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컵대회

last modified: 2016-01-12 18:01:38 Contributors

우승자에게 트로피로서 을 주는 대회를 뜻한다.

Contents

1. 소개
2. 우승컵의 활용
3. 우승컵의 명칭
4. 컵대회의 종류
5. 참조

1. 소개

트로피을 주게 되는 것은 근세에 나타난 전통이다. 본래 중세에는 일종의 '상품'으로서 등의 귀금속으로 만든 컵을 수여했던 것으로 보이며, 근세에 컵을 수여하는 것이 흔히 있는 전통이 되면서 우승상품으로 컵이 애용되게 되었다. 컵이 선택된 이유는 일단 음료수을 담아 먹을 수 있어서 실용성이 높고, 은으로 만들면 어느 정도 중량이 있어 값어치도 있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우승하고 상품으로 받은 은컵으로 "맥주 한잔!"하는 호쾌한 의미가 있었던 것이다. 물론 현대에도 우승팀이 컵에 음료나 술을 담아먹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한다.

현재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우승컵은 1699년에 잉글랜드에서 있었던 두 마을 사이에서 벌어진 작은 경마 대회에서 우승 상품으로 수여된 은제 컵이다. 현재 미시건 주에 있는 헨리 포드 박물관에 보관중인 이 컵은 킵 컵(Kyp Cup)이라는 명칭이 붙어 있는데, 은세공장인의 이름이 '제스 킵(Jesse Kyp)'이었기 때문. 킵 컵은 손잡이가 2개 달린 스털링 실버(sterling cup)로 된 은제컵으로 크기는 작다.

현재의 컵 트로피는 실용성 보다는 상징성을 더 강하게 의식하여 제조되며, 말은 컵이지만 컵으로서의 역할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도 많다.

2. 우승컵의 활용

우승컵은 우승자에게 영구적으로 증정되거나, 우승컵 자체에 전통이 있는 대회라면 수여하고 반환을 받은 다음 복제품을 넘겨주거나 하는 식으로 처리된다. 이런 경우 전통성이 있는 우승컵은 대단한 가치를 가지게 되며, 월드컵 마냥 도난의 표적이 되기도 한다.

3. 우승컵의 명칭

지역이나 국가 단위의 컵이라면 해당 단위의 이름을 컵에 붙인다. 스폰서가 있는 컵 대회라면 "스폰서명+컵"이라는 식으로 대회에 스폰서의 명칭을 붙인다. 주최 측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피스컵 같은거.

4. 컵대회의 종류

5.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