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칼데움

last modified: 2014-12-21 01:29:37 Contributors

Contents

1. 디아블로 3에 등장하는 도시
1.1. 역사
1.2. 특징
2. 스타크래프트 2의 맵

1. 디아블로 3에 등장하는 도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게임 디아블로 3에 등장하는 도시. 제2막의 배경이 되는 거대 사막도시이다.

1.1. 역사

압드 알 하지르가 남긴 칼데움 사략[1]에 따르면, 역사가 수천년에 이르는 교역 도시로, 고대 마법단 전쟁이 발발하기 이전에 세워졌다. 몇 세기 동안 중립을 유지해온 덕분에 인근 도시와 달리 파괴되지 않고 계속 존속이 가능하였다. 교역 협의회가 칼데움의 통치 기구 역할을 하였다.

비제레이의 멸망 이후 세력이 더욱 강성해진 칼데움은 빠르게 세를 확장하는 자카룸에서 가능성을 보고 광신자들로 하여금 도시 중앙에 거대한 성당 살덴칼을 세우게 하는 한편, 칼데움을 교육 중심지로 만들고자 이샤리 성소라는 거대한 건물을 세우게 하여 마법 학교를 통합한다.마법사가 배울 것이 없다고 가열차게 디스한 그곳이다

한동안 번영을 구가하던 칼데움에 변화가 생긴 것은 자카룸과 쿠라스트의 몰락이다. 이로 인해 중심지를 잃어버린 쿠라스트의 귀족들이 칼데움에 대거 난입하게 되고, 쿠라스트의 황제 하칸 1세는 아예 이곳을 새 수도로 삼아 버렸다. 어쨌거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하칸 1세 치하에서 칼데움은 더 큰 번영을 구가한다.

하지만 하칸 1세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그 번영은 끝이 났다. 하칸 1세 사후 자카룸 사제들이 북쪽 지방에서 갓 태어난 아기를 강철늑대단을 통해 데려와 하칸 2세라 칭하고 왕위에 올리지만, 하칸 2세의 막장 통치로 인해 칼데움은 서서히 헬게이트가 열린다. 제2막의 배경은 바로 이 시점의 칼데움이다.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하칸 2세 항목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하칸 2세의 정체는 실은 거짓의 군주 벨리알이다. 하지만 주인공이 벨리알을 처치하면서 칼데움은 어찌어찌 헬게이트를 벗어나게 되는 것.

5막에서도 스토리 진행 도중 말티엘의 수확자들에 의해 공격을 받는 곳으로 언급된다.

1.2. 특징

플레이어의 본거지는 정확히는 칼데움이 아니라 그 위에 있는 숨겨진 야영지이다. 그 곳에서 칼데움 시장으로 통하게 된다. 그래서 칼데움 시장에서도 마을 차원문의 사용이 가능하다.

칼데움 시장에서 출구는 4곳. 남쪽 출구는 아까 말한 숨겨진 야영지로 통하고, 동쪽 출구는 카심 전초기지와 알카르누스로 통한다. 북쪽 출구는 칼데움 황궁으로 통하는 길이며, 시장 아래쪽에 하수구가 있는데 이곳은 달구르 오아시스와 황량한 사막으로 통한다.

2막 말기로 가면 벨리알의 발악이 시작되면서 칼데움 시장 전체가 습격을 받는다. 습격받는 사람들을 구하는 퀘스트를 수행하면 황궁으로 가서 2막 보스 벨리알을 상대하게 된다.

2. 스타크래프트 2의 맵

오리지널 버전 Neo 버전
뭐가 다른거냐

제작자: Lunatic Sounds
크기 이용 가능 크기 전체 크기
144x136 추가바람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12-13에 새로 추가된 신 맵. 이름의 어원은 1의 항목.

특이하게 앞마당이 3갈래 길이다.
첫번째는 일반적인 넓이로 심시티가 가능한 진입로, 두번째는 중립 융화소가 막고 있는 소형 입구[2][3][4], 그리고 세번째는 바위와 광물 덩어리로 막힌 입구이다.[5]

많은 길이 있어서 난전을 유도하는 양상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러나 초반에 러쉬거리가 상당하고 길이 많아서 치즈러쉬 같은 초반러쉬는 상당히 쉽지가 않은 맵이다.

참고로 12-13시즌에 추가된 신 맵 중에서 유일하게 젤나가 감시탑이 있다. 흠좀무.

오리지널 특징
▶ 컨셉
① 특이한 형태의 앞마당 구성으로 초반 전략도 구사할 수 있도록 구성한 맵
▶ 특징
① 앞마당에 일반 진입로, 바위와 미네랄로 막힌 뒷길, 중립 융화소로 막혀있는 작은 길로 배치
② 상대방의 앞마당을 뒤쪽으로 접근하여 바위을 부수거나 미네랄을 제거하는 전략적인 플레이
③ 3번째 멀티를 3ㆍ9시 또는 6ㆍ12시로 가져갈 수 있고, 넓은 센터 지형을 둘러싼 힘싸움 예상
④ 5ㆍ11시 지역 인근에 설치된 감시탑으로 상대의 병력을 감지할 수 있다
▶ 기타사항
① 중립 융화소의 체력과 보호막은 각 250이며 방어력이 5이기 때문에 기본유닛으로는 파괴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가스가 모두 채취된 상태이기 때문에 한번 파괴 후 다시 가스채취 건물을 건설할 수 없다.
② 앞마당 뒷길 미네랄 양은 30으로 테란이 지게로봇을 떨구면 한번에 제거가 가능하다.
Neo 버전 수정사항
① 본진 구석에 점멸 추적자가 활용하기 좋았던 돌출 언덕지형 삭제
② 뒷길 파괴가능한 바위 방어력 2 → 0으로 감소, 미네랄 양 30 → 20으로 감소 및 주변 지형에 건물 건설이 불가능하도록 수정
③ 중립 융화소 방어력 5 → 3으로 감소
III 버전 수정사항
① 뒷길 파괴 가능한 바위 방어력 0 → 1로 증가 (저글링 7마리 파괴시간 37초)
② 중립 융화소 체력/보호막이 250/250 → 450/450으로 증가 (저글링 7마리 파괴시간 33초)
※ 참고 : 최대로 공격할 수 있는 저글링 숫자이며, 광자포 완성시간은 28초

오리지널 버전에서는 토스맵이었으나 네오 버전에서는 되려 저그맵이 되어버렸다. 바위, 중립건물 방어력이 감소하면서 토스 입장에서 초반 찌르기를 막는 것이 더욱 힘들어졌다.

이 탓에 1월 12일 이 맵에서 나온 저프전 두 경기 모두 초반 저글링에 휘둘면서 관광당하는, 프로토스에게는 악몽같은 경기가 펼쳐졌다. 먼저 벌어진 이영한조성호의 경기에서는 뮤탈리스크가 하늘을 뒤덮었고 박진영신동원의 경기에서는 우관 후 불사조를 쌓았더니 바퀴가…….

결국 이러한 문제 때문에 파괴 가능한 바위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중립 융화소의 체력/보호막도 대폭 강화시켰다. 수정 사항이 많았던 탓인지 버전업되지 않은 다른 맵들과는 달리 이 맵만 칼데움 III로 버전업되었다.


----
  • [1] 칼데움 시장에 있는 여관 내에서 입수할 수 있다. 총 6편으로 되어 있다.
  • [2] 융화소를 파괴한 후에는 815처럼 소형크기의 유닛만 지나갈 수 있다.
  • [3] 저그는 일벌레, 저글링, 맹독충, 히드라리스크 / 테란은 건설로봇, 해병, 불곰, 사신, 유령, 바이킹 (전투모드) / 프로토스는 탐사정, 광전사, 파수기, 고위기사, 암흑기사가 지나갈 수 있다. 불곰은 덩치도 산만한게 소형입구도 지나간다! 불곰사기
  • [4] 중립 융화소의 체력과 보호막은 각 250이며 방어력이 5이기 때문에 기본유닛으로는 파괴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가스가 모두 채취된 상태이기 때문에 한번 파괴 후 다시 가스채취 건물을 건설할 수 없다.
  • [5] 앞마당 뒷길 미네랄 양은 30으로 테란이 지게로봇을 떨구면 한번에 제거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