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카미카쿠시 촌 살인사건

last modified: 2015-02-10 22:16:46 Contributors

제목 카미카쿠시 촌 살인사건
3 ~ 4

Contents

1. 개요
2. 관련 배경
2.1. 카미카쿠시 촌과 호리병 마을
2.2. 구 일본군의 유산
2.3. 역신교
3. 등장인물
3.1. 레귤러 캐릭터
3.2. DDS의 교직원
3.3. 용의자 목록
4. 스포일러
4.1. 사건 시작 전에 죽은 인물
4.2. 범인에게 죽은 인물
4.3. 범인의 정체와 살해 동기
4.3.1. 트릭
5. 애니메이션


1. 개요

DDS에 들어가서 처음으로 사건을 맡게 된 Q클래스. 얼마 전 친구들과 함께 카미카쿠시 촌으로 놀러간 대학생 '오오시마 야스시'가 실종된 사건의 진상을 조사하기 위해 Q클래스는 카미카쿠시 촌의 옆마을인 호리병 마을로 향한다. 그런데 그 곳으로 조사를 하러온 방송국의 사람들 중 리포터가 다음날 시신으로 발견된다. 과연 이 사건의 진실은?

2. 관련 배경

2.1. 카미카쿠시 촌과 호리병 마을

카미카쿠시 촌은 글자 그대로 "신에게 잡혀간다"는 일본의 카미카쿠시 전설을 따서 이름이 붙은 마을이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역신교 신도들이 마을을 관리하고 있으며, 자세한 것은 불명.

그 반대로 호리병 마을은 분위기가 천하태평(…)이며, 카미카쿠시 촌에 찾아오는 사람들을 맞이하는 안내소 겸 '검문소' 역할을 하고 있다. 호리병이 명물인 듯, 마을 입구에 상당히 크고 아름다운 호리병이 걸려 있다(…).

2.2. 구 일본군의 유산

실종된 대학생인 오오시마 야스시가 조사하고 있었던 것. 보물인 것 같으나 자세한 건 불명이다.

2.3. 역신교

카미카쿠시 촌에 거주하며 그 마을을 관리하는 정체불명의 집단. 일단 승려처럼 석장을 짚고 다니지만, 천연두 환자들의 얼굴을 본딴 가면을 쓰고 다닌다. 호리병 마을과 달리 카미카쿠시 촌으로 오는 터널을 늘 지키고 있는 모양.

역신교의 교조는 수화로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이름/성별/연령 모두 불명이며, 천연두 반점과 십자가가 그려진 빵봉지(…)를 쓰고 다닌다. 그리고 교조만 혼자서 사는 걸로 보이는 거대한 교조전이 있다.

3. 등장인물

3.1. 레귤러 캐릭터

3.2. DDS의 교직원

3.3. 용의자 목록

  • 아제가미 리오(25)
    아제가미.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요시다 코나미/정유미
    TV 리포터. 가슴이 돋보인다. 이런 거 특징으로 쓰지마 대학생이 남겼다던 무한대 마크(∞) 쪽지를 들고 있지만, 쉽사리 보여주려 하지 않는다.
  • 이와시미즈 히로키(42)
    이와시미즈.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오가타 켄이치/장승길
    TV 프로듀서. 성질이 약간 더럽다. 역신교 교조한테 당당하게 대들 정도.
  • 안자이 쿠니히코(29)
    안자이.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스즈키 카츠미/서광재
    TV 디렉터. 약간 얼빠진 성격이며, 신비주의…라기보다는 개인행동을 즐긴다.
  • 오오와다 스스무(32)
    오와다.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츠라기 마사노리/김광국
    TV 카메라맨. 늘 캠코더를 들고 다니는 걸 보면 사키 형제가 생각난다.[1] 한때 역신교에 몸담았던 적이 있다고 한다.
  • 카가미 레이(25)
    카가미.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와타나베 아케노/한신정
    어시스턴트 디렉터. 막내답게 뒷처리는 물론 이와시미즈의 갈굼까지 견뎌낸다.
  • 쿠로즈미 코고로(58)
    쿠로즈미.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츠카다 마사아키/탁원제
    여관 '양산박' 주인. 뺨에 흉터가 있다.
  • 쿠로즈미 료(25)
    료.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치바 스스무/표영재
    코고로의 아들. 카미카쿠시 촌 '양산박' 별관 관리인을 맡고 있다. 역신교의 열성적인 신도이기도 하다.
  • 키리하라 마사에(60)
    키리하라.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카메이 요시코/주자영
    여관 '양산박' 종업원. 실눈의 아줌마.
  • 후우마 미오(17)
    미오.jpg
    [JPG image (Unknown)]

    성우 : 사쿠마 쿠미/우정신
    여관 '양산박' 종업원. 류한테 반했는지 한 번 봤다가 얼굴이 빨개졌다.

4. 스포일러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4.1. 사건 시작 전에 죽은 인물

1오오시마 야스시
살해도구불명
유언불명
사인불명
즉사여부불명
비고역신에게 잡혀간 것처럼 실종됨
살해 후 호리병 마을의 묘지에서 시체가 발견됨

4.2. 범인에게 죽은 인물

1아제가미 리오
살해도구
유언그럼 내일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그걸 확인하러 가야지♡
사인낫에 목을 베여 사망
즉사여부O
비고사망 후 호리병 마을에서 시체가 발견됨

2안자이 쿠니히코
살해도구중력
유언이런! 장해물이네!! 영차….
사인무언가에 잡혀서 하늘로 끌려 올라갔다가 추락해 사망
즉사여부O
비고카미카쿠시 촌의 짚더미 속에서 시체 발견됨
"역신"에게 잡혀 공중으로 끌려간 듯한 영상을 남김

3이와시미즈 히로키
살해도구식칼
유언없음
사인잠자던 중 식칼로 가슴을 찔림
즉사여부O
비고양산박 본관에서 시체가 발견됨

4.3. 범인의 정체와 살해 동기

미오.jpg
[JPG image (Unknown)]
그러니까 나는 무섭지 않아! '무녀'로서 제물이 되는 거니까...!
이름후우마 미오
연령17
직업여관 '양산박' 직원
살해 인원수10명[2]
심볼역신교 교조
공범역신교 신자들[3]
동기구 일본군의 세균병기 사수

카즈마가 구 일본군의 숫자로 암호화된 서류를 해독한 결과, 사실 구 일본군이 연구하던 게 천연두 세균병기였음이 밝혀진다. 그런데 사고로 인해 천연두 세균이 누출되자 감염자 및 사망자가 늘어났고, 이에 구 일본군은 천연두 차단은 물론 비밀을 은폐하기 위해 본래 호리병 모양이던 호리병 마을의 가운데를 막아버린다. 즉 현재의 호리병 마을은 본래 크기보다 1/2이 작아진 것.[4] 또한 이 "비밀"을 수호하기 위해 당시 호리병 마을에 살던 사람들은 1인 2역으로 "카미카쿠시 촌"의 역신교 신자들을 연기했고, 가면을 만들어서 신분을 위장했다. 작중에 이전까지 벌어진 실종사건들은 이 비밀을 밝히려던 자들을 죽여 입을 막은 것이었고, 작중 현재 시점의 범인인 후우마 미오 역시 비밀과 직접적으로 관계된 할아버지에게 세뇌당해 그 "임무"를 물려받아 저지른 것이다. 진상이 다 밝혀진 후 세균이 든 병을 이용해 스스로 천연두에 걸려 자살하려고 하나 큐와 킨타에 의해 저지당한다. 하지만 사실 그 병은 빈 병이었고,[5] 남아 있던 세균도 세균병기로 쓸 정도까진 아니었다고 한다.

4.3.1. 트릭

  • 역신교의 정체
    위 문단을 참고.
    또한 역신교의 교조전(교조의 집)이라 불리던 곳은 사실 호리병 마을의 뒤편에 있던 댐이었다. 우물물을 끌어올려 흘려보내서 댐처럼 보이게 한 것. 그 댐에 한 번도 안 올라가봤나 보다 즉 교조전과 (가짜) 댐을 통해서 터널과 상관 없이 호리병 마을과 카미카쿠시 촌을 순식간에 왕래할 수 있다. 실종된 대학생이 남겼고, 아제가미의 살해 원인이 된 무한대 마크는 바로 이 점을 나타낸 것이다.
    이 부분은 아래 "이와시미즈 히로키 살해 트릭"에 사용된다.

  • 오오시마 야스시 소실 트릭
    범행현장은 모내기 전의 논으로 논 한가운데까지 발자국이 찍혀 있었다. 범인은 먼저 논의 수문을 열어 논에 물을 가득 채운 후 고무보트를 타고 논 한가운데까지 간다. 그 다음 한가운데에서 내려 고무보트를 접은 뒤, 오오시마의 신발을 신고 뒤로 걸으면서 발자국을 찍는다.

  • 안자이 쿠니히코 살해 트릭
    전봇대 2개를 지지대로 삼아 철사와 말뚝을 이용하여 올가미를 만들고, 올가미의 반대쪽 끝은 트랙터에 연결한다. 준비가 다 끝나면 안자이를 꼬드겨(이 경우 역신교의 존재하지도 않는 사당이 있다고 속임) 살해장치가 설치된 곳까지 오게 한다. 안자이가 범인이 의도적으로 설치한 장애물을 치우려다 올가미에 발을 디딘 순간, 트랙터를 출발시켜 안자이를 끌어올린 후 와이어를 끊어 안자이를 10m 높이에서 떨어뜨린다. 다만 현장이 조용한 논두렁이라, 트랙터 소리는 어쩔 수 없이 그대로 남겨진 카메라에 녹음됐다.

  • 이와시미즈 히로키 살해 트릭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교조전과 (가짜) 댐이 맞닿아 있기 때문에, 범인(미오)은 알리바이를 증명해 줄 사람(큐)과 무선 전화기로 통화하며 카미카쿠시 촌에서 양산박 본관으로 몰래 건너온다. 비밀통로는 무선 전화기의 통화 가능 거리였고, 일반적 이동통로인 터널 양끝을 지키던 사람들에게도 들키지 않았다.
    또한 피해자인 이와시미즈는 수면제를 이용해 미리 재워뒀다. 그러나 불을 킨 상태로 살인을 저지르는 바람에 수면제가 이용됐을 가능성이 밝혀진다.

  • 호리병 마을 & 카미카쿠시 마을의 정체
트릭을 총 요약 후 정리 된 호리병 마을 & 카미카쿠시 마을의 모습이다.

KAMIKAKUSHI.png
[PNG image (Unknown)]

5.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17~21화에 해당하는 사건. 애니판 사건중에서는 가장 길다. 이전화인 16화는 대학생 소실트릭을 풀어내는 에피소드이며, Q반과 A반의 추리대결로 바뀐다.

교조의 가면이 원작에서는 빵봉지(…)였는데 애니에서는 그나마 꽤 간지나게 바뀐다.
----
  • [1] 한국판 성우인 김광국은 김전일 투니버스판에서 류타를 맡았다!
  • [2] 6명+오오시마 야스시+아제가미 리오+안자이 쿠니히코+이와시미즈 히로키.
  • [3] 직접 범행에 가담하진 않았지만 '교조님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접근을 막았다.
  • [4] 현실적으로 따지면 2차 대전 직후 미군이라도 항공사진을 확인한다면 바로 발각되고 현대에는 구글어스나 다른 위성 사진 서비스만 확인해도 순식간에 발각되는 사실이다(…). 어 마을이 하나 더 있네? 마을 안에서 인터넷도 잘만 되더만 컴퓨터 천재 카즈마는 뭐하고 있었냐 다만 이 에피소드가 연재된 시점은 2002년경으로 구글어스 런칭은 2005년이다. 지도서비스가 그리 활발하던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가능했던 트릭. 그래도 한가지 짚고 넘어간다면 2차 대전 직후 건설 동기가 구 일본군 세균전 시설을 미군에게 은폐하기 위해서인데 군사시설을 조사하러 온 미군이 항공사진을 확인 하지 않을 가능성은 희박해보인다.(....)
  • [5] 단 모리히코 가라사대, "50년 전의 과학으로 바이러스를 병에 보관하는 건 불가능"했다고 한다. 그러니까 속이 비었거나, 아니면 미오가 속았거나 둘 중 하나. 참고로 큐와 킨타는 이걸 몰라서 쫓아갔지만, 류는 속이 비었다는것을 알아채고 경찰에게 맡기자며 뒤에 남았다. 그리고 이를 시작으로 속이 비었다는것을 간파한 나나미를 포함한 DDS 교사들 중 일부가 류를 경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