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코스튬 플레이 갤러리

last modified: 2015-04-01 01:13:51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갤러리 특징
3. 사건 사고
3.1. 광복절 코스프레 사건
3.2. 물파스와의 적대
3.3. 코사모와의 적대?
4. 기타 이모저모

1. 개요


디시인사이드에 있는 갤러리 중 하나.

말 그대로 코스튬 플레이를 다루는 갤러리이다. 보통 '코스갤'로 약칭된다. 전에는 '코갤'로도 불렸지만 코갤이라고 하면 대부분 코미디프로그램 갤러리를 떠올리는 것도 있다 보니 2014년 현재 코스갤 갤러들도 '코갤'이라 부르는 사람은 없다. 무엇보다 코스갤이 머릿수로나 영향력으로나 코갤의 상대가 안 된다

2. 갤러리 특징

코스프레라는 취미를 가진 사람 자체가 적다보니 태생적으로 글 리젠이 많을 수가 없지만 관련 행사(라고 해도 서코나 부코)가 열리면 그런대로 흥한다. 물론 이 '흥한다'는 것도 상대적인 것으로, 흥하는 다른 갤들의 평년작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디씨의 오덕갤중에서는 디씨 특유의 찌질한 맛이 없는 이상한 곳이다. 오히려 분위기는 다른 오덕 갤러리가 싫어하는 네이버 카페 같은 곳과 비슷하다. 근데 그래봤자 디씨잖아. 이런 것은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 IRC 친목질망한 모갤과 달리 아예 멤버들끼리 코스프레로 다져진 오프라인에서의 만남의 인연의 끈 덕분인지 그 어떤 오덕 갤러리보다 결속력이 강하고 디씨의 모든 오덕 갤러리중 아마 최고의 폐쇄성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부인이 볼때는 그냥 친목질 甲으로 끝나버린 곳에 불과하다. 당장 존댓말을 하면 딱딱한 반응은 기본이고 욕으로 응대하기도 하니 말할 것도 없다. 그야말로 최고의 폐쇄적인 친목갤.

그러나 올드비들의 분열과 단톡방으로 인해 좆망했고 갤 특성상 친목질이 없을 수는 없지만 친목하는 갤러들과의 분열과 파벌 형성 그리고 몇몇 중추 갤러들의 입대로 인해 완전히 분열… 그 결과로 2013년 중반에는 메인 목록에서조차 빠지는 수모를 겪었다. 한 마디로 타 덕후갤에서 친목질 패망의 본보기로 들 정도. 그러나 2014년 들어 군대 갔던 중추 갤러들이 다수 예토전생하고 기세를 회복하여 2월에는 글 리젠이 하루에 6페이지를 넘기기도 했고 이후로도 비교적 꾸준히 유지되어 오고 있다(6월 12일 기준 네 페이지 정도).

언제부턴가 여장하는 갤러와 여장 관련 글들이 급속도로 늘더니 여장게이이 되었다. 심지어 지들도 즐긴다. 단순히 코스프레의 일환으로 여장하는 게 대부분이지만 진짜로 크로스 드레서의 길을 걸으려는 사람도 있기는 있는듯.

3. 사건 사고

3.1. 광복절 코스프레 사건

과거에는 한 유저가 광복절에 있었던 코스프레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기모노를 입고 찍은 사진을 올린 다음 천하의 개쌍놈들이라는 제목의 짤방으로 여기저기 퍼져서 코스프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일조한 곳이었다.

3.2. 물파스와의 적대

네이버의 코스프레 카페인 물파스를 매우 싫어한다. 주된 떡밥은
1. 포토샵 or 후보정 난무
2. 중간급 이상 되는 여자가 인증하면 여신크리

지금은 물파스가 망했으니 옛날 이야기이다.

3.3. 코사모와의 적대?

2011년 5월, 사모의 촬영회 날짜를 두고 코사모에 가입해 있던 갤러가 5월 8일(어버이날)을 촬영회 날로 잡은 것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였고, 이에 대해 운영자가 과잉 반응(문제제기를 한 갤러와 블로그 서로이웃이거나 관련된 사람을 모두 영구탈퇴 시킴)을 하면서 불거진 일이다. 물파스 망하고 나니 코사모와 적대?… 인 것 같았는데 그냥 일시적인 일로 끝나버렸다.

4. 기타 이모저모

메인에 '코스튬 플레이 관련 직접 찍은 사진만 인정됩니다.' 라는 공지가 있는데, 지키지 않아도 안짤린다.

사이가 나쁜 타 코스프레 관련 동호회나 카페같은 곳은 다른 오덕 갤러리와 달리 없지만[1] 지하철에서 옷을 갈아입는다거나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거나 하는 것들이 보이면 '저질'이라고 까는 경우가 가끔 있는 듯하다. 사실 이런 행동은 욕먹을 만하니…
----
  • [1] 굳이 꼽자면 위의 코사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