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크로몰리

last modified: 2014-08-13 11:59:54 Contributors

크롬몰리브덴합금. 한 종류만 있는 건 아니고 원소들의 첨가 비율에 따라 몇 가지 버전이 있다.

순철에 비해 같은 무게에서 3배의 인장강도를 가지며 부식에 강하다.
스테인리스강만큼은 아니지만 크로몰리강도 꽤나 녹이 안 슨다.
가볍고 견고하여 자전거 프레임에 한때 많이 쓰였다. 지금은 좀 마이너한 편.

알루미늄이나 탄소보다는 좀 무겁지만, 피로한계가 있어 충격이 누적되지 않기 때문에 비맞지 않게 잘 관리해주면 평생도 쓸 수 있다. 단 현 시점에서 조달 가능한 부품이 프레임과 호환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정 안되면 가공성이 좋은 프레임 특성상 갈아내고 용접해서 맞출 수도 있긴 한데 이에 들어가는 인건비(공임)을 생각하면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니다.

옛날의 고급 자전거는 크로몰리가 많았지만 현재는 알루미늄이 가장 대중적이고 고급형에서는 카본파이버가 많이 쓰인다. 과거보다 프레임 성형기술이 발달했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티타늄프레임 등도 종종 나온다. 크로몰리 프레임은 그 높은 강성에 힘입어 가늘게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수요가 있는 편이다. 하지만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라이더들에게서는 이미 눈 밖에 난 소재. 가벼운 걸로는 카본을 이길 수 없고 단단한 걸로는 알루미늄을 이길 수 없으며 값싼 걸로는 일반 탄소강을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라고 얘기는 하나 BMX와 같은 트릭용 자전거의 경우 퍼포먼스,강도,무게,가격 과 같은 모든 성능을 충족시켜주는 소재로는 유일하다고 할 수 있어 널리 쓰인다.

가공이 쉬운 장점을 살려 소규모 공방에서 수제 프레임 제작할 때는 종종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