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탁쳐서떨구기

last modified: 2015-02-15 18:36:49 Contributors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물리65[1]10020
탁쳐서떨구기はたきおとすKnock Off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아이템을 떨어트려 배틀이 끝날 때까지 사용할 수 없게 한다.
아이템을 가진 상대에게는 데미지를 더 준다.
- - -

갈수록 아이템이 늘어나고 그만큼 아이템의 활용이 많아지는 대전환경에서 아이템을 못 쓰게 하는 이 기술은 상대방을 당황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진화의 휘석이나 열매에 의존하는 포켓몬이 고자가 된다는 점 뿐 아니라, 위력도 생각보다 높다는 점 덕분에 묘하게 인기를 타고 있는 특이한 기술. 다만 반감열매는 못 떨어뜨리고 그대로 먹게 해줘버린다.

트릭, 바꿔치기는 상대방에게 불리한 아이템을 강제로 줄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지만 이쪽은 공격기로써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탐내다도둑질과 비교해보면, 사용자가 아이템을 들고 있어도 상관없다는 점이 차별화된다. 또한 검은 진흙처럼 상대에게는 유용하지만 이쪽이 가지면 손해인 아이템이라도 문제가 없다는 장점도 있다. 어차피 배우는 포켓몬군이 다르므로 적절히 사용하자.

6세대에선 위력이 65로 대폭 상승하여 상당히 쓸만한 기술이 되었고, 나아가서는 사기 소리를 듣고 있다. 또한 상대방이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경우 위력이 50%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 첫타 한정 97의 고위력 악타입 물리기로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ORAS에서 가르침 기술로 쉽게 배울 수 있다.

다만 이렇게 강력한 기술이라도 효과를 줄 수 없는 경우가 몇 가지 있는데, 착용하는 것으로 포켓몬 자체를 변화시키는 아이템은 해제할 수 없으며 피해도 들어가지 않는다. 즉, 메가진화 포켓몬의 메가스톤이나 폼체인지한 기라티나백금옥, 타입이 변화된 상태로 배틀에 나온 아르세우스의 플레이트 등은 떨굴 수 없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데미지는 주지 못하고 그냥 아이템만 강제로 장비 해제한다. 풍래의 시렌의 셀아머계의 능력을 재현한 셈이지만 그렇게까지 무섭지는 않다. 풍래의 시렌의 무기같은 요소는 여기선 기술들이 그 역할을 하고 있어서...
----
  • [1] 5세대까지는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