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카풀

last modified: 2015-01-22 17:52:09 Contributors

Contents

1. 자동차 이용 방법
2. 모빌슈트
2.1. 기동전사 건담 ZZ에서
2.2. 기동전사 건담 UC에서
2.3. ∀건담에서
2.4. 코렌 난더 전용 카풀
2.5. 기타 매체에서
2.6.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카풀(턴 에이)
2.7.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카풀(코렌 난더 전용기)

1. 자동차 이용 방법

Carpool
차 수영장

같은 방향으로 가는 사람들이 한 사람의 차를 같이 타는 것을 말함. 고속도로에서 러시아워 때 2인 이상이 타면 사용할 수 있는 차선(주로 내곽도로의 1차선)을 카풀 라인이라고 한다.

주로 직장인에서 많다. 카풀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아지면 교통 체증도 줄고 기름값도 아낄 수 있으며 돌아가면서 카풀해주는 식으로 하면 운전의 부담도 덜 수 있는 등 장점이 많으니 기회가 있으면 애용해주자.
다만, 무개념 카풀 승객은 욕을 먹기 쉽다. 카풀에도 예절이 있다.

- 카풀은 공짜가 아니다. 버스/지하철 비용만큼 빚을 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과일이나 빵, 간식거리 등을 챙겨줄 궁리를 해라.
- 카풀해주는 사람을 단 1분이라도 기다리게 하지 마라. 상대가 지각하지 말라며 화를 낸다면,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받아들여라. 당신이 잘못한거다.

한때는 버스정류장같은 카풀 승강장도 있을 정도로 이래저래 인기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거의 보기 힘든 추세다. 애초에 내 차에 남을 잘 태우려고도 안하고 타는 사람도 꺼려지는게 현실... 이 카풀이 애용되는 곳은 군대다. 어차피 부대 내에서는 같은 군인들이라서 남을 태웠다가 겪게 되는 범죄의 위험 같은 것도 없기 때문이다. 특히 공군 비행단의 경우 기지가 넓은 탓에 기지 순환버스를 놓친 장병들이 지나가던 차를 세워 경례를 하고[1] 목적지를 물어본 뒤에 타라고 하면 감사하다고 하고 같이 타고 가는 경우가 많다.

2. 모빌슈트

기동전사 건담 ZZ, 기동전사 건담 UC∀건담에 등장하는 모빌슈트이다.

2.1. 기동전사 건담 ZZ에서


형식번호 : AMX-109
코드네임 : 카풀(カプール)
타입 : 초기형 수륙양용 모빌 슈트
생산자 : 네오지온
소속 : 네오 지온
개발년도 : UC 0088
좌석 : 파라노믹 모니터/리니어 시트 (흉부에 위치)
제원 : 16.5m (모빌슈트 형태), 9.9m (순항모드)
중량 : 38.7t, 최대 57.5t
재질 : 건다리움 합금
동력 : 미노프스키 핵융합 발전기, 출력 1840kW
보조추진기 : 로켓 슬러스터, 아포지 모터 12
추가무장 : 레이저 조준기(머리에 장착), 소닉 블라스트(몸체에 장착), 미사일 발사기(몸체에 장착)

네오지온의 수륙양용 모빌슈트. 기체의 이름인 카풀(Capule)의 모티브는 캡슐(Capsule)로 추정된다. 순항모드 형태가 캡슐을 연상시켜서 그런 것일지도.

지온의 계보를 잇는다는 네오 지온이니 설계사상에 있어서는 지온의 수륙양용 MS인 곡그, 즈고크, 하이고크 등의 계보를 잇고 있다. 수중용 MS라는 점 때문에 전체적으로 둥글고 유선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수압을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다.

순항모드로 팔과 다리를 집어넣고 빠른 속도로 물 속에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한데, 참고로 이 때 모습이 왠지 하로를 닮았다. 또한 순항모드 상태에서 수면 위를 고속으로 호버링하는 것도 가능. 첫 등장에서 수상을 호버링하다가 아가마를 향해 미사일을 뿌린 후 물 속으로 사라지는 놀라운 기동력을 선보이며 아직 수중전에 익숙치 않은 쥬도일행을 농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바다도 없는 우주에서 만든 카풀을 불신하던 고참병들은 이 기체를 충성심도 의심스러운 민간인 협력자에게 던져줘버리고 성능이 훨씬 떨어지는 자쿠마리너를 타고나가버렸다. 결과는 당연히 끔살. 바보같아 보이지만 이런식의 신병기에 대한 턱없는 불신은 전장에서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흔한 이벤트다.[2]

'최강의 해산물(수륙양용 기동병기)은?"이라는 논쟁에서 보통 샴블로에 이어 2위권 정도의 위치를 점한다. 의외로 인기도 많은 편. 꾸준히 모형화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아래 ∀건담에 등장한 버전이 나쁘지 않은 퀄리티의 구판키트가 나온 바 있지만 ZZ버전의 HGUC 발매에 대한 기대가 크다. 특히 기동전사 건담 UC에 잠깐 등장했는데, 해당 작품에서 활약한 조고크가 HGUC 키트로 발매될 때 배경에 등장하면서 그러한 기대감은 더 커지게 되었다.

2.2. 기동전사 건담 UC에서


다른 지온 잔당군들의 기체들과 마찬가지로 토링턴 기지 습격 때 사용된다. 연방군의 폭죽들을 농락하다 바이알란 커스텀에게 당해 방패로 이용된다. 여담으로 극중 지온잔당군이 지닌 모빌슈츠 중 몇 안되는 최근에 만들어진 놈이자 진짜배기 네오지온 모빌슈츠였다.

2.3. ∀건담에서


애니메이션 4화 최후반 마운틴 사이클에서 발굴된 모빌슈트로, 볼쟈논과 더불어 밀리샤의 주 전력으로 활용되었다. 디아나 카운터는 이 기체를 '', '경단'(...) 등으로 부르고 있다.

원조 카풀과 꼭 닮긴 했지만 사이즈, 콕핏 사양등 일부 디테일적인 부분에서 약간씩 차이가 나는 복제품이라고 한다. 원문 표기부터 위의 카풀은 カプール인것에 비해, 이 기체는 カプル, 영문 표기 역시 Kapool로, 원조와는 다르다.

이 기체가 수륙양용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없었기에 대부분 육상에서만 돌아다니며, 수중용 순항 모드도 거의 볼 수 없다. 하지만 해상에서의 전투에서 턴에이 건담과의 멋진 연계로 디아나 카운터의 전함 아르마이어를 침몰시키는데 일조하며 확실히 수중전에 강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해당 에피소드에서 "이 아이는 왠지 수중이 더 편한 것 같아. 왜 그럴까?" 라는 소시에의 질문에 로랑이 "어쩌면 카풀은 처음부터 수중용으로 개발된 것일지도 모르지요" 라고 대답하는 장면이 나온다. 하지만 우주에서의 기동도 딱히 문제가 없었다.

코렌 난다진홍색 도장에 뿔을 장착하고 오른팔을 격투용으로 강화한 전용 카풀에 탑승해 최종전에 임했다.[3]

구판으로 모형화가 되었으며, 접합선이 거의 없는 괜찮은 수준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다만 한정판이라도 코렌 난다 탑승용의 붉은색+뿔+민치드릴 버전의 HG급 프라모델의 발매를 원하는 팬도 있다.

극중 모습은 그야말로 턴에이의 보스보롯트이자 귀요미. 특히 소시에가 탑승한 물건이 극 마지막까지 열심히 활약한다. 한 번은 턴에이 전용 해머를 들고 싸운 적도 있으며 이걸로 깅가남대의 마히로를 중파시킨적도 있다. 이놈은 극 마지막에 코렌 난다가 자신의 카풀의 보조 추진제로 써먹고 버렸다.

2.4. 코렌 난더 전용 카풀


Corin.jpg
[JPG image (Unknown)]


극 종반에 이르러 디아나 카운터로 다시 돌아온 코렌 난더가 자신의 전용기로 삼은 붉은 카풀이다. 오른팔에는 워돔의 거대한 팔을 장착했으며, 이는 로켓 펀치로도 사용 가능하다. 또한, 워돔의 머니퓰레이터에는 한 때 자신의 전용기 TAF-M9 이겔이 사용하던 민치 드릴을 장비했다. 이 민치 드릴은 수십 개의 스파이크가 박혀있고 빠르게 회전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둔기류 무장이다. 이마에 샤아 전용 자쿠II의 뿔을 장비한 것이 특색이다. ∀건담과 턴 X와의 대결을 보고 다시 흑역사가 재현되는 것을 막기 위해 턴 X를 공격하지만, 턴 X의 장갑에서 흘러나온 나노 머신 입자에 기체가 두동강나면서 결국 파괴되고 파일럿 코렌 난더는 전사하고 말았다.

2.5. 기타 매체에서

왠지 기타 매체에선 턴에이 버전 카풀이 자주 나온다.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에서는 기체 성능이나 소시에나 메셰 등 파일럿의 능력치가 별로라 버려지기 마련이지만, 보급장치가 달려있고 강화파츠도 4개를 장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할 길은 있다. 특정 조건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코렌 난다 전용 카풀은 제법 강력하지만 이쪽을 얻기 위해서는 G비트를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 문제.

슈퍼로봇대전 Z에서는 소시에와 메셰, 로랑이 소대를 꾸리면 트라이 차지가 있으니 초반에는 같이 묶어두는 것이 효율적이다. 2차 Z에서는 소시에와 메셰가 빠지게 되면서 트라이 차지는 무기화가 되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는 역시나 ZZ버전과 턴에이 버전 모두 출현하며 코렌 전용기도 나온다. 양산형의 성능은 크게 차이가 없으나, 코렌 전용기의 필살무장인 로켓 펀치가 꽤나 유용.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FULL BOOST에서는 2013년 6월 25일 업데이트로 등장. 역시 턴에이 버전으로 등장하였다. 코스트는 2000. 1000코스트 건담 안습

격투 위주 기체인 코렌기와 사격 위주 기체인 소시에기로 태그 플레이를 펼치는 것이 컨셉인, 시리즈 전체를 봐도 꽤나 이색적인 기체. 체력은 각각 480과 360으로, 교대했을 시에는 대기중인 기체가 느린 속도로 체력회복을 한다. 무장은 코렌기가 미사일과 로켓 펀치, 메셰 기를 던져서(....) 포박, 원작에서 선보인 카풀 부스터가 있고, 소시에기는 건넥플 당시의 무장에 어시스트가 메셰기로 변화+특격 모드 삭제된 익숙한 사양이라고 보면 된다. 이 외에 셋이서 사이좋게 적 기체를 콱콱콱 밟으며 다굴(...)을 펼치는 특격도 확인.

2000코스트에 총 체력 840의 환장형 기체란 점은 매력적이지만, 각각의 체력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고 교대 직후나 무장 등으로 파트너기를 불러냈을 땐 교대 불가능하니 연구가 필요하지만 잠재력이 높은 기체로 보인다.

2.6.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카풀(턴 에이)


랭크:B

만능형 이게 뭔 소리야! 소맥 양반! 내가 수중형이 아니라니!

1번 무기: 격투
2번 무기: 핸드 건
3번 무기: 8연장 미사일 (호밍)
필살기: 전탄형 필살기

스킬1: 사거리 업
스킬2: 리로드 업

왜인지 원본 카풀보다 턴 에이 버전 카풀이 먼저 출시된다.[4]

특징은 빔라이플 뺨치는 사정거리의 기총. 1번 스킬이 뜨면 빔라이플하고 동 사정거리에서 맞짱을 뜰 수 있다. 여기에 중거리무기 사정거리업 파츠를 단 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3번 호밍은 8발을 한 번에 쏘는 식인데 장거리형 호밍이다. 때문에 근거리보단 긴 사거리를 원거리 공격용으로 쓰는 것이 좋다. 고각은 그저 그런 편. 1번 격투는 의외로 선타와 범위가 좋아 기습으로 쓰면 쓸만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기습용으로 쓰자. 기체가 너무 둔중해 칼전을 할 만한 기체는 아니다. 2번 스킬 리로드 업이 뜨면 이제 잔탄이 마를 일조차 없다.(...)

그러나 기체의 공격력이 특출나게 높지 않고 결정적으로 민첩성과 부스터량이 빈약하다. 덕분에 묻혀버린 기체.

여담으로 디자인이 디자인이다 보니 SD 모델이 원본하고 별반 차이가 없다.(...)

획득 방법: 2014년 9월 25일 업데이트되는 캡슐머신 78호기, 신규 유닛 컨테이너, 커캡

2.7.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카풀(코렌 난더 전용기)


랭크:BR

만능형 아예 만능형으로 못박은듯하다

1번 무기: 민치 드릴. 리치는 의외로 보통이지만 공속, 선타, 공격력이 매우 준수한 둔기
2번 무기: 로켓 펀치 글러브(호밍). 잔탄 세 발의 호밍 미사일로 카트리지식 리로드 6초. 호밍 꺾임각이 제법 괜찮다. 후딜이 호롤롤ㄹ롤ㄹㄹ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미지가 무식하게 강하므로 (다른 기체 빔라 2발분은 들어가는 기분이다) 역시 로켓 펀치라 그건가 엄폐짤짤이를 하면 상대방을 상당히 거슬리게 할 수 있다.
3번 무기: 로켓 펀치 글러브(격투콤보) 건파 타일 세 칸 정도의 리치를 가지는 단타 잽. 다운기가 아니며 데미지가 준수하다. 2타를 잡아먹으니 칼질 4타 때리고 마지막에 피니쉬 용으로 쓰자.
필살기: 난무형

획득 방법: 최강소대 결정전 시즌 4 보상


참고로 뿔이 없다. 원작에서도 처음엔 뿔없이 나오는데 이를보면 후에 뿔을 달고 따로 출시될 수 도 있다
----
  • [1] 승용차는 간부가 운전자인 경우가 많기 때문.
  • [2] 사실 그럴만도 한게, 고참병들의 대사도 "평생 바다가 뭔지 본적도 없는놈들이 만든 수중용 MS를 어떻게 믿어?" 였다. 액시즈는 소행성이므로... 못믿을 만 하긴 하다.
  • [3] 코믹 봉봉판 코믹스에서는 뜬금없이 건담 아스클레피오스를 타고 나오는데, 잡지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범인토키타 코이치.
  • [4] 사실 활약상으로 보나 지명도로 보나 턴에이 버전 카풀이 더 우세하니 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