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캐주얼 호모

last modified: 2015-02-03 10:40:13 Contributors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カジュアルホモ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문제점
3.1. 동성애 비하 및 희화화
3.2. 상황에 맞지 않는 드립
3.3. 성희롱
4. 특징
5. 관련항목

1. 개요

인터넷이나 일상생활에서 남성 동성애에 관한 소재를 가벼운 웃음거리로 곧잘 입에 담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단어. 일본에서 사용하는 단어이며, 패션 호모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호모라는 말보다는 게이라는 표현을 다양한 단어의 앞뒤에 붙여 드립을 치는 편이다. 아예 이 컨셉의 연예인도 있다. 하드게이가 대표적

2. 상세

스스로 호모라고 자칭하지만, 실제로는 동성애에 대한 관심이나 경험이 매우 미미할뿐더러 추호도 자신을 동성애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팬픽이반과는 미묘하게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류.

넷상에서 호모나 게이 같은 남성 동성애자가 웃음을 유발하는 소재로 사용되면서 점점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유행은 대충 아베 타카카즈빌리 헤링턴한여름 밤의 음몽 순으로 돌고 있다고 보면 된다. 문장 뒤에 꼬박꼬박 '(순진)' 같은게 달리는 사람들은 죄다 캐주얼 호모라는 소리. 덕분인지 일본 남성의 10%가 잠재적인 호모라는 통계자료도 있다.

대한민국 역시 2007년경을 전후하여 와갤을 중심으로 넷 전반에 알게 모르게 퍼졌다. 미트스핀이라든가, 청년막이라든가, 홍석천매의 눈이라든가. 홍콩행 게이바 등이 그 예이다.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이런 캐주얼 호모족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군대나 남자 아이돌 그룹, 남자가 더 많은 대학 학과나 직장에 관한 문서를 작성하면서 게이에 관한 과도한 드립을 치는 경우이다. 하지만 이것은 상황에 맞지 않는 드립이므로 자제하는 것이 맞다. 게이라는 것 때문에 잊혀졌지만 엄연한 섹드립이다. 과도한 붕탁 드립, Ang 드립이 논란이 된 적도 있다.

3. 문제점

3.1. 동성애 비하 및 희화화

사실상 제일 심각한 문제.

매우 민감한 문제인 동성애를 가볍게 입에 담는 정도를 넘어 웃음거리로까지 취급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성애자 사랑은 진지한 사랑이고 퀴어들의 사랑은 개그 콘서트로 생각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불평까지 있을 정도.

게이 커뮤니티의 생활방식, 동성애 섹스 등에 대한 왜곡된 편견과 희화화가 정당화되거나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니만큼,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맞서서 옹호하는 측에서는 '동성애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런 개그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고 한다. 하지만 그들이 받아들이는 것은 게이 포르노에서 묘사되는 왜곡된 동성애이거나, 섹드립 개그로써만 받아들이는 것이기에 설득력있다 하기는 어렵다. 사실 인터넷에서 게이 드립이라고 떠돌아다니는 것들 중에서 섹스소재가 빠져있는 것은 엄청나게 보기 힘들다...

3.2. 상황에 맞지 않는 드립

인터넷 상에 그 수가 매우 많고 단결력도 쓸데없이 좋은지라 니코니코 동화 등에서 풍평피해가 빈번히 일어나는 것도 문제. 별 상관도 없는 동영상에서 게이 포르노 대사를 읊거나 눈쌀이 찌푸려질 정도의 섹드립을 단체로 늘어놓으니 욕을 안 먹을 수가 없다.
대강 이런 흐름이다.
어떤 곡을 소재로 레슬링 매드무비가 만들어진다. → 그 매드가 인기를 끈다. → 캐주얼 호모들이 그 매드무비의 원곡 동영상에 찾아가서 섹드립 이야기를 늘어놓는다. → 순전히 곡이나 내용이 좋아서 동영상을 찾아간 다른 유저들은 영상과 아무 상관도 없는 섹스에 대한 코멘트들을 보고 눈쌀을 찌푸린다.

3.3. 성희롱

일단 대부분의 게이 드립에는 섹스 소재가 빠지질 않는데, 사실 모두가 까먹고 있지만 엄연히 섹드립이며 성희롱이다.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 등 가공의 매체를 대상으로 하는 게이드립은 그나마 검열로 인해 소프트하지만, 실존 단체나 실존 인물을 대상으로 무분별하게 게이섹스를 말하는 것은 엄연한 성희롱이다. 게이드립이라는 이름으로 희화화되고 있지만, 세간에 떠도는 게이드립의 섹스와 같은 같은 수위의 말을 여성에게 한다고 치면 다짜고짜 '보지가 맛있겠다'니 '따먹고 싶다' 같은 막말을 하는 꼴이니 고소를 당해도 할 말이 없다.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심심찮게 보이는데, 자칫하면 고소당할 수 있으므로 리그베다 위키의 존속을 위해 자제하도록 하자.

사실 이것은 성범죄에서 남성이 피해자가 되는 경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남성들 스스로 '남자가 무슨 성희롱을 당해?' 내지는 '남자는 성희롱 정도는 그냥 웃고 넘겨야 남자지' 같은 마인드로 살다보니 같은 남자에 대한 성적 모욕을 거침없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양성 평등'을 부르짖는 페미니즘 계열에서도 남성을 대상으로 한 성희롱에 대해서는 꽤 오랜 세월동안 논의되지 않고 있었고, 2013년대가 넘어서야 이야기가 좀 나오는 수준이다.

4. 특징

  • 나를 포함한 우리 가족은 물론 이 세상의 모든 남자들은 호모라는 사고방식(기본). 물론 실제로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 멋진 남자 연예인이나 남자 애니메이션 캐릭터에게 멋있다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후장을 탐닉하고 싶다(…)는 둥 노골적인 섹드립을 친다. 그것도 아무데서나. 이 역시 물론 실제로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 사회적으로 충분히 용인되는 남성간의 가벼운 신체 접촉에 대해서도 매우 호들갑스럽게 반응한다.
  • 앗~!, Ang?, 여↑기↓, 우홋! 등의 감탄사를 중얼거린다.
    • 남성간 성범죄관련 사건을 다룬 기사에 다들 그렇게 게이가 되는 거야, Ang? 드립을 치는 것이 그 예. 성범죄 관련 기사에 드립을 치는 것부터가 질이 나쁜 행위이지만, 그런 걸 고려해서 행동하는 사람들이었다면 이런 문서가 만들어지지도 않았을 것이다.[1] 이렇게 정도를 모르고 드립을 치는 행동을 일본에서는 불근신(不謹慎)이라고 부른다.
  • 남자들로만 이루어진 조직에 대해 묘사하는 창작물에 대해 (왜곡된) 게이 커뮤니티의 이미지를 부여한다. 그 범위는 실로 다양해서 슬램덩크부터 삼국지까지 남자들 사이의 우정, 충성, 연대 등이 표현된 거의 모든 표현물이 대상이 된다.
  • 여성향을 보는 시각에도 이는 마찬가지. 해당 작품에서 묘사되는 남성의 매력적인 부분을 전부 다 '게이'로 묶어서 생각하며 그게 설령 여성향 남녀커플장르라해도 일단 남자 캐릭터들이 많으면 무조건 게이물로 왜곡해서 바라본다.

----
  • [1] 엔하위키에서조차 심심찮게 보일 수준.
  • [2] 엉덩국의 성 정체성을 깨달은 아이로 인해 한국에 엄청나게 많은 캐주얼 호모들이 양식되자, 엉덩국이 캐주얼 호모 문제에 대하여 실존하는 게이들에게 사과한 바 있다.
  • [3] 2013년 무렵부터 디씨에서 유행하고 있는 중이다. 다만 다른 캐쥬얼 호모와 달리 하드한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