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케이맨 제도

last modified: 2015-03-29 04:34:14 Contributors




Cayman Islands.

카리브해에 있는 영국 속령의 섬. 1670년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으며 1962년 자메이카에서 분리되어 영국 왕령(王領)의 지역으로 남게 되었다. 면적은 260㎢로 강화도보다 더 작다.인구는 2011년 5만 9천여명.

중심지는 조지타운(George Town)이며 공용어는 영어를 사용하고 종족구성상 영국계 백인과 혼혈인, 흑인 등이 존재한다.

영국 왕령 지역으로 현재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국가원수이며 영국 왕이 직임한 총독이 자치 관리를 하고 있다.

지리상 그랜드 케이맨, 리틀 케이맨, 케이맨 브랙 등의 섬들을 관할하며 중심지인 조지타운은 그랜트 캐이맨 섬에 위치해 있다.

주로 코코야자 재배와 바다거북 어획을 하며 식량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한다. 또한 IUCN 적색 목록에 멸종위기(Endangered)로 등록된 블루 이구아나[1]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스쿠버 다이빙으로 유명한 휴양지이다. 하지만 그보다도 세계적인 조세 피난처(Tax Haven)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미국 드라마영화에도 이걸로 자주 등장할 정도.영국령 버진아일랜드도 그렇고 유명한 조세피난처들이 모두 영국령인건 기분 탓인가?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지역이나 1988년 서울올림픽 때 소수의 선수단을 파견하게 되면서 알려졌다. FIFA 가입국이지만 피파랭킹 194위를 볼수 있듯이 동네북.
----
  • [1] 생태 부분 하단에 있는 쨍하게 파란 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