 '~캇?'을 붙인다.

게임에서 2P를 맡는 탓인지 아케이드판과 PS2판, Wii판에서는 개근 캐릭터지만 PSP판과 DS판에서는 세 편 다 초반의 주의 메시지 이외에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 안습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나마 PSP판 태고의 달인 포~터블 2의 이야기 모드의 에피소드 5의 주인공으로 등장했지만 나중에 동 왈 "카츠가 주인공이 되는 꿈을 꾸었다동"(...).
사실상 태고의 달인 시리즈의 루이지... 그 전통을 이어 포터블 DX에서도 출연이 없다.[5][6] 이 때문에 카츠는 최근 자신이 주역이 아닌 걸 눈치채고 우울한 날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지못미.

동이 동코에게 인기가 있다면 카츠는 미즈마리코나 병아리들 같은 꼬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 카레쿳터=돈디(カレクッタ=ドンディー)
Wii 3부터 등장한 캐릭터로 게임에서 3P를 맡는다. 성우는 나라하시 미키
인도의 마하라쟈의 보물인 태고에 영혼이 배태고 태어난 돈 디.
카레를 매우 좋아한다.
자세한 정보는 추가바람


  • 요모기마루 (よもぎまる)
Wii 3부터 등장한 캐릭터로 게임에서 4P를 맡는다. 성우는 나라하시 미키
전국 시대의 북에 영혼이 태어난 태고.
정의감이 강하고, 매일 북채를 닦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추가바람


평상시 모습.


PS2판 7대목 모드에 있는 두근두근 모험랜드 한정으로 등장한 누가 봐도 뻔한 북채 선생.

バチお先生
동카츠 형제 및 테츠오의 스승인 일본북채. 동과 카츠를 따라서 일본에 올라왔다.
성우는 스가누마 히사요시.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잠깐 동안 나라하시 미키가 맡은 적이 있다. 클레이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하라마키 코지가 맡았다.
2인 1조. 하지만 자기네들은 완전히 동일인물이라고 주장한다(...). 분명히 선생님이고 이에 대한 자존심도 무척 강한 편이어서, 땡땡이를 자주 치는 테츠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1에서부터의 개근 캐릭터로, 튜토리얼에서는 게임 조작법을 알려주는 것으로 항상 등장하고 있다.
PS2판 7대목에서는 고타츠에서 나른하게 있던 와다 동에게 일본지도를 닮은 가상의 세계인 '동더 랜드'에 초대한 것도 이들이다. 그리고 엔딩에 나오는 그림에서 와다 동에게 정체를 밝힌다.


  • 와다 테츠오
和田テツオ
외동아들로 보이지만 와다 가의 차남. 테츠오의 형이 봄축제에서 등장하기는 했는데 그 이후로는 등장하지 않고 있다. 첫 등장시의 나이는 6살이었지만 현재는 초등학교 4학년이 되었다.
6대째 이후로 성우가 기용되기는 했지만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제보바람.

PS2판 2대째에서 처음 등장했다. 얼핏 봐도 개구쟁이 아니랄까봐, 일본북을 치는데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건만 정작 수업에는 관심이 없고 축제 등을 핑계로 땡땡이치는 일이 많다고(...). 때문에 북채 선생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개구쟁이지만 이래뵈도 근본은 착해서 할아버지를 생각하는 아이다. 7대째에서는 운동 신경이 뛰어나고 머리도 좋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다.

친구들을 몹시 아껴주지만 4대째에서 눈을 가리고 방망이로 수박을 깨는 미니게임에서는 방망이를 휘두르다가 동카츠 형제를 치는 일도 부지기수... DX에서의 NPC 효과는 공격 준비 게이지 1.5배 증가. 두루두루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중 하나이다.


  • 와다 히요시(할아버지)
和田喜与志(おじいちゃん)
와다 가의 가장이자 테츠오의 할아버지. 초롱장어와는 알고 지내던 사이라서 가끔 수다를 떤다고 한다.
6대째 이후로 성우가 기용되기는 했지만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제보바람.

PS2판 2대째에서 처음 등장했다. 대머리에 멋스런 수염을 가지셔서 '스님'의 인상이 강하신 분. 희수(무려 77, 만 나이 기준)라고 하신다.

DS판 '일곱섬 대모험'에서는 첫 번째 보스로 등장한다.


  • 와다 미미즈
和田ミミズ
와다 동이 기르는 애완 지렁이암컷이다(원래 지렁이는 자웅동체인데?). 말은 할 수 없지만 글을 쓸 수는 있다는 듯.
PS2판 2대째에서 처음 등장했다.


  • 와다 이누
和田イヌ
와다 가에서 기르는 개수인(...).
정말 개인지 의심될 정도로 사람스러운 행동을 많이 한다. 일어서서 2족 보행을 한다던가, 자기 먹이를 자기 손으로 요리한다던가(...). 결정적으로 와다 가의 가사를 책임지고 있다(...). 그런데 정작 동과 카츠는 개처럼 먹는다. 바뀌지 않았나. 심지어 춤도 추는데, 인간의 춤 솜씨를 능가한다.[7] DX에서는 대결 캐릭터로 등장하며. 효과는 '동'부분을 일정 시간 동안 대신 쳐주는(오토 모드 - 동)능력을 가진다. 메카동보다 시간이 살짝 길다는 걸 빼면 차라리 메카동을 쓰는 게 낫다(...).


  • 와다 존
和田ジョン
PS2판 3대째에서 하나 짱과 함께 처음 등장했다. 와다 이누의 동생으로, 색만 제외하면 형과 판박이. 미국에 좀 살다 와서 이름이 저렇다. 사실 강아지 시절 외국선을 잘못타서 그렇다고.


  • 우짱
うーちゃん
종달새. 이름이 붙은 건 6대째부터(전부터 나왔다). 와다가의 뜰에서 노래를 부르다가 카츠가 먼저 말을 건네서 카츠의 친구가 되었다. 가끔 와다 가에 놀러오면 종종 카츠의 등 위에 올라타곤 하며, 좋아하는 것은 벌레이다.


  • 방울동
すずどん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동과 카츠처럼 어미에 '~딸랑'이라는 말을 붙인다. 의문형은 '~고롱?'[8]을 붙인다.
신사의 방울이며 움직일 때 마다 딸랑딸랑 소리가 난다. 동과 카츠처럼 엄청난 식신이다. 원래는 초롱장어의 일행이었지만 와다가의 기분이 좋아서 그대로 얹혀 살게 되었다. PS2판 5대목에서는 미니게임으로 테츠오의 할아버지가 졸 때 들키지 않게 경단을 가져가는 게임이 있다. 당연하지만 움직일 때 마다 소리가 나서 조심조심 가야 하는 게 포인트.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태고의 달인 포~터블에서는 음표로 등장해서 포~터블 2까지 갔지만 DX에서 사라졌다.

  • 죽방울
けんだま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PS2 7대째에서 첫 등장했다. 장난감 가게에서 테츠오가 할아버지에게 사달라고 졸랐다. 테츠오가 처음 토메켄(とめけん)[9]을 성공한 날부터 영혼이 깃들게 되었다.

  • 달마 씨
だるまさん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PS2 깜짝! 애니메이션 스페셜에서 첫 등장했으며, 복을 부르는 네 가지 색의 달마가 있다. 방울동이 달마에 멋대로 눈을 그려넣고 나서 영혼이 깃들게 되었다. 동카츠 형제들처럼 어미에 '~고와스(ごわす)'[10]를 붙인다.

2.2. 다카하시 가



  • 다카하시 하나(하나 짱)
高橋はな(はなちゃん)
다카하시 가[11]의 차녀. 초등학교 5학년.
6대째 이후로 성우가 기용되기는 했지만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제보바람.

PS2판 봄축제의 오프닝에서 모습이 보이기는 했지만 공식 등장은 3대째가 되었다. 테츠오에게는 누나같은 존재로 테츠오보다 한 살 연상이다. 또한 모든 캐릭터들 중에서 유일하게 휴대전화를 가지고 다니고 있기도 하다. 자신있는 것은 서예로, 그 실력은 하나 짱이 만약에 스승이었다면 그 제자들에게 전수해 줄 정도이다(...). 요리 실력도 상당해서 포~터블 2의 미니게임에서 동코와 함께 케이크를 만드는 모습이 나왔으며 유행에 민감한 편이다.

여캐지만 마치 미용실에서 파마하다가 뛰쳐나온 것 같은 이상한 머리 모양을 하고 있어서인지 인기는 별로 없다.

PS2판 TAIKO DRUM MASTER의 캐릭터 소개에는 와다 카츠와 사이가 좋다는 설명이 들어가 있고, 4대째에는 바다로 놀러간 곳에서 하나 짱이 카츠와 미즈마리코의 이야기로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줘서 카츠, 물풍선과 사이가 좋아졌다고 한다.

피아노를 잘 친다는 것이 포터블 2(PSP)에서 밝혀졌다. 그도 그럴 것이 스토리 모드의 첫 번째 에피소드가 피아노 연주회에 가능한 만큼 많은 친구들을 끌어들이는 걸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 신작 DX에서는 대전 NPC로 등장. 승리 시 동료가 된다. 특수능력은 일정 시간 동안 '캇'부분만을 대신 쳐 주는(오토 모드 - 캇) 효과. 역시 메카동이 낫다(...).


  • 고양이 & 주걱
猫と杓子
다카하시 가에서 기르는 고양이와, 하나의 언니가 수학여행 때 사 온 히로시마산 나무 밥주걱. 성우는 고양이의 경우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주걱은 히키다 요코. 고양이가 말하는 걸 주걱이 대신 말해준다. 모습에도 불구하고 대단한 팀워크를 보여주는 콤비. 먹을 것이든 보수든 언제든 1:1로 나누어 가진다고 한다. 고양이는 도콘단의 일당인 냥키와는 그닥 사이가 좋지 않은 걸로 보인다. 포터블 DX에서는 전국 가마 배틀에서 대전 NPC로 등장하며, 승리할 경우 영입할 수 있다. 효과는 일정 시간 동안 불가를 제외한 모든 판정을 량으로 만드는 효과로 상당히 쓸만하다.
PS2판 2대째에서 처음 등장했다.

2.3. 초롱장어 일행



  • 초롱장어(쵸우칭 우나기)
ちょうちんうなぎ
성우는 스가누마 히사요시.
초롱장어 일행의 리더. 축제 때에는 언제나 등장하여 흥미를 돋구고 물건을 판다. 북혼을 감지하는 능력이 있으며 열혈한의 느낌도 난다. 가끔 곤란한 일이 생기면 거북에게 대신 떠넘기고 도주하는 일면도 있다. 음치지만 자신은 그걸 모르는 듯. DX에서는 대전 NPC로 등장하는데 효과는 상대방에게 자기 목소리를 들려줘서 리듬을 흐트러트리는 것.[12] 다행히 자기 쪽에서는 안 들리니 안심해도 된다. 방해 노래는 약 3가지 패턴 중 하나가 랜덤으로 재생되며. 타코야키 먹고싶어...와 같은 노래 아닌 만담이 메인.


  • 거북
かめ
성우는 나라하시 미키. 모습으로 볼 때 충격과 공포. 초롱장어의 수제자. 타코야키 장인. 누구에게나 경어체를 쓰는 예의바른 청년이기도 하다. 벌룬 아트가 특기라서 포~터블 2에서는 아예 미니 게임에 등장해서 모두에게 벌룬 아트를 해준다. 그리고 이야기 모드에서는 동코를 짝사랑 하고 있는 걸 알게 되지만 정작 동코는 와다 동에게 호감을 보이고 있다. 지못미 포터블 DX에서 대전 NPC로 등장하며, NPC 효과는 가마 공격 시 밀어내는 거리가 1.5배 증가하는 능력. 선제공격이나 완벽한 끝내기용으로 적합하다.


  • 오징어
いか
그림에 있는 큰 오징어는 초반에만 나오다가 현재는 나오지 않고 그 대신에 옆에 있는 작은 오징어만 나온다.
성우가 기용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 솜사탕
わたがし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 병아리
ひよこ
전대물을 좋아해서 삐요레인저를 결성했으며 포~터블 2의 이야기 모드에서는 와다 카츠가 삐요레인저에 임시로 가입을 했다. 이름은 카츠 레드. 레드는 나름 비중이 있는데 정작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비중이 줄어든다.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 미즈마리코
水マリ子
일본식 물풍선. 또한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암컷이다. 병아리 같이 작은 캐릭터들에게 미즈마리코는 거의 아이돌급이다.
여러 개가 있지만 분홍색의 물풍선만 카츠에게 열렬한 대시를 날리고 있는 중이지만, 정작 카츠는 관심이 없는 듯하다(...).[13]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 타코야키 형제
たこやき
10형제(!). 간사이벤을 구사한다. 꼬치로 푹 하고 찔릴 때의 느낌을 좋아 한다. 찔리면 죽는 거 아닐까 싶지만 신경쓰면 지는거다.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 화등
ちょうちん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튀어나오는 존재 중 하나. 무표정이지만 맡은 일은 빈틈없이 해내는 숨은 공로자이다.

2.4. 도립 와다이코 연구소



  • 메카동
メカドン
성우는 나라하시 미키. 클레이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텟포즈카 요코가 맡았다.
첫 등장은 PS2 첫 시리즈인 '타타콘으로 도동동'. 세계 최초의 로봇 일본북. 길가에 방치되어 있던 낡은 느티나무로 만든 일본북을 와다이코 연구소인 '와다켄'이 이걸 개조를 해서 메카동, 메카 카츠를 만들어냈다. 자동차나 비행기 등으로 변신할 수 있으며 몸 속에 망치까지 내장하고 있다. 어미에 '~메카'를 붙인다. 의문형일 땐 '~메카캇?' 처음에는 배틀모드에서 1P 플레이 시 동의 경쟁 상대로 등장했었다. 현재는 '자동연주 모드'에서 동의 대타로 등장. 여담으로 3대째까지는 '자동연주 모드'가 없어서 미니게임에서만 등장했으나, 그래픽이 대폭 향상되는 4대째에 본격적으로 '자동연주 모드'가 생기고 나서는 연주 화면에서도 등장하게 되었다. wii용 1편에서는 스토리상 잠시 리타이어(?)하는 와다 동을 대신해 나오기도 한다. 1인칭은 '이 몸(ワガハイ)'이다.

PSP 2번째 판에서는 완전 분해되는 굴욕을 겪었다. 이른바 망가진 메카동 사건. PSP 최신작인 포터블 DX에서는 보조 NPC로 등장. 와다 동이 진짜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겠다고 하면서 배틀을 걸어오며, 현재 벌어지는 전국 가마배틀의 세계가 다른 세계, 즉 패러렐 월드라는 점을 잠깐 언급하는 역할, 가마 배틀에서의 NPC 효과는 짧은 시간 동안 오토 모드로 전환한다.


メカカツ
  • 메카 카츠
성우는 나라하시 미키.
어미에 '~메카'를 붙인다. 의문형일 땐 '~메카캇?'
설정 상 메카동의 쌍둥이 동생이라 색만 제외하면 메카동과 판박이이건만 메카동보다는 한참 후에나 등장했다. '자동연주 모드'에서 카츠의 대타로 등장.
카츠보다도 훨씬 안습한 녀석으로 편지 이외에는 존재감이 전혀 없다(...). PS2판 애니메이션 스페셜에서 첫등장했다.


  • 인동
インドン
PS2판 3대째의 미니게임에만 등장. 인도풍이라는 설정이다. 미니게임에서 엄청나게 매운 카레를 먹고 불을 내뱉으며 상대를 공격한다. 인카츠란 동생이 있다.

  • 오토와 박사
音羽博士
성우는 나가사코 타카시.
PS2판 7대째에 처음 등장했다. 도립 와다이코 연구소 '와다켄(わだけん)'의 소장이자, 메카 일본북 형제를 만드신 분. 성은 Wii2에서 밝혀졌다.

  • 조수
助手
PS2판 7대째에 처음 등장했다. 다카하시가의 하나짱을 짝사랑하는 듯. 7대째의 엔딩에 나오는 모습을 보면 하나짱을 생각하면서 얼굴이 붉어지기 때문에 알 수 있다. 그러나 그가 생각하는 하나짱의 모습은(...) 채찍 때릴 것 같다.

  • 여조수
Wii 2대째에 조수를 짤라버리고 새로 등장. 하지만 눈썹이 없는(...)등 이쪽도 정상적인 외모는 아니다.

2.5. 기타



  • 동코/쿵순이
どん子
성우는 요시노 히나코/후루와라 나나(플랫폼에 따라 성우가 다름). 이 캐릭터의 성우만 유일하게 중복캐스팅되지 않았다. 일본북이기는 하지만 동카츠 형제처럼 개(...) 같은 모습이 아닌, 엄청나게 얇은 두께의 모습에 직립 보행을 한다.

소녀답게 다카하시 가의 하나 짱, 고양이와 사이가 매우 좋다. 모두가 축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대나무 피리로 연습을 하고 있다.

초기에는 카츠처럼 푸른 얼굴도 있었으나 지금은 등장하지 않고, 동코는 기분에 따라서 얼굴 색을 바꾸고 있는 것이다.

동의 비공식적 여자친구로 인식되고 있는 분위기. 동코도 동, 카츠와 같은 공방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이들을 쫓아서 일본으로 올라왔다. 실제로도 동을 좋아하고 있어서 메일을 날려대는 등 간혹 대시를 하고 있지만 동은 둔감해서 눈치를 못 채고 있다. 이 때문에 자주 분노를 해서, 어떤 미니게임에서는 그게 소프트 얀데레 수준으로 발전해서 닥돌하는 바람에 동이 질겁을 해서 도망치는 경우도 많다(...).

DX에서는 대전 NPC로 등장하는데. 동 옆에 있던 무녀를 보고 질투심에 불탄 나머지 앞뒤 가리지 않고 덤벼들었다. NPC 효과는 가장 쓸모없는 축에 속하는 1회 게이지 MAX, 즉 바로 공격. 단발성인 데다 지속형이 아니라서 잘 안 쓰게 된다.

  • 사슴무(시시마이)
ししまい
정월 이외에도 치아를 울리며 춤추고 있다. 다카하시 가의 고양이와는 친구로, 테츠오에게도 잘 대해주고 있는 것 같다.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밑에 있는 춤추는 캐릭터로 등장한다.


  • 호랑무(토라마이)
とらまい
어느 날 갑자기 불쑥 나타난 정체불명의 생물. 하치노헤시의 3대 신사의 축제에 나오는 '토라마이(虎舞, 호랑이 춤)'와 비슷해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모습은 호랑이지만 어째선지 기린처럼 길쭉하고 두발로 걸어다니며, 테츠오의 상투가 신경이 쓰인다고 한다. 본인은 호랑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기린으로 오인한다고 한다.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밑에 있는 춤추는 캐릭터로 등장한다.


なまはげ
북쪽출신이며 성격이 매우 좋지만 겉모습 때문에 많은 오해를 받아서 굉장히 손해를 보는 캐릭터이다(...).
게임 화면에서 동카츠 형제가 리듬을 맞출 때마다 밑에 있는 춤추는 캐릭터로 등장한다.


리더격인 여우.

  • 오멘코조
お面小僧
가면을 쓰고 있는 삼인조로 각각 여우, 추남, 추녀 가면을 쓰고 있다. 원래 강가에 방치된 곰인형들이었으나 영혼이 들어가 탄생되었다. 부끄러움을 많이 타서 대사도 거의 침묵수준에다가 절대로 가면을 벗는 법이 없다지만 자신들이 실수해서 맨얼굴이 몇 번 나왔다.


태고의 달인 클레이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위대한 혼님.

  • 위대한 혼님
おおたましいさま
거대한 무지개색 미츠도모에의 모습을 하고 있는 에너지 생명체. 동, 카츠 형제를 비롯해 무생물들에게 살아 움직이는 힘을 불어넣어 주신 위대한 분이다.
작중에서 모습을 드러낸 것은 클레이메이션에서 잠깐 뿐이다.


  • 영혼
たましい
원래는 그냥 북이었던 동과 카츠가 탄생한 영혼은 그림의 얼굴 색깔이 동과 카츠의 얼굴 색깔인 영혼이다.. 표정은 기쁨, 슬픔 등 다양한 표정이 있으며 심지어 말을 할 수 있는 큰 영혼(大魂)도 있다고 한다(!)
와다 형제들이 게임에서 연주할 때 음표를 놓치면 개수만큼 영혼이 입에서 나간다(...) 무섭다.


  • 폼코
ポンコ
DS3번째 작품 도로롱 요괴대결전에서 등장하는 너구리 소녀. 상당히 귀엽게 생겼다.
아버지를 찾기위해 와다 동과 일본 전역을 여행한다.
어째서인지 요괴들이 자신을 쫓고있으며 요괴대왕의 딸인 공주님으로 오해받는다.
근데 요괴대왕이 원래는 폼코 아빠니까 공주님 맞지 않나?


  • 미코
みこちゃん
포터블 DX에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로. 전설의 큭북의 달인(플레이어 이름)을 본따 세운 큭북 도장에서 아버지와 같이 태고 문하생을 받아 전국 도장을 상대로 도장깨기하는 가마 배틀을 준비하고 있는 무녀 복장을 한 소녀. 아버지가 남긴 유품인 작은 북에서 와다 동을 소환해 전국 도장을 재패한다. 아버지는 오래 전부터 행방불명 상태. 최후반부에 동료로 영입되며. 가진 능력은 특수능력 중 하나가 랜덤 발동되는 것이다. 말투가 공손한 반면, 상황 판단을 잘 못하는 어벙한 어투로 사건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 미코의 아버지
도장을 운영하는 미코의 아버지. 행방불명 상태로 최후반부에 그의 행방이 밝혀진다. 악역 부분의 가츠 이텔 참고.

2.5.1. 태고의 달인 - 동과 카츠의 시공대모험의 동료들


  • 탓쿤
(쿵딱쿵딱에서는 타쿤이다. 칫쿤도 마찬가지로 치쿤이 되었다.)

시간을 뛰어 넘어 역사를 지키는 토끼 로봇. 귀에는 "시공폰"이라는 탐지기로 칫쿤의 부품을 찾아내는 역할을 한다.


  • 칫쿤

탓쿤의 파트너. 타임다인 교수에게 납치당한 시계형태 로봇. 카츠의 몸통박치기로 칫쿤의 부품이 시공속으로 빨려들어 움직이질 않는다.



  • 오다 노부나가
織田 ノブナガ

동짱의 첫번째 동료.
성격은 활발하고 강인한 마음을 가진 아이. 친구인 타케치요는 부하 노릇중. 필살기는 사무라이 소울

  • 마리 앙투아네트
マリー・アントワネット

동짱의 2번째 동료.
프랑스 베르사유 왕국에 공주님. 성 밖에서 피크닉을 즐기는걸 무지 좋아하고 있다.
원래는 루이3세와 결혼할 예정이지만. 루이의 나약함 때문에 결혼상대를 엘리제 공주에게 넘기게 된다.
타임다인 교수에게 납치당한 엘리제 공주를 구하러 교회로 향한다.

  • 랏키오
ラッキオ
동짱의 3번째 동료.
공룡마을의 촌장. 예리한 실력을 가지고 있으나. 피앙세인 아렌카를 지키고 있다.
타임다인교수에게 세뇌당한 기간트렉스를 구하러 화산으로 간다.
여담으로, 상당히 강하다. 최종보스전까지 쓸만하다.

  • 클레오파트라
クレオパトラ
동짱의 4번째 동료.
이집트의 공주님. 말버릇은 어머~. 호기심이 많고 신기한 점도 있다. 왕가의 보물을 찾으러 동짱 일행과 동행한다. 찾은 보물이 바로 잠들어있던 왕가의 신을 깨워 파멸의 신과 맞서싸운다.

  • 크리스
クリス
동짱의 5번째 동료.

로즈

ロズ

동짱의 6번째 동료




라이트 형제

동짱의 7번째 동료들


기타



캐서린

이치히메

루이

타케치요

엘리제

아렌카

사라 타임다인: 타임다인 교수의 어머니

나지무 타임다인: 과거의 타임다인 교수




3. 악역들

3.1. 도콘단

DS판 '일곱 섬 대모험'에 등장하는 악역. '도로롱 요괴 대결전'에서도 등장한다.

  • 보탄 (모란)
牡丹
성우는 타카하시 치아키. 방해동작은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해서 시야를 가리는 것. 단 보탄을 상대할 때는 보면이 0.5배속으로 나오므로 보면이 보이기만 하다면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도도롱 요괴 대작전에서는 마술사 도콘이 부리는 방해동작으로 번개와 함께 등장해 박쥐를 날린다.

  • 냥키
ニャンキー
성우는 타카하시 치아키로 보탄과 동일 성우. 분신술을 사용할 줄 아는 닌자 고양이. 그런데 손에 들고 있는 건 여의봉 고양이인 만큼(?) 어미에 '-냥'을 붙인다. 방해동작은 분신술로 시야를 가리는 것. 많은 태고 DS 2 유저들로부터 가장 짜증나는 방해라는 평을 들었다. 게다가 이 녀석을 상대할 때는 보면이 2배속으로 나온다. 도로롱 요괴 대작전에서는 미이라 냥키로 등장. 마술사 도콘의 방해동작에 등장. 보면을 뛰어다니며 방해를 한다. DX에서는 빈도가 줄어들어 그럭저럭 보고 피할 수 있게 변경, 보면속도 변화도 삭제되었다. 대신 역으로 보탄의 방해동작이 더 짜증나게 바뀌었다.

  • 드럼봇 (드라봇트)
ドラボット
성우는 추가바람. 도콘단에서 가장 덩치가 큰 메카 형태의 로봇. 메카동과 마찬가지로 표현되는 언어가 전부 카타카나로 표기되며, 표현력이 부족해 단어 수준에서 대화가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 대신 힘은 굉장히 강력한 편, 도로롱 요괴 대작전에서는 마술사 도콘의 방해동작에서 등장한다. 프랑켄슈타인 모습으로 등장하며 보면을 느리게 이동하며 방해를 한다. DX 기준으로 전투력 150만이며, 도콘단 전원이 모이면 총 합계 250만의 파워를 자랑한다. 냥키가 즐겨 타고 다니는 듯.

  • 도콘
ドコン
성우는 타카하시 치아키. 도콘단의 리더이자, 페이크 최종보스. 원래는 일본북을 연주하는 것을 무척 좋아하지만 너무나 형편없는 실력으로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고 비뚤어져 버렸다고 한다. 도콘의 신전에서 동과 싸우지만 사실은 기가동에게 빙의당해 있었다. 기가동이 사망한 이후에는 그럭저럭 친하게 지내고 있는 중.

도로롱 요괴 대결전에서는 숨겨진 던전 7층의 숨겨진 보스로 등장. 이 때의 호칭은 마술사 도콘으로 등장하며 요괴인 나머지 부하를 부리는 마술사로 등장한다. 테마곡은 '상암의 숲 서장 : 악신 부활의 밤(常闇の森 序章 「邪神復活の夜」)' 마술사 도콘이고 요괴화가 되어서 그런지 도콘단 모습도 다 다르고. 요괴화된 도콘도 제법 간지가 넘친다.

DX에서는 어린애같다고 하는 미코의 말에 빡돌아서 결투를 신청했으나 물량공세에 패배한다. 이후 특훈을 하러 떠날 때 동에게 지금 '네 북혼은 사악한 기운에 물들어 있다'라는 뼈 있는(?) 말을 던지며 사라진다. 페러렐 월드라는 설정 때문에 동의 존재는 전혀 모르고 있다는 것도 특징. 이후 최후 결전에서 재등장해 동과 가마를 개량한 드롬봇에 태워 우주로 날려 보냐는 등 도움을 주는 선역으로 전환된다.

방해동작은 없는 듯, [14] 주로 도콘단 3인방이 공격하면 뒤에서 북을 치는 형태.

  • 기가동
ギガどん
진 최종보스. 도콘을 쓰러뜨리면 등장한다. 이름은 기가동이지만 일본북보다는 마왕의 모습이다.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었던 도콘에게 빙의되어 있었다.
방해동작은 악보를 촉수로 감싸서 시야를 가리는 것.

마지막에는 결국 동의 공격을 두들겨맞고 사망한다.

3.2. 와루루 일당

Wii 2대째에 등장하는 악역. 참고로 최종보스인 닥터 와루루를 제외하면 죄다 보스들 이름이 원소에서 유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보스 수까지도 록맨 시리즈의 패러디다.(...)

  • 닥터 와루루
Dr.ワルルー
성우는 나가사코 타카시. 이번 사건의 흑막이자, 최종보스이다.

  • 아루미(알루미늄)
アルミ
성우는 우에다 아카네.
초반에 기억상실로 등장, 동카츠 형제와 친하게 지내며 와루루 일당과 대적하지만, 사실은 최종 준보스. 그도 그럴 것이 닥터 와루루의 프로토타입형 로봇이라고...준보스전에서 파괴된 후 리타이어하였으나 와루루와의 최종전에서 부활, 다시 이전의 착한 아루미로 돌아온다. 어미에 '노라'나 '로'를 붙인다.

  • 안티몬
アンチモン
2번째 보스.

  • 이트륨
イットリウム
3번째 보스. 새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 녀석과 싸우려면 펑키 록 복장을 하고 가야 한다.

  • 갈륨
ガリウム
4번째 보스. 이쪽은 아무리 봐도 록맨의 패러디(...). 성우는 아루미와 동일한 우에다 아카네. 이 녀석과 싸우려면 만두 복장을 하고 가야 한다. 모습답게(?) 얼음 공격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

  • 탄타루(탄탈륨)
タンタル
5번째 보스.

  • 게르마(게르마늄)
ゲルマ
성우는 스가누마 히사요시. 6번째 보스.불 공격을 주로 사용한다.

  • 텅스텐
タングステン
7번째 보스.

  • 텔루르
テルル
성우는 우에다 아카네. 8번째 보스.

3.3. 요괴들

DS 세번째 판 '요괴대결전'에 등장하는 악역들.

  • 와뉴도
わにゅうどう
화차요괴. 마을을 종횡무진하면서 깽판치고 있었다. 방해패턴은 자기가 직접 달리면서 노트를 가린다. 노트와 비슷한 속도로 달려오기 때문에 은근히 거슬린다.

  • 키츠네
きゅうびキツネ
꼬리가 8개인 하얀 여우. 영주님으로 둔갑해 있었다. 상대할 때는 콩콩콩 거리며 가짜노트 몇개를 보낸다. 가짜노트는 일반 노트와 표정이 다르고 어느정도 가까이 오면 사라진다.

  • 인어의 여왕
人魚の女王
인어의 여왕님. 와다 카츠는 이 분에게 잡혀 있다. 일단은 여왕인데 정체는...
참고로 생긴건 어인에 가깝다...
방해패턴으로 물방울을 날린다. 나중에는 아래에서 물살까지 나온다.

  • 아게하
ろくろっくび
드릴머리의 누님. 16세.
술법을 쓰다 잘못되어서 목이 늘어나는 로쿠로쿠비가 되어버렸다.. 방해패턴은 자기 얼굴을 대고 뭐라고 중얼중얼거리면서(말풍선) 노트를 가린다. 어쩌면 이 처자가 뭐라 중얼거리는지 보다가 실수하는 경우도 있을지도...

  • 유키에 & 미유키
ゆきえ・みゆき
어린 설녀 자매.
청소를 매우 좋아하지만 설녀인고로 사람들에게 민폐가 된다 방해패턴은 하나는 노트가 오는 길을 반짝반짝하게 닦아서 광택으로 노트를 가리고, 다른 하나는 눈사람을 보낸다. 눈사람은 곡 후반에 더욱 커진다. 노트위로 움직이는 것 같지만 글자부분은 가려지지 않기 때문에 폭탄만 주의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다.[15]

  • 우시오니
うしおに
소와 거미를 적당히 섞어놓은듯한 요괴 어째 순하게 생겼다...
서서의 노트의 가속도를 빠르게하는 패턴인데 노트를 가리지 않으므로 상대하긴 약간 편하다. 기본적인 노트의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헛치는것에 주의하자. 고난이도로 진행하고 있다면 최대한으로 빨라졌을 때도 긴장하고 있어야 한다.

요괴대왕님을 섬기는 마법사. 사실 도곤외 3명은 태고의 달인DS-7섬의 대모험에서 등장한 악역들인 도콘, 보탄, 냥키, 드라봇이다. 코스프레 방해패턴은 도콘이 나머지 셋을 소환하는 것.

  • 다이다라봇치
ダイダラボッチ
거대요괴. 요괴대왕님이 타고 나타났다
거대한 팔로 노트가 오는 부분을 찍어누르는데 한동안 그 부분은 움푹 패여서 안보이게된다.

  • 요괴대왕 (염라대왕)
妖怪大王
최종보스. 패턴은 처음부터 끝까지 노트의 뒤에서부터 절반을 가리고, 운석을 발사해서 그나마 보이는 패턴도 가리는 것. 그리고 이기면 나오는 정체는...

3.4. DX 등장 악역

신작 포터블 DX에 등장하는 악역들.

  • 데빌동
デビルどん
페이크 최종보스 1. 실체는 전국의 도장주에 깃든 암흑의 기운으로 가마 배틀에서 승리한 와다 동에게 모여 그 모습이 실체화된 형태. 중간중간 이벤트에서 살짝 모습을 드러내다가 후반부에 진짜 모습을 드러내고 와다 동의 육체를 지배하려 했지만 미코의 힘에 의해 분리되고 가마 배틀에서 패배한다. 이후 갑자기 등장한 갓츠 이텔에게 먹히는 것으로 그 생을 마감한다(...) 여담이지만 이름, 생김새, 방해동작 등으로 볼 때 모티브가 된 캐릭터는 아마도... 파워는 400만.

  • 갓츠 캐논
ガッツ・キャノン
최초로 싸우게 되는 보스 캐릭터. 다리가 전차 형태를 한 몬스터로 와다 동이 가진 에너지를 먹어치우기 위해 접근했다가 두들겨맞고 패주한다. 이후 등장이 없다가 엔딩 부분에서 아르마게돈에게 쫓기는 모습이 보인다. 파워 130만.

  • 갓츠 제트
ガッツ・ジェット
비행형태를 가진 가츠 시리즈 중 하나. 가츠 이텔의 최측근이며. 멋대로 식탐을 행하는 이텔의 성화가 굉장히 귀찮은 듯. 시크하게 내뱉는 어투가 포인트로. 와다 동의 에너지를 얻기 위해 난입. 공중전을 제의하지만 결국 털렸다. 이후 엔딩까지 등장이 없다.

  • 갓츠 이텔
ガッツ・イーテル
외계인이자 페이크 최종보스 2. 데빌동과 전투 후 갑자기 등장해 데빌동을 으적으적 씹어먹었다. 행방불명된 미코의 아버지도 으적으적 씹어먹어버린 만악의 근원이자 미코의 원수. 실제로 그녀가 원하는 건 행성마다 조내하는 특별한 에너지라고 하며. 이 별이 가진 특수한 에너지는 태고혼이라고 한다. 그래서 동을 끈질기게 노렸던 것. 이후 가마 배틀에서 지고 분개한 나머지 별을 멸망시키는 운석 '아르마게돈'을 낙하시키려 했으나 실패. 도리어 자기들이 아르마게돈에 쫓기는 모습으로 엔딩을 맞이한다. 방해동작이 제일 짜증나는데. 화면을 가리는 것도 모자라 마지막에 화면을 하얗게 바꾸고 무다무다를 날려댄다.

  • 아르마게돈
アルマゲどん
최종보스. 갓츠 이텔이 자신이 진 상황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별을 멸망시키기 위해 불러낸 운석. 거대한 몸체에 걸맞게 최강의 파워인 999만을 자랑한다. 방해동작은 노트 구간의 97%를 가려버리는 운석 공격. 처음에는 압도적인 파워로 동 일행을 바르는가 싶었지만 동 일행을 응원하는 전국의 태고혼이 하나가 되어 동에게 전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가마로 운석을 밀어버리는 것으로 승리한다.

3.5. 태고의 달인:꼬마 드래곤과 불가사의 오브 등장 악역

  • 아슈모
アシュモ
방해동작은 장미가 나오는 덩쿨 소환.

  • 리바
リヴァ
인어. 방해동작은 파도및 돌고래때 소환.

  • 마마페구르
ママフェグルー
거대한 곰아줌마. 방해동작은 자면서 돌덩이 떨구기.

  • 로큰론 동
와다동의 동생 와다카츠이다. 하모니 왕국에 오면서 번개의 오브를 구한 와다카츠는 오브의 힘으로 록스타가 되고 태고의 정신과의 사명을 잊었다한다. 방해동작은 나타나는 좀비들을 전기로 구워버리기. 이기면 정신이 돌아오게 된다.

  • 마왕
マオウ
이 게임의 최종보스. 소프라노 공주의 목소리를 훔쳐 하모니 왕국을 혼란에 빠뜨린 장본인. 2가지 형태가 있으며 첫쩨는 스포트라이트로 시야 가리기 및 마왕 모양의 추 흔들기. 둘쩨는 거대한 손으로 결계를 만들어 음을 가리거나 검은 파동으로 시야 가리기. 어째 첫번쪠 형태가 두번쩨 형태보다 더 어렵다.




3.5.1. 태고의 달인: 동과 카츠의 시공대모험 등장 악역



타임다인 교수: 시간을 지멋대로 바꾸려는 수수깨끼 과학자. 2개의 시간의 조각으로 시야를 가린다. 2번째 배틀에선 시간을 되돌아가 자신의 데미지를 회목한다. 그의 꿈은 자신의 어머니를 살리는일 그리고는 어릴적 타임다인이 치료 해주겠다며 약속을 지켜 미래의 어머니와 같이산다.


피에트로: 타임다인 교수의 부하. 여장을 하고있다. 필살기술은 디스코 허리케인. 엔딩에선 패션 모델

헬가: 타임다인 교수의 부하. 마찬가지로 타임다인 교수의
조수역할하고있다. 레이져로 시야를 가린다. 과학자로 일한다.

다남: 타임다인 교수의 부하. 사이보그이자 괴력중 하나.
게틀링 건으로 시야를 가린후 폭탄으로 전체 가린다. 프로레슬링 선수가 된다.
스핑크스: 이집트 피라미드의 수호신.

아시하라 동자: 노부나가네 마을를 습격해서 아이들을 납치하는 도깨비. 나쁜뜻으로 납치한게 아닌 외로움에 너무 타서 친구가 필요했기때문. 필살기는 번개!

캡틴 안드레아: 크리스와 로즈의 보물지도를 훔친 악명높은 대해적. 닻으로 던져 부하들이 우글거려 가린다.
----
  • [1] 1년뒤인 2001년 2월에 AC 태고의 달인이 처음 가동되었다.
  • [2] 태고의 달인 플레이어를 지칭하는 말이다.
  • [3] 클레이 애니메이션에서는 낡은 일본북을 본 위대한 혼이 일본북에 영혼을 넣어서 동과 카츠를 탄생시킨다.
  • [4] 오죽하면 공식 홈페이지 4컷 만화(지금은 없어졌다)의 어느 에피소드에서 와다 동은 개처럼 먹는데 정작 개인 와다 이누는 사람처럼 먹으니(...).
  • [5] 게스트고 뭐고 전혀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이쯤 되면 그저 눈물만...
  • [6] 거기다가 3ds에서는 5월드에 아예 보스로 등장하기도... 이쯤되면 루이지와 완전히 같은 취급.
  • [7] 농담이 아니고, 그저 팔만 상하로 흔들어대는 인간들의 춤새보다는 훨씬 낫다.
  • [8] ゴロン - 몸을 뒤집는 소리를 표현한 것.
  • [9] 켄다마의 놀이방법 중 하나. 공을 움직이지 않게 한 다음에, 손으로 잡는 부분에 공을 넣으면 된다.
  • [10] 큐슈의 방언. 해석하자면 "~입니다."가 된다.
  • [11] 설정상 와다가의 옆에 있다.
  • [12] 본인은 이 아름다운 목소리로 상대방을 헤롱헤롱하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 [13] PS2 애니메이션 스페셜의 노래중 '카츠와 미즈마리코의 그리기 노래'라는 가사중에 '네가 좋아하는 카츠가 좋아하는 모두가 좋아하는 미즈마리코'라는 가사가 있으며, 5대째의 미니게임인 '대쉬로 귀가'에서 카츠로 플레이를 하면 카츠가 그리고 있는 그림이 미즈마리코의 얼굴이다. 관심이 없는 건 아닌 듯 하다(...).
  • [14] DX에서도 보탄이 대신 방해동작을 펼쳤으며, 직접 나선 경우가 없다
  • [15] 실제로는 글자를 가리는 것보다 노트를 가리는게 더 어렵기 때문에 쉬운 패턴은 아니다.
  • [16] 고양이요괴 미이라, 서큐버스 데몬, 그리고 프랑켄한놈인데 프랑켄의 이름이 생각안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