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쿨피스

last modified: 2015-02-19 22:40:28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굴욕

1. 개요



음료의 한 종류. 유산균비타민C를 보강했다고 선전하는 과일음료이다.

2. 특징


유산균배양액과 설탕, 합성착향료에 아스파탐을 신나게 버무려서 만든 것으로, 가격이 같은 부피의 다른 음료수에 비해 엄청나게 싸서 돈 없는 학생들에게 특히 인기. 학교 앞에서 여름이 되면 200ml 짜리 쿨피스를 얼려서 파는 것을 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느 정도로 싸냐면, 같은 양의 생수와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물론 생수 한정인데다가 분명 큰 패트에 1000원 미만도 하는 생수보다는 훨씬 비싸다. 일종의 유청음료로 액상 요구르트와 비슷하다. 치즈 만들고 남은 멀건물(유당이나 무기염류는 약간 남아있다)에 유산균을 배양한 것이라 보면 된다. 우유에서 비싼 치즈 뽑아내고 남은 찌꺼기이기에 그렇게 가격이 싼 것. 유청 자체는 단백질 보충제나 각종 유가공품의 주 재료이기도 하고 딱히 몸에 나쁜 물질은 아니다.

의외로 맛있다. 재료가 별로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설탕물에 가까워서인지, 온갖 잡다한 첨가물이 들어간 음료수들보다 깔끔한 맛이라고 느껴지기도 한다. 어짜피 탄산음료 등 각종 음료수의 본질은 설탕물에 가까운데 이왕 그런것을 마실거라면 쿨피스가 나을지도? 물론 건강은 보장할 수 없다

얼려 먹는 데 최적인 음료수이다. 슬러시 기계가 있다면 탄산음료를 얼려 먹어도 좋지만, 집 냉장고로 얼려 먹으려면 쿨피스 종류나 액상 요구르트 정도가 최적이다. 괜히 문방구에서 얼려서 파는 것이 아니다. 다만 너무 땅땅하게 얼지 않도록 적당히 얼리거나 녹여서 슬러시 형태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당탕탕 괴짜가족식신 캐릭터인 스즈키 후구오가 매우 좋아한다.[1]

워낙 달고 진해서 이랑 설탕 더 타서 양을 늘릴수도 있다(...)

쥬시쿨, 파인스, 서핑쿨, 화인쿨, 쿨스타 등 각종 비슷한 음료도 많다. 맛은 거의 같다.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주로 매운 음식이 주가 되는 음식점에선 기본으로 배치되어 있는 마법의 아이템이다. 이유인즉슨 물로도 감당 안 되는 매운 맛을 중화시키려는 소비자의 헛된 발버둥을 도와주는 역할이다.애초에 유지방이 거의 없어 매운 맛은 중화되지 않으며 차라리 우유를 마시는게 낫다. 일단 가게 들어가서 냉장고에 이게 있다 싶으면 보통 사람이 섭취하기엔 과다하게 매운 음식을 파는 거나 다름없다. 예시를 들자면 낙지볶음이나 짬뽕집.

3. 굴욕

수출했다가 이름 때문에 개쪽을 당했다는 소리가 있다. 'Coolpis'에 's'만 더 붙이면 'cool piss(시원한 오줌)'이기 때문. 일본의 칼피스도 뒤에 pis가 들어가긴 하지만, 이쪽은 그래도 고유명사로 취급[2]되는 것에 비해, 쿨피스는 Cool+pis 이므로.(…)

coolpis_kimuchi.jpg
[JPG image (Unknown)]


한국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일본의 10대 엽기 음료수'[3]에 뽑히는 영광을 해괴한 일이 있었다. 시원한 복숭아맛 오줌(…)이라는 이유 말고도 김치맛 쿨피스 때문에 8위에 등극.

물론 명백한 합성이다. 합성이 아니라면 김치쿨피스 사진이 저 1장의 사진 외에 다른 사진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게 더 이상하다. 이런 약빤듯한 엽기적인 제품은 화제성과 더불어 뉴스가 되기 때문.

또한 좌상에 있는 기업로고는 옛 해태유업의 로고인데, 당시 해태유업에서 발매한 쿨피스와 저 김치쿨피스는 로고 배치도 다르고 폰트도 다르다. 추가 사진이 없는 한 빼도박도 못하는 합성이라는 얘기. 위의 사건과 맞물려 보면 일본에서 흘러나온 합성 사진이라고 추정된다. 그것도 혐한초딩들이 의도적으로 한국을 비하하기 위해 합성한 티가 팍팍 난다.

참고로 철자가 다르긴 하지만 라틴어로 쿨피스(culpis)는 복수 여격으로 '죄들에게', 복수 탈격으로 '죄들로 인하여'라는 뜻이 된다.
----
  • [1] 실제로 좋아하는것은 칼피스이다
  • [2] 일본 칼피스도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에게는 'cow piss(암소 오줌)'으로 들리기 때문에 미국 등 영어권에는 상품명을 Calpico로 바꿔서 수출한다.
  • [3] 링크를 보면 알겠지만 그저 한 서양사람의 시각에 이상하다는 얘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