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카메룬

last modified: 2015-03-29 13:22:53 Contributors


여행경보 1단계: 남색경보 발령! HELP!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국가/지역에 남색경보(여행유의)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해당 국가/지역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https]여행경보제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 사이트)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이 국가/지역에 방문할 경우 신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3단계: 적색경보 발령! HELP!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국가/지역에 적색경보(철수권고)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해당 국가/지역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https]여행경보제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 사이트)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이 국가/지역에는 방문하지 않는 것이 권장되며, 체류 중인 경우 최대한 신속히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4단계: 흑색경보 발령! HELP!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국가/지역에 흑색경보(여행금지)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해당 국가/지역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https]여행경보제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 사이트)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여행경보를 무시하고 이 국가/지역에 방문하거나 계속 체류하는 경우 관련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현재 카메룬 일부지역에 특별여행경보가 발령된 상태입니다.


은근히 공작 닮았다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사회
4. 경제
5. 외교
6. 문화
6.1. 스포츠
7. 국가

1. 개요

아프리카 서부에 위치한 국가. 수도는 야운데(Yaounde). 국토면적은 475,000㎢. 인구는 약 1860만 명(2007). 200여 개의 부족이 같이 살고 있으며 그것 때문에 서로 말이 안 통한다. 일단은 영국과 프랑스 식민지였기 때문에 프랑스어,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한다. 참고로 '카메룬'이라는 국명은 이 지역에 도래한 포르투갈 탐험가들이 포어로 '새우의 강(Rio dos Camarões)'이라는 지역으로 이름을 붙인 데에서 유래되었다.

인접국으로는 (시계방향으로) 서쪽~서북쪽의 나이지리아, 동북쪽에 차드, 동쪽에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남쪽에 콩고 민주 공화국, 가봉, 적도 기니가 있다.

2. 역사

적도 부근의 아프리카 국가들이 흔히 그렇듯이 식민지가 되기 전에는 수많은 부족들이 할거한 바글바글한 상태에 있었다. 19세기 후반(1880년대)에 독일 제국의 식민지로 개척되었으며 이 때 개발된 도시가 이 나라 최대의 항구 도시인 두알라(Douala). 독일은 나미비아에서 그랬듯이 꽤 혹독하게 식민지를 다스렸지만 제1차 세계대전 에서 독일의 패전 후 서북부와 남부는 영국에, 프랑스에 양도되었다. 이 때 영국이 독일령 서아프리카(카메룬)의 영토를 쪼갤 것을 요구해 서쪽의 일부 영토는 나이지리아에 합쳐졌다. # 이후 프랑스령 아프리카 공동체 등을 거쳐 1960년 독립했다. 다만 영국령의 남부 지방은 남아 있었는데 이는 곧 분쟁으로 이어진다.

독립 이후엔 초대 대통령인 아마두 바바투라 아히조가 1982년까지 독재를 했고(1976년 일당 독재 구축), 그가 건강문제로 사퇴한 뒤에는 후임 폴 비야가 지금까지 30년 넘게 독재를 했다. 그러나 이슬람교도 출신인 아히조 다음으로 크리스트교 출신인 폴 비야가 뒤를 잇는다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표했는데, 역시 집권 1년만에 아히조가 망명을 떠나 버리고 얼마 뒤 반역자로 선포되었다(아히조는 망명지에서 1989년 사망). 1990년대 헌법상으로는 다시 당제가 부활해 민주주의가 이루어졌지만 모두가 선거 사기라 하는 가운데 비야가 계속 당선된다?

3. 사회

부정부패와 빈부격차가 극심하여 범죄율이 엄청나지만,그래도 주변나라들보단 안정적인 편이라고 한다(...) 사실, 이웃 나이지리아나 수단처럼 기독교(천주교 40%,개신교 12%)와 이슬람교 (25%),토속 종교(15%) 인구가 골고루 있음에도 별다른 갈등이 없다는 점으로도 카메룬은 정말 평화로운 셈이다. 하지만 영국의 지배를 받던 남부 지역에서 독립요구하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여기도 부족들의 갈등은 피할 수 없는 모양. 관련기사

4. 경제

코코아 · 커피 · 땅콩 · 고무등이 주로 재배되며 , 코코아는 세계 5위로 주요 수출품목이다. 지하자원으로는 보크사이트, 이 풍부하며 산유국이기도 하지만 석유는 차츰 고갈될 가능성이 큰 곳이다. 참고로 다이아몬드는 거의 없다.

5. 외교

대한민국과는 1961년에 수교하여 의료기술, 통상경제, 문화협정 등을 체결 및 가서명하였다. 북한과는 1972년에 수교하였다.

6. 문화

게이를 극도로 혐오한다. 뉴욕 타임즈에서도 그 문제를 다루어 보도했을 정도.

6.1. 스포츠

축구가 인기가 많아 지금까지도 월드컵 아프리카 최대 출전(6회)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자세한 것은 카메룬 축구 국가대표팀 항목 참고.

7. 국가

카메룬 국가의 이름은 '단결의 노래'(Chant de Ralliement)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