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키스톤

last modified: 2015-01-13 12:34:10 Contributors

Keystone, 宗石

Contents

1. 건축 용어
2. 암반
3. 미국 지역명
3.1. DC 코믹스에 등장하는 지역명
4. 영화 제작사
5. 야구용어
5.1. 키스톤 콤비
5.1.1. 유래
5.1.2. 역할
5.1.3. 유명 키스톤 콤비

1. 건축 용어

arch_keystone_voussoir.png
[PNG image (Unknown)]


아치형 벽돌 구조의 정가운데에 끼워서 구조물 전체를 균형에 맞게 지탱하는 부채꼴형의 이맛돌을 일컫는 말. 아치형 석조 구조물의 가장 중요한 돌로 이 돌 하나가 빠지면 구조물 전체가 붕괴된다.

2. 암반

불연속성 암반에서 빼내면 암반 전체가 붕괴되는 특정 블록이나 바위를 일컫는 말.

3. 미국 지역명

3.1. DC 코믹스에 등장하는 지역명

DC 코믹스 영웅 중 하나인 플래시가 활약하는 가상의 도시.

정확하게 말하자면 1대 플래시 제이 게릭과 3대이자 1대 키드 플래시인 월리 웨스트가 활약하는 도시이다.

<크라이시스 온 인피닛 어스>에서 2대 플래시인 배리 앨런이 사라지고 월리 웨스트가 본격적인 플래시로 활약했기 때문에, 제이 게릭이 월리 웨스트를 도와주기 쉬웠다. 같은 도시에서 살기 때문이었다.

배리 앨런은 옆도시인 '센트럴 시티'(Central City)에서 활약했다.

<플래시포인트> 이후의 리부트 이후로도 멀쩡히 존재. 센트럴 시티와 함께 젬시티로 불리며 세트 취급.

여담이지만 플래시의 적들인 빌런들이 수감되는 '아이언 헤이츠'라는 감옥은 이 도시에 있다. 배리 앨런의 적들도 이곳에 갇힌다.

드라마 플래시(드라마)에서도 언급.

4. 영화 제작사

1912년 애덤 케셀과 찰리 O. 바우먼이 설립한 미국의 무성 영화 제작사로 큰 인기를 끌었으나 주요 배우들의 이탈 등으로 인해 결국 약 10년 후인 1923년 문을 닫았다. 이 영화사는 주로 슬랩스틱 단편 코미디를 제작하였는데 이를 통틀어 '키스톤 코미디'란 별칭으로 부르기도 했다.

5. 야구용어

2루를 가르키는 말로 이에 대해선 홈에서 보면 마치 2루가 '키스톤'처럼 보이기 때문이란 설이 있으며, 한편에선 야구장을 건설할 때 2루를 중심축으로 잡고 야구장 전체 윤곽을 잡은 것에서 유래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물론 어느 쪽이든 그 모티브는 1번 항목이다.

5.1. 키스톤 콤비

5.1.1. 유래

2루수유격수키스톤, 즉 2루 인근 지역에서 펼치는 연계 플레이를 키스톤 콤비네이션이라 일컫는다. 또한, 미국의 경우 이러한 플레이를 펼치는 2루수와 유격수를 묶어 '미들 인필더'라고 부르며,[1] 한국일본에서는 이를 '키스톤', 혹은 '키스톤 콤비'라고 부른다.

키스톤 콤비란 단어의 정확한 유래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없으나, '키스톤 콤비네이션'의 줄임말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는 이들이 많으며, 조어 방식이나 사용 시기 등을 고려해 보면 일본에서 처음 만들어져 한국으로 잘못 전파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요컨대 올바르지 못한 단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워낙 널리 퍼져서 오랫동안 사용된데다 진짜 정식 단어인 '미들 인필더' 같은 경우 한국에선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터라 이젠 '키스톤 콤비' 쪽이 도리어 공식 야구 용어로 거의 자리 잡은 형편이다.

5.1.2. 역할

투수와 포수가 처리하는 타구를 제외한다면 거의 절반에 가까운 아웃카운트가 이 둘에 의해 나오기 때문에 내야 수비의 키스톤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

내야 강습 타구나 땅볼, 내야에 낮게 뜨는 타구 대부분을 이 두 명이 처리해야 하는데 이렇게 잡은 타구를 1루 등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보내는 능력까지 필요한데다 가장 병살성 타구가 자주 날라오는 위치인 탓에 이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대처가 필수적이다.

특히 일명 6-4-3, 4-6-3[2] 등으로 불리는 내야 더블 플레이의 경우 병살 가능 상황으로 판단되면 한 명이 타구를 잡는 동안 다른 한 명은 2루 베이스에 위치해서 공을 받고 주자를 아웃을 시킨 뒤 다시 공을 1루로 전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이때 모든 과정은 한 호흡 동안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2루수와 유격수 사이의 연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5.1.3. 유명 키스톤 콤비

메이저리그의 경우 클리블랜드 인디언스오마 비스켈-로베르토 알로마 조합이 특히 유명하다. 워낙 수비 범위가 넓고 견고한 두 명이었기 때문에 키스톤 콤비를 이루면 미국-캐나다 간 국경선까지 커버할 수 있다는 농담이 있었을 정도다.

일본프로야구에서는 대표적으로 주니치 드래곤즈의 아라키 마사히로-이바타 히로카즈 콤비를 꼽을 수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엔 수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특정 팀의 키스톤 조합이 종종 국가대표팀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한국프로야구의 경우엔 최고의 키스톤 콤비로 삼성 라이온즈강기웅-류중일 콤비를 꼽는 경우가 많다. 이 둘의 경우 각자의 수비 능력도 출중했지만, 연계가 매우 빼어나서 감탄이 절로 나오는 수비도 여러 차례 나왔다고 한다. 다만, 강기웅의 경우 체력 문제로 오래 뛰지 못했는데, 이 탓에 임펙트에 비해선 활약한 시간이 매우 짧았다는 게 흠이라면 흠이다.



또한 2014 시즌 넥센 히어로즈의 키스톤 콤비인 강정호-서건창 콤비는 뛰어난 수비능력과 연계 플레이 뿐만 아니라 전인미답의 200안타 신기록과 유격수 40홈런 신기록을 쏘아 올리며 이전 까지의 각종 기록을 다 갈아 엎고 KBO 올타임 역대 최고의 키스톤 콤비로 불리기에 손색없는 시즌을 보냈다.
참고로 2014시즌 서건창은 타격왕, 최다안타 신기록, 득점 신기록의 3관왕에 최다 3루타 신기록, 최다 멀티히트 신기록을 작성. 리그 MVP2루수 골든글러브를 차지하였다.
강정호는 3할-40홈런-100타점-100득점, OPS 1위, 장타율 1위, WAR 1위의 만화에서나 나올법한 괴물같은 기록을 달성하고, 골든글러브 최다득표를 차지, 마침내 메이저리그에 입성했다.


----
  • [1] 반대로 1루수와 3루수를 묶어서 부르는 코너 인필더란 단어도 있다.
  • [2] 3번은 1루수를, 4번은 2루수, 6번은 유격수를 일컫는 말로 표기된 숫자 순서에 따라 공을 돌려 더블플레이를 노린다. 예를 들어 6-4-3의 경우 유격수→2루수→1루수 순서로 공이 전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