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컨텍트 빔"

E,AHRSS

컨택트 빔

last modified: 2015-02-13 13:49:53 Contributors


C99 Supercollider Contact Beam(C99 입자가속 컨택트 빔)

Contents

1. 개요
2. 데드 스페이스
3. 데드 스페이스 2
3.1. VS 네크로모프
3.2. VS 최종전
4. 데드 스페이스 3


1. 개요

데드 스페이스공구.
소형 입자가속기로서 '한 방'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아니 입자가속기를 대체 뭐하는데 쓰기에 휴대용 공구로 만든거지

2. 데드 스페이스

챕터4에서 포스 건과 거의 동시점에 설계도를 얻을 수 있다. 가격은 9000크레딧, 탄약은 1개당 2000크레딧으로 모든 공구중에서 최고가인 한편 기본 데미지가 100으로 모든 공구중에서 최강이다. 기본 장탄수는 4발.

1차 발사 모드는 차지샷이라고 보면 된다. 일반 발사로 꾸욱 누르면 충전을 시작하며 어느 시점 이상 모였을 경우 버튼을 떼면 발사한다. 위력만 따지면 게임 내에서 최강으로 차지 한 방이면 웬만한 네크로모프는 한방에 골로 보내는 화끈한 화력을 자랑한다. 풀업 컨택트빔이라면 브루트(임파서블 모드 제외)까지도 한 방이다.

2차 발사 모드는 무기를 땅바닥에 박으며 발사해 사방에 충격파를 내는 것인데, 적들에게 포위당했거나 스워머, 디바이더 부속지 같은 조그만 녀석들을 처리하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총알이 부족한데다 비싸기까지 한 컨택트 빔을 조무래기를 처리하는 데 쓰기는 아깝다. 게다가 업그레이드 중 보조 무기 공격력도 없기 때문에 데미지가 상당히 낮아서 실용성은 별로다.

1차 발사 사용시 충전 시간 때문에 무기를 다루기가 까다로운 편이다. 적들이 계속 움직이고 긴박하게 싸워야하는 데드 스페이스에서 무기를 쏘기 위해 잠시 챠지를 하는 시간은 상당히 긴박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고, 스플래시가 거의 없으므로 타겟은 단일 한정이다. 따라서 사방에서 적들이 달려드는 상황에서는 별로 좋지 않다. 반대로 보스전, 브루트, 촉수 줄기, 디바이더 1차 형태 같은 강력한 적들을 상대할 때나 긴 복도에서 적들이 몰려오는 상황처럼 장거리 사격이 필요할 때 진가를 발휘한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챠지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므로, 컨택트빔을 주력 무기로 쓸 생각이라면 풀업은 꼭 고려하는 것이 좋다. 챠지 업그레이드할때마다 0.2초 줄어든다. 별거 아닌거 같지만 업그레이드 안했을때와 체감상 엄청나게 차이난다.

데드 스페이스에서는 주로 자신의 인벤토리에 있는 무기(공구)의 탄약이 드랍되는데, 컨택트 빔 탄약은 모든 공구중 최고가지만 한개씩만 드랍되기 때문에 컨택트 빔을 자주 쓰다보면 탄약이 부족해서 상점에서 돈주고 사야 한다. 탄약을 되팔아 돈을 벌겠다는 목적이라면 무기만 사놓고 쓰지 않는 게 좋다.

보기와는 달리 의외로 무게가 가벼운 편인 것으로 보인다. 본작에서 아이작은 양손으로 쥐고 사용하지만, 데드 스페이스 : 익스트랙션의 주인공 네이선 맥닐은 모종의 이유로 한손으로 사용하는데, 딱히 한손으로 다루는 데에 불편해 보이지는 않았다.

사족을 달자면, 컨택트 빔을 들고 조준을 풀었다 다시 조준했다를 반복하면 아이작의 절륜한(...) 허리놀림을 볼 수 있다. 허리놀림이 아주 엑셀런트 엑셀런트 아이작! 응?

3. 데드 스페이스 2


설계도는 7챕터 노드 방에서 획득 가능.

전작에 비해서 성능이 여러가지로 좋아졌다. 특히 특수 개조항목이 매우 사악한데 2차 발사시 스테이시스 기능 추가(!). 거기다가 스페셜까지 찍는데 필요한 개조 트리는 모조리 2차 발사 공격력 업그레이드로 채워져 있다. 때문에, 2차 발사가 많이 쓸모...아니 매우 흉악해졌다.

2차 발사 기능의 공격력은 초반엔 1차보다 약하지만 풀업하면 데미지가 무지막지하게 상승하고[1] 위에 서술한 정신나간 스테이시스 기능도 추가되어서 포위되거나 적이 좀 많을 때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아니, 게임이 재미없어진다.더 월드 초보자에겐 1차보단 2차 무기가 더 편하다. 아무래도 후방이 공격당하는 상황이 많이 오니 그냥 펑펑 밀어버리는 편이 편하다.

2차 발사시 무기를 땅에 박는 동작을 취하는 동안에 슈퍼 아머 판정이 생겨서 쓰다가 네크로모프에게 맞고 취소되는 일이 없어졌다. 다만 어디까지나 동작이 취소되지 않는 거지, 대미지는 그대로 입으니 2차 발사를 쓸거면 타이밍을 잘 보고 쓰자. 그리고 스토커의 박치기에는 슈퍼아머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자. 스토커가 돌진직전 울부짖는 것을 이용, 돌진하는 것이 보이자마자 2차 발사를 하면 타이밍이 맞으니 참고.

1차 발사의 공격력은 개조가 불가능하지만 처음부터 최대치라서 거의 모든 네크로모프들이 1방이다! [2] 다만 데드스페이스2에서는 이러한 '한방에 한놈' 컨셉을 지닌 무기가 대폭 늘어났고,(자벨린이나 시커라이플 등) 컨택트빔은 그러한 무기들에 비해 탄약드랍율, 탄약가격(2000크레딧은 자벨린 건의 10배에 달한다.), 편리함 등에서 절대적으로 밀리기에, 1차 발사위주의 사냥은 제법 제한되는 편. 게다가 무엇보다도, 0.1초가 급박하게 돌아가는 데드 스페이스의 전투에서, 챠지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불러오는 부담감과 위험이 정말 장난 아니다.

이그니션 특전을 언락하게 되면 챕터 9쯔음에 열리지 않던 방이 열리며 해커 컨택트 빔 설계도를 얻을 수 있다. 능력치는 일반 컨택트 빔보다 차지 속도가 0.1초 더 빠르며 보조사격의 데미지가 5% 더 높고 구입 비용도 무료이니 이그니션 특전을 언락한 사람은 이쪽을 사용하는게 훨씬 이득이다.

PC판은 패치를 통해 Heavy-Duty 컨택트 빔을 상점에서 공짜로 얻을 수 있다. 차지 속도가 0.1초 빠르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보조 공격 대신 주공격에 5% 데미지 보너스를 받는다. 해커 버전과는 달리 첫 상점에서 0원에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재장전 모션이 변경되었다. 1편에서는 평범하게 넣었지만 2편에서는 탄약을 채워넣을 때 총구에서 고온의 스팀을 내뿜기 때문에, 아이작이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총을 최대한 멀찍히 떨어트린다(…). 엔진의 열기는 기본으로 막아주는 수트를 입고 있는데도 이러는 걸 보면 어지간히 뜨거운 모양이다. 겟 핫? 플라즈마 무기는 따로 있는데...?

사족으로 외전 Severed의 게이브 웰러가 빔을 충전하고 있을 때 모션이 상당히 이상해진다.

3.1. VS 네크로모프

사용자의 눈치와, 몹이 어디서 몇 마리쯤 나오는지의 숙련도가 중요한 무기. 최소 0.4초, 해커 컨택트 빔이라 해도 0.3초의 선딜이 있기 때문에, 한 발짝 앞서 무기를 차지하는 기민함이 요구된다. 더군다나 빗맞춰 버리기라도 하면 짧은 시간 동안 무방비나 다름이 없으며, 2차 발사 또한 적지 않은 선딜레이가 있기에 다루기가 까다롭다. 더군다나 한 발에 2천 크레딧.이라는 탄약 값은 강화형 네크로모프 정도는 되어야 확률적으로 내뱉는 금액이다!

그래서 팩이나 스워머, 디바이더 부속지 같은 잡졸들에게 이걸 쓰는 것은 심각한 화력 낭비가 된다. 팩 떼에게 포위당했을 때 2차발사로 광역 사지분해를 시전하면 속은 시원하겠지만 리퍼로 갈아버리는 것에 비하면 가성비가 훨씬 떨어진다. 또한 익스플로더크롤러처럼 자폭형인 놈들이 끼어들면, 1차 발사로 상대하기에는 수지가 안맞고 2차 발사로 몰아서 잡겠다는 건 마침 자폭 범위도 넓겠다 자살 행위밖에 안되니 이런 놈들은 그냥 멀리서 다른 무기로 상대하는 게 낫다. 강력한 화력과 강력한 특수기능을 겸비했지만, 값비싼 탄약값과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단점 때문에 아무데나 쓰기에는 좀 곤란하다.

3.2. VS 최종전

허나, 최종전에 돌입하면 어떨까? 30초도 안걸리고 게임이 끝난다. 진짜로 1차 발사 6발로 최종보스가 쓰러지는 데드스페이스2
강력한 한 명의 개체 + 전후좌우 온 사방에서 몰려나오는 팩 떼거지로 인해, 컨택트 빔의 1차 발사와 2차 발사가 모두 한없이 유용한 상황이라 자벨린 건, 시커 라이플과 함께 최흉의 보스 압살병기로 돌변한다! 시커 라이플은 환영을 처치하기도 전에 팩 떼에게 둘러싸이면 큰일나고, 자벨린 건은 환영을 상대할 때 발밑에 제대로 창을 꽂아야 한다는 애로사항이 꽃피지만, 컨택트 빔은 그런 거 없다. 팩 떼거지? 어이쿠, 동전 떨어졌네. 환영? 차지샷 한방. 본체? 본체도 차지샷 한방. 그리고 어차피 최종 보스 전이니 탄약 값 따위는 더 이상 신경 안써도 되므로 신나게 갈기면 된다. 환영 페이즈와 본체 페이즈로 전환되는 동안의 틈이 있기 때문에, 1차 발사를 차지할 시간도 넉넉하게 주어진다.

4. 데드 스페이스 3

벤치에서 중형프레임+플라즈마 코어+정밀팁의 조합으로 만들수 있다. 이전편들의 압도적인 화력은 어디 안가서 노업상태에서도 웬만한 네크로모프는 골로 보내고, 여기에 업그레이드 데미지 서킷만 적당히 박는다면 일대일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다만, 이번에 추가된 무기제작시스템 때문에 일반 총기류에 밀린다! 컨텍트빔은 그 특성상 아무리 연사쪽에 많은 투자를 해도 충전시간을 완전히 없엘 순 없기 때문에 적이 한명 이상 나오는 그 순간부터 골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한다. 그리고 아예 총기를 들고 나오는 유니톨로지 덕분에- 이젠 적들도 원거리에서 꽤나 높은 명중률로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예전보다 더 한가롭게 차지빔 쏠 여유가 없어졌다는 것도 큰 문제다. 탄효율도 문제가 있기에 사방팔방에서 빠른속도로 달려오는 네크로모프 잡졸 상대론 부적합. 해드샷 한방이면 즉사할거면서 커버에 숨으면서 요리조리 원거리에서 총을 갈기는 유니톨로지에게 쏘기에도 화력과다에 총 한발이라도 맞으면 충전이 풀린다는 단점이 있다.

결정적으로, 무기의 옵션은 완벽하게 조정할 수 있게된 3편에서 일대일 최강자의 자리는 결국 아이작의 핸드메이드 총기들에게 넘겨줄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일단 충전이 필요한 콘텍트빔으로선 연사력과 데미지도 어느정도 받처주고 누르면 바로 발사되는 시커라이플+ 스테이시스 코팅 조합 or 데미지도 최상급인데다가 광범위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로켓런처에게 밀린다.

그래도 무기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면 그렇게까지 못써먹을 무기는 아니다. 충전시간을 +3서킷으로 연사속도로 보정시 차지시간을 약 1초 이하로 줄이면 특유의 무지막지한 데미지 보정 덕분에 나름 잘 써먹을 수 있다. 2회차에 들어가서 자원에 여유가 생기고 +3 연사력 +3 탄약으로 4칸 업그레이드 슬롯을 박으면 강화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네크로모프는 원샷원킬이기 때문에 오히려 효율이 좋아진다(...) 하드 난이도에서 연사력과 탄창을 풀로 보정하고 데미지는 건드리지 않은 컨택트 빔도 브루트를 3방에 죽일 수 있다.

다만 아무리 연사를 높여도 충전시간이 제로까지 떨어지진 않고, 관통 판정이 없기에 우글우글 몰려오는 피더에게는 답이 없다. 또한 네크로모프가 등 뒤에서 튀어나오거나 지형상 거리가 좁아 근접을 허용하면 차지시간 때문에 아이작은 한방만 쏘면 확실히 죽일 수 있는 놈 상대로 죽도록 맞아야 한다(...) 따라서 컨택트 빔은 어느 정도 컨트롤이 따라야 하고, 하단에는 넉백용 포스 건을 다는 게 적합할 것이다. 포스 건의 업그레이드 서킷에 +3데미지를 4칸 모두 달아주거나 아예 지면 충격기를 쓰면 컨택트 빔의 천적인 피더를 학살해 줄 수 있다.

그리고 약간 애매한 단점이 있는데, 컨택트 빔은 기본적으로 사기적인 데미지 이외에 넉백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물론 포스 건같은 범위형 공격이 아닌, 한 대상을 상대로만 구현 가능하다. 문제는 간혹 유니톨로지 병사들이 초탄을 맞고 생존하면 넉백에 걸리는데, 이 때 아이작과 병사들과의 거리가 있으면 기껏 맞췄는데 시야에서 사라져(바닥에 뻗어서) 확실하게 끝을 못 보는 경우가 생긴다. 그리고 이팩트는 큰데 범위 판정은 작아서, 만약 네크로모프를 상대하는데 삑사리 나서 빔이 팔을 스치고 지나가면, 팔만 절단되고 네크로모프는 멀쩡히 다가오는 경우가 왕왕 생긴다[3].

웨이스터나 러커, 가디언이나 네스트의 촉수 절단에는 부적합하다. 웨이스터는 하반신or상반신을 노리고, 러커는 몸뚱이를 노리자. 가디언과 네스트는 그냥 플라즈마 커터를 꺼내자...

----
  • [1] 강화형 리퍼 정도는 풀업한 2차 발사에 산산조각이 난다. 강화형 슬래셔도 2차 발사로 날린 다음에 공구 휘두르기 1방이면 끝.
  • [2] 후반에 나오는 강화형 퓨커도 정확히 몸통에 맞춰주면 일격에 오체분시된다.
  • [3] 그런 이유로 +3 연사/탄창보단 +3 연사/데미지가 더 나을 수도 있다. +3 데미지로 도배한 컨택트 빔은 임파서블 난이도에서 강화형 네크로모프조차 몸샷으로 일격사시킨다. 웨이스터가 부활조차 하지 못하고 반토막나 죽는 걸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