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코오로기 사토미

last modified: 2015-03-04 07:12:49 Contributors

こおろぎ さとみ [1]

일본성우. 1962년 11월 14일 생. 도쿄 무사시노 시 출신. 혈액형 A형. 프로덕션 바오밥 소속. 본명은 동일한 발음의 興梠 さとみ.


Contents

1. 개요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게임



1. 개요

주로 로리 캐릭터 전문. 그 외에 아기 역이나 동물 역도 많이 맡았다. 전(前)남편은 신기동전기 건담 W트로와 바톤 역을 맡았던 성우 나카하라 시게루이다. 같은 로리 계열 성우인 카나이 미카와 공통점이 많다. 한 때는 목소리톤이 너무 비슷해서 구분이 힘들 정도였는데,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플레이스테이션 리메이크에서 동작품에 등장하는 아체 클라인성우카나이 미카였기 때문에 캐릭터가 겹쳐 민트 아드네이드의 성우가 교체되었다.

라곤 하지만 보통 이분 목소리가 나오면 일본에선 대부분 크레용 신짱노하라 히마와리(신짱아)라고 통한다. 이건 다른 노하라 가족인 야지마 아키코(신노스케), 후지와라 케이지(히로시), 나라하시 미키(미사에)도 마찬가지.(...)

집에 광고전화가 오면 어린애 목소리를 내서 격퇴한다고 한다.(…) 이것은 카네다 토모코, 아오키 사야카도 똑같은 격퇴법을 사용한다고. 오오타니 이쿠에도 마찬가지의 격퇴법을 구사한다고 한 적이 있다.[2]

중견 성우가 되면서 맡게되는 배역이 한결같이 아기, 동물 역 뿐이라 인터뷰에서 "제발 사람 말 좀 했으면..."하고 푸념하고 있다(…) 2009년 이후에도 배역들은 변함없이 아기 아님 동물이다(그만큼 아기 울음소리나 동물 목소리에 있어서는 발군의 실력.). 덧붙여서 이런 훌륭한 실력에는 코오로기 사토미 본인의 노력도 한 몫을 했다. 전철 안이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울고 있는 아기를 보면 일부러 옆을 지나가면서 우는 모습을 관찰한다고 한다.[3]

2011년 기준으로 한국나이 대망의 50대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아기(또는 로리), 동물 역할을 많이 맡고 있다. 덕분에 그녀의 담당 캐릭터 관련 글에는 50이라는 리플을 달아주는게 암묵의 룰(?)이 되어가는 중.(...)

물론 이런 역만 계속 해온 성우는 아니었는데, 2007년건강 전라계 수영부 우미쇼에서는 변태끼 다분한 찌질이 남고딩 캐릭터인 타케다 세이토 역을 맡아 팬들에게 충공깽을 선사하기도 했다.

코믹파티아이돌 여고생 캐릭터인 사쿠라이 아사히도 예외적인 배역. 그리고 야애니로도 유명한 워즈 워스에서는 다른 작품에서 맡았던 일반적인 로리 캐릭터와는 완전히 다른 성숙한 여성 히로인샤론을 연기하기도 했다.

2012년10월 21일에 방송된 Pokémon Radio Show! 로켓단 비밀제국 17화에 게스트로써 출연, 퍼스날리티들의 요청에 따라 토게피, 피츄 아기등의 연기를 자유자재로 펼쳐주셨다. 방송에서 언급한 바에 따르면 성우가 된 계기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서오타쿠라고...[4] 그 전까지는 유치원 교사를 했다고 한다. 면허도 있어서 지금도 다시 하려면 할 수는 있지만 체력적으로 무리라고 발언.

90년대에는 보이시한 여성캐릭터를 많이 소화하기도 했다. 동급생타나카 미사은하아가씨전설 유나의 이치죠인 미사키가 대표적이다. 목소리의 변화폭이 매우 다양하지만 어째 회자되는 캐릭터는 로리, 아기, 동물계열이라... 가장 최근에 어른 연기를 한 것이 그나마 크레용 신짱의 극장판 초시공! 폭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의 어른 노하라 히마와리.

2ch에서는 아사다 요코, 카나이 미카, 타카다 유미와 함께 90년대 야애니 4대 천왕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그만큼 출연작이 많았다는 얘기.

어둠의 세계에서의 이름은 카와이 하루카(河合春華).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
  • [1] 장음 표기를 생략하면 코로기 사토미, 외래어 표기법/일본어를 완전히 따르면 고로기 사토미가 맞다.
  • [2] 더불어 한국 성우 박영남은 60대 중순 나이에도 광고전화나 잡상인 방문벨에 짱구 목소리를 들려주면 누구도 의심치않고 그냥가버린다고 한다. 후배인 서혜정이 직접 듣고 한 이야기이다...
  • [3] 출처는 포켓몬 라디오
  • [4] 극장에 가서 하루종일 애니메이션 영화를 보고 있었다고 한다. 그걸 보면서 언젠가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었다고 한다.
  • [5] 원제는 롤리 폴리 올리1999년쯤에 SBS에서 방영한 추는 젤라비의 코너였던 아동 3D애니이다. 조이는 올리의 여동생으로 이 당시 한국명은 예삐였다. 당시 우리말 더빙도 최덕희가 담당하였다.)
  • [6] 같은 애니에 짱구 역인 야지마 아키코도 렉터 역으로 출연.
  • [7] 초대 길티기어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