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카르멘

Contents

1. 프랑스 소설
2. 비제의 오페라
2.1. 많은 질타를 받았던 초연
2.2. 세계 인기 레퍼토리로 군림한 "카르멘"
2.3. 원작 소설과의 차이점
3. GUN X SWORD의 등장인물 카르멘99

1. 프랑스 소설

프랑스의 작가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소설.

내용을 요약하면 촉망받던 군인이였던 돈 호세가 카르멘이라는 어장관리녀 집시여자를 만나서 인생을 망치고 결국 카르멘을 죽이고 자신도 파멸을 맞는다. 짝사랑에다 얀데레에다, 무엇보다 NTR로 점철되어있다.

독특한 색채로 인간성이 가장 횡포하게 드러나는 모습을 묘사하며, 기후·시대·풍속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데 뛰어나다. 날카로운 지성, 발랄한 재치로 그보다 20세 연상의 스탕달과 유사하다는 평을 받는다. 역사에 대한 취향과 이국 취향, 특히 스페인에 대한 흥미는 작가의 혼에 깃들어 있는 낭만적 요소의 결과이지만, 감정의 지나친 노출을 싫어하고 억제된 표현, 세부의 진실을 존중하는 점에서 사실주의에 속한다. 예술적 완성을 바라는 고전적인 작가 정신으로 인해 시에서 고티에가 차지하는 것과 같은 지위를 소설에서 부여받고 있다.

내용은 왠지 이문열의 소설 <추락하는 것에는 날개가 있다>과 비슷하다. 카르멘이 첫장면 고고학자가 사형을 앞두고 있는 돈 호세를 만나서 카르멘얘기를 듣는다면, 추락하는 것에는 날개가 있다도 오스트리아의 한국 대사관에 소속되어있는 '나' 가 서윤주를 살해한 임형빈의 이야기를 듣는 형 구조. 또 연애에 자유로운 여주인공들 도 특징. 차이점이 있다면 호세는 경쟁자들을 죽인다는것과 임형빈은 그냥 둔다는것 정도.

무엇보다 팜 파탈의 극치를 보여준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화장 진하게 하고 남자를 후리는 요부 식의 팜파탈이 아니라, 쾌활하고 발랄한 여성이지만 연인을 파멸로 이끌고 종국에는 자신까지 파멸케 하는 궁극의 팜파탈이라고 해도 좋을 듯하다.

2. 비제의 오페라

1를 토대로 만든 조르주 비제의 오페라.

전 세계에서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와 더불어 극장에 많이 올려지는 레퍼토리 이기도 하다. 인지도에선 메리베의 원작 소설 보다 비제의 오페라쪽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2.1. 많은 질타를 받았던 초연

1875년 파리에서의 초연 당시에는 호평도 있었지만 여주인공 카르멘의 자유분방한 성격탓에 비도덕적인 내용이라고 많은 질타 를 받았다. 사실 요즘 막장 드라마에 비하면 새발의 피인데 말이다.

사실 19세기 당시 프랑스 오페라계는 지아코모 마이어베어, 카미유 생상스, 를 구노, 마스네등이 주도하여 지금의 대하 드라마와 같이 거대한 스케일에 바탕한 랜드 오페라와 청순가련한 여주인공을 내세운 서정극이 유행하였다. 또한, 당시 프랑스에서 오페라는 지금의 극장처럼 온 가족이 다 같이 나들이를 가거나, 모임을 갖는데 주로 이용되는 곳이었다. 쉬운 말로 가히 그 시대의 영화였다. (각국별로 경쟁심도 붙고..) 이때 당시에 소수민족인 집시를 주인공으로, 그것도 살인으로 막을 내리는 이런 막장 영화, 아니 막장 오페라는 당시로썬 상당한 파격이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일일 드라마가 나올 시간에 스쿨 데이즈를 실사판으로 방영을 한다고 생각해봐라!! 그건 막장성으론 막상막하 같은데요 하지만 오로라 공주가 등장한다면 어떨까? 오! 로! 라! 결국 이런 악평과 질타로 인해 마음 고생하며 비제의 건강이 악화되었고, 카르멘 초연으로부터 3개월 후 비제는 사망했다.

2.2. 세계 인기 레퍼토리로 군림한 "카르멘"

현대에 와서는 오페라 중 대중적인 인지도로는 최고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한 오페라가 되었다.

카르멘에선 귀에 익은 명곡들이 존재하는데, 오페라의 시작을 알리는 <서곡>과 카르멘이 부르는 <하바네라>#(가수 박지윤의 버전), 핸드폰 벨소리로 유명한 에스카밀로의 <우사의 노래>가 바로 그것.

하바네라의 경우 피겨 스케이팅에서는 거의 필수 코스#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CF와 시네마, 게임[1]에서도 꽤 많이 써먹어서 오페라에 전혀 관심없는 사람들이라도 거의 알 수 있는 곡이 되었다.

youtube(PQI5LtRtrb0)
1막의 서곡[2]. 여러곳에서 자주 쓰이며, 리듬게임에서도 자주 리믹스한다. 지휘는 미국의 임스 러바인(James Levine).

투우사의 노래 같은 경우는 벨소리로도 유명하지만 2000년대 초 터캡슐 광고에서 유산균들이 장을 통과하며 부르는 노래로 유명하다.(...) 난나나나나 나나나나나!

2.3. 원작 소설과의 차이점

소설은 주인공인 돈 호세의 일방적인 회고로 이루어져 있지만, 오페라는 현재 진행형으로 전개된다. 드라마적 갈등을 위해서 원작에서는 이름도 없이 잠깐 언급만 되고 지나가버린 호세의 약혼녀 미카엘라를 등장시켜 사각관계를 만들기도 한다.

3. GUN X SWORD의 등장인물 카르멘99

----
  • [1] 대표적인 예로 파이널 판타지 5를 들 수 있다. 파판5를 플레이해본 이라면 알겠지만, 마을에 있는 댄서에게 말을 걸면 고혹적이면서도 약간 므흣한 분위기의 멜로디가 흘러나오는데, 그게 하바네라다.(...) 하바네라를 슈퍼패미컴 음질로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랄까? 비록, 앞부분이 잠시 나오는 것 뿐이지만...
  • [2] 덧붙이자면, 자이언트 로보 THE ANIMATION의 팬서비스 격으로 나온 외전 "철완의 긴레이"에서 카르멘 서곡이 잠시 나온 적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