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카츄샤(GIRLS und PANZER)"

E,AHRSS

카츄샤(걸즈 & 판처)

last modified: 2015-09-08 08:05:48 Contributors




Contents

1. 프로필
2. 소개
3. 상세
4. 기타




1. 프로필

カチューシャ (Katyusha / Катюша)
포지션 전차장
학년 3학년
신장 127cm[1]
좋아하는 전차 KV-2[2]
좋아하는 꽃 캐모마일
성우 카네모토 히사코

2. 소개


프라우다 고교 전차도팀의 대장. '작은 폭군', '땅눈보라'라는 별명이 있다.

142cm인 카도타니 안즈보다도 작은 작중 최단신의 외모가 특징이며, 남을 쉽게 업신여기는 성격이다. 키나 성격도 그렇고, 숙청이 어쩌고 시베리아가 어쩌고 하는 걸 보면 모티브는 영락없는 강철의 대원수.

프라우다 고교 학생들은 주로 홋카이도 사투리를 쓰는데 카츄샤는 표준어로 말하는 것으로 보아 그동네 출신이 아닌 전학생일지도 모른다. 강철의 대원수도 고향은 러시아가 아닌 조지아

3. 상세

키가 매우 작고 음식을 입가에 잔뜩 묻히며 먹는 등 대놓고 어린애스런 캐릭터. 그러면서도 남을 깔보는 경향이 있어서 안즈와 대면할 때 자기 키가 더 작자 논나의 어깨에 올라타서(…) 내려다 보며 대화하는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참고로 진짜 대원수고소공포증이 있어서 높은 곳을 매우 싫어했다(…).

이런 성격은 대체로 별볼일 없는 적 캐릭터에게 주어지는 게 보통이나, 카츄샤는 개그용 로리 캐릭터 같은 허당이 아니고 현립 오아라이 여학원과의 전차도 시합에서 플래그 전차를 미끼로 쓰는 대담한 전술을 구사하는 등 뛰어난 전차도 실력을 갖고 있다. 대장 진급도 2학년 시절, 미호가 탔던 쿠로모리미네 여학원의 플래그 전차를 격파하여 팀을 우승시킨 공을 인정받아 이룬 것. 당시 미호는 전차와 함께 물에 빠진 동료를 구하려다 자신이 탑승한 플래그 전차를 피격 당했다. 카츄샤는 그런 미호를 비꼬며 덕분에 이길 수 있었다고 조롱했다.

오만하긴 해도 마냥 개념 없는 개초딩은 아니라서 자신이 인정한 상대에게는 예의를 갖춘다. 오아라이에게 패배한 뒤에는 눈물을 글썽거리면서도 미호의 실력을 인정하며 먼저 악수를 청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이후 결승전을 보던 중에는 시종 오아라이를 응원하고 미호의 대담하고 날카로운 전술이 재미있다며 즐거워하기도 한다.

공식 코믹이자 동인의 공식화인 "좀 더 러브러브 작전입니다!" 2화를 보면 아직 대장이 아닌 시절의 카츄샤가 나오는데, 키가 작아 어린애 취급을 받는 통에 진지하게 구상한 작전마저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는 취급을 받는 모습이 나온다. 이로 미루어 캐릭터 설정의 키에 대한 컴플렉스가 단순한 모에요소만은 아닌 듯. 하지만 현실은 가혹한 법이라, 애니 본편 시점에서는 3학년이기에 더 이상 선배는 없다 해도 학교의 후배들에게 꼬맹이 취급을 받는 중이다. 일례로 OVA 5화에서 선배 행세를 한 유카리, 에르빈과 대화를 나눴던 KV-2의 어린 승무원이 대놓고 카츄샤를 꼬맹이라고 했는데, 이게 후배의 입장에서 선배에게 하는 말인데도 자연스럽게 입에서 나온다는 건 전교생이 카츄샤를 꼬맹이로 여기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카츄샤 본인도 이에 대한 컴플렉스가 깊어서 하루의 중요 일과가 거꾸리(거꾸로 매달려 척추를 자극하는 건강기구) 사용일 정도.


본인이야 어쨌거나 그 작은 키는 보는 사람에게 어필하는 데가 있다. 11~12화에서는 논나 위에 올라탄 채로 여러 귀여운 짓을 일삼아 뭇 로리콘들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논나의 무심한 듯 시크한 표정 또한 압권.

작명 센스가 좀 별나서 KV-2를 '카베땅'[3]으로, 미호를 '미호샤'라고 부르며, 애가 러시아어를 대충 배운 건지 일부러 그러는 건지 작별인사를 할 때마다 엉뚱하게도 "다스비다니야(До свидания; 다시 만나길)"가 아닌 "피로시키(пирожки)"라고 한다. 피로시키는 밀가루로 만든 피에 고기, 야채, 소시지 등을 넣은 뒤 굽거나 튀겨서 만든 고기만두 또는 고기파이로, 동유럽계 국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다. 어느 외국어나 그렇듯 인삿말은 기본 회화 첫 머리에 가르치는 표현이므로 몰라서 그러는 것 같지는 않다만. 사실 깔보는 의미일지도 사실 강철의 대원수도 조지아 출신이라 러시아어는 서툴렀다.

좀더 러브러브 작전입니다! 에서는 카츄샤 일기를 발견하며, 수상한 낌새를 느끼나 논나가 나타나 결국 낮잠을 자러 갔다.
그리고 꿈에서 논나가 나와서 자기 자신이 낮잠자는걸 확인하는 악몽을 꿨다(....). 그로인해 잠을 설친 카츄샤는 어느 때와 다름없이 논나의 위에 목마를 타다가 졸렸던지 뒤로 넘어질뻔 하다가 논나의 얼굴을 붙잡는데 하필 거기가 눈(...). 눈을 찔린 논나는 양호실로 갔으며, 그 동안 카츄샤는 자신이 숙청당할것에 대한 공포심에 흰 깃발을 들고 잘못했다고 용서를 빈다.땅에 KV-2 있는건 비밀
결국 카츄샤는 카츄사 일기를 읽는데 성공하나, 그 일기는 빈 공책 뿐이였고, 논나가 뒤에서 갑자기 나타나며 카츄샤에게 사실 카츄샤 일기는 거짓이라 말한다. 그렇게 카츄샤는 안심하나, 사실 그 공책은 가짜였고 진짜는 논나에게 있었다.

그리고 카츄샤가 '논나 일기'를 쓰기로 결심하며 열심히 미행하나, 사실은 다 논나의 계략(...) 이였다. 카츄샤가 사진을 찍는 각도에 이미 논나는 치밀하게 카메라를 숨겼으며,대단하다.. 결국 카츄샤 일기에 그 사진들은 수록된다.


극장판 PV에서 아연실색한 표정을 하고 등장. 출연이 확정되었다.

4. 기타


  • 작은 키를 소재로 한 2차 창작물이 많다.

  • '전격 하비'와 '걸즈&판처'의 콜라보레이션 완성품 피규어 프로젝트인 '커맨더 걸즈 컬렉션 시리즈'의 제 1탄으로 카츄샤가 발매된다. 커맨더 걸즈 컬렉션은 걸즈&판처의 각 팀 대장을 피규어로 발매하는 것으로 제 1탄 카츄샤 외에 미호, 다질링, 안쵸비의 실루엣이 공개되었다.

  • 애니메이션 수록 당시 카츄샤를 불러야 하는 데 자료들이 하나같이 러시아어라서 제대로 몰라서 가사, 발음 등을 논나 역의 우에사카 스미레에게 배웠다고 한다. 참고로 논나 역의 우에사카 스미레는 러시아어학과 출신[4]이다보니 당연히 러시아어를 구사할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해당 애니메이션에는 러시아어를 쓰는 모든 단역들을 맡기도 했다.
----
  • [1] 작중 최단신이다. 같이 다니는 논나와 비교하면 참 묘하다.
  • [2] 차고가 높아서 위에 타면 잘 보이기 때문.
  • [3] 카베는 키릴문자 КВ를 읽는 러시아 발음이다. 이것을 라틴 문자로 변환한 것이 KV.
  • [4] 수록 당시에는 아직 대학 졸업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