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컨셉트 앨범"

E,AHRSS

콘셉트 앨범

last modified: 2014-11-13 10:27:43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콘셉트 앨범 목록
2.1. 모든 앨범이 컨셉트 앨범인 아티스트들


1. 개요

앨범에 수록된 노래가 하나의 주제로 통일되어 있는 앨범. 각 앨범의 노래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앨범 전체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런 구성은 앨범 발매 시에 굳이 콘셉트 앨범이라고 발표하지 않더라도 콘셉트 앨범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특히 메탈이나 프로그레시브 록, 프로그레시브 메탈 계열 음악의 경우 앨범 전체를 아우르는 이야기를 담은 서사적 구조를 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성향이 상당히 강하다.

대중음악 사상 최초의 컨셉트 앨범은 프랭크 자파의 밴드 <마더스 오브 인벤션>의 데뷔 앨범인 Freak Out으로 여겨지며 이후 1967년 6월 1일 발매된 비틀즈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가 컨셉트 앨범 최초로 대중적으로 히트를 치고 '음악 사상 최초의 완벽한 콘셉트 앨범'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해당 개념이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된다. 다만 순수하게 음반에 컨셉트를 부과한 것은 1930년대까지 올라간다.

현재야 광매체의 보급덕분에 하나의 앨범으로 연속적으로 들을 수 있지만, 과거 레코드판을 쓰던 시대에는 양면으로 바꿔서 들어야 했기에 적어도 한번은 끊어서 들어야 했다. 그래서 마치 중간광고가 낀 드라마처럼(...) 앞면은 발단-전개-위기 전반까지의 내용을, 뒷면은 위기 후반-절정-결말의 내용을 담곤 했다.

당연하지만 모든 뮤지컬 OST 앨범은 컨셉트 앨범에 속한다. 그 외에도 실제로 무대에 올리기 전에 대중과 평론가들의 반응을 보려는 목적으로, 혹은 성공을 확신한 경우 일종의 티저 성격으로 제작되는 콘셉트 앨범도 꽤 있었다. 특히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이 이런 식의 베타테스트(?)를 많이 거쳤다. 이 쪽은 사실 다른 (대중)음악 계열의 뮤지션들이 내는 콘셉트 앨범과는 여러가지로 차이가 있지만 뭐라 대체할 용어가 없어서 그냥 그렇게 뭉뚱그려서 부르는 것 같기도 하다. 앨범 뮤지컬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그런 용어는 가만 생각해보면 앨범을 만들려고 뮤지컬을 만든건지 뮤지컬을 만들려고 앨범을 만든건지 애매해진다(...)

위에 언급한 비틀즈 앨범이 그 중에서도 굉장한 히트를 치며 비틀즈 사상 최고의 앨범이 된 것과 반대로, 2~3개곡이 들어있는 싱글[1] 판매가 음반의 일반적인 판매 루트인데 반해 콘셉트 앨범은 이러한 싱글의 발매가 애매한 탓에 판매량 면에서는 다소 적은 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2. 콘셉트 앨범 목록

아티스트 가나다순 정렬.

2.1. 모든 앨범이 컨셉트 앨범인 아티스트들

----
  • [1] 사실 '싱글'이라는 개념이 음악 판매에는 더 일반적인 방식이다. 한국에서는 자리잡지 못한 방법이지만, 대부분의 나라들은 값이 싼 싱글을 판매하여 곡을 홍보한 뒤 그 곡이 포함된 앨범의 판매가 주 루트가 된다. 그런데 아이돌 그룹들의 미니 앨범이 쏟아져 나오는 형태는 싱글이 미니로 이름만 바뀌어서 자리잡은 것으로 보인다.
  • [2] 아이러니하게도 Gutter ballet은 밴드의 사운드를 컨셉을 갖춘 파워 메탈로 확고하게 굳혀 가는 앨범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컨셉 앨범이 아니다. 다만 앨범 말미의 The Unholy/Mentally Yours/Summer's Rain 3연타가 동일 컨셉 하에 진행된다.
  • [3] 보다 정확히는, Edge of thorns와 Hanful of rain 두 장의 앨범은 컨셉 앨범으로 분류하기 어렵고, 그 이후의 3연작은 모두 잘 짜여진 컨셉을 바탕으로 한 드라마틱한 파워 메탈 앨범이다.
  • [4] 2014년 발매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