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타카야마 미나미

last modified: 2015-04-13 23:04:07 Contributors

高山 みなみ


Contents

1. 소개
2. 특징
3. 그 외
4. 주요 배역

1. 소개

1964년 5월 5일생. 신장은 157cm. 일본의 여자 성우81 프로듀스 소속. 가수로서 TWO-MIX의 보컬이다.

그녀가 맡은 배역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에도가와 코난. 또한 닌타마 란타로의 주역 란타로 역을 20년간 맡고 있어서 일본에서는 란타로의 목소리로 그녀를 기억하기도 한다.

TWO-MIX는 2000년대 이후로 활동이 뜸하지만, 1990년대만 해도 신기동전기 건담 W 오프닝/엔딩을 부르는 등 유명 그룹 중 하나였다. 서비스 차원에서 명탐정 코난에서도 TWO-MIX가 등장했다. 타카야마와 코난현실세계의 다카미나 본인보다 이쁘게 그려졌다 애니메이션화가 결정될 때부터 등장시키는 걸로 작가와 약속했다고. 참고로 코난은 음치(…).[1] 처음 등장하는 에피소드에서는 아예 "미나미 누나하고 코난 목소리가 똑같아!", "그런데 코난은 음치잖아" 라는 대사로 확인사살까지...코난이 노래부르는 씬 모음 아아악 내 귀 TWO-MIX 앨범 커버 등에서 자신을 캐릭터화시켜서 나타낼 때에는 장발로 나왔던 명탐정 코난과는 달리, 갈색 단발로 나온다.#

2. 특징

어린 소년 역을 자주 맡는데, 솔직히 말해서 목소리 변화폭이 넓지 않아서 비슷해 보인다(…). 팬으로서 아무리 좋게 말할려고 해도 보통 그녀가 맡는 소년 캐릭터는 목소리 높낮이가 좀 다른 에도가와 코난이라는 느낌.혹은 란타로 그렇다고 그녀의 성우로서의 기량은 확실해서 연기력은 출중하다. 다만 독특한 목소리톤을 지녔기 때문에 그녀가 맡은 캐릭터는 알아보기가 쉽고, 거기에 연상되는 목소리가 그녀가 맡은 캐릭터 중 가장 잘 알려진 코난이라는 것.또는 란타로 실제로 에도가와 코난이라는 캐릭터는 그녀의 목소리에 맞춰서 구상되었다. 본인이 말하길, 이렇다 보니 본인의 인지도도 '성우 타카야마 미나미'로서가 아니라 '코난 성우' 로서의 인지도가 더 높다[2]고...

초창기의 코난 목소리를 들어보면 지금과는 달리 톤이 많이 높은 편이다. 성우 본인의 목소리 역시 상당히 낮아진 편인데, 다행히 높은 톤을 아예 못 내게 된 건 아니다[3]. 사람들은 종종 에도가와 코난의 '평상시'의 낮은 목소리와 아이처럼 행동할 때의 귀여운 목소리의 갭에 종종 놀라곤 한다고. 코난의 캐릭터는 초창기 타카야마의 목소리를 베이스로 해서 만들어졌고, 지금 보이는 성격보다 가볍고 약간은 방정맞아 보이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다. 명탐정 코난의 작가 아오야마 고쇼는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 캐릭터 등을 조금씩 바꿔나가는 경향을 보였는데,[4] 코난의 더욱 성숙해졌다거나 매사에 퉁명맞다거나 하는 성격은 타카야마 미나미의 목소리가 더 성숙한 소년으로 바뀜에 따라 캐릭터를 그에 맞게 변화시킨 것으로 보인다.

여성 역을 맡을 때에는 키키처럼 어린 소녀부터 다크 프리큐어까지의 카리스마 있는 악역까지 두루두루 소화해낸다. 소년 역할 제외하고는 카리스마 있는 누님 역할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 하지만 목소리 자체가 얌전한 톤은 아니기에 보통 활달한 캐릭터를 많이 맡는다.

40대인 탓인지 2000년 이후로는 신작 애니메이션에서 레귤러 맴버를 맡는 경우가 드물다.[5] 출연을 하더라도 잠깐 등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수 활동도 거의 안 하는 상태. 명탐정 코난닌타마 란타로가 완전 끝나버리지 않는 이상 그녀의 목소리는 계속 들을 수 있지만, 팬들은 애가 타서 TWO-MIX의 앨범 등으로 애정을 달래는 중이라고. 2012년 1월 신작 전희절창 심포기어에 오랜만에 미즈키 나나와 함께 주연으로 발탁되었는데, 노래에 관련된 내용이리서 팬들의 기대도는 높았으나 1화만에 사망한데다, 오프닝과 엔딩은 그녀가 맡지 않았다. 다만 미즈키 나나와 같이 부른 삽입곡이 나중에 나왔다.

3. 그 외

동년배 여성우 하야시바라 메구미와는 부부바흐헨델?로 불리고 있다. 이는 샤먼킹 출연 당시 아직 신인 성우였던 박로미사토 유코가 대선배인 하야시바라 메구미와 타카야마 미나미에게 연기 조언을 자주 받았고, 이에 존경의 의미를 담아 두사람을 각각 어머니, 아버지라고 부른 것에서 기인한 것. 또한 두 사람이 명탐정 코난에서는 코난과 하이바라, 샤먼킹에서는 하오와 안나 역으로, 작품내에서 실제로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주인공 커플들보다 더 강한 케미를 일으키는 등장인물들을 연기하여 부부라는 별명을 더 확고히 만들었다.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라디오[6]에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서로를 '여보'[7]라고 부르며 자연스럽게 노부부 놀이를 한 것으로 보아 평소에도 사이좋게 이러고 잘 노는 듯....

코난 라디오 방송 때는 코난 사이트에 하이바라 아이의 "지켜줄거지?"라고 말하는 부분이 착신음으로(!) 올려져 있었는데 다운받아선 가끔씩 듣곤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 하이바라인 하야시바라는 츤츤. 그 외에도 하이바라인 하야시바라 메구미는 귀엽다고 대놓고 말한다던가 코난은 하이바라 문자는 다 비밀로 해놓는다는 등 아주 코난x하이바라 커플이 부부될 기세(...). 하이바라가 어린아이 연기할때의 목소리를 들으면 힘이 된다고 한다.

명탐정 코난, 검용전설 야이바의 작가인 아오야마 고쇼와 결혼했으나(코난이 이어준 인연이란 말이 있었을 정도), 2008년 이혼했다.[8]

여담으로, 일본의 괴짜 투수로 유명한 이가와 케이가 그녀의 광팬인데 타카야마가 결혼한 다음 날 개 털려서 2군 갔다. 이혼했으니 이제는 괜찮으려나.

사촌 여동생 타카야마 미루[9] 역시 가수이다. 사실 미루의 경우 TWO-MIX 사무실을 자주 견학했다가 타카야마 미나미의 대역을 부탁받고, 그녀가 제작에 관여한 JUSTICE~Future Mystery~[10]가 호평받으면서 가수로 데뷔하게 되었다. 다만 얼마 못 가서 미국 유학을 가게 된 관계로 가수 생활은 종료.

4. 주요 배역

----
  • [1] TWO-MIX의 노래인 5기 오프닝 곡 Truth를 코난 버젼으로 부른 것도 있다. 물론 음치 설정에 맞게 노래가 엄청 망가진다(…). 그런데 사실 이 곡은 타카야마 미나미가 작곡한 곡이다! 뭐야 자기가 지은 노래를 자기가 못 부른다니 그런 게 어딨어!!
  • [2] 네이버에 이름을 치면 80%는 코난 관련 정보.--
  • [3] 성우들은 나이가 들면서 목소리 톤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젊은 시절에 낼 수 있었던 높은 톤의 목소리를 10년 정도 지난 뒤에는 못 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남자아이 역을 주로 맡은 여성 성우 중에선 이런 변화에 더해, 목소리가 주로 연기하게 되는 캐릭터에 맞춰지다 보니 나이가 들어선 여성 캐릭터를 거의 못 맡는 경우도 종종 있다.
  • [4] 대표적인 예로 모리 란의 헤어 스타일 체인지와 시라토리 닌자부로의 성우 교체 이후 성격의 변화.
  • [5] 그나마 오래 나왔던 것이 위에 거론된 다크 프리큐어와 강철의 연금술사 2009년판의 엔비.
  • [6]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Tokyo Boogie Night
  • [7] 각각 '오카상'과 '오토상'이라고 칭했음
  • [8] 아오야마 고쇼 작가는 마감이 가까워지면 직장에서 일에 파묻혀 사는 날이 늘어나서 아내를 돌볼 겨를이 없었고 타카야마 미나미 역시 여러가지 일이 많아서 엇갈림의 생활이 계속되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작가 본인은 "노 코멘트"로 일관했음.
  • [9] 가명. 실명은 알려지지 않았다.
  • [10] 김전일 5기 오프닝곡으로 사용.
  • [11] 데뷔작
  • [12] 타츠야가 들어간 마이너 리그 팀 오너의 보이쉬한 손녀
  • [13] 드라마 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