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카와카미 토모코

last modified: 2015-04-06 19:10:21 Contributors

b0012149_4df1cac099f95.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투병/요양과 사망
3. 사후
4. 배역
4.1. 애니메이션
4.2. 게임
4.3. 드라마CD
4.4. 외화

1. 개요

川上 とも子(かわかみ ともこ).


일본여성 성우. 도쿄도 출신. 키 155cm. 혈액형O형. 프로덕션 바오밥 소속이었다. 본명은 川上倫子이고 발음은 동일하다. 애칭은 토모조(とも藏).

토호학원 예술단기대학 예술학과 연극 전공 및 전공과 연극전공을 졸업했다. 대표적인 배역으로는 <소녀혁명 우테나>의 텐죠 우테나, <고스트 바둑왕>의 신도우 히카루, <케로로 중사>의 히나타 후유키, <AIR>의 카미오 미스즈, <유작>의 아카가와 리카 등이 있다. 대표작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소년, 소녀, 로리에 중성적인 캐릭터까지 소화할 수 있는 연기폭이 매우 넓은 성우였다.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에도 단역으로 많이 참가했다. 어둠의 세계에도 약간 출연했는데 명의가 다양했지만 키무라 케이코 명의가 대표적이다.

2. 투병/요양과 사망

2008년 8월 건강 검진 중에 이상이 발견되어 병원에 입원해 수술을 받았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이후 요양을 위해 잠정 성우 휴업에 들어간다. 다만 휴업중에도 산발적으로 일부 작품에 출연하고 있었으며, 몇몇 배역에는 쿠와시마 호우코유키노 사츠키 등으로 교체되었다. 이 때까지만 해도 이대로 배역이 완전히 교체되리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2008년 투병 생활에 들어간 이후 가톨릭에 귀의하여 세례를 받았다. 세례명은 '세실리아'.「신약성서」와「구약성서」를 즐겨 읽는다고 본인이 직접 밝혔는데, 읽고 나면 편하게 잘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로부터 약 3년 후인 2011년 6월 9일에 사망했다고, 소속사 공식 블로그에 떴다. 이때 나이는 겨우 41세였다. # 요양 중에는 가만히 있었으나, 산케이신문에서는 사인이 난소암이라고 보도했다.# 사실 난소암은, 굉장히 고약하다. 수술이 잘 되었다고 소문이 났을 때, 급사해서 관계자와 팬들이 더 크게 충격을 받았다. 더욱이 이 사람처럼 요양하려고 성우를 휴직했던, 사에키 토모2010년에 무사히 복귀했다. 거기다가 결혼까지 해서, 이와 같은 낭보를 바랐던 팬들의 충격은 더 컸다.

3. 사후

그녀의 갑작스런 죽음은 성우계 및 팬덤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는데, 일본 성우계에서 이렇게 활동 폭이 넓었던 성우가 40대의 젊은 나이에 갑작스럽게 사망한 일은 시오자와 카네토 이후 처음인데다 병으로 하차한 이후에도 2010년 초까지는 기존 출연작의 후속작 한정으로 간간히 출연을 계속했기 때문에 더욱 뜻밖이었다.

타나카 리에는 카와카미의 부고를 듣고 충격을 받아 "혼란스러워 잠시 얼어붙어 있었다"고 블로그에 글을 올렸고, 이케자와 하루나가 트위터에 올린 글에 따르면 공교롭게도 그녀가 사망한 날,[1] <개구리 중사 케로로> 스태프들끼리 파티를 열었다. 그 때문에 충격이 더욱 큰 듯.# 물론 그 당시에는 그녀가 세상을 떠났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건강 회복과 복귀를 바라는 이야기를 했을 뿐이다. 그녀가 사망한 걸 알았다면 그런 날 파티를 열지는 않았을 것이다. <클라나드>에서 오카자키 토모야 역을 맡았던 나카무라 유이치도 쇼크받았는지 트위터에 '클라나드 볼까...'라는 글을 남겼다.# 학교 동기였던 박로미는 블로그에서 "눈물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애통함을 표현했으며, 카와카미의 장례식에 참석해 그녀를 따뜻하게 배웅했다. 같은 소속사인 마츠오카 유키하고 유즈키 료카나 그 밖에도 같이 일한 많은 성우, 애니메이션 업계 관계자들이 애도의 글을 올렸다.

그리고 팬들 중에서도 그녀가 맡은 카미오 미스즈와 연결시키며 "본인이 골을 하시면 어쩌십니까"라며 안타까워하는 사람이 많다. 사실 그녀가 최초로 맡은 레귤러 캐릭터인 환상게임의 치리코부터 단명하는 캐릭터였으며, 그 밖에 앰버, 로제트 크리스토퍼, 환상세계의 소녀 등 단명과 관련된 역(▶◀)이 많아 안타까움을 더한다.

2012년 제6회 성우 어워드 특별상을 수상했다. 수상식에는 어머니가 참가했다.

4. 배역

굵은 글씨주인공, 주연/메인 캐릭터.

4.1. 애니메이션

4.2. 게임

★는 애니메이션도 성우가 동일하다는 의미

4.3. 드라마CD

4.4. 외화

  • 개같은 내인생 - 싸가 (멜린다 킨나만)
  • 로미오와 줄리엣(1968년작) - 줄리엣(올리비아 핫세) ▶◀

----
  • [1] 그것도 2시간 전에 이미 세상을 떠난 뒤였다.
  • [2] 하차 몇 달후 나온 극장판 4기 한정으로 복귀했으나 이후는 극장판도 교체, 이 작품이 그녀가 연기한 마지막 후유키가 되었다.
  • [3] 난소암으로 수술할 때가 2008년이었는데 <클라나드> 애프터 스토리 애니메이션은 2009년도에 나왔다. 즉, 투병 중에도 <클라나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를 끝까지 소화한 것. 단, 원작 게임에서 이 캐릭터는 성우가 없으며 <클라나드>가 애니화 될때 처음 배역을 맡았다.
  • [4] 1의 모토미야 아카네, 2의 타카쿠라 카린, 3의 카스가 노조미, 4의 아시하라 치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