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카부토(가면라이더 카부토)

last modified: 2015-01-20 14:42:33 Contributors

f0002895_498ea97b54b55.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폼 종류
2.1. 마스크드 폼
2.2. 라이더 폼
2.3. 하이퍼 카부토
3. 전용 장비
3.1. 카부토 젝터
3.2. 라이더 벨트(Rider Belt)
3.3. 카부토 쿠나이건(Kabuto Kunai Gun)
3.4. 젝트 마이저(ZECT Mizer)
3.5. 하이퍼 젝터
3.6. 합체최종검 - 퍼펙트 젝터
4. 전용바이크 - 카부토 익스텐더(Kabuto Extender)

仮面ライダーカブト / Masked Rider Kabuto

1. 개요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의 1호 라이더
제6작 가면라이더 히비키 ~ 제7작 가면라이더 카부토 ~ 제8작 가면라이더 덴오
히비키 카부토 덴오

가면라이더 카부토에 등장하는 가면라이더
이름 변신 인물
카부토 텐도 소우지
가탁크 카가미 아라타
자비 야구루마 소우(1대), 카가미 아라타(2대), 카게야마 슌(3대)
킥 호퍼 야구루마 소우
펀치 호퍼 카게야마 슌
드레이크 카자마 다이스케
사소드 카미시로 츠루기
다크 카부토 쿠사카베 소우지

가면라이더 카부토주인공 가면라이더. 자격자는 텐도 소우지. 관련작에서의 대역 성우는 故 타키시타 츠요시, 헤이세이 라이더 대 쇼와 라이더 가면라이더 대전 feat 슈퍼전대에선 카미야 히로시가 목소리 대역을 맡았다. 국내 방영 시의 명칭은 부토. 모티브장수풍뎅이(마스크드 폼은 번데기)다. 기본 칼라는 빨강, 눈의 색은 물색. 카부토란 이름은 일본어로 장수풍뎅이를 의미하는 '카부토무시(甲虫)'에서 따왔다.

모티브가 똑같은 가면라이더 스트롱거와도 공개 초기에 비교된 바 있고, 카가미 아라타는 스트롱거를 보고 "카부토다!"라고 외칠 정도로 비슷하다. 이때 스트롱거를 본 텐도 소우지 曰, "저게 스트롱거라면 난 스트롱기스트다." 본격 선배 드립, 근데 그렇게 말해놓고 나중에 캐털렸다.[1] [2]

카부토의 탄생에 관한 상세한 내역를 아는 사람들한테서는 을 지배하는 태양이라고 불린다. 필살기 수는 역대 헤이세이 라이더중에서도 가장 많으며, 극중 미사용까지 포함하면 무려 15개나 된다.(하지만 실질적으로 진짜 필살기라고 할 수 있는 건 한 4개 정도랄까... 나머지는 그냥 옵션(?)으로 붙어있는 기술이라고 보면 된다.)

파이즈에 이은 간지&거만 액션의 라이더. 특히나 을 몇번 패주고 벨트에 장착된 카부토 젝터의 버튼을 차례차례 눌러 ONE, TWO, THREE 이후, 라이더 킥을 선사하는 장면이 일품. 적에게 등을 보여 일부러 방심하게 만든 뒤, 등 뒤에서 공격하러 오는 적에게 카운터로 라이더 킥을 후려쳐 버린 다음 손가락을 하늘 높이 치겨들면서 거만하게 포즈를 잡는게 그야말로 간지폭풍.(무상음살!?) 담당 슈트 액터타카이와 세이지도 이를 카부토의 상징 포즈로 여기고 있는 듯.

중반부엔 미래에서 온 하이퍼 젝터를 손에 넣어 하이퍼 폼으로 "하이퍼 캐스트 오프"를 하게 되며 시간도약까지 가능한 하이퍼 클락 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작중 이것을 이용해 웜에게 패해 폭발하는 가탁크를 구해주거나 시간 도약을 해 과거로 날아가는 등의 연출을 보였다.[3] 후반엔 전투가 격렬해지면서 캇시스 웜의 시간을 멈추는 능력 더 월드 프리즈에 하이퍼 클락 업이 깨지는 등 초반만한 압도적인 강력함은 보여주지 않지만 똑같은 상대에겐 절대로 두 번 지지 않는 거의 무적의 라이더. 장착자인 텐도 소우지가 워낙 먼치킨인데다가 클락 업의 사기성 덕분에 최강의 라이더 하면 꼭 한번쯤은 나오는 라이더이기도 하다.

중간에 빨간 구두로 비유되는 일종의 살육 머신 化 되는 폭주 시스템이 있었으나 한번 나오고 나오지 않았다. 왜 나왔나 싶다. 설정에선 네이티브의 음모를 저지하기 위해 카가미 리쿠가 몰래 설치한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겨우 한번 나오고 장땡. 게다가 괜히 불쌍한 가탁크만 휘말려서 개고생했다(...). 프로토타입으로 다크 카부토가 존재한다.

그동안 팬들의 빗발치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유독 SIC와 인연이 없다가, 4년 후인 2010년에 드디어 발매. 가면라이더 디케이드판의 파이널 폼 라이드 젝터 카부토로의 변형 기믹까지 포함. 충공깽...였는데 정작 나온 제품은 다양한 기믹이 문제였는지, 어깨가 축 쳐진 모습으로 나와서 여러모로 좋은 소리는 못들었다.

SIC 히어로 사가에선 스트롱거의 세계에서 카도야 츠카사가 죠 시게루의 역할이 되어서 카부토로 변신하고 차지업 스트롱거에게 하이퍼 폼이 아작나는(사실은 환영이었지만) 험한 꼴도 당한다.

2014년 3월에 파이즈와 함께 피규어라이즈 6으로 발매되었다. 당연히 마스크드폼 파츠도 동봉. 별도의 도색이나 개조 없이 하이퍼 폼을 제외한 폼들을 만들 수 있다. 일부 씰과 도색으로 다크 카부토 재현도 가능.[4]

2. 폼 종류

2.1. 마스크드 폼

kabuto_masked.jpg
[JPG image (Unknown)]

ANG?

신장 190cm
체중 132kg
공격력 펀치력 8t, 킥력 10t
점프력 한번에 20m
속력 8.9초에 100m 주파
젝터 카부토 젝터
무장 카부토 쿠나이건 (건 모드&액스 모드)

카부토의 제1형태. 주로 육탄전으로 싸우며, 또한 전용무기인 "카부토 쿠나이건 - 액스&건 모드"를 구사하며 격투전을 벌이기도 한다.

변신 방법은, 우선 ZECT에서 개발한 변신벨트-〈라이더 벨트〉를 허리에 착용한 후,〈카부토 젝터〉를 벨트 중앙에 합체시키면 젝터로부터「HENSHIN」음성이 나오면서 강화복이 자격자의 전신에 착용되어 라이더(마스크드 폼)로 변신을 완료한다.[5]

마스크드 폼에서 캐스트 오프를 하면 라이더 폼으로 변신할 수 있으며, 라이더 폼에서 풋 온을 하면 다시 마스크드 폼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2.2. 라이더 폼

kabuto_rider-.jpg
[JPG image (Unknown)]


신장 195cm
체중 95kg
공격력 펀치력 3t, 킥력 7t
점프력 한번에 37m
속력 5.8초에 100m 주파
젝터 카부토 젝터
무장 카부토 쿠나이건 (쿠나이 모드)
필살기 라이더 킥(19t)

카부토의 제2형태. 캐스트 오프를 통해 마스크드 아머를 해제한 모습이다. 마스크드 폼 때처럼 주로 육탄전으로 싸우며, 또한 전용무기인 "카부토 쿠나이건 - 쿠나이 모드"를 구사하며 격투전을 벌이기도 한다.

변신 방법은, 벨트에 합체되어있는 카부토 젝터의〈젝터 혼〉을 오른쪽으로 젖히면,「CAST OFF」음성과 함께 마스크드아머가 튕겨날아가 내부의〈라이더 아머〉가 드러나고, 그후 턱의 로테이트를 기점으로〈카부토 혼〉이 안면의 정위치에 놓이면서 「CHANGE BEETLE」음성과 함께 변신을 완료한다.[6]

필살기는, 카부토 젝터 내부의 타키온 입자를 배가시켜 방출한 뒤, 파동으로 변환시켜 다리에 모은 다음 단번에 적을 가격해 원자붕괴·소멸시키는 「라이더 킥(Rider Kick)」(위력 19t). 카부토젝터의 다리 3개에 각각 내장된 스위치·<풀 스로틀>을 「1-2-3」순서로 누른 후, <젝터 혼>을 마스크드 폼시의 위치에 되돌려놓고 다시 오른쪽으로 젖혀서 발동한다. 필살기 발동시 젝터로부터「RIDER KICK」음성이 나온다.

라이더들 중에서도 유래가 없는 돌려차기 형식의 하이킥을 주로 구사한다. 그외에도 전용 바이크인 카부토 익스텐더와 연동해 공중으로 점프하며 돌려차기를 날리는 「익스텐더 킥」이란 기술을 사용한 적도 있으며, 후반부에는 종래의 가면라이더들처럼 전통적인 라이더 킥 방식대로 날아서 옆차기 형식을 사용한 적도 있는 등, 여러가지 종류의 라이더 킥을 구사한다.

클락 업까지 포함하자면, 통상폼 중엔 최강폼. 스피드에서 이길 라이더가 없다.

클락 업 때문에 눈에 안 띄는 사실이지만 스피드 외의 스펙은 은근 약하다, 그래도 파이즈보단 쎄지만. 이건 하이퍼도 마찬가지

2.3. 하이퍼 카부토

KABUTO_hyper.jpg
[JPG image (Unknown)]


신장 198cm
체중 102kg
공격력 펀치력 10t, 킥력 15t
점프력 한번에 50m
속력 4.2초에 100m 주파(통상 시간시)
젝터 카부토 젝터, 하이퍼 젝터
무장 퍼펙트 젝터
필살기 하이퍼 라이더 킥(30t)
맥시멈 하이퍼 사이클론&타이푼

카부토의 제3형태. 하이퍼 젝터를 손에 넣게되어 변신할 수 있게 되었다. 변신방법은, 우선 하이퍼 젝터를 벨트 왼쪽에 장착하고, 하이퍼젝터의 〈젝터 혼〉을 아래로 한번 꺾으면「HYPER CAST OFF」음성이 나오면서 하이퍼 캐스트 오프를 하며, 그후 「CHANGE HYPER BEETLE」음성과 함께 변신을 완료한다.

전체적인 칼라링이 빨강색에서 진홍빛으로 바뀌며, 눈도 하늘빛을 띤 에메랄드색으로 변한다. 그리고 머리의 카부토 혼이 대형화하며, 전신의 아머가, 기존의 히히이로카네의 2배의 강도를 지닌, 히히이로노오오카네라는 미지의 금속으로 이루어진 〈카부텍터〉 갑옷으로 재구성된다. 또한 타키온 입자의 흐름을 타는 것으로, 시간축을 간섭해 과거·현재·미래의 시간을 마음대로 오고갈 수 있는 하이퍼 클락 업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하이퍼 클락업 발동시 카부텍터가 개방되어 아머 내부에 수납돼있던 〈타키온 플레이트〉가 전개되며, 이 상태에선 대기중이나 심지어 진공 속에서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다.

필살기는, 맥시멈 라이더파워를 이용해 기존의 라이더킥보다 훨씬 더 강력한 킥을 발하는 「하이퍼 라이더 킥(Hyper Rider Kick)」. 하이퍼젝터의 〈젝터 혼〉을 꺾으면「MAXIMUM RIDER POWER」음성과 함께 하이퍼젝터가 시공내의 타키온입자를 극대량 흡수해 충전, 그후 하이퍼젝터에서 카부토젝터로 맥시멈 라이더파워가 이송되고, 그다음엔 기존의 라이더킥의 발동순서를 그대로 밟는 것으로 발동한다. 라이더폼의 킥과는 달리, 종래의 라이더 킥처럼 공중으로 날아서 차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이것말고도 퍼펙트젝터를 얻게된 후에는 자비 젝터, 드레이크 젝터, 사소드 젝터를 소환하여 퍼펙트젝터에 합체시킴으로서 각각의 필살기를 강화시킨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된다. 또한 4개의 모든 젝터를 한꺼번에 합체시키면 퍼펙트 모드가 발동, 젝터 4개분의 힘을 전부 사용하여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력한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퍼펙트 젝터를 사용하면 다음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다.

● 퍼펙트젝터-소드모드 시의 기술
  • 하이퍼 블레이드(Hyper Blade) : 그립부에 달린 빨간색 〈풀 스로틀〉(스위치)를 누르면「KABUTO POWER」음성과 함께 카부토 파워를 발동. 트리거를 당기면 「HYPER BLADE」음성과 함께 타키온 입자로 거대한 광자검을 검신에서 생성하여 최대 100m 범위 내의 모든 물질을 절단한다. 극 중 어느 편에서는 「하이퍼 스윙(HYPER SWING)」이라고 불렸다.
  • 하이퍼 스팅(Hyper Sting) : 자비젝터를 합체시킨 뒤, 그립부에 달린 노란색 〈풀 스로틀〉(스위치)를 누르면「THEBEE POWER」음성과 함께 자비 파워를 발동. 트리거를 당기면 「HYPER STING」음성과 함께 젝터니들에서 타키온 입자를 형태로 구체화시켜 발사한다.
  • 하이퍼 액스(Hyper Ax) : 극중 미사용. 드레이크파워를 사용한다.
  • 하이퍼 슬래쉬(Hyper Slash) : 사소드젝터를 합체시킨 뒤, 그립부에 달린 보라색 〈풀 스로틀〉(스위치)를 누르면 「SASWORD POWER」음성과 함께 사소드 파워를 발동. 트리거를 당기면「HYPER SLASH」음성과 함께, 고농도의 포이즌블러드를 생성하여 광자로 변환한 후, 그것을 검신에 실음으로서 퍼펙트젝터의 예리함을 증폭시켜 단번에 적을 베어가른다.
  • 맥시멈 하이퍼 타이푼(Maximum Hyper Typhoon) : 3개의 젝터를 전부 합체시킨 뒤, 4개의 〈풀 스로틀〉(스위치)를 전부 누르면 「ALL ZECTOR COMBINE」음성과 함께 「퍼펙트 모드」를 발동. 트리거를 당기면 「MAXIMUM HYPER TYPHOON」 음성과 함께 타키온입자로 카부토혼 형태의 거대한 광자검을 생성하여, 사정거리 내의 모든 것들을 베어버린다.

● 퍼펙트젝터-건모드 시의 기술
  • 하이퍼 캐논(Hyper Cannon) : 극중 미사용. 카부토파워를 사용한다. 총구에서 하전입자포를 방출하여 장애물 뒤에 숨어있는 적이라도 뜨겁게 불태워버린다.
  • 하이퍼 레이저(Hyper Laser) : 극중 미사용. 자비파워를 사용한다.
  • 하이퍼 슈팅(Hyper Shooting) : 드레이크젝터를 합체시킨 뒤, 그립부에 달린 파란색 〈풀 스로틀〉(스위치)를 누르면「DRAKE POWER」음성과 함께 드레이크 파워를 발동. 트리거를 당기면 「HYPER SHOOTING」음성과 함께, 고위력의 붉은 이온광탄을 트윈패럴에서 발사한다. 발사된 광탄은 여러발로 분산되어 적을 자동추적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상대를 명중시킬 수 있다.
  • 하이퍼 웨이브(Hyper Wave) : 극중 미사용. 사소드파워를 사용한다.
  • 맥시멈 하이퍼 사이클론(Maximum Hyper Cyclone) : 3개의 젝터를 전부 합체시킨 뒤, 4개의〈풀 스로틀〉(스위치)를 전부 누르면「ALL ZECTOR COMBINE」음성과 함께 「퍼펙트 모드」를 발동. 트리거를 당기면「MAXIMUM HYPER CYCLONE」음성과 함께 산마저도 분쇄하는 위력을 지닌 회오리형의 초거대에너지파를 발사한다. 발동시 발사할때의 반동을 줄이기 위해서 카부텍터가 자동적으로 전개된다.

3. 전용 장비

3.1. 카부토 젝터

장수풍뎅이 형 곤충 코어. 허리에 장착한 라이더 벨트에 장착하면 라이더로 변신할 수 있으며, 변신상태에서 머리 부분의 <젝터 혼>을 오른쪽으로 전개하면 캐스트 오프를 할 수 있다. 공중을 비행할 때에는 날개에 있는 젝터 윙을 전개해서 이동한다. 35년 전, 마스크드 라이더 계획이 시작됐을 때부터 텐토 소우지의 아버지 '쿠사카베'에 의해서 이미 자격자가 결정되어 있었다. 가면 라이더 카부토 초 배틀 DVD - 탄생! 가탁크 하이퍼 폼에서의 카부토 젝터 성우는 세키 토모카즈.

■ 카부토젝터 각 부위 설명
  • 젝터 혼 (뿔) : 두께 150mm의 철판도 뚫을 수 있다.

  • 세트업 레일 (밑면) : 카부토 젝터를 라이더 벨트에 원활하게 부착하기 위한 유도로.

  • 플라이트 액시즈 (날개와 본체의 연결부위)
    통상시엔 이 플라이트 액시즈를 축으로 날개를 전개해서 시속 950km/h로 하늘을 비행한다. 또한, 카부토 젝터의 다리 형상을 한 "쓰러스트 슬릿"에서 타키온 입자를 분사함으로서 조인트 이동도 할 수 있다.

  • 풀 스로틀 (3개의 다리에 각각 내장된 스위치)
    카부토 젝터의 왼쪽 다리 3개에 내장된 "풀 스로틀" 버튼을 「1, 2, 3」 순서대로 누르면, 젝터 내부에 축적돼있던 타키온 입자를 배가시켜 방출함으로서, 필살기 「라이더 킥」을 발동할 수 있게 된다.

  • 세븐 다이얼 커버 (껍데기)
    히히이로카네로 제작되었으며, 카부터 젝터의 심장부인 "세븐 다이얼"과 내부의 기관을 보호한다.

3.2. 라이더 벨트(Rider Belt)

카부토의 변신도구. ZECT에 의해 개발된 게 있지만, 어째서인지 텐토도 똑같은 벨트를 또하나 지니고 있다.
초전집에 나온바에 따르면, 시부야운석 사건 때, 텐도의 아버지 사카베 소우이치로 의태하고 있던 네이티브로부터 받은 것이라고 한다. 당시 그 네이티브는 오리지널 소우이치의 기억을 강하게 지니고 있었고, 그래서 소우이치의 아들인 텐도에게 벨트를 건네준 것이라고 한다.

3.3. 카부토 쿠나이건(Kabuto Kunai Gun)

카부토가 휴대하고 있는 전용 표준무기. 상황에 따라서 건모드&액스모드&쿠나이모드, 이렇게 3종류의 모드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스크드폼 시에는 주로 건모드&액스모드로 사용하며, 라이더폼 시에는 주로 쿠나이모드를 사용한다.[7] 극중묘사를 보면 전투시에 한참 맨손으로 싸우고 있다가, 대체 어디에서 꺼내든건지 어느사이에 손에 쿠나이건을 들고 싸우고 있다.(...) 그래서인지 완구용에서는 라이더벨트 오른쪽에 착용할 수 있도록 홀스터가 첨부되어있다.

이 쿠나이건의 유사기종으로서 "젝트 쿠나이건"이란 것이 존재하며, 색깔이 다른 것만 빼면 기능·형태·위력 모두 카부토의 쿠나이건과 완전히 일치한다. 한국판에서는 나이건이라는 미묘한 이름으로 개명되었다. 아마도 나이프+건을 줄인 듯 한데, 정작 팬들 사이에선 나이 먹은 건으로 해석되고 있다.(...)

통상형태에선 건 모드와 액스 모드를 번갈아가며 사용할 수 있다.(쿠나이건을 광선총으로서 사용하는 걸 "건 모드"라고 한다. 그리고 건모드의 총신을 손잡이로 들고 쿠나이건을 도끼로서 사용하는 걸 "액스 모드"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본체의 〈쿠나이 프레임〉를 제거하면 프레임 내부에 수납되어있던 칼날을 사용할 수 있는 쿠나이 모드로 변형된다. 각 모드에선 전용 필살기가 하나씩 존재하여, 쿠나이건 하나만으로 총 3종류의 필살기를 구사할 수 있다...라고 거창하게 소개하지만 사실 그냥 단순한 통상공격을 필살기라고 하면서 거창하게 기술 이름을 붙여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총형의 건 모드에선 죠운트로 인해 무한하게 충전되는 전자에너지를 고에너지의 이온빔으로 변환하여 「아발란치 슛(Avalanche Shot)」을 발한다. 그리고 도끼형의 액스 모드에선 〈쿠나이 프레임〉에 달려있는 도끼·〈바요넷 액스〉를 초고온화시켜 도끼날에 닿는 물체를 고열로 절단하는 「아발란치 브레이크(Avalanche Break)」를 발한다. 마지막으로 쿠나이형의 쿠나이 모드에선 〈쿠나이 커터〉를 초고온화시켜, 검날에 닿는 물체를 고열로 절단하는 「아발란치 슬래쉬(Avalanche Slash)」를 발한다.

■ 쿠나이건 각 부위 설명
  • 에너지 챔버 (중앙에 박혀있는 붉은색 코어)
    쿠나이건의 코어. 죠인트로 쿠나이건에 송신되는 극대량의 전자에너지의 집적회로이다.

  • 스냅핑 패럴 (건 모드 시의 총신 / 액스·쿠나이 모드 시의 손잡이)
    하전입자를 가속하는 소형의 고성능 사이클로트론 입자가속기. 건모드 시, 이온 빔을 뭉쳐서 고에너지빔으로 적에게 발사한다. 또한 액스·쿠나이 모드에서도 여기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도끼날(바요넷 액스) 혹은 검날(쿠나이 커터)로 송신해서 사용된다.

  • 건 마즐 (건모드 시의 총구)
    이온 광탄을 방출하는 고출력광자관으로, 광탄 범위를 미들·숏·와이드 렌지로 전환하며 적에게 대응하는 원샷원킬의 이상적인 총. 또한 발사 사의 반동을 0으로 만드는 "건마즐 브레이크"이란 기능이 탑재되어있다.

  • 다트 사이트 (건모드 시의 포인터)
    지표의 방사열에 의해 편광을 하지않는 레이저의 직진성을 사용한 3점 포인터.
    이곳에서 사출하는 레이저는 3km 앞의 적이나 암흑 속의 적도 포착할 수 있다.

  • 그립 어댑터 : 손바닥에 딱 맞춰지도록 되어있는, 건모드 시의 손잡이.

  • 셀렉터 (그립어댑터 바로 위에 놓여있는 레버)
    건모드 시 자동/반자동 모드를 바꾸는 레버. 반자동 모드는 트리거를 1번 당기면 광탄이 1발씩만 발사되며, 자동 모드로 트리거를 당기면 광탄을 연속으로 발사할 수 있다.

  • 바요넷 액스 (액스모드 시의 도끼날)
    에너지 광자를 도끼날로 전송해서 전압하는 것으로, 도끼날을 초고온으로 가열시켜 닿은 것은 모두 절단해버리는 근접전용의 무적의 도끼. 그 위력은 자동차를 한번에 두동강낼 정도이다.

  • 프레임 스토퍼 (쿠나이 프레임의 양면에 놓여있는 2개의 스위치)
    좌우의 프레임 스토퍼를 누르면,〈쿠나이 프레임〉이 벗겨져 내부에 수납되어있던 무적의 검 "쿠나이 커터"가 출현한다.

  • 쿠나이 커터 (쿠나이모드 시의 검날)
    에너지 광자를 검날로 전송해서 전압하는 것으로, 검날을 초고온으로 가열시켜 닿은 것은 모두 절단해버린다. 또한 범위 10m 내의 물체라면 칼날에서 방출하는 이온빔의 칼날(검기)로 모든 물체를 절단할 수 있다.

  • 핸드 가드 - 액스·쿠나이모드 시, 손잡이(스냅핑 패럴)를 쥐었을 때 손을 감싸는 부분으로, 히히이로노카네로 제작된 튼튼한 보호대이다.

3.4. 젝트 마이저(ZECT Mizer)

각 마스크드 라이더들의 공통 지원 무기.
중앙의〈마더 액시스〉를 기점으로 4기의 사출포·〈마이저 로드〉를 전개, 그후 중앙 상부의 〈탭 플레이트〉를 눌러, 마이더 로드에서 파편수류탄·〈마이저 붐버〉를 사출하여 적을 공격한다. 주로 다수의 적이 몰려있을 때 마이저붐버를 뿌려대서 적들을 혼란에 빠르틴 뒤, 전용 무기를 사용하여 적들을 한놈씩 쓰러트리는 전법에 사용된다. 다만, 극중에서 이 젝트마이저를 사용한건 오직 카부토와 드레이크 뿐이며, 게다가 극중에서 나오는 무기중 가장 존재감이 없다. 그냥 이런게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자.(...) 참고로 방송종료후에 행해진 카부토 쇼에서도 대놓고 무시당하는 역할(...)

■ 젝트마이저 각 부위 설명
  • 탭 플레이트 (손잡이)
    사용자의 전투 의사를 전달받아 4기의 사출포·〈마이저 로드〉를 전개시킨다.
    그후 이 플레이트를 누르면 마이저 붐버가 사출해서 적을 추적·작렬한다.

  • 마더 액시즈 (사출포와 본체의 연결부위)
    이곳을 기점으로 4기의 "마이저 로드" 를 전개해서 광범위의 적에게 대응한다.

  • "마이저 봄버" (자립비행 파편수류탄)
    클락 업상태의 적이라 할지라도 초고속으로 추적하여 폭렬하는 파편수류탄. 폭발하는 순간, 파편이 주위 15m 범위 내의 적을 향해 튕겨날아간다. 죠운트 이동으로 계속 보충이 되기 때문에 무한대로 사출해 연속공격을 할수있다.
    -각 라이더별 마이저붐버의 종류 (완구용으로 나온 4종류의 마이저봄버들)
    ㄴ카부토 : 장수풍뎅이형의〈카부토 봄버〉/ 자비 : 말벌형의〈자비 봄버〉
    드레이크 : 잠자리형의〈드레이크 봄버〉/ 사소드 : 전갈형의〈사소드 봄버〉

3.5. 하이퍼 젝터

장수풍뎅이형 곤충 코어. 스스로 자신의 의사를 가지고 있고, 다른 젝터들보다 훨씬 강대한 힘을 지니고 있다. 또한 죠운트 시간이동 능력을 구사해 자력으로 여러가지 시공을 왕래할 수 있다. 같은 장수풍뎅이형인 카부토젝터와는 달리, 날개가 달려있지 않으며 뒷부분의〈쓰러스터 슬릿〉에서 타키온입자를 분사하여 공중을 날아다닌다. 라이더벨트 왼쪽에 장착한 후에〈젝터 혼〉을 한번 꺾으면 하이퍼 캐스트 오프를 할 수 있으며, 붉은색의〈슬랩 스위치〉를 터치하면 하이퍼 클락 업 상태가 된다. 특별히 자격자가 정해져있는게 아니라서 다른 라이더들도 공통적으로 사용가능하지만, 극중에서 실제로 사용한건 카부토, 코카서스(극장판), 가탁크(하이퍼배틀 DVD)뿐이다.

■ 하이퍼젝터 각 부위 설명
  • 젝터 혼 (뿔) - 두께 300mm의 철판도 관통 가능하다.

  • 혼 액시즈 (뿔과 본체의 연결부위) - 이곳을 기점으로 "젝터 혼" 을 아래로 한번 꺾으면, 시공 내의 타키온입자를 무한대로 흡수해서 라이더의 힘으로 강화시키는 맥시멈 라이더 파워를 발동한다.

  • 세트업 프로젝션 (밑면) - 젝터를 원활하게 부착하기 위한 요철부.

  • 슬랩 스위치 (붉은색버튼)
    스위치를 터치하면 극대량의 타키온입자를 개방해 라이더의 전신에 흐르게하여 하이퍼 클락업을 발동한다.

  • 쓰러스터 슬릿 (뒷부분의 분사구) - 통상시엔 이온엔진을 사용해 시속 1000km/h로 하늘을 비행할 수 있으며, 쓰러스터 슬릿에서 타키온입자를 분사하여 죠운트이동도 가능하다.

3.6. 합체최종검 - 퍼펙트 젝터

하이퍼 카부토의 필살무기로, ZECT가 웜을 절멸하기 위해 제작한 궁극병기이다. 이름은 젝터지만 다른 젝터들과는 달리 변신기구 기능을 가지고있지 않다. 의외로 이쪽도 디자인 모티브가 장수풍뎅이다.(검신이 뿔, 칼자루가 얼굴에 해당.) 평상시엔 다른 시공에 머물고 있지만, 필요시엔 하이퍼카부토의 의지를 감지하여, 죠운트이동을 통해 하이퍼카부토가 있는 곳으로 날아온다.

통상시엔 장검형태의 소드 모드로 사용하며, 손잡이를 구부리고 칼자루의 날개를 안쪽으로 접어서 라이플총형태의 건 모드로도 전환할 수 있다. 건모드로 전환할 시「GUN MODE」음성이 발성되며, 다시 소드모드로 전환하면「SWORD MODE」음성이 발성된다. 일단 퍼펙트젝터도 다른 장비들처럼 그냥 평범하게 무기로서 사용할 수 있지만, 첫등장(37화)에서 소드모드로 몇번 휘둘러댄것만 빼면 극중에서는 오직 필살기 발동용으로만 사용되었다. 건모드시에서는 칼끝에 달려있는 총구를 통해 에너지탄을 발사할 수 있으며, 그 위력은 쿠나이건보다 강력하지만 연사력이 좀 딸린다는 단점이 있다.

퍼펙트젝터는 자비젝터·드레이크젝터·사소드젝터와 합체할 수도 있으며, 합체시킨 젝터의 특성을 퍼퍽트젝터의 공격에 부가할 수 있다. 그리고 그리고 칼자루에 달린 4개의 스위치·〈풀 스로틀〉를 누르고 손잡이의 트리거를 당기는 것으로, 각 스위치에 대응하는 젝터의 힘을 사용하여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다. 붉은색 스위치는「카부토 파워」, 노란색 스위치는「자비 파워」, 파란색 스위치는「드레이크 파워」, 보라색 스위치는「사소드 파워」를 발동한다. 카부토파워는 퍼펙트젝터 하나만 있어도 사용할 수 있으며, 자비파워·드레이크파워·사소드파워는 그에 대응하는 젝터를 합체시켜야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3개의 젝터를 한꺼번에 퍼펙트젝터와 합체시키면「퍼펙트 모드」가 기동한다. 이 퍼펙트모드에서는 4가지의 파워를 한꺼번에 사용하여 더욱 강력한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풀 스로틀〉스위치를 누르면 그에 대응하는 파워의 명칭이 전자음성으로 발성된다.
또한, 트리거를 당겨 필살기를 발동했을 시에도 각 기술의 명칭이 전자음성으로 발성된다.

자비·드레이크·사소드가 이미 변신하고 있는 경우, 자신의 자격자보다 퍼펙트젝터로부터의 지령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젝터가 스스로 분리하면서 각 라이더는 변신이 강제해제된다. 퍼펙트젝터와 합체 시, 각 젝터는 퍼펙트 모드로 기동하여 전체적인 칼라링이 확 변한다.(예: 사소드젝터 - 은색으로 되어있던 부분이 보라색으로 바뀐다.)

■ 퍼펙트젝터 각 부위 설명
  • 세트업 써클 & 세트업 홀더
    퍼펙트젝터에 다른 젝터들을 원활하게 세트업하기 위해 제작된 요철부. 칼끝에 달린 "세트업 써클"에는 자비젝터를, 칼자루의 양쪽 면에 달린 "세트업 홀더"에는 각각 드레이크젝터와 사소드젝터를 세트할 수 있다.

  • 젝터 앨럿 - (칼자루에 달려있는 퍼펙트젝터의 눈)
    하이퍼 카부토가 어떤 시공에 머물고 있는지를 감지·인식하는 부위.

  • 풀 스로틀 - (칼자루에 달린 4개의 스위치)
    각 4개의 스위치를 누르고 손잡이에 달린 트리거를 당기면, 합체한 젝터 내부에 축적된 타키온입자를 방출해서, 각각 카부토파워·자비파워·드레이크피워·사소드파워를 사용할 수가 있다.

  • 퍼펙트 보디 (손잡이) : 히히이로노카네의 2배의 강도를 지닌 히히이로노오오카네로 제작.

  • 자비젝터 (퍼펙트 모드) (칼라링 : 메탈릭 옐로)
    "젝터 니들"에서 타키온입자를 방출해, 적에게 찔러서 입자붕괴·소멸시킨다. 완구용 기믹을 살펴보면, 소드모드 시에는 퍼펙트젝터의 찌르기 공격력의 배가시키며, 건모드 시에는 퍼펙트젝터에서 광탄 대신 레이저를 발사할 수 있게 만든다.

  • 드레이크젝터 (퍼펙트 모드) (칼라링 : 메탈릭 블루)
    "젝터 윙"에서 타키온입자를 방사하여, 그 파동을 이용해 적을 베어가를 수가 있다. 또한 "트윈 배럴"에서 응축한 이온빔을 발사해 적을 분쇄한다. 완구용 기믹을 살펴보면, 소드모드 시에는 퍼펙트젝터의 베기 공격의 위력을 증대시키며(도끼를 휘두르는 것과 같은 육즁한 음성기믹이 나온다.), 건모드 시에는 퍼펙트젝터에 고속연사기능을 부사기켜준다.

  • 사소드 젝터 (퍼펙트 모드) (칼라링 : 메탈릭 퍼플)
    "사소드 니들"로부터 "포이즌 블러드"를 생성해서 광자로 변환해 흘러보내는 것으로, 건모드와 소드모드의 위력·참격력을 배가해서 적을 베어가른다. 완구용 기믹을 살펴보면, 소드모드 시에는 퍼펙트젝터의 베기 공격에 포이즌 블러드를 추가시키며, 건모드 시에는 퍼펙트젝터에서 광탄 대신 포이즌블러드 파장을 발사할 수 있게 만든다.

4. 전용바이크 - 카부토 익스텐더(Kabuto Extender)

----
  • [1] 히어로 사가에서 디케이드 컴플리트 폼이 소환한 카부토 하이퍼 폼이 스트롱거한테 말 그대로 처발렸다(...). 물론 소환된 것이 텐도 본인도 아니었고 그냥 환영에 가까운 것이기는 했지만...여담으로 카부토 자체의 이야기는 2011년 6월에 나온 SIC 히어로 사가 VOL.3에서 나온다.
  • [2] 헤이세이 라이더 대 쇼와 라이더 가면라이더 대전 feat 슈퍼전대에서도 스트롱거와 카부토의 대결이 나욌는데 이때는 카부토의 승리
  • [3] 본편에서는 카부토만 유일하게 하이퍼 폼으로 변신한다. 또 시간 도약은 작중 극장판에서 한번, TV판에서 한번밖에 보여주지 않았는데 여기에는 어른의 사정이 끼어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 [4] 여담으로 소체가 같은 케타로스, 헤라크스, 코카서스도 일부 개조로 재연이 가능하다.
  • [5] 극중에선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마스크드 폼 없이 그냥 바로 라이더 폼으로 변신하는 장면도 있다.
  • [6] 반대로 젝터혼을 마스크드 폼시의 위치(왼쪽)로 되돌려놓으면, 「PUT ON」음성과 함께 튕겨 날아갔던 마스크드 아머가 다시 전신에 장착되어 마스크드 폼으로 되돌아간다.
  • [7] 라이더폼에서도 한번 건 모드를 사용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