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캐치프레이즈

last modified: 2019-05-20 14:22:02 Contributors

Catchphrase
"캐치 프레이즈"로 띄어쓰는 사람도 있지만 붙여쓰는 게 맞춤법상 올바르다.

Contents

1. 설명
2. 리그베다 위키에 등록된 유명 캐치프레이즈

1. 설명

광고, 선전 등에서 대중의 주의를 끌기 위해 내세우는 기발한 문구나 표어. 국립국어원에서는 등으로 순화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비슷한 단어로는 헤드라인, 슬로건 등이 있다.

주로 신문이나 잡지 등 출판물의 편집에 사용되거나 특정 상품 및 인물의 광고에 사용되며, 유명인이나 캐릭터가 남긴 명언명대사가 그 인물이나 캐릭터를 상징하는 캐치프레이즈가 되기도 한다. 올림픽 같은 특정 단체나 행사에도 캐치프레이즈가 사용된다.

짧고 강렬한 문장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확 잡아야 하며 표현하려는 내용의 핵심을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 일견 만들기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만들어보면 머리 깨진다. 간단해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임팩트 있고 독특한 캐치프레이즈를 만들기 어렵다. 광고에서 자주 쓰이는 요소로 그 광고의 흥망과 상품 매상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홍보 업계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슬로건 (slogan)이라는 단어와 비슷한 뜻을 갖고 있지만 쓰임새나 뉘앙스에서 차이를 보인다. 슬로건은 일반적으로 캠페인이나 정당 활동 등 정치적/사회적인 쪽에서의 짧고 강렬한 문구를 뜻하지만, 캐치프레이즈는 이보다 정치색이 옅은 단어이며 주로 특정 인물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하지만 뜻이 크게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혼용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오덕계에서는 주로 게임이나 라이트노벨 등의 홍보나 캐릭터 소개에 사용된다. 캐릭터의 공식 소개에서 그럴듯한 대사를 한 줄 붙이는 게 바로 그 캐릭터의 캐치프레이즈. 그 작품이나 캐릭터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대사를 고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