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크립토나이트

last modified: 2015-03-14 10:39:32 Contributors

Kryptonite.

Contents

1. 개요
2. 종류
2.1. 그린 크립토나이트 타이베리움
2.2. 레드 크립토나이트
2.3. 블루 크립토나이트
2.4. 골드 크립토나이트
2.5. 핑크 크립토나이트
2.6. 블랙 크립토나이트
2.7. 실버 크립토나이트
3. 기타

1. 개요

DC 코믹스 세계관에 존재하는 가상의 물질. 본래는 1943년도 슈퍼맨의 라디오 드라마 '슈퍼맨의 모험(The Adventures of Superman)'에 처음으로 등장했다고 한다. 라디오 드라마에서 슈퍼맨을 맡은 배우가 쉬고 싶을때를 위해 만든 물질로 배우가 휴가를 간 사이엔 대역이 크립토나이트 때문에 슈퍼맨이 끙끙대는 것만 연기하면 되었기 때문. 사실 원작자인 제리 시겔이 K-메탈이라는 이름으로 속성이 완전히 같은 물질이 나오는 이야기를 썼었는데 무슨 이유인지 기각되고 시겔이 아이디어를 라디오에 대신 썼다.

코믹스에 등장한건 1949년 슈퍼맨 61호에서라고. 슈퍼맨의 고향 행성인 크립톤 행성이 폭발할 때 행성의 중심핵에서 발생한 연쇄폭발로 인해 행성 내부의 광물들이 변화되어 강력한 방사능을 방출하는 새로운 광물 크립토니움(Kryptonium)이 된걸로 기원을 설명하고 있다.

참고로 크립토나이트는 실존하는 물질이다. DC설정에서 크립토나이트에 가상의 화학식을 붙여놨는데, 최근똑같은 화학식을 가진 물건이 발견된 것. 상상력이 현실을 때려맞춘격.


2. 종류

여기 있는 목록들은 모두 리부트 전의 내용으로 지금은 리부트로 중구난방인 크립토나이트들은 없어지고 그린 크립토나이트만 남았다.

2.1. 그린 크립토나이트 타이베리움

가장 흔하고 유명한 녹색의 크립토나이트, 녹색 방사능이 뿜어져 나온다. 슈퍼맨의 힘을 약화시키고 1시간 이상 노출되면 사망에 이르게 만든다. 다만 이 방사능은 납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납으로 된 용기에 넣으면 안전해진다.

렉스 루터나 배트맨이 이 물질을 소지하고 있다. 렉스는 반지로 만들어서 가지고 다니고, 배트맨은 배트케이브에 보관해 두고 있다. 크립토나이트의 방사능은 인간에게는 해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되었지만 너무 오래 반지를 끼고 있었던 렉스 루터는 방사능 과다 노출로 암에 걸려서 클론 시체를 만들어야 했다. 이로 미루어볼 때 장기간 노출은 인간에게도 위험하다.

배트맨 역시 반지를 만들어 갖고 다닌다. 배트맨:허쉬에서는 슈퍼맨과 맞짱뜰 때, 벨트에서 이걸 꺼냄. 그런데 이걸 꼈음에도 불구하고 배트맨이 주먹으로 서너 대 때리니까 "더 때렸다가는 내 손이 아작나겠군"이라고 중얼거린다.

클라크 켄트의 청소년기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스몰빌에서는 슈퍼맨과 함께 날아온 녹색 크립토나이트가 스몰빌 동네 곳곳에 떨어졌다. 그리고 크립토나이트의 방사능에 노출된 인간(을 포함한 생물)은 변이가 일어나 각종 초능력을 사용하는 크립토니안이 되어 버린다. 무수한 종류의 크립토니안이 양산되고 있어서 스몰빌의 사회문제(...)는 심각하다.
단 복용을 자주 안하면 힘이 약해질 수 있다. 그런데 저거 가지고 있는 것 만으로도 수명이 깎이니 유해성은 마약과 차원이 다르다.

반대로 슈퍼맨의 반전 버전인 울트라맨처럼 이것을 섭취할 수록 강해지는 생명체도 존재하며, 슈퍼맨의 적 중 하나인 메탈로는 동력원으로 이 크립토나이트를 사용한다. 포에버 이블 이슈에서 울트라맨은 강해지기 위해 자신의 세계뿐만 아니라 프라임 세계에 있는 거의 모든 크립토나이트까지도 빨아들여 먹어버렸는데, 이후 더욱 강해지기 위해 데스스톰에게 인공적으로 크립토나이트를 합성하여 만들 것을 지시한다. 그 후 얼마되지 않아 데스스톰은 알렉산더 루터에 의해 끔살당했기 때문에 그가 크립토나이트를 만드는 장면은 나오지 않지만, 포에버 이블 이후의 이야기들에서도 지속적으로 크립토나이트가 등장하는 것을 보면 인공적으로 크립토나이트를 만드는 방법이 생겨난 것으로 추정된다.

2.2. 레드 크립토나이트

붉은 크립토나이트. 그린 크립토나이트 다음으로 자주 나온다. 발생의 원인도 다양하다. 효과는 작품마다 다양하지만, 대체로 슈퍼맨의 이성을 약화시켜 난폭하게 만들고 그 힘을 폭주하게 만든다.아마도 크립톤인을 버서커화시키는것같은데. 아니 능력강화일지도
루터 왈, 크립톤인 DNA를 괴물로 '미친년 널뛰듯' 변하게 만든다고...
팬텀존에 갇혀있던 크립톤 범죄자들이 지구를 침공했을때, 메탈로가 크립톤 범죄자에게 붉은 크립토나이트 광선을 쏘였고, 그 광선을 쏘인 크립톤인은 개미 비슷한 괴물로 변해 밟혀 죽었다.(...)

영화 슈퍼맨 3에서 이 레드 크립토나이트와 동일한 효과를 내는 인조 크립토나이트가 나왔는데 정작 원래 노린건 그린 크립토나이트의 슈퍼맨 약화였는데 그대신 이성 상실&난폭화가 돼서 슈퍼맨이 한참동안 날뛰게 되었다.[1]

2.3. 블루 크립토나이트

미네랄
슈퍼맨의 불완전한 복제체인 비자로에게 그린 크립토나이트와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반면 그린 크립토나이트는 비자로에게 효과가 없다. 슈퍼맨이나 다른 크립톤인들에게 쓰이는 장면은 확인하지 못해서 어떤 능력인지 알수 없다.

히어로와 빌런이 역전된 세계 지구-3의 슈퍼맨인 울트라맨은 블루 크립토나이트가 약점인듯 하다.

스몰빌에서는 이걸 지닌 크립톤인들은 일반인이 된다. 이때는 그린 크립토나이트도 안통한다.

2.4. 골드 크립토나이트

그린 크립토나이트나 레드 크립토나이트에 핵 방사능을 쬐어서 만든다. 슈퍼맨의 초능력을 영구히 없앤다고 한다. 그런데 메탈로는 '루터의 이론에 따르면 일시적으로 능력을 없앤다더군'이라고 했다. 아마 코믹스 버전에 따라서 다르던가 루터가 약간 잘못 해석한듯. 아무튼 능력이 사라지는 것은 확실하고, 메탈로는 황금색 크립토나이트를 이용해 빌딩 옥상으로 날아오는 크립톤 범죄자들에게 비췄다. 그리고 날개가 없는 크립톤 범죄자들에 대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골드 크립토나이트에 대한 해독제가 존재한다고는 한다.

2.5. 핑크 크립토나이트

어떤 의미에선 위에 소개된 크립토나이트보다 더 강력한 능력을 자랑한다. 이것을 크립톤인에게 쓰면 동성애자가 된다고 한다. 한때 슈퍼맨이 이것을 가졌을때 순간 게이가 된 적이 있다고 한다.배트맨이 위험해!!

2.6. 블랙 크립토나이트

검은색 크립토나이트. 슈퍼걸과 함께 발견된 새로운 크립토나이트로 렉스 루터가 직접 슈퍼걸에게 실험해본 결과 슈퍼걸은 두 명으로 나뉘어진다. 검은색 코스츔에 사악한 슈퍼걸의 인격과 본래의 슈퍼걸의 인격으로 분리되었는데 슈퍼맨의 경우에는 악하고 겁 많은 캐릭터로 변하면서 약해진다.

2.7. 실버 크립토나이트

드라마판 출연. 원작에 나온적있는지 확인바람.

스몰빌에 나온적있는 크립토나이트. 누군가가 클락에게 보냈으며 여기에 손을 베였다. 이후 의심암귀에 걸려 폭주하는걸로 보아 크립톤인을 망상에 빠지게 하는 효과가 있는듯.

3. 기타

그 대단한 슈퍼맨을 위협하는 유명한 물질이다보니 약점의 대명사로도 인용된다. AMD의 CPU 이름들이 한때 K6, K7...이런 식이었는데, 그 K가 크립토나이트에서 따온 것이다. 인텔은 도저히 이길 수 없어 보이는 슈퍼맨이지만 AMD는 그것을 이기는 크립토나이트가 될 것이라고 CPU 이름을 저런 식으로 지었다고 한다. 사실 슈퍼맨은 nVIDIA에 존재하는 것이 함정

그리고 사람들이 착각하는것 중 하나가 크립토나이트를 가지고 슈퍼맨 근처에 가면 인간처럼 변하는 줄 알고 있지만 그건 잘못 알고있는 것. 일단 약해지는 건 맞지만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좀 다르다.
그 상태에서 힘이 들어가지 않고 능력도 사용할 수 없으며 맞을경우 피해를 배 이상 입기는 하지만 헐크와 비교되는 몸의 피부, 근육의 단단함이라던가는 그대로이다. 쉽게 말해서 크립토 나이트를 가지고 있다고 개기며 슈퍼맨을 때릴경우에는 슈퍼맨도 피해를 입지만 자기 손도 박살난다는 것. 실제로 배트맨도 슈퍼맨과 싸울때 크립토나이트 반지를 끼고 약화시켜서 일방적으로 때린 적이 있었지만 중간에 그만뒀다. 이유는 더이상 때리면 오히려 자기 손이 박살날것 같아서...

지구-3의 슈퍼맨의 반전 버전인 수퍼빌런 울트라맨은 크립토나이트를 섭취함으로써 힘을 얻는다. 약점은 태양계의 태양 광선.

영화판 슈퍼맨에서는 그냥 인간보다 약해지는 것으로 바뀌었다.

Happy Tree Friends의 <Gen of Break>에서는 이를 패러디한 크립토너트가 등장한다.
----
  • [1] 만들어진 계기가 걸작인데 슈퍼맨을 제거하려던 재벌 회장이 인공위성을 이용해 크립토나이트의 성분을 분석해 재현하려고 했는데 얼간이 컴퓨터 천재 거스 골먼이 "슈퍼맨은 담배는 안 필 테니까"라며 (아무도 모르게) 분석 데이터에 '성분 불명'이라고 돼있는 것을 타르로 바꿔 버렸다. 그 데이터 그대로 만든 인조 크립토나이트 때문에 정신줄 놓은 슈퍼맨은 여기저기 다니며 깽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