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케로Q

last modified: 2019-01-25 03:58:51 Contributors

ケロQ

일본의 에로게 브랜드.

Contents

1. 소개
2. 특징
3. 작품 목록


1. 소개

문페이즈 주식회사 소속으로 문페이즈는 1998년 유한회사 케로큐라는 회사로 설립되었고 2005년에 문페이즈로 회사 이름을 바꿨다. 회사명은 "케"미컬 "로"지컬 "Q"uestion의 약자라고 한다.

대표이사인 스카지(SCA-自)가 시나리오와 원화도 담당하고 있으며, 자매브랜드로 마쿠라(枕), 쁘띠케로큐가 있다.

2. 특징

시나리오라이터인 스카지의 독특한 성향 때문에 나오는 게임들이 특이한 설정을 가지고 있고 엇나간 센스를 자랑한다.

데뷔작인 종말의 하늘은 자살을 위한 101가지 방법, 안녕을 가르쳐줘와 함께 소위 3대 전파게로 이름을 날렸고, 후속작인 이중영도 꽤나 어두운 분위기의 시리어스한 게임이였으나 모에캉부터 작품 분위기가 밝아졌고 마쿠라의 게임들은 본브랜드인 케로큐하고는 달리 개그가 충만하다.

그나마 마쿠라 작품들도 일반적인 에로게들하고 달리 뭔가 나사가 하나 빠진듯한 분위기. 크툴루 신화 드립이나 후타나리같이 사람 가리는 연출이 꾸준히 나오고 문학 작품 인용이나 철학 이야기 등 잡지식을 곳곳에 넣는다. 게임 분위기에 잘 맞기는 하지만 이때문에 자기 게임으로 자위한다 고 까이기도. 2014년 들어 재개발에 들어간 사쿠라의 시는 이런 스카지의 성향 없이 일반적인 연애물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그에 앞서 가장 최근에 발매한 해바라기의 교회와 긴 여름방학의 경우에도 상당히 잡지식이 들어간 성향이 줄어들었다.

게임들이 장소를 공유하는것도 특징. H2O의 무대인 사와이 마을은 스바히비에서 마지막 장의 과거 이야기의 배경이기도 하며, 슈프림 캔디의 주인공 남학교와 히로인들 여학교는 이키코이에서 남녀공학으로 합쳐져 나온다. 이렇게 배경 CG를 우려먹지

2004년 사쿠라의 시를 마쿠라의 데뷔작으로 발매할 예정이였으나 2014년까지 발매연기. 그러나 2014년 만우절에 홈페이지가 오랜만에 업데이트되면서 2015년에는 완성을 해서 내놓을 전망인듯 하다. 그리고 케로큐 네임으로 발매할 예정이였던 카게토카게는 아예 발매동결. 야겜계의 듀크 뉴켐 포에버가 둘이다(…).

특유의 기묘한 노선 때문에 팬들은 좋아하지만 대중성하고는 거리가 먼 회사인데 종말의 하늘 리메이크작인 스바히비는 이례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받았다. 호불호가 심한건 마찬가지지만.

그나마 스카지 테이스트가 온건하게 드러난 작품이 스카지가 시나리오를 맡은 TVA 에비텐. 허나 이쪽도 스바히비의 영향이 꽤나 많이 배어 있는지라...

3. 작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