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타네무라 아리나

last modified: 2015-04-12 13:48:43 Contributors


種村 有菜. 순정만화를 주로 그리는 일본의 여성 만화가.

Contents

1. 개요
2. 주요 작품
2.1. 이온
2.2. 울화통구슬의우울 (사랑의 소녀 닌자 카지카)
2.3. 신풍괴도 잔느
2.4. 시공이방인쿄코
2.5. 만월을 찾아서(달빛천사)
2.6. 음유명화
2.7. 신사동맹 크로스
2.8. 사쿠라공주 전설
2.9. 고양이와 나의 금요일
2.10. 절대각성천사 미스트리스☆포츈

1. 개요

1996년도에 고등학생 시절 "두번째 사랑의 형태"라는 작품으로 데뷔했다.

사쿠라공주 전설을 마지막으로 데뷔잡지인 리본을 떠나 마가렛(슈에이샤)과 멜로디(하쿠센샤)에서 작품을 연재중이다.

그림체는 아동 대상 일본식 순정만화 그림이지만 매우 특이한 탓에 눈깔괴물 소리 듣기 좋은 스타일. 또한 잘록한 허리를 강조한다. 특징이 뚜렷하여 이 작가의 그림체를 '아리나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편 소위 대갈치기가 좀 많고, 인체 비례가 안 맞기로 유명하다. 본인이 스스로 인체 데셍을 배우지 않았다고 말했고 그 이유로 욕을 잔뜩 먹긴 했지만 '만화가'라는 특성이 있는 만큼 인체비례 이외의 부분으로 커버하고 있다. 톤 쓰는 센스나 소품을 그리는 능력은 나름대로 좋게 평가를 받는다.

이상하게 다른 작품 팬아트의 경우 눈도 적당한 크기로 그리는 경우가 많고 그림체도 적절하게 예뻐서 일부 팬들로부터 '타네무라 아리나는 자기 작품보다 팬아트를 더 예쁘게 그린다'는 핀잔도 받고 있다.

그림체의 안정 및 성립은 신풍괴도 쟌느 중후반부에 가서 이뤄졌다. 이후 작품에서는 연출도 많이 나아지고, 산만한 구석이 남아있긴 하지만 비슷한 장면 구도를 남발하는 면도 줄어들었다.

자신을 도와주는 어시스턴트를 '성☆어시스턴트'라고 부르며, 그런 어시스턴트의 반수 이상이 리본에 자신의 만화를 연재중인 작가들이다. 타네무라 아리나의 어시스턴트를 하면서 만화가로 등단한 예도 있다. 어시스턴트의 수가 13명에 육박하며 작품생활 뒤로 갈수록 톤 사용이 늘고 있다. 어시스턴트 절반 이상이 톤 담당이라고 하니 흠좀무.

캐릭터 디자인이 정형화되어 있어서 남자 여자 할 거 없이 머리스타일과 복장만 바꾸면 누가 누구인지 모를 사태가 벌어진다. 특히나 이 작가는 컬러표지나 삽화를 그릴 때 여주인공의 머리스타일과 복장, 머리색을 수시로 바꾸기 때문에 각 작품의 주인공 구별하기가 힘든 편이다. 헌데 구별하는 사람은 또 다 구분한다.

작품에서는 왠지 한결같이 아침드라마를 찍고 있다. 불륜, NTR, 출생의 비밀등 소재가 자주 눈에 띄는 편. 한결같이 한국 막장 드라마를 보는 거 같은건 눈의 착각이다 신사동맹 크로스의 경우 부모님 대에도 러브라인이 꼬인 막장스토리가 있으며 심지어 달빛천사에서는 부모님을 넘어 조부모님 때까지 연결이 되기도 한다.

표지 하나 하나에도 열심히 신경을 쓰고 부제에도 열심히 신경을 써서 작품을 비교적 자신의 신념으로 관철해 가며 소중히 연재해 가는 만화가 중 한명. 이에 대한 반대급부인지 벌려놓은 건 많은데 수습이 안 된 상태에서 이야기를 끝맺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데뷔 전 학창시절부터 짜왔던 시공이방인 쿄코를 어른의 사정과 열의저하 때문에 더 이상 연재할 수 없어지자, 내용을 급 수정해 재빨리 연재종료를 하고 다음 작품을 구상해 연재에 들어가기도 했다.

공포영화에서 기인한 치로 싹둑이라는 이름의 연재전후상황 에피소드를 작품 페이지 한켠에 같이 연재중이다.

2010년 겨울 코미케에 데뷔 15주년 기념으로 자기 자신이 직접 작사 및 보컬로 동인앨범을 냈다. 이와 동시에 미니 라이브도 개최. 수록곡은 전부 자기 작품의 테마곡인데 확실히 이전 만월을 찾아서 때 부른 smile과는 세월의 차이가 있는지 목소리의 변화가 느껴진다.

2014년 여름 코미케에서 미소녀전사 세일러문과 본인 작품인 신풍괴도 잔느 동인지를 냈는데 후자는 수위가 상당히 높아 아예 R-18 딱지를 붙이고 나왔다.

동년 겨울 코미케에서는 크로스 앙쥬 동인지를 출품했는데 사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고 한다.#

2. 주요 작품

2.1. 이온

타네무라 아리나의 첫번째 단행본으로 초능력이 소재.

2.2. 울화통구슬의우울 (사랑의 소녀 닌자 카지카)

'사랑의 소녀 닌자 카지카(원제 울화통 구슬의 우울)', '비오는 오후의 로맨스의 주인공', '이 사랑은 논픽션', '두번째 사랑의 형태' 의 총 4작으로 이뤄진 단편집. '사랑의 소녀 닌자 카지카'는 상하로 나뉘어 2부작으로 수록되어 있다. '두 번째 사랑의 형태'는 타네무라 아리나의 데뷔작이다.

2.3. 신풍괴도 잔느

7권 완결. 타네무라 아리나의 출세작. 2년에 걸쳐 리본에 연재한 작품이다. 관련 항목 참조.

2.4. 시공이방인쿄코

3권 완결. 타네무라 아리나가 데뷔 전 학창시절부터 구상해 그린 작품이었으나 어른의 사정으로 조기 연재종영을 맞은 지못미 작품. 이 때문에 초반에 설명도 상세하고 아기자기하던 내용은 후반으로 갈수록 축약 및 생략이 많아지고, 시공석과 공명해 쿄코의 쌍둥이 동생인 우이를 깨우는데 절대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11능력자를 모으는 에피소드도 초반 6명까지는 명확했지만 이후의 능력자는 그저 한 페이지로 한데 모아 설명하는데 그쳐버렸다.

코쿄는 공주의 신분을 감추고 일반인 학교에 다녔으나 내용 진행 중에 학교가 도적단에 의해 위협당하고 절친한 친구이자 능력자 중 하나인 카렌이 납치될 위험에 처하자 신분을 드러내면서 학교를 위기에서 구했다.

허나 우이가 진짜 지구국의 공주이고 자신은 시간의 신 크로노스의 딸이었으나 작품 설정 상 신은 정신체로 태어나 이를 유지하지 못하면 소멸해 버린다는 제약을 갖고 있어 지구국에서 쿄코와 같은 날 같은 시간에 태어난 우이가 쿄코의 정신체 유지에 알맞은 조건의 인간아이였기에 선택되어 쌍둥이였다는 사실로 둘을 유지시키며 오히려 쿄코의 신체 본 주인이고 공주인 우이가 정신체로 자라는 어이없는 일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쿄코가 한 때 자신은 마족이 아니냐며 지구국의 공주신분을 버리고 떠나는 모습을 보여 살짝 지구국의 미래가 뒤틀려버려 멸망을 맞이하게 되는 병크를 저질러 버리는 만행을 보인다.

위에 나온대로 아리나가 어렸을 때부터 구상해 온 작품이어서 작가 본인은 엄청난 애착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나, 정작 작품 연재 중에서는 여주인공 쿄코가 마음에 안 들며 전작인 쟌느의 여주인공 마론 같은 유형의 여주인공을 그려달라는 독자 항의 엽서가 많이 왔고 연재 잡지 편집부, 담당자에서도 히트할 수 있는 신작 연재를 강요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연재를 빨리 끝낼 수 밖에 없었다는 어른의 사정이 있었다. 다만 작가는 언제라도 기회가 있다면 쿄코를 다시 살리고 싶다고 하는 걸로 봐선 속편이나 리메이크가 나올 가능성도 어느 정도는 있다.

2.5. 만월을 찾아서(달빛천사)

7권 완결. 관련 항목 참조.

2.6. 음유명화

만월을 찾아서에 수록된 단편.

천재처럼 보이지만 실은 노력파인 중학생 남자주인공, 실은 고교생이지만 몸이 약해 학교를 많이 빠지고 친구가 없어져 결국 학교를 매일 빠지는 여자주인공. 남자주인공이 피아노연습을 다니다 철 지나 피어나는 벚꽃나무에서 놀던 여주인공을 우연히 만나고 남자주인공은 여주인공을 벚꽃나무 요정으로 오해한 후 매일 만나면서 연분을 쌓아간다. 하지만 어느날 벚꽃나무가 잘리고 여자주인공마저 안 오게 되자 남자주인공은 꿈은 꿈일 뿐이라며 피아노 콩쿠르를 거의 포기한다. 하지만 콩쿠르 직전 어떤 사건을 계기로 의욕을 되찾아 콩쿠르에서 엄친아 라이벌을 제치고 우승, 여자주인공과 만나게 된다.

연하남 연상녀 커플이 아주 쉽게 납득되어 성립되는 작품.

2.7. 신사동맹 크로스

타네무라 아리나의 리본연재 작품.

타네무라 아리나의 첫 번째 非판타지물 만화. 전형적인 학원연애물로 사립 제국학원의 학생 오토미야 하이네의 주변에 있는 학생회 임원들의 이야기가 주 이야기. 점점 갈 수록 막장 드라마의 모습도 보이지만 어쨌든 훈훈하게 11권으로 완결. 타네무라 아리나의 작품 중 유일하게 TS요소와 동성애(bl)요소가 들어간 작품이기도 하다.

2.8. 사쿠라공주 전설

타네무라 아리나의 리본 졸업작품. 한국에서는 10권까지. 일본에서는 총 12권이 나와 완결되었다. 배경은 헤이안 시대. 카구야 공주의 손녀로 마법소녀로 변신할 수 있는 달의 사람인 사쿠라 공주와 아오바 왕자의 사랑이야기.

2.9. 고양이와 나의 금요일

초등학생 사촌동생과 고등학생 사촌누나의 사랑이야기.

2.10. 절대각성천사 미스트리스☆포츈

한권 분량 단편. 외계에서 나타나는 괴생물체를 퇴치하는 초능력자 콤비를 그린 판타지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