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AHRSS

케이온!/에피소드 가이드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케이온! TVA판의 각화 에피소드 가이드.

Contents

1. 1기
1.1. 1화 「廃部!」- 폐부!
1.2. 2화 「楽器!」- 악기!
1.3. 3화 「特訓!」- 특훈!
1.4. 4화 「合宿!」- 합숙!
1.5. 5화「顧問!」- 고문!
1.6. 6화 「学園祭!」- 학원제!
1.7. 7화 「クリスマス!」- 크리스마스!
1.8. 8화 「新歓!」- 신환!
1.9. 9화 「新入部員!」- 신입부원!
1.10. 10화 「また合宿!」- 또 합숙!
1.11. 11화 「ピンチ!」- 위기!
1.12. 최종화 「軽音!」 - 케이온!
1.13. 번외편 1 「冬の日!」- 겨울날!
1.14. 번외편 2 「ライブハウス!」- 라이브하우스!
2. 2기 - 1쿨
2.1. 1화 「高3!」- 고3!
2.2. 2화 「整頓!」- 정돈!
2.3. 3화 「ドラマー!」- 드러머!
2.4. 4화 「修学旅行!」- 수학여행!
2.5. 5화 「お留守番!」- 집보기!
2.6. 6화 「梅雨!」 - 장마!
2.7. 7화 「お茶会!」- 다과회!
2.8. 8화 「進路!」- 진로!
2.9. 9화 「期末試験!」- 기말고사!
2.10. 10화 「先生!」- 선생님!
2.11. 11화 「暑い!」 - 더워!
2.12. 12화 「夏フェス!」 - 여름 축제!
2.13. 13화 「残暑見舞い!」 - 늦더위 문안!
3. 2기 - 2쿨
3.1. 14화 「夏期講習!」 - 하기 강습!
3.2. 15화 「マラソン大会!」 - 마라톤 대회!
3.3. 16화 「先輩!」- 선배!
3.4. 17화 「部室がない!」- 부실이 없어!
3.5. 18화 「主役!」 - 주인공!
3.6. 19화 「ロミジュリ!」- 로미 줄리!
3.7. 20화 「またまた学園祭!」- 또 다시 학원제!
3.8. 21화 「卒業アルバム!」- 졸업 앨범!
3.9. 22화 「受験!」 - 수험!
3.10. 23화 「放課後!」 - 방과후!
3.11. 최종화 「卒業式!」 - 졸업식!
3.12. 번외편 1 「企画会議!」 - 기획회의!
3.13. 번외편 2 「訪問!」 - 방문!
3.14. 번외편 3 「計画!」 - 계획!


1. 1기

1.1. 1화 「廃部!」- 폐부!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야마다 나오코. 작화감독 호리구치 유키코.

경음부 결성 에피소드. 생각해보면 1화부터 제목이 "폐부"(…)라니.

처음에 히라사와 유이가 달려가는 장면에서 배경에 지하철에서 내리는 코토부키 츠무기, 가게의 진열창을 보고 있는 타이나카 리츠, 아키야마 미오가 작게 그려져 있다.

유이는 마나베 노도카의 추천을 받아 뭔가 부활동을 하기로 결심한다. 이것저것 생각해본 끝에 "가벼운 음악을 하는 것 같아서"라는 이유로 경음부에 들어가기로 한다.

한편, 리츠는 경음부에 부원이 한 명도 남지 않았다는 것에 오히려 지금 들어가면 부장이 될 수 있다고 눈독을 들이면서, 문예부에 가려고 했던 친구 미오를 경음부로 끌어들인다. 부실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무기가 들어오고, 무기는 본래 합창부에 들어가려고 했지만 미오와 리츠가 만담떠드는 걸 보고 재미있는 사람들이라 생각해서 경음부에 들어간다.

다른 세 명은 유이가 입부 희망서를 내서 4명이 다 찼다는 걸 알고 기뻐하면서 "히라사와 유이는 어떤 사람일까?"하고 궁금해한다. 유이는 방과후에 호러 클럽이 모여 있는 으스스한 복도를 지나 경음부 부실로 간다.

이 때, 호러 연구회, 오컬트 동호회, 요괴 클럽 비슷한 특활부가 왜 이렇게 많은 건가 을 지나면서 무서워하는 유이의 뒷쪽 문틈에서 수수께끼의 여학생이 슬쩍 고개를 내밀고 있다. 심령사진?

경음부에 들어온 유이는 악기를 전혀 다룰 줄 모른다는걸 들키자 민망해하면서 그만두겠다고 말한다. 하지만 4번째 부원을 놓쳤다가는 부가 해체될 판이라 무기가 가져온 케이크를 먹여서 붙잡아 둔 후, 곡을 연주한다. 이를 본 유이는 그다지 잘하진 않네요!라고 하지만[1] 어쨌든 감명은 받았는지 입부를 결심하게 된다. 그리고 다른 멤버들이 악기는 지금부터 배우면 된다고 선언해서 폐부는 무마되었다.

유명한 장면으로는 유이의 응땅. 연주한 곡은 〈날개를 주세요〉.

그리고 크라우저 2세가 출연했다. DMC ON![2]
DMC_ON.jpg
[JPG image (Unknown)]


원작의 (잡지 연재분) 1화는 유이의 입부 에피소드만을 다뤘고, 그 이전의 리츠와 미오, 무기의 에피소드는 단행본에서 새로 추가되었다.

1.2. 2화 「楽器!」- 악기!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타하라 노리유키. 작화감독 니시야 후토시.[3]

유이가 기타를 사는 에피소드. 유이는 부원들과 같이 옹기종기 모여서 다 같이 악기가게에 찾아간다. 가게에서 미오는 왼손잡이 전용 기타를 보고 눈을 반짝거린다.

유이가 눈독들인 원래 25만 엔이나 하는 기-타를 사려고, 다 같이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다. 아르바이트는 지나가는 차량 통계 조사. 하지만 유이가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용돈과 아르바이트비를 모아도 턱없이 부족하게 된다.

유이는 결국 자신의 형편에 맞는 기타를 사겠다며 경음부 친구들에게 아르바이트비를 돌려주고 싼 기타를 사려고 했지만 기-타의 매력에 다시 빨려든다. 결국 츠무기가 사장님 딸 포스를 발휘하여 5만 엔에 기-타 획득.

원작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부분이 없다. 그리고 기타도 15만 엔이었고…

1.3. 3화 「特訓!」- 특훈!

각본 무라모토 카즈히코. 콘티, 연출 요네다 미츠요시. 작화감독 타카하시 마리코.

간고사 에피소드.

유이는 중간고사에서 12점을 받아 낙제를 하고 추가시험을 보게 된다.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는 낙제를 하면 교칙으로 부활동이 금지되므로, 유이가 빠지면 경음부도 다시 부원부족이 되어 폐부 위기가 되어버린다.

여태까지 제대로 공부를 해 본 적이 없는 유이는 위기 상황에 놓이고, 결국 다 함께 유이네 집에 모인다. 이 때, 히라사와 우이와 유이를 격려하기 위해 유이네 집으로 찾아온 마나베 노도카가 경음부원들과 처음 만난다. 결국 유이는 모두의 도움 덕분에 합격점을 받았다. 하지만 대신 지금까지 연습했던 기타 코드를 다 까먹어버리고 다시 기타 특훈을……

원작에서는 노도카가 유이네 집에 찾아가지 않는다.

이 때 유이가 들이댄 100점짜리 시험지를 보면 유이는 인수분해 및 인수분해해놓은 식을 다시 푸는 것(…)으로 골머리를 썩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4. 4화 「合宿!」- 합숙!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이시다테 타이치. 작화감독 아키타 세이이치.

경음부원들이 방학 때 처음으로 여름 합숙을 떠나는 에피소드.

미오가 교실에 남아 있던 전대 경음부(데스데빌)의 공연 테이프를 듣고 자극을 받아 합숙을 하자고 제안한다. 리츠가 어디서 할 거냐고 묻자 미오는 무기에게 별장이라도 가지고 있지 않느냐고 물어보고, 무기가 선뜻 있다고 대답해서 합숙장소는 무기네 바닷가 별장으로 결정된다.

유이와 리츠의 무인도 드립(?)이 등장하며, 그 유명한 미오의 메이드 복장 모에모에 큥이 후반부에 등장한다. 여담으로 국내 방영 당시 모에모에 큥을 그대로 내보냈다.(...)

원작에는 미오가 테이프를 듣고 자극을 받는 부분이 없다. 그리고 이 화의 마지막에 나오는 미오가 자기가 추하게 자는 모습(…)이 찍힌 사진을 들고온 리츠를 위협하는 장면은 원작 1권의 속표지 만화의 내용.

1.5. 5화「顧問!」- 고문!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타카오 토코. 작화감독 우에노 치요코.

사와코 선생을 경음부의 고문으로 끌어들이는 에피소드.

무기가 학원제 스테이지 대여 상담을 하러 갔다가, 경음부가 정식 특활부서로 등록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리츠가 부활동 신청 용지를 봄에 받아놓고 깜빡 잊어먹어서 아직도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늦게나마 부활신청을 하러 학생회로 찾아간다. 그리고 학생회 임원인 노도카가 대신 서류를 작성해주는데, 고문 선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돼서 고문 선생을 찾게 된다.

사와코 선생은 처음에 자신의 부끄러운 과거도 있고 합주부의 고문을 맡고 있다는 이유로 경음부의 고문을 거절한다. 하지만 유이가 경음부실에서 발견한 데스데빌 밴드의 사진으로 인해 사와코의 과거가 들통나 버리고, "다른 사람한테 알려지고 싶지 않거든, 고문 자리를 맡아주세용"이라는 리츠의 반 협박에 못 이겨 결국 경음부의 고문 자리를 수락하고 만다. 그 이후로 하는 일은 코스프레 옷 만들어오기와 차와 과자 먹기.(…)

한시라도 빨리 음악실로가서 사진을 회수하러 달려가는 사와코의 달리기 장면이 볼만하다. 원작에는 없는 장면으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아무튼 고문이 된 사와코가 경음부의 미흡한 실력을 보고, 학원제 준비를 위해 즉석에서 보컬을 맡게 된 유이를 특훈시킨다. 하지만 너무 지나친 나머지 유이의 목이 쉬어버리고 미오가 보컬이 된다. 물론 미오는 기절한다(…).

1.6. 6화 「学園祭!」- 학원제!

각본 무라모토 카즈히코. 콘티, 연출 이시하라 타츠야. 작화감독 이케다 카즈미[4].

학교 축제에서 처음으로 공연하는 에피소드.

유이가 원래 보컬을 맡으려 했지만 사와코 선생과의 특훈 중에서 목소리가 맛이 가버려서 미오가 보컬을 맡게 된다.

유이네 반은 야키소바 가게 "야키야키". 유이도 야키소바를 굽다가 반 친구들의 배려로 연습을 하러 간다.

리츠&미오&무기네 반은 깨비집 "러브러브 악몽의 관". 리츠는 기획을 내고 입구 표판매 담당. 무기는 유령 담당. 안에 들어갔던 미오는 무기를 보고 째질듯이 비명을 질렀다.

덤으로 노도카는 실행위원. 여경 모자를 쓰고 완장을 차고 돌아다니고 있었다.

사와코 선생이 만들어온 고스로리 복장을 입고 라이브 하게 되었고, 연주한 곡은 푹신푹신 타임(ふわふわ時間). 라이브는 그럭저럭 성공적.[5] 하지만 라이브를 끝내고 나오는 길에 미오가 앰프 줄에 걸려서 넘어지고 전교생 앞에서 판모로. 파란 줄무늬 팬티를 공개해버린 데다가 축제 기록 DVD에까지 실려버렸다.

케이온! 1기의 경우 4:3 방송이 선행되고 약 3화 간격으로 16:9 방송이 뒤따라왔는데 6화의 판치라 장면이 화면에 짤려서 "블루레이 or 16:9 방송에서는 판치라 장면이 나오겠지?"라고 기대했지만 둘 다 똑같이 없다. # 아마도 심의 문제 or 야마다 나오코 감독의 방침 때문일 듯. 원작에선 대놓고 나온다(…)

재미있는 것은 리츠는 합숙 에피소드에서 미오에게 메이드복을 입히기 위해 학원제 기획으로 메이드 카페를 강력하게 주장한 적이 있었는데 도깨비집 기획을 낸 것을 보면 미오가 부끄러워서 거부한 것 같다.

원작에서는 공연 에피소드밖에 없지만, 애니에서는 연습 장면과 반 행사 장면이 추가.

소카베 메구미가 배경에 등장한다.

1.7. 7화 「クリスマス!」- 크리스마스!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타하라 노리유키. 작화감독 호리구치 유키코.

경음부원들+노도카가 유이네 집에 모여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기는 에피소드.

유이는 노도카와 선물을 사러 가서 커다란 인형을 발견하고 맘에 들어하는데 노도카가 '자기 걸 고르면 보통 다시 뽑아'라고 하자 곧장 커다란 인형을 포기하고 쬐끄맣고 싸보이는 아저씨 머리인형(…)을 집어들었다. 뭐 결국 산 건 목도리였지만…
그리고 왠지 그 아저씨 머리인형은 미오가 가지고 있었다 (그것도 더큰걸로)

우이가 준비한 맛있는 음식을 먹고역시 본격 요리만화, 선물교환과 개인기 보여주기 등 재미있는 시간을 보낸다. 사와코 선생이 본격적으로 망가지기 시작한 것도 이 때부터.

유이와 우이의 자매애가 강조된 에피소드이기도 하다. 처음부터 어릴 때 유이가 솜을 빼서 우이에게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만들어주는 과거 회상이 나오고, 눈이 내려서 실제로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되는 것으로 종결.
마지막에 우이와 유이가 서로 필요했던 선물을 교환하고 같이 자는 모습이 뭇 팬들을 하악하악달아오르게 했다는 소문이 있다.(…)

막간으로 신년 참배 에피소드까지 끼워넣는다.

선물교환
리츠→사와코 : 뚜껑을 열면 용수철이 튀어나오는 인형
미오→츠무기 : 마라카스
노도카→리츠 : (…). 유이가 말하기를, "크리스마스로는 어울리지 않는 연말선물."
(츠무기)→노도카 : 과자 세트. 유이가 말하기를, "맛있겟다." 거법으로 보면 무기의 선물일 듯.
사와코→미오 : 호러 비디오. 유이가 말하기를, "이런 걸 크리스마스에 주려고 했어요?"
유이→우이 : 머플러. 우이가 머플러를 잃어버려서.
우이→유이 : 장갑 한 쪽. 유이가 장갑 한 쪽을 잃어버려서.

장기자랑
우이 : 복화술
유이 : 에어 기타
리츠 : 에어 드럼
미오 : 사와코가 사온 산타복 입기
츠무기 : 개복치 흉내
사와코 : 배에 손바닥 자국을 내고 단풍
노도카 : (안 나왔다.)

원작에선 장기자랑은 없고 선물교환은 사와코가 받는 것만 나오는데(튀어나오는 인형인 것은 같다.) 리츠가 아닌 미오가 산 것이다.

1.8. 8화 「新歓!」- 신환!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요네다 미츠요시. 작화감독 타카하시 마리코.

경음부원들이 2학년이 되어, 신입생을 새로 모집하는 에피소드.

미오는 다른 경음부원들과 떨어져 혼자 다른 반이 되었는데, 다행히 노도카와 같은 반이 되어 마음의 위안을 찾는다. 한편으로 경음부원들은 "임팩트가 없으면 만들어야 된다"는 사와코의 주장으로 인형탈을 쓰고 전단지를 나눠주거나 경음부실로 찾아온 1학년에게 경음부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환영하지만 별 성과는 없었다. 결국 신입생 환영회 때의 라이브에서 감명받은 아즈사가 경음부에 가입.

연주한 곡은 〈내 사랑은 호치키스〉(わたしの恋はホッチキス).[6] 유이가 가사를 까먹어서(…) 미오가 함께 불러주게 된다.

원래 경음부에 견학을 오는 에피소드는 원작에서는 이것과는 별개이며(쥰의 견학 에피소드는 1권, 아즈사의 입부는 2권) 시기도 우이와 쥰이 사쿠라고에 합격은 했지만 입학은 하기 전이었다.

또 원작에서는 이 사이에 노도카가 경음부에 활동 저조로 부가 폐쇄될 수 있다고 경고하러 오는 에피소드, 유이가 아슬아슬한 점수로(낙제점에서 1점 더 받아서) 기말고사 낙제를 면하고 신입생 환영회에 대비해서 밤샘 특훈을 하는 에피소드가 있는데 애니화되지 않았다.[7]

1.9. 9화 「新入部員!」- 신입부원!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이시다테 타이치. 작화감독 아키타 세이이치.

아즈사가 경음부원으로 들어오고 난 직후의 에피소드.

성실한 성격의 아즈사는 경음부에서 연습에 매진하려 하지만 정작 미오를 제외한 경음부원들은 차나 마시며 농땡이를 피우는 모습에 아즈사는 크게 실망한다. 경음부원들은 나름대로 소풍을 계획하거나 코스프레를 시키는 등 아즈사를 맞아들이기 위해 노력하지만 서로 맞지 앉는다. 결국 아즈사는 다른 밴드를 해봐야겠다고 다른 라이브하우스의 공연을 보러 가지만 왠지 모르게 자신에게 맞는 것은 경음부의 공연이었다.

원작에서는 아즈사의 고민은 간단히 넘어가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아즈사가 고민하는 장면이 꽤 심각하게 묘사되었다.

원작에서는 이 에피소드와 1학년 여름방학 합숙 에피소드 사이에 기말고사 에피소드(놀기만 한 유이가 미오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가 있지만 애니에서는 합숙 에피소드에 밀려서 사라졌다. 대신 기말고사 에피소드의 일부가 핀치 편에서 재활용된다.

1.10. 10화 「また合宿!」- 또 합숙!

각본 무라모토 카즈히코. 콘티, 연출 사카모토 카즈야. 작화감독 타카하시 히로유키.[8]

4화에 이어, 경음부 5인방이 2학년 여름방학 때 다녀온 여름 합숙을 다룬 에피소드.

이번에도 합숙은 무기의 별장. 더 큰 별장을 빌리지 못해 미안해 하면서 한편으로는 일코를 원했는지 집에서 동원해 놓은 고가의 크루즈 등을 집사에게 전화를 걸어 당장 치우라고 발을 동동대는 무기의 모습이 상당히 귀여웠다(…).
아즈사는 연습 안한다고 투덜대지만 정작 제일 신나게 논 건 아즈사였다. 역시 먹고 놀고 난 이후 리츠의 제안으로 담력 테스트를 하는데 여기서도 미오는 생각지도 못한 사와코 선생의 출현에 기절. 그리고 유이와 아즈사가 사이좋게 기타를 연습하는 모습이 나온다.

유이와 아즈사가 연습하는 부분은 오리지널이다. 또 원작에서 합숙 에피소드 다음에 나오는 에피소드를 애니에서는 반반씩 짤라서 합숙의 전후에 배치되었다.

원작에서는 합숙을 다녀온 뒤에, 우이와 아즈사가 만나서 합숙 감상으로 이야기를 나누다가 리츠가 등장하여 합류. 무기네 집에 전화를 걸어본 다음에 유이네 집에 놀러간다는 내용의 에피소드였다. 애니에서는 합숙을 갔다오기 전 시간대 우이와 아즈사가 만나고 리츠가 합류하여 유이네 집에 놀러가는 에피소드를 넣고, 우이와 아즈사가 합숙 감상을 나누는 에피소드는 합숙을 다녀온 뒤에 또 만나서 말하는 식으로 집어넣었다.

1.11. 11화 「ピンチ!」- 위기!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타카오 토코. 작화감독 우에노 치요코.

경음부원들 사이의 미묘한 관계, 특히 리츠와 미오를 다룬 에피소드. 리츠와 미오는 소꿉친구라 친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서로간의 관계가 자주 흔들리기도 한다. 이번 에피소드에서도 같은 반인 미오와 노도카가 친근한 모습을 보이자 리츠가 이를 질투하여 미오에게 시비를 건다.

학원제를 대비하여 연습을 하던 중, 유이의 관리 소홀로 인해 기타의 상태가 나빠져 수리를 부탁하러 전에 기타를 샀던 악기 가게로 간다. 그리고 왼손잡이 악기를 몰두해서 보고 있던 미오를 리츠가 억지로 끌고 가려다가 미오가 넘어지면서 조금씩 두 사람에게 틈새가 생긴다. 그리고 리츠가 다 함께 차를 마시러 가자고 할 때, 유이가 노도카를 만나기로 했다며 못간다고 했고 미오도 노도카를 만나려고 유이와 함께 가자 질투심을 느껴서 몰래 쫓아갔다가 둘이 이야기하는 중에 억지로 끼어든다.

또 리츠는 점심 시간에 미오와 노도카가 밥을 먹던 중에 갑자기 나타나 연습하자면서 미오를 끌고 간다. 하지만 연습실에서도 미오에게 계속 억지로 장난을 치자, 미오도 리츠에게 화를 내고 부활동 중에 말다툼을 하다가 아즈사의 필사적인 고양이귀 쓰기로 봉합돼서 연습을 계속한다. 하지만 리츠는 갑자기 흥이 나지 않는다면서 나가버리고 이틀이나 계속 부활동에 빠지는데…

사실 리츠는 감기에 걸려 학교에 나오지 못하고 있었다. 미오가 문병을 가면서 어색했던 관계가 풀리게 된다. 또 리츠가 결석하는 동안 학원제 강당 사용 신청서를 기한에 맞춰 내지 못해 곤란한 상황그러나 이미 학생회장이 미오빠라 상관없었…을, 노도카가 리츠와 함께 소카베 메구미에게 탄원해주자 리츠도 노도카는 좋은 사람이라고 인정해서 모든 갈등이 풀리게 되었다.

마지막에는 방과후 티타임이란 밴드 이름도 결정. 하지만 유이가 감기에 걸려버리는데…

이번 화의 각본은 요시다 레이코가 담당하였는데, 이 사람이 쓰는 것이 대부분 여성 취향의 각본이라 이번 화도 예외는 아니였다. 따라서 여성 팬들 사이에서는 이번 에피소드를 여자들 간의 미묘한 관계를 잘 다룬 에피소드라며 잘 만들었다고 하는 반면 남성 팬들은 뜬금없이 이런 에피소드가 왜 나오냐며 최악의 에피소드라 혹평하는, 극단적인 평가가 나오게 된다. 그리고 이같은 남팬과 여팬의 대립(?)은 원작 대학편의 미오 노브라(…)로 다시 재현되게 된다. 노브라 하악하악vs잘 때 저러는 경우 많은데 왜 그럼

원작에서는 유이의 기타를 메인테넌스하는 에피소드가 앞, 밴드명을 짓고 학원제 스테이지 의상을 정하려고 코스프레를 하는 에피소드는 그 다음 에피소드로 서로 별개였다. 밴드명 짓기가 도입부와 결말부가 되고, 그 안쪽에 기타 에피소드와 리츠와 미오가 싸우고 리츠가 아프다가 회복하는 오리지널 내용을 끼워넣은 것.

리츠와 미오가 싸우는 장면도 원작에 조금 근간이 있는데, 원작의 기말고사 에피소드에서 미오와 노도카가 점심시간에 도시락을 함께 먹으면서, 유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거기에 리츠가 난입하는 장면이 있었다. 이것이 애니에서는 점심시간에 나누던 대화는 찻집에서 미오와 노도카가 나누는 대화로 하고, 점심시간에 난입하는 장면은 별도로 집어넣는 식으로 각색되었다.

1.12. 최종화 「軽音!」 - 케이온!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이시하라 타츠야, 야마다 나오코. 연출 이시하라 타츠야. 작화감독 이케다 카즈미.

경음부 4인방이 2학년 때의 축제에서 공연하는 에피소드.

역시 이번에도 유이가 말썽이였다.(…) 사와코 선생이 만들어준 미니 유카타를 좋아라하면서 하루종일 입고 다니다 감기에 걸린 유이가 공연을 할 수 없을 것 같자 우이가 유이로 변장해서 대타를 뛰려다 들통[9]나게 된다. 결국 경음부는 유이가 나오지 못할 최악의 경우까지 대비하게 된다. 하지만 유이가 공연날 몸 상태가 좋아져서 공연을 하러 나오게 되는데, 이번엔 깜빡해서 기-타를 안 가져왔다.(…)[10]

원작에선 몸이 다 나은 유이가 기-타를 가져오지 않아 당황하였지만 곧바로 우이가 갖다 줘서 처음부터 유이가 공연에 참가하였다. 그러나 연주도 틀리고 보컬인 주제에 가사도 까먹는 등 공연을 대차게 말아먹는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에서는 기-타를 다시 집으로 가지러 가는 동안 사와코가 대신 연주를 해주는 장면이 추가되었고, 다시 학교로 돌아오면서 등교하다 넘어지거나 한눈을 파는 TVA 1화의 유이의 모습과 달리 넘어지지도 않고 제대로 학교까지 오는 과정을 대비함으로써 유이가 성장했다는 암시를 주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엔 성공적으로 공연 완료.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아마 원래 1기로 끝이 날 예정이었던 케이온!의 계획상 훈훈한 결말로 마무리짓기 위해서인듯 하다. 그러나 예상외로 대박이 터지자…

기본적인 구조는 원작에서 유이가 감기에 걸려서 우이가 대신 경음부에 나오는 에피소드와 유이가 억지로 경음부에 나왔다가 돌아가고 결국 다 나와서 학원제를 하는 에피소드를 합친 것이다. 또 내용을 검토해보면 애니에서는 우이가 유이로 변장해서 경음부에 나오는 것과 유이가 억지로 경음부에 나오는 것이 시간차 없이 하루에 이어져 있지만, 원작에서는 원래 다른 에피소드로 분리되어 있고 시간경과가 따로 써있는 것으로 보아 하루 이상의 시간차가 있는 것 같다.

또한 여기에서 회상으로 들어간 원작에서 스테이지 의상을 정하는 에피소드는 본래 애니에서는 11화에 들어간 밴드명을 정하는 에피소드와 한 묶음이었다. 참고로 유이가 무기의 눈썹이 단무지라고 상상하고 꾸는 꿈은 원작에서는 1권의 속표지 만화.[11]

연주한 곡은 붓펜~ 볼펜~ (ふでペン ~ ボールペン ~) 미오 보컬, 푹신푹신 타임(ふわふわ時間) 유이 보컬.

마지막 컷에 쓰인 글자는 일본판에서는 '끝(おしまい)'이었지만 애니맥스 더빙판은 방영시 마지막화는 아니었기에 '과 후 티타임 짱'.[12]

1.13. 번외편 1 「冬の日!」- 겨울날!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야마다 나오코. 연출 타하라 노리유키. 작화감독 호리구치 유키코.

경음부원들의 겨울날 일상을 다룬 에피소드.

유이가 일요일에 전골을 해 먹자고 말하지만, 다들 다른 일정이 있다고 말하면서 거절한다.

미오는 가사의 영감을 얻기 위해 혼자 겨울 바다를 보러 여행을 떠난다. 리츠는 남동생과 영화를 보러 간다. 아즈사는 친구 스즈키 쥰고양이를 잠시 맡아서 기른다. 츠무기는 패스트푸드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유이는 우이와 함께 전골을 준비한다.

겨울 바다에서 미오는 착상이 떠오르지 않아서 고민하고, 리츠는 우체통에 들어 있던 러브레터 때문에 소녀심에 빠진다. 무기는 패스트푸드점에서 실수를 연발하여 힘들어하고, 혼자서 고양이를 돌보고 있던 아즈사는 고양이가 갑자기 아파서 어쩔 줄 몰라한다. 하지만 유이가 100억 받기vs고자되기이상한 문자를 보내서 모두 긴장이 풀리고, 유이와 우이는 아즈사의 집에 가서 고양이를 돌봐준다.

그리고 다 같이 무기가 아르바이트 하는 가게로 모이게 되고, 리츠는 러브레터의 진실을 알게 된다.

대부분 오리지널 내용인 에피소드지만 원작의 겨울철 연습 내용이 조금 들어 있다.

1.14. 번외편 2 「ライブハウス!」- 라이브하우스!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이시다테 타이치. 작화감독 아키타 세이이치, 호리구치 유키코.

DVD/블루레이에 수록된 에피소드. 방과후 티타임의 첫 라이브 공연이다. 애니판 오리지날 에피소드이지만 끝부분의 새해맞이 에피소드는 원작에서 가져왔다.

리츠의 친구가 라이브하우스에서 공연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경음부에게 해온다. 흥미가 생긴 경음부는 라이브하우스에 가서 실제로 전문적으로 공연하는 밴드를 만나거나 공연 때 사용하는 도구를 보는 등 여러가지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관객들 앞에서 라이브 공연을 성공적으로 끝마친다.

덤으로 라이브하우스에서 공연한 밴드는 작중에 나온 쪽지에 다음과 같이 써 있다.
데스반반지
방과후 티타임
나마리 게
블랙프릴
러브 크라이시스

2. 2기 - 1쿨

악기의 작화감독은 전부 타카하시 히로유키.

2.1. 1화 「高3!」- 고3!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야마다 나오코. 작화감독 호리구치 유키코.

경음부 4인방이 고3이 되어 다시 신입부원을 맞이하려는 에피소드.
동기나 후배가 없어 쓸쓸해하는 아즈사를 위해 신입부원을 모집하려 하지만 역시 아무도 오지 않았다.

연주한 곡…은 아니지만 사쿠라가오카 여자 고등학교 교가(櫻が丘女子高等學校校歌)를 부른다.[13][14]

2.2. 2화 「整頓!」- 정돈!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이시하라 타츠야. 작화감독 카도와키 미쿠.

경음부실을 청소하면서 생긴 일을 다룬 에피소드. 부제 케이온크래프트2 - 자유의 날개를 주세요

사와코 선생의 오래된 기타가 발견되고 사와코는 팔아서 부비에 보태 쓰라고 하여 악기 가게에 가서 가격을 물어봤는데 자그마치 50만 엔(…). 기타를 판 돈을 어떻게 할 지 서로 고민하는데, 다들 갖고 싶은 물건을 생각하는 것과 달리 유이는 '우이에게 돈다발로 뺨 맞는 것'을 생각한다(…). 가격을 물어보는 사와코에게 리츠는 1만 엔에 팔았다고 둘러댔으나 영수증 때문에 들통나고 사와코 선생은 기타 대금을 회수하면서 단 한가지만 원하는 것을 사주겠다고 했는데, 결국 톤쨩을 사오는 것으로 마무리.

원작에서는 그냥 회수하는 걸로 끝. 톤쨩 그런 거 없다.

2.3. 3화 「ドラマー!」- 드러머!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야마다 나오코. 연출 키타하라 노리유키. 작화감독 이케다 쇼코.[15]

리츠 관련 에피소드. 100% 애니메이션 오리지날 에피소드.

항상 뒤쪽에 있어 무대에서 주목받지 못하는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리츠는 악기를 바꾸어서 연주해보자고 제안한다. 리츠는 이것저것 많은 악기를 다루어보지만 모두 마음에 들지 않았고 결국 드럼이 자신과 제일 맞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2.4. 4화 「修学旅行!」- 수학여행!

각본 무라모토 카즈히코. 콘티, 연출 미요시 이치로. 작화감독 니시야 후토시.

경음부 4인방이 교토수학여행을 가는 에피소드로, 원작의 내용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다.

여고생들답게 수학여행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전부 한다. 특히 츠무기가 먼저 시작하는 게싸움이 인상적.

케이온! 2기에서 유일하게 아즈사가 등장하지 않는 에피소드이기도 하다.

긴카쿠지 보고 말차와 화과자 사먹기(500엔), 아라시야마 몽키 파크에서 원숭이 먹이 주기는 모두 실제 관광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다.

2.5. 5화 「お留守番!」- 집보기!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이시다테 타이치. 작화감독 타카하시 마리코.

경음부 4인방이 수학여행을 간 사이 남아있는 2학년들의 생활을 다룬 에피소드. 원작에는 없는 애니판 오리지날이다.

이 에피소드 한정으로 스즈키 쥰이 순식간에 주인공급으로 떠오른다. 우이네 집에서 하룻밤 묵으면서 아즈사, 우이, 쥰 역시 친근한 모습을 보여준다.

2.6. 6화 「梅雨!」 - 장마!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사카모토 카즈야. 작화감독 아키타 세이이치.

장마 때 등교하다 옷이 흠뻑 젖은 유이를 다룬 에피소드.

유이가 메이드복, 돼지탈, 체육복 등 여러 가지 옷을 갈아입으면서 유이 팬들에게 팬 서비스는 제대로 보여준다.(…) 마지막엔 기-타를 학교에 두고오자 집에서 정신 사납게 벽을 손톱으로 긁어대는 유이의 모습도 나온다.

2.7. 7화 「お茶会!」- 다과회!

각본 요코타니 마사히로. 콘티, 연출 우츠미 히로코. 작화감독 이케다 카즈미.

미오 팬클럽 관련 에피소드.

1기의 1학년 학원제 공연 때 생긴 팬클럽이 여전히 남아있었고, 그 회장은 작년 학생회장 소카베 메구미였다! 메구미가 미오를 좋아해서 쫓아다녔다는 회상이 나오고, 팬클럽 관리를 위해 경음부원들은 다과회를 열어 미오의 팬미팅을 기획한다.

신곡 퓨어퓨어 하트를 처음으로 연주한다.

팬클럽 회원들을 위해 미오가 창작하고 낭송한 손발이 오그라드는 시는 나중에 'Tokimeki suger(두근두근 슈거)'의 가사가 된다. 노래는 'Houkago Tea Time Ⅱ'에 스튜디오 버전과 카세트 버전이 수록돼있다

원작에서는 3권 초반(3학년 들어가기 직전)에 소카베 선배 관련 에피소드만 나왔다.

2.8. 8화 「進路!」- 진로!

각본 무라모토 카즈히코. 콘티, 연출 요네다 미츠요시. 작화감독 카도와키 미쿠.

원작 3권의 유이의 진로 에피소드와 리츠와 미오의 과거 에피소드를 한데 묶었다.

원작에서는 미오의 과거 에피소드는 다른 때에 연습하고 쉬면서 이야기 하다가 튀어나오지만, 애니판에서는 모여서 유이의 과거 이야기를 하다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또 노도카의 회상에서 원작에 비해 유이의 어린 시절의 바보 같은 모습이 좀 더 많아졌다.

2.9. 9화 「期末試験!」- 기말고사!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타케모토 야스히로. 연출 타하라 노리유키. 작화감독 이케다 쇼코.

원작에서 할머니를 만나는 부분에 아주 약간 + 오리지널 부분을 가미한 에피소드.

기말고사를 앞둔 유이는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았지만, 이웃집 할머니의 부탁을 받고 동네 연예대회(장기자랑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에 출전하게 된다. 처음에는 경음부 친구들의 공부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혼자 출전하려고 했지만, 아즈사가 유이가 출전하는 것을 알고 같이 출전하기로 해서 유이아즈 2인조 유닛을 결성, 붓펜~볼펜~을 느린 버젼으로 부르게 된다. 그 이후로 기말고사 성적도 잘 나왔다.

유이의 정박아도짓코 컨셉이 날로 심해져가며, 이에 비례해 쿄애니에서 작정하고 우이를 얀데레로 밀어버리는 듯하다.(…)

유이아즈 2인조는 동인 계열에서 한동안 떡밥이 될 만한 좋은 소재.

2.10. 10화 「先生!」- 선생님!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타카오 토코. 작화감독 니시야 후토시.

각성 사와코 에피소드.

사와코의 학창 시절 친구가 결혼을 하게 되는데, 이 결혼식에 축가를 연주해 줄 것을 부탁받지만 사와코는 자신의 경음부 시절 과거가 드러나는 것이 싫어 거절한다. 한편 사와코가 남자친구를 만나는 것으로 착각하고 미행하던 경음부원들은 사와코의 경음부 시절 친구였던 카와구치 노리미(예명 크리스티나)를 만나게 되고, 노리미에게 사와코를 설득해 줄 것을 부탁받는다.
결국 설득은 실패하고 경음부 부원들이 데스데빌 분장을 해서 결혼식 축하 연주를 하는데 자꾸 틀리는데다가 귀엽다~~ 라는 평가를 받게 되자 그에 열받은 사와코가 각성 리즈시절의 본성을 완벽하게 퍼포먼스하는데…

제정신이 돌아온 후(…) 후회를 하며 축 쳐지지만 그 퍼포먼스에 반한 학생들이 찾아와 어느 정도 부활하게 된다. 6월 9일 새벽 기준 본토에서는 본편이 끝난 직후 사와쨩 앨범 광고가 나왔다. 아주 오덕들 엑기스를 빨아드시겠군

원작에는 없는 오리지날 에피소드. 사실 원작에서는 사와코의 경음부 시절 자체가 처음 고문 에피소드에서만 다뤄지고 그 이후에는 거의 언급이 되지 않는지라…

2.11. 11화 「暑い!」 - 더워!

각본 무라모토 카즈히코. 콘티, 연출 이시다테 타이치. 작화감독 우에노 치요코.

원작 3권에서 경음부에어컨을 설치하는 부분을 그대로 가져온 에피소드.

본격적으로 여름이 되어 날씨는 더워지는데, 경음부 부실에는 마땅한 냉방시설이 없어 다들 축 늘어지게 된다. 츠무기가 가져온 얼음을 담그거나 선풍기를 찾아서 작동시키기도 하지만 역부족. 한편 탈피하는 톤쨩의 어항을 더 큰 것으로 갈아주기 위해 츠무기네 에 있는 어항을 가져오려고 자동차를 가진 사와코에게 부탁하기로 한다. 이 때문에 교무실에 갔다가 에어컨이 가동되는 것을 본 리츠가 에어컨을 달고 싶다고 이야기하고, 학생회에 이야기한 끝에 노도카의 도움으로 결국 에어컨을 설치하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유이는 냉방병에 쉽게 걸리는 체질(…). 어쩌라고

2.12. 12화 「夏フェス!」 - 여름 축제!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사카모토 카즈야. 작화감독 아키타 세이이치.

원작 3권의, 경음부 3학년 4인방 + 아즈사의 여름 합숙 부분을 그대로 가져온 에피소드.

아즈사를 제외한 경음부원들은 수험이 얼마 남지 않은 3학년이지만 유이의 제안에 휘말려 여름합숙을 올해도 가기로 결정한다. 그동안 전통적으로 합숙을 바다로 갔던 것과 달리 여름 락 페스티벌에 참가하고 싶다는 아즈사의 의견을 받아들여 산으로 가게 된다. 그러나 표를 어떻게 구할까 생각만 하다가 친구한테 차인 사와코가 표를 구해줘서 결국 참가 성공. 이후 여름 락 페스티벌에 참가해서 신나게 축제를 즐기게 된다. 마지막은 밤하늘을 바라보면서 밴드를 영원히 함께 하자고 다짐하는 청춘드라마스러운 결말로 종결.

2.13. 13화 「残暑見舞い!」 - 늦더위 문안!

각본 요코타니 마사히로. 콘티, 연출 우츠미 히로코. 작화감독 이케다 카즈미.

원작 3권의 아즈사, 우이, 쥰이 수영장에 놀러가는 에피소드에 오리지널 내용을 많이 집어넣었다. 특히 많은 장면을 아즈사가 깜빡 잠들면서 꾼 꿈으로 채워서 아즈사에게 아시X꿈이 너무나도 많았다. 미오가 공포영화를 일부러 보러 온다거나, 야끼소바를 먹으면서 수영장 미끄럼틀을 탄다거나 하는 엉뚱한 내용이 나오는 부분부터가 대체로 꿈이며 작중 내내 몽환적인 분위기가 깔려 있는 것이 독특한 에피소드이다. 여담으로, 이 에피소드에서 아즈사는 꿈을 4번 꾸는데, 실제로는 여름페스티벌에 갔다와서 까맣게 탄 상태인데 마지막 꿈(수영장 야키소바 미끄럼틀...)을 제외하고는 꿈에서는 하얗다. 이걸 통해서 꿈과 현실을 구분가능... 아마 꿈이라서 일부러 의도적으로 하얗게 만들지 않았을까 싶다. 수영장씬에서는 하얗게 하면 대놓고 눈치챌듯 싶어서 검게 내버려두지 않았을까...(싶지만 사실 이미 앞에서 3번이나 봐서 이미 다 눈치챘다.)

작품 내내 현실과 꿈이 계속 섞이고 큰 내용이 없는 에피소드라면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었으나, 사실은 케이온 2기에서 가장 탁월하게 연출된 에피소드의 하나로 그 남자! 그 여자! 같은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었던 호흡 긴 연출과 아즈사의 충실한 내면 묘사가 일품이다. 인물에 맞춰서 작품의 주제를 파악할 때 케이온 1기의 주제가 유이의 성장이었다면 케이온 2기의 주제는 홀로 남겨질 아즈사의 외로움과 이를 극복하고 홀로서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16] 13화는 그 주제를 함축적이면서도 수다스럽지 않게 묘사한 에피소드이다.[17]

당일 TBS에서 2010년 FIFA 월드컵 일본 vs 파라과이 16강전(#, #)을 중계했기 때문에 케이온은 새벽 2:50분으로 미뤄져서 방송했다. 사실 일본이 8강에 진출 할 경우 8강 특집 방송으로 인해 결방이 유력하였으나 고마노의 실축 덕에 무사하게 방영 되었다. 참고로 그 경기는 연장전까지 갔고 내용은 심히 OME스러웠으며 일본이 진 경기. 시청자들은 도끼눈을 하고 케이온을 봤으리라.(…) 덤으로 아즈사도 "어제 TV보느라 늦게 잤다."는 대사를 하면서 작중 내내 꾸벅꾸벅 존다.

처음 장면에서 우이가 식칼로 수박을 자르는 장면이나, 수영장에서 아즈사가 유이는 악보도 볼줄 모르고 전문용어도 모른다고 지적하는 이야기를 듣고 우이가 충격 먹는 장면, 우이가 아즈사의 볼을 꼬집고 잡아 당기는 장면이 나와서 '얀데레 우이 떡밥을 교토 애니메이션도 지지 하는게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나왔다.

유이는 이 화로 인해 설치류라는 별명을 획득했다.#, 강화버전

3. 2기 - 2쿨


3.1. 14화 「夏期講習!」 - 하기 강습!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요네다 미츠요시. 작화감독 카도와키 미쿠.

새로운 오프닝과 엔딩이 깔렸다. OP/ED를 1기에 하나만 만들기로 유명하다는 쿄애니로서는 이례적인 경우이나, 케이온의 이례적인 음악 판매량을 감안하면 안 만드는게 웃기는 경우이다.[18] 이번에도 TBS 신 드라마 광고(?)로 인하여 30분 늦은 55분에 시작.

에피소드는 원작 3권에서 리츠와 무기가 함께 노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오리지널 에피소드인 하기 강습, 유이와 노도카의 딸기 드립(?)을 절묘하게 섞어놓았다.

고 3이 된 경음부원들은 여름방학부터 학원에서 하기 강습을 수강하기로 한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 밖을 돌아다니던 츠무기와 심심해서 돌아다니던 리츠가 만나 서민 문화(?)를 체험하게 되고, 무기는 무척 즐거워한다. 나중에는 리츠와 미오 또는 유이와 아즈사의 스킨십이 부러웠던 무기가 자신을 때려달라고 하는데…

노도카가 케이크의 영혼이라는 딸기를 유이보다 먼저 집어먹자 헐 노도카가 이런 소꿉친구였다니 열받은 유이는 노도카를 에피소드 내내 디스한다.
무기는 눈썹의 단무지가 모두 없어지면 겔 상태가 되어 녹아내리고, 이를 막기 위해 임시로 각도기를 붙여도 된다는게 밝혀졌다. 물론 유이의 꿈. 이는 원작 3권의 겉표지 만화 '무기짱 눈썹 시리즈'를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오락실의 스티커 사진기에서 사진 편집할때 나온 리츠의 대사 중 "오스칼~!"은 당연 이 사람.

3.2. 15화 「マラソン大会!」 - 마라톤 대회!

각본 요코타니 마사히로. 콘티, 연출 키타하라 노리유키. 작화감독 이케다 쇼코.

드디어 2학기 시작. 100% 애니판 오리지날 에피소드. 원작에서는 마라톤 대회 같은 건 없고, 2학기 시작(4권 초반) 후 처음으로 한 일이 17화의 가사 정하기 에피소드.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에는 전통적으로 2학기에 접어들어 전교생이 함께 4~5km를 달리는 짧은 마라톤 대회가 있다.[19] 수험생인데다 애초부터 달리기 따위를 귀찮아해서 기우제 비슷한 걸 지내는[20] 유이와 지구력을 기르기 위해 장어덮밥을 도시락으로 싸오는 무기.(…) 이 와중에 유이우이사와코 선생을 만나 우연히 마라톤 대회가 끝나고 전교생에게 만들어 줄 단팥죽에 들어갈 을 하나 얻게 된다.

결국 마라톤 대회는 시작되고, 모두들 힘들어하면서도 끝까지 참가한다. 그런데 도중에 유이가 사라지게 되는데, 넘어져서 토미 할머니 집에서 차 마시고 있던 중이었다(…). 그리고 짱박혀있던 유이를 찾아낸 것은 우이의 직감(…).

2ch에서 제일 평이 좋지 않았던 화 중 하나였다. 지금까지 있었던 유이의 사소한 성장 스토리를 한번에 뭉개버리고 다시 민폐보케 캐릭터로 만들어버린 편이었기 때문. 여담이지만 이 편의 각본을 담당한 요코타니가 썼던 다른 편은 7화 다과회와 13화 늦더위 문안이었는데, 모두 평이 좋지 않았다.[21]

그나마 포니테일 미오 & 츠무기소녀들의 발육 상태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는 얘기도 있다….

3.3. 16화 「先輩!」- 선배!

각본 무라모토 카즈히코. 콘티, 연출 타카오 토코. 작화감독 호리구치 유키코.

원작 에피소드 약간과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섞어놓았다. 아즈사와 경음부 부원 사이의 각각 있었던 일을 옴니버스 식으로 엮어놓은 에피소드.

2학기가 시작되었지만 경음부 부원들은 여전히 연습보다는 처묵처묵 한가롭게 지내기에 바쁘다. 이제 곧 학원제도 얼마 남지 않은 상황. 경음부의 활동을 우이, 과 함께 되돌아보다가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은 아즈사는 2학기가 되어 새로운 다짐을 하고 2학년 선배답게 성실한 모습으로 돌아가겠다고 결심하면서 부실로 들어가지만 그 때마다 언제나 3학년들의 페이스에 말려서 이전과 같이 느긋하게 지내고 만다.

처음에는 무기와 함께 부실에 있으면서 무기가 주는 케이크에 정신을 뺏긴다.(…) 그래도 무기가 기타를 배워보고 싶어하자 가르쳐주는 모습도 보여주였다.

미오와는 진지하게 음악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다가 리츠가 가정 숙제를 도와달라고 난입하면서 결국 연습은 안 하고 리츠네 집에 놀러가게 된다. 리츠의 가정적인 면을 여실히 보여주기도 했다. 유이와는 톤쨩의 어항을 같이 청소하고, 이후 유이가 모르는 음악 용어를 알려주면서 대화를 나누게 된다. 한편 리츠의 동생 사토시가 드디어 짧은 시간이지만 얼굴을 비추면서 번외편에 이어 본편에도 등장하였다.

원작에서는 아즈사와 무기의 에피소드만 있다. 그것도 학원제도 끝나고 유이와 리츠가 목표 대학까지 정한 후의 얘기다.(…)

3.4. 17화 「部室がない!」- 부실이 없어!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이시하라 타츠야. 연출 이시다테 타이치. 작화감독 우에노 치요코.

원작에서 유이가 가사를 써오는 에피소드와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섞어놓았다.

학원제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학교 건물 공사 문제로 인해 부실을 당분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연습을 해야 하는 경음부는 3학년 2반 교실이나 체육관, 임대 스튜디오 등을 빌려서 연습하려 해 보지만 모두 제대로 되지 않아서 연습을 거의 하지 못한다. 결국 공사가 예정보다 빨리 끝나 다시 경음부실에서 연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무기가 써온 곡에 가사를 붙여야 하는데, 미오가 써온 가사가 너무나 손발이 오그라드는 관계로 경음부 전원이 가사를 써 오기로 하였다. 다들 신통찮은 가사뿐이라 고민하던 중 우이가 준 귤을 계속 먹은 유이는 감기에 안 걸리지만, 가사를 쓰는 것을 도와주던 우이가 감기에 걸리고, 우이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유이는 우이가 누워있는 것을 보고 우이를 위해 죽을 끓여주면서 귀중하고 소중한 것은 언제나 곁에 있지만 그것이 당연해지면 알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그를 주제로 곡을 쓰게 된다.

결국 항상 곁에 있는걸 소중하게 여기지 못했다는 생각을 하며 쓴 유이의 가사가 투표에서 뽑히게 되고, 울상을 짓는 미오를 위해 이번 학원제는 두 곡으로 하기로 한다.

참고로 가사 쓰는 에피소드는 원작에서 4권 초반, 즉 2학기 시작할 때의 에피소드이다.

3.5. 18화 「主役!」 - 주인공!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사카모토 카즈야. 작화감독 아키타 세이이치.

원작에서 케이온 주인공들이 츠무기네 차 가게에서 일하는 에피소드와 학원제 연극을 하게되는 에피소드의 일부.

올해의 학원제에서 유이네 반은 '로미오와 줄리엣' 연극을 하게 되었는데, 주인공 역으로 각각 미오가 로미오, 리츠가 줄리엣 역을 맡게 된다. 여자다운 미오가 로미오, 남자다운 리츠가 줄리엣이라 누가 봐도 안 어울리는 이 조합, 당사자들도 하기 싫어한다. 리츠의 남동생인 사토시는 자신의 누나가 줄리엣을 한다는 소리를 듣고 마시던 콜라를 뿜뿜…

어쩔 수 없이 반 친구들 모두가 이 조합을 원하자 리츠와 미오는 특훈을 통해서 극복하려고 한다. 우여곡절 끝에 리츠는 미오가 연기하는 줄리엣을, 미오는 리츠가 연기하는 로미오를 연상하면서 서로 연기하면 잘 된다는 것을 발견하고 돌파구를 찾는가 했는데… 미오의 무대공포증은 도통 답이 안나오는 지라, 츠무기가 자신이 알고 있는 차 가게에서 메이드 복장을 입고서라는 말은 하지 않고 일해서 부끄러움을 극복해보면 어떻겠냐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리고 알바 특훈이 시작되었는데…

교실이 무대이다 보니 특정 물건의 원래 모델을 찾는 2ch 스레가 적었고 그 대신 반 학우들의 모습이 이전보다 많이 비춰진 화.
이번 화가 끝난 후 이 날 발표되는 Utauyo!! MIRACLE와 No, Thank You!의 발매 광고가 있었다.

원작에서는 메이드 특훈이 3권 초반(3학년 되기 직전)에 나오고, 하는 이유도 다르다.(이쪽은 라이브 공연 때문에… 실제로 공연을 했는지는 안 나왔지만)

3.6. 19화 「ロミジュリ!」- 로미 줄리!

각본 요코타니 마사히로. 콘티, 연출 우츠미 히로코. 작화감독 이케다 카즈미.

3학년 학원 에피소드의 일부(경음부의 라이브 전에 있던 3학년 2반의 연극)와 학교에서의 합숙 에피소드를 섞어놓았다.

드디어 사쿠라고의 학원제가 시작되었다. 잠깐 등장한 아즈사와 우이네 반은 찻집이 테마. 한편 유이네 반의 로미오와 줄리엣 연극이 시작되고, 로미오 역의 미오와 줄리엣 역의 리츠가 열연을 펼친다. 둘은 생각보다 좋은 연기로 호평을 얻게 된다. 문제는 소도구 배달 담당의 실수로 마지막 장면에서 필요한 줄리엣의 묘비가 사라지게 된다. 당황한 유이네 반 친구들은 오컬트 연구회에서 묘비를 급히 구해와서 공연을 무사히 마치게 된다.[22]

공연이 끝나고 이제는 다음 날 경음부의 공연만이 남은 상황, 그동안 연극 연습 때문에 부족했던 밴드 연습을 하기 위해 모두 학교에 남아 밤을 새면서 공연 준비를 하게 된다. 이 와중에 오컬트 연구회와도 교류를 시도하는 등 그동안 보지 못했던 경음부의 또 다른 모습도 볼 수 있다.

오컬트 연구회의 첫째날 발표 주제는 비석전, 둘째날 발표 주제는 캐틀 뮤틸레이션.

참고로 학원제 둘째 날 공연의 순서는
8:45~ 오프닝 세리머니
9:00~9:30 1학년 5반 - 창작 댄스
9:45~10:45 3학년 1반 - 잠자는 숲속의 미녀
11:00~12:00 3학년 4반 - 트리코롤
(휴식)
12:30~13:30 3학년 3반 - 작은 아씨들(若草物語)
13:45~15:00 3학년 2반 - 로미오와 줄리엣
15:15~16:00 3학년 5반 - Another time
~17:00 끝, 정리

위의 시간표로 미루어볼 때, 사쿠라 고 축제에서 3학년은 전통적으로 연극을 하게 되어있는 것 같다. 참고로 로미오와 줄리엣의 백합키스(…)씬을 기대하던 팬들이 실망했다고 전해지는데, 이를 달래기 위해 모 양덕후가 아래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19화 시청전에 보면 딱 속아넘어갈 기세

3.7. 20화 「またまた学園祭!」- 또 다시 학원제![23]

케이온부.png
[PNG image (Unknown)]
'けいおんぶ'라 쓰여있는 수학여행 중 교토에서 구매한 키홀더

각본 무라모토 카즈히코. 콘티 이시하라 타츠야. 연출 요네다 미츠요시. 작화감독 카도와키 미쿠.

대망의 마지막 학원제 에피소드.(3학년들에게)

합숙의 여파로 늦게 일어난 미오의 손에 사람 자를 잔뜩 도배해놓은 리츠가 결국 한 대 얻어맞는다.(…)

HTT 티셔츠를 만들어 준 사와짱이나, 이 티셔츠를 모두에게 나누어 주고 라이브를 보러 와 준 반 친구들, 라이브의 진행을 위해 힘 써준 노도카 등 방과후 티타임을 도와 준 많은 사람들 덕분에 라이브는 무사히 진행되었다. 유이가 이번에도 MC를 맡아 공연의 진행을 이끄는 데, 좀 늘어져서 지루했다는 평이 많았다.

어쨌든 1기의 이게 학원제인지 유이의 정박 원맨쇼인지(…)애매모호했던 학원제 편과 달리 이번 화는 경음부원들의 라이브에 제대로 집중한 에피소드였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곡은 밥은 반찬(ご飯はおかず), 후와후와 타임, U&I였다. 후와후와 타임은 거의 배경음 수준으로 들어갔으니 넘어가고, 기각될 줄로만 알았던 '밥은 반찬'이 실제로 라이브에 채택될 줄이야. U&I는 건질 만한 노래라는 편. 쿄애니는 또 티셔츠와 앨범을 팔아먹겠지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9월 4일 앨범 출시 예정.

라이브가 끝나고 나서 모두 경음부실에 모여 이제는 고등학교 학원제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며 펑펑 우는 감동적인 결말로 마무리짓는다. 그리고 멤버들만 운 게 아니라 이 에피소드의 결말 부분을 보고 전 세계의 케이온 오덕들도 같이 울었다. 결론은 케이온 다이스키

원작에서는 연극하는 에피소드, 경음부원들이 연습하는 에피소드, 라이브하는 에피소드까지 한 화로 이루어져 있다.

3.8. 21화 「卒業アルバム!」- 졸업 앨범!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키타하라 노리유키. 작화감독 이케다 쇼코.

졸업 앨범 찍는 에피소드를 가장한 3학년들의 진로 결정 에피소드.

슬슬 3학년들이 졸업할 시즌이 오고, 이 때문에 졸업 앨범을 찍어야 한다. 유이는 그 동안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 찍었던 자신의 졸업 앨범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이미지 변신을 하려 하고, 경음부 친구들 역시 졸업 앨범을 잘 찍기 위해 디카를 가져와서 미리 사진을 찍어보기도 한다. 이 와중에 유이가 머리 스타일을 살짝 바꾸기 위해 가위로 자신의 앞머리를 살짝 자르던 도중 재채기를 하는 바람에 대참사가 발생하는데…

이와 동시에 미오는 추천을 통해 대학교를 들어가려고 했지만, 경음부 친구들과 같은 대학교를 가기 위해 추천을 포기하고 수험 공부를 시작하게 된다. 그 동안 진로를 정하지 못했던 리츠와 유이 역시 츠무기가 진학하려 하는 모 사립 여대를 목표로 수험 공부를 시작하게 된다. 결국 승자는 츠무기

3.9. 22화 「受験!」 - 수험!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타카오 토우코. 작화감독 니시야 후토시.

역시 3학년들의 수험 에피소드를 가장하여 원작 3권 분량의 밸런타인 데이 에피소드와 4권 분량의 시험 등의 에피소드를 각색했다.

밸런타인 데이가 다가오고, 사쿠라가오카 여고의 학생들은 친한 사람들에게 초콜릿을 주려고 들떠있다. 쥰은 재즈 연구회의 선배에게, 우이는 언니에게 초콜릿을 줄 계획이지만 아즈사는 그동안 마땅히 계획을 세우지 않은 상태. 곧 졸업을 앞둔 선배들을 위해 아즈사가 초콜릿 케이크를 만들기로 하고, 우이와 쥰이 함께 돕는다.

한편 3학년들은 수험 공부 끝에 제 1지망인 사립 여대[24]에 무사히 합격(…)본격 고3 수험생 능욕하는 애니메이션 으아니 차하고 과자만 먹어도 대학 합격이라니

원작에서는 수험 에피소드가 몇 화에 걸쳐서 좀 더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히라사와 자매와 노도카와의 훈훈한 자매덮밥장면이라든가, 유이네 집에 모여서 새해맞이까지 한다던가…) 그리고 대망의 시험을 치러 가는 에피소드에서 유이의 부모님이 처음 나온다.(…)

3.10. 23화 「放課後!」 - 방과후!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타케모토 야스히로. 연출 이시다테 타이치. 작화감독 우에노 치요코.

애니판 오리지널 에피소드. 원작에선 대학 합격하고 바로 다음 화가 졸업식이니.(…)

3학년들은 이제 수험도 끝나고 졸업식도 하루 앞으로 다가온 상황. 수능 끝난 고3이 원래 그렇듯이 한가로움의 결정체인데 이들은 대학까지 붙은 상태. 잉여롭게 지내던 도중 리츠가 부원 전원을 소집한다. 다들 뭔가 할까 싶어 기대하면서 부실로 가지만 정작 리츠는 생각 없이 심심해서 부원들을 불렀다.(…)

아래 학년들이 수업하고 있기 때문에 연주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시간을 때우기 위해 노도카가 있는 학생회실을 찾아가거나, 부실을 깨끗이 청소하거나2화 때는 죽어도 하기 싫어했으면서 그 동안 못 먹어봤던 학교 매점에서 파는 초콜릿 빵을 먹어보는 등 나름대로 즐겁게 논다. 이 와중에 차는 꼬박꼬박 마신다

방과 후에는 오늘이 마지막 방과후 티타임이라는 것을 깨닫자 자신들이 활동했던 무언가를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해서 그 동안 연주했던 모든 곡을 테이프로 녹음하기 시작한다. 참고로 녹음한 곡들은,
후와후와 타임 - 붓펜~볼펜~ - 내 사랑은 호치키스 - 카레 먹고 라이스 - 딸기 파르페가 멈추지 않아 - 퓨어퓨어 하트 - 허니 스위트 티타임 순인 듯. 밑에 vol.2를 써 놓은 걸 봐서 차후 베스트 앨범으로 팔아먹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케이온!/앨범정보참조 근데 드럼이랑 베이스를 그냥 카세트 테이프 녹음기로 녹음하면 음질이(...) 심지어 보컬은 마이크도 안 댔다! 밴드의 음량을 뛰어넘는 엄청난 성량

중간에 마나베 노도카의 부끄러워 하는 모습이라든가 안경 벗은 모습[25]을 드디어 볼 수 있었다. 막바지의 팬서비스인 듯.

3.11. 최종화 「卒業式!」 - 졸업식!

방과후_티_타임.png
[PNG image (Unknown)]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는 느낌을 주는 마지막 장면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야마다 나오코. 연출 야마다 나오코, 사카모토 카즈야. 작화감독 호리구치 유키코.

대망의 졸업식 에피소드. 경음부 3학년들은 학교에 마지막으로 나오게 되는 졸업식 때도 지각하는 위엄을 보여준다.(…)

여하튼 강당에서 진행되는 졸업식에 참여한다. 원작에는 나오지 않은 오리지널 소재로, 그동안 담임 교사였던 사와코 선생에게 롤링 페이퍼를 3학년 2반 전원이 써서 감사의 의미로 건네주기로 한다. 그러나 경음부원들이 지각한 덕분에 얘네들만 글을 못 썼고, 결국 중간에 건네받아 졸업식 도중에 쓰려고 한다. 문제는 롤링 페이퍼를 숨겨야 하는데 유이가 교복 상의 속에 집어 넣으면서 가만히 있지를 못해서 엄청나게 신경 쓰였다는 점. 뭐 어쨌든 글은 무사히 써서 사와코에게 전달하고, 모두 다음에 만날 것을 기약하며 그동안의 고등학교 생활과 작별한다. 마지막에 사와코가 내지르는 괴성[26]이 백미. 졸업생들이 떠난 텅 빈 교실에서 선생님에게 보내는 작별인사가 적힌 칠판을 본 사와코는 "도저히 못 지우겠다"면서 눈물을 흘렸다.

한편 남은 2학년인 아즈사는 멀쩡히 걷다가 벽에 부딪히거나, 친구가 불러도 못 듣는 등 아예 정신줄을 놔버렸다(…). 졸업식이 끝나고 경음부원 5명이 모두 부실에 모인다. 결국 아즈사는 선배들에게 졸업하지 말아달라며 눈물을 쏟고, 그런 아즈사를 위해 3학년들은 아즈사를 위한 곡을 연주한다. 곡명은 〈천사를 만났어〉(天使に触れたよ).[27] 연주가 끝나고 노도카와 사와코가 부실에 오면서 대망의 케이온!!이 막을 내린다. 이제 케이온!!!이 시작…하려나?

엔딩이 끝난 후 녀석들이 돌아온다. THE 경음부라는 의문의 캐치카피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와 번외편 예고 뒤, 23화에서 나왔던 방과후 티타임 전곡 모음집 광고를 때려버렸다.(…) 오덕들은 또 돈을 투자하겠지

엔딩이 그냥 '끝'하고 바로 No, Thank you! 영상이 나와서 조금 아쉬워하는 팬들도 있었지만, TBS 계열 방송국 내규 상 OP 영상과 ED 영상의 변칙적인 연출은 불가능하다.

원작에서는 졸업식 자체는 딱 한 컷(유이가 졸업장 받는 장면)으로 아주 간략하게 묘사하고, 졸업식 직후 경음부원들의 이야기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여기서 아즈사가 경음부원들의 입부 과정을 처음으로 듣는다. 유이가 단 것에 낚여서 들어왔다는 것까지 알아맞춘다.(…) 그리고는 역시 아즈사가 울음을 터뜨리고 이에 유이 일행이 연주를 해 준다. 그리고 유이 일행이 경음부실에서 퇴장하는 감동적인 마무리…가 나올 뻔했지만 사와코 曰, 부실의 물건들은 전부 가져가야지?
그리고 우이와 쥰이 경음부에 들어오는 장면, 미오가 울자 유이와 무기가 '이제 우린 대학생이야!'로 위로하는(위로가 되는 말이 아닌 거 같은데…) 장면[28] 등이 나오고 최종적으로 유이 일행이 마치 인기없어서 중간에 짤린 소년만화 결말처럼 이제부터 새로운 시작이야 급의 포스를 내뿜는 컷으로 마무리. 그리고 실제로 새로운 시작을 했다

여담으로, 영화 케이온!의 최후반부는 이 화의 후반부를 재구성한 것.

3.12. 번외편 1 「企画会議!」 - 기획회의!

각본 요코타니 마사히로. 콘티, 연출 우츠미 히로코. 작화감독 이케다 카즈미.

원작 2권의 경음부 신입부원 모집을 위해 경음부 소개 비디오를 찍었던 에피소드를 각색하였다.
시간대는 유이의 머리가 캇파컷(…)상태인 것을 봐서 21화와 22화 사이인 듯. 이것들은 수험생이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경음부 4인방이 졸업한 이후 아즈사가 혼자 남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신입부원을 끌어들이기 위한 경음부 소개 비디오를 찍기로 결정한다. 이전에 아즈사가 들어올 무렵 찍었던 비디오가 있지만 미오가 간호사복을 입고 있는 등 전혀 쓸데없는 내용 뿐이라 기각. 어떻게 찍을지 하루종일 내내 고민하다가 결국 아즈사가 우이와 쥰과 함께 고민해서 만들어 온 시나리오대로 찍기로 한다. 주변 인물들이 경음부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 위주로 진행. 여담이지만 "경음부? 나랑 관계 없으니까 상관없어"라고 말하는 이치고가 인상적이다. 오오 시크녀 오오

3.13. 번외편 2 「訪問!」 - 방문!

각본 하나다 주키. 콘티, 연출 요네다 미츠요시. 작화감독 카도와키 미쿠.

케이온!! TV 방영분의 진짜 마지막 에피소드. 아즈사 입부 직후 앨범 커버에도 나온 사진(눈꺼풀에다가 펜으로 눈을…)을 찍은 것과 21화에서 캇파컷(…)상태로 나온 유이 졸업앨범을 고치러 사와코 선생네 집에 가는 에피소드. 이번화에는 유난히 리츠가 미오에게 맞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4명이서 사와코네 집에 있다가 다시 학교로 갈때쯤 데스데빌 멤버들도 찾아온다. 다시 학교에 가보니 연습 소리가 들리는데, 아즈사가 연습하는 것을 우이, 쥰이 도와주고 있었다.[29] 방해가 되지 않게 4명이 도망가면서 연습하는 소리를 브금으로 4명이 교내를 질주하면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그리고… 진짜 끝...인줄 알았는데 케이온 극장판 제작이 결정되었다.

참고로 1기 DVD 표지에 몇몇 장면들의 비화가 공개되었다.

  • 2권 : 졸업앨범에 넣은 경음부의 특활 컨셉(…) 사진. 사와코가 고안.
  • 3권 : 재미로 찍은 유이의 컨셉 사진. 직접적으로 언급된 것은 아니고 유이가 귤 에스퍼를 다시 연출할 때 리츠가 옆에서 '예전에 찍었잖아'라고 츳코미를 건다.
  • 5권 : 가족사진을 컨셉으로 한 아즈사 입부 기념 사진. 아즈사를 놀리기 위해 눈꺼풀 위에 눈을 그리고 찍었다. 미오의 눈만 부자연스러운 것은 자기가 그렸기 때문.
  • 7권 : 경음부 전원 공중부양 연출사진(…). 미오가 어정쩡한 자세인 것은 혼자 타이밍 놓쳐서 뛰지 못했기 때문.

원작에서는 감기에 걸린 사와코를 병문안 가는 에피소드만 존재한다. 그리고 무기를 제외한 경음부원 전부가 감기에 걸렸다.(…)

3.14. 번외편 3 「計画!」 - 계획!

각본 요시다 레이코. 콘티, 연출 타케모토 야스히로. 작화감독 이케다 쇼코.

케이온!! DVD/블루레이 9권의 특전으로 수록되었으며 2011년 3월 16일 발매되었다.
리츠아즈사에게 '얼굴 탔던 거 없어졌네-' 라고 하는 것을 봐서 13화와 14화 사이 내용으로 보인다.

100%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

방과후 티타임 멤버들이 졸업여행을 가기 위해 이런저런 준비를 하는 내용이 담긴 에피소드. 해외여행을 가겠다고 여권을 만들고 여행 책자를 사러 다닌다. 아즈사는 책방에서 노도카우이를 만나고, 노도카는 교토에 다시 한번 가보고 싶다고 말한다. 아즈사에게 경음부가 졸업여행으로 외국에 가려고 한다는 말을 들은 노도카는 "…앙코르 와트라든가 마추픽추라든가 좋겠네!" 라고 말하는데, 그 다음에 '마추픽추' 라는 말을 반복하는 아즈사가… 버틸 수가 없다!! 우이는 책을 사서 유이에게 건네주는데, 알고보니 그게 호신술교본. 나의 소중한 언니를 다치게 할 수 없다는 의지의 발로인 듯

리츠가 집에 학생수첩을 놓고 와서 동생인 사토시한테 부탁하고 받으러 갔을 때 유이미오에게 "릿쨩의 동생은 어때?"라고 묻고 미오가 "글쎄, 리츠랑 비슷해." 라고 답한다. 그러면서 유이우이가쿠란 버전(!!!)을 상상한다! 쿄애니 사랑합니다
우이.jpg
[JPG image (Unknown)]



파인애플 머리를 하고 찍은 미오의 사진이 거부되고(머리 위에 공백이 있어야 되는데 없었기 때문에) 결국 증명사진기계로 사진을 찍게 되는데, 역시나 유이리츠가 가만히 둘 리가 없었고 그래서 괴상한 사진들이 찍히게 된다.

마지막에 다 같이 해외여행용 물건을 사러 갔을 때 "(방과후 티타임을) 영어로 하면 애프터 스쿨 티타임 아닌가요?" 라고 아즈사가 물었지만, 유이가 말하길 "우린 어딜 가도 방과후 티타임이야."라고 한다. 그렇게 보면 사실 한국어로는 '호카고 티타임'이라고 쓰는게 맞을지도 모른다.(...)

마지막에 미오가 지금까지 로모로 찍어온 방과후 티타임멤버들의 사진을 콜라주처럼 보여주면서 끝난다. 3기 만들어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이후 졸업 여행 자체는 영화 케이온!에서 다뤄졌다.
----
  • [1] 애니 2기 최종화에서 선배들의 연주를 들은 아즈사가 같은 말을 했다.
  • [2] 원작에서는 좀 더 적나라하게 묘사했다.(…) 소송 들어오는 거 아닌가
  • [3]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2기, 스즈미야 하루히의 소실 총작화감독. 즈미야 하루히 짱의 소실, 일상 캐릭터디자인 총작화감독.
  • [4]AIR』와 애니화조차 안된 리틀 버스터즈를 제외하고 쿄애니가 제작한 Key사의 주요게임 원작의 캐릭터디자인, 총작화감독을 맡았다. 카논클라나드 달랑 두 개뿐이지만…
  • [5] 그러나 나오라는 연주장면은 안 나오고 왠 뮤직비디오(…)가 나와서 원성을 산 바 있다. 참고로 해당 뮤직비디오는 라르크 앙 시엘의 Driver's High(GTO 오프닝곡) MV의 패러디.
  • [6] 원작에서는 〈푹신푹신 타임〉. 일단 내 사랑은 호치키스 곡명 자체는 언급이 되지만…
  • [7] 밤샘 특훈 에피소드는 2기 19화에서 재연되었다.
  • [8] 아래에도 나왔듯이 케이온 애니 전반에 나오는 악기 작화는 이 사람이 맡았다.
  • [9] 평소 유이가 아즈사를 "아즈냥"이라 부르는 것과 달리 하던 대로 아즈사쨩이라 불러버렸고, 결정적으로 슴가 사이즈 차이를 사와코 선생이 눈치챘다(…).
  • [10] 우이가 유이인 척 할 때 학교에 기-타를 가져왔고, 유이는 기-타가 계속 부실에 있는 줄 알았다. 하지만 부지런한 우이가 기-타를 다시 집으로 챙겨왔고 이를 유이에게 말했지만 유이는 비몽사몽하는 도중에 듣지 못했던 것(…). 평소에 안 그러던 자매가 좀 많이 엇갈린 상태였다.
  • [11] 이후 단무지 시리즈는 4권까지 계속해서 이어진다. 5권에 수록될 내용을 예상해보자
  • [12] 애니맥스판은 최종화, 번외편 대신 다른 에피소드들처럼 #12, #13이 붙었다.
  • [13] 나중에 퓨어퓨어 하트 싱글 의 커플링 수록곡으로 밴드풍으로 어레인지해서 넣었다. 교가까지 넣다니 상술돋네
  • [14] 여기에 러시아 연방 국가를 합성한 영상이 등장하여 러빠와 케이온빠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다. 마더 러시아의 위엄
  • [15]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캐릭터 디자인, 1기 총작화감독, 소실 작화감독. 1기 방영 당시와 소실 개봉 때의 작화 스타일이 상당히 다르다.
  • [16] 경음부의 핵심 멤버인 유이와 미오는 사실상 1기에서 그 성격이 잘 정립된 캐릭터이다. 이와 반대로 2기에서는 리츠, 아즈사 등의 성격 묘사에 공을 들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특히 아즈사는 "신입부원 없음"이라는 2기 전체의 유일한 갈등의 축의 핵심에 위치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1기에 비해 중요도가 상당히 올라갔다.
  • [17] 이 13화는 1쿨의 엔딩이기도 하며, 이후 2쿨 엔딩에서 울음을 터뜨리는 아즈사와 1쿨 엔딩의 아즈사 이야기는 작품 내적으로 연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18] 이후 쿄애니가 제작한 일상도 오프닝/엔딩이 두 개다.
  • [19] 1기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하기는 했다는 설정인 듯하다.
  • [20] 테루테루보즈를 대량으로 거꾸로 매달았다(…).
  • [21] 이후 이 요코타니 마사히로는 Free!에서도 이런점을 더드러냈다. 특히 마츠오카 린은 이로 인한 편애 논란이 굉장히 심하다.
  • [22] 정작 줄리엣의 묘비는 다른 반에서 만든 '맘모스 고기' 판매대 앞에 장식품으로 있었다.(…)
  • [23] 애맥 더빙판에선 축제는 계속된다.초월번역했다.
  • [24] 원작에서는 N여대,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름 자체가 언급되지 않았다.
  • [25] 다행히 원작처럼 3자 눈은 아니었다.
  • [26] 네놈들이 오는 것을 기다리고 있을 테니까!!!
  • [27] 원작에서도 아즈사를 위해 연주를 해주긴 하는데, 무슨 곡인진 안나오고 아즈사의 독백(…)만 나온다. 뭐 별거 없고 평소에 아즈사가 말해온 대로 개개인의 연주 실력이 완벽하진 않지만 함께 연주하니 정말로 빛난다 정도.
  • [28] 이 장면은 TVA에서는 안나오는데 극장판에서는 나온다.
  • [29] 그런데 원작 후배편에서는 한번도 맞춰서 연주해본 적이 없다고 나와서 설정이 좀 어긋나게 되었다. 결국엔 아즈사의 훌륭한 음치인증으로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