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코미디의 길

last modified: 2017-10-22 19:59:58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코미디의 길 역대 코너
3. 함께 보기


MBC 개그 프로그램
코미디에 빠지다 코미디의 길

1. 개요


2014년 5월 11일부터 2014년 9월 28일까지 방송되었던 MBC의 전 개그 프로그램. 어감은 좀 이상하지만(...) 코길(리다이렉트 항목)이라는 줄임말로도 불린다. 매주 일요일 0시 5분에 방영했다.

전작 코미디에 빠지다와 비교해 가장 큰 차이라면 비공개 스튜디오 코미디가 들어가 있다는 점이다. 특히 셀프 타이틀 코너인 '코미디의 길'은 그간 공중파 개그 프로그램에서 거의 시도되지 않았던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의 코너다. 이외의 공개 코미디 코너들은 코빠 시절부터 이어지는 코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 뒤 언젠가부터 공개녹화를 포기하고 all 비공개 녹화로 방영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지속적으로 추가바람.

코미디의 길은 2014년에 환갑을 맞은 이홍렬의 코미디 복귀작이기도 하다. 또한 중견 개그맨 박준형합류한다.

보고 있으면 예상이 되는(...) 개그도 나오지만, 아직 MBC가 코미디를 포기하지 않았다는데 의의가 있는 프로그램. 포기한 것 같기도 하다. 다만 아직 프로그램 초창기라서 어색한 것일수도 있겠지만, 엉성한 코너 넘어가기나 사람들이 많이 모르는 상태에서 유행어 밀기 등으로 나가려는 것을 보면, 시작한지 얼마 안됐음에도 불구하고 매너리즘이 보이기도 하다. 안그래도 MBC 코미디가 몇년간 잘 안보이던 상황에서 좀더 노력을 해야 할 부분.

사실 가장 큰 문제는 방영시간으로 여전히 월요일 00:05분[1]이라는 극악한 시간대다. 전신인 코미디에 빠지다가 금요일 11시 시간대에 방영시 개그투나잇과 엇비슷하다가 현재 시간대로 옮긴 후 시청률왕창 추락한 상태인데 여전히 시간대는 유지하고 있다. 2014년 6월에도 변함없이 2%대의 시청률로 애국가 시청률 수준을 보여 주고 있다. 내팀내.

2014년 8월 3일은 결방되고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가 재방송되었다. 홈페이지에 편성 변경으로 인한 결방 공지가 있을 뿐[2] 어떤 언론 보도도 없어서 극소수이지만 코미디의 길을 기다리던 시청자들의 원성이 있었다. 시청률 부진으로 인한 폐지 수순인지, 시간대 변경을 위한 것인지 지켜볼 수 밖에 없다.

2014년 8월 24일 방송에서는 20년만에 추억의 개그 '귀곡산장'을 재현했는데 최희가 게스트 출연했다.

그 뒤 9월 28일 방송 이후 2주 연속 결방되더니 결국 10월 15일에 종영이 확정되었다. 또다시 길을 잃은 MBC 개그 이 방송을 끝으로 현재 mbc 코미디 프로그램의 계보는 끊어진 상황이다. 기껏 뽑은 MBC 20기 개그맨 중에서는 맹승지 정도가 무한도전 출연 등으로 그나마 이름을 알렸고, 이를 끝으로 MBC는 개그맨을 뽑지 않고 있다.

그 뒤 2016년 2월 6일부터 최양락, 전유성 등의 개그맨들이 전주MBC에서 "미디파티" 프로그램으로 MBC 개그의 명맥을 잇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 프로그램마저 6개월만에 단명하면서 MBC의 코미디 프로그램은 사실상 계보가 완전히 끊긴 상태다.

MBC 소속 개그맨들은 인터넷 방송이나 행사 MC등으로 연명하고 있다. 그 중 일부는 코미디 빅리그웃찾사로 이동했다.[3] 다만 코빅으로 간 개그맨들은 여전히 잘 나오고는 있지만 웃찾사로 떠난 개그맨들은 현재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4]

2. 코미디의 길 역대 코너

3. 함께 보기


----
  • [1] 편성표에는 일요일 밤 12:05 이라는데 밤 12시가 넘어가면 일요일이 아니라 월요일인데?
  • [2] 다음날부터 MBC의 상암 사옥 이전으로 인해 TV는 새벽 1시 정각에, 라디오는 3일 밤 12시 정각에 방송을 끊어버렸다. 그래서 정시에 시간을 맞추기 위해 일부러 재방송을 편성한 것일수도 있다.
  • [3] 허나 개그야 종영 때와 다르게 개콘으로 이적하지 않는다. 아무래도 이 사건 이후로는 타 방송국 개그맨들을 안 뽑은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건 개그 콘서트를 참조하길..
  • [4] 그나마 권영기와 맹승지, 유상엽등 일브만 얼굴을 보였지만 그마저도 현재는 권영기만 보이고 있는 상황. 유상엽은 코너 끝난지 7~8개월 되었는데도 출연 안하고 있고 맹승지는 현재 연극 활동을 하고 있다. 그 권영기도 웃찾사 개편 직전까지 코너를 하다가 현재는 휴식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