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친푸이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チンプイ

Contents

1. 소개
2. 등장인물
2.1. 카스가 에리/진애리
2.2. 친푸이/침푸이
2.3. 원더유/완다유
2.4. 우치키 쇼/이명우
2.5. 루루로프
2.6. 카스가 유리/이영숙
2.7. 카스가 노도카/진상훈
2.8. 코가네야마 스즈미/홍미주
2.9. 오에야마 마사오/왕용호
2.10. 코야마 마사오/차을수
2.11. 후지노 호타루/소희
2.12. 사야카/영지
2.13. 마지로/마르스키
2.14. 우루사다루사

1. 소개


원작은 중앙공론사의 '후지코 후지오 랜드'에 1985~1991년까지 연재. 단행본으로는 4권까지 나왔으며 완결이 나지 않았다. 다만 이후 원작자가 '새로운 스토리를 넣고 5권으로 완결낼 계획'이라고 했으나 이런저런 사정으로 지연되던 와중이던 96년에 작가가 타계함으로써 단행본 완결은 불가능해지고 말았다.

TV 애니메이션으로는 1988년부터 1991년까지 방영되었는데, 원작의 내용이 일부 수정되는가 하면 오리지널 캐릭터도 추가되는 등의 각색을 거쳐 56화로 완결되었다. 원작이 미완결로 남은 현재는 애니메이션판 엔딩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작품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도라에몽 반전 버전. 우선 주인공이 여자가 됐고, 주인공의 친구가 되어주는 정체불명의 거시기(...)는 고양이에서 로 바뀌었다. 그 외에 주변인들은 도라에몽과 비교해서 크게 다를 것도 없다. 심지어 도라에몽의 비실이의 성반전 캐릭터도 등장한다. 성별 빼면 이름도 거의 비슷하고 하는 짓도 비슷하고 외모도 비슷하다(...). 거기다가 원작을 보면 도라에몽과의 접점같은 떡밥들이 무성하지만 작가가 죽었으니 이것도 영영 미스테터리로 남게 됐다.

스토리는 초등학교 6학년 소녀 에리에게 뜬금없이 친푸이와 완다유라는 마루 별에서 UFO를 타고온 외계인들이 나타나 "우리 황태자님의 신부감으로 간택되셨습니다!" 라고 말하면서 시작된다. 그러니까 신데렐라로 만들어주겠다는 건데, 에리가 그걸 거부하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가 주 내용.

도라에몽의 도구처럼 이작품에서는 과법(科法)이라는 능력(?)이 등장하는데, 이 기술은 마루 별의 발달된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지구인들이 말하는 마법같은 효과를 내는 능력이라고 한다. 즉, 과학 + 마법[1] 일단 작중 등장하는 마루 별 외계인들은 다 쓸 수 있는 듯 한데, 사용하는 장비나 사용자 등 여건에 따라서 쓸 수 있는게 있고 없는게 있고 같은 능력이라도 달라지고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거의 20년 만인 2008년 2월부터 한동안 투니버스에서 방영해주면서 푸시해준 적이 있다.

2. 등장인물

이름 및 성우는 일본-대한민국순이다.

2.1. 카스가 에리/진애리

초등학교 6학년생 소녀로 생기발랄한 말괄량이 타입. 멀쩡한 대문 냅두고 담장을 넘어다니는 터프한 모습을 보이지만 착지에 실패한다거나 의도치 않은 판치라를 자주 보여준다. 한편으로는 집안일을 다소 과도하게 시키는 엄마를 피하기 위해 아예 신발을 마당에 몰래 숨겨놓는가하면 학교에서 돌아오자 마자 잽싸게 밖으로 내빼는 등의 신출귀몰(...)한 모습도 있다. 뜬금없이 외계인과 약혼하게 된 상황을 굉장히 싫어하지만 한편으론 침푸이의 과법을 마음에 들어하기도... 같은 반의 우치키 쇼우(명우)라는 소년을 좋아하고 있다. 도라에몽과 비교하자면 노진구 포지션이지만, 일단 성별 자체도 다르거니와 성격도 판이할뿐더러[2] 운동 신경도 꽤나 좋은 듯 하며[3] 은근히 다른 남자애들한테 인기가 있다. 노진구와의 공통점이라면 학교 성적이 나쁘다는 것. 성우는 한일 양국에서 건방진 천사아마츠카 메구미란마 1/2여자 란마 역을 담당한 하야시바라 메구미/양정화[4].

2.2. 친푸이/침푸이

마르별에서 파견된 외계인으로 쥐 모양. 겉보기엔 어린애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론 마르별에서 명문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했을 정도로 재능이 뛰어나다. 에리를 설득해서 데려가기 위해 왔다지만 실제로는 에리가 스스로의 의지로 마르별로 오기를 바라는듯. 라면이라면 사족을 못쓰는지라 가끔가다 컵라면을 몇개씩 뜯어서 먹기도 한다. 도라에몽과 비교하자면 도라에몽 포지션. 참고로 남자다. 그리고 얀데레 여친도 있다. 성우는 리 준코/이현진.

2.3. 원더유/완다유

침푸이와 함께 파견된 마르별 출신 외계인으로 개 모양. 인간으로 치면 할아버지뻘이지만 정작 본인은 노익장이라도 과시하고 싶은건지, 할아버지라고 불리는걸 별로 안 좋아한다. 침푸이와는 달리 에리를 데려가는데 혈안(...)이 되어 있어서 매번 올 때마다 온갖 잔꾀를 부리지만 결국엔 실패. 성우는 야나미 조지/손종환.

2.4. 우치키 쇼/이명우

에리와 3학년 때부터 알고 지낸 소년으로, 얼굴도 잘생기고 공부도 잘한다. 다만 운동신경은 좀 떨어지는듯. 이 친구도 에리를 좋아하고 있지만, 다소 소심한 성격탓에 그걸 대놓고 드러내지는 못하고 오히려 가뭄에 콩나듯 있는 에리의 대시에 당황해할 때가 있다. 소심하긴 해도 옳지않은 일은 안 하고 약속한 건 꼭 지키는 성격.[5] 하지만 그 성격 때문에 오에야마와 코야마에게 괴롭힘을 잘 당한다. 도라에몽과 비교하자면 신이슬 포지션. 안경만 안낀 노진구 같은데? 분명 에리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긴 한데, 어째서인지 애니 마지막화에서는 마르별 사람들 사이에 꼽사리 끼어서 루루로프 황태자와 친해진 것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있었다. 게다가 지구인인데도 불구하고 외계인에 대해서 거부감이 너무 없는데다가[6] 우주물건에 간혹 익숙한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일각에서는 쇼우의 정체가 따로 있을거라고 추측하기도. 자세한 것은 바로 아래 루루로프 참고.


2.5. 루루로프

마르별의 왕자로 얼굴도 잘생기고 운동, 공부 모든게 만능인 그야말로 엄친아. 그러나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면 얼굴이 전혀 안 나오고 목소리와 그림자만 나온다는 점.[7] 게다가 작가가 지병으로 별세하면서 영영 정체가 안 밝혀지게 되었는데, 팬들 사이에서는 루루로프=우치키 쇼라는 주장이 정설이다. 일단 본편 내의 묘사를 보면 결국 에리가 미래에는 마르별의 왕비가 되고 아들까지 낳았는데, 그 아들이 쇼와 상당히 비슷하게 생겼으며 한편으론 루루로프의 그림자가 왠지 쇼와 닮았다는 점이 근거.[8] 애니메이션 마지막화에서는 쇼와 몸을 바꾸고 에리 앞에 등장했으나 에리는 진짜 쇼가 아니란 걸 알아챘고, 결국에는 서로 친구로서 시작해보자고 약속했다. 성우는 키쿠치 마사미/박성태.

2.6. 카스가 유리/이영숙

에리의 엄마. 하루가 멀다하고 에리한테 집안일을 시키는데 그 정도가 다소 과하다. 그냥 이틀에 한 번 정도 심부름 시키는거야 그렇다쳐도 청소에 빨래에 설거지에 안 시키는 일이 없을 정도. 덕분에 에리로서는 어떻게든 도망치는데는 선수가 다 되었으니 어찌보면 그 엄마에 그 딸. 물론 근본적으로는 자상한 타입. 성우는 즈키 히로코/윤여진.

2.7. 카스가 노도카/진상훈

에리의 아빠. 엄마와는 달리 항상 에리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한없이 자상한 타입. 담배를 좀 많이 피우는 게 흠이다. 성우는 무라 타카시/최지훈.

2.8. 코가네야마 스즈미/홍미주

에리네 반 소녀로 집안이 부자다. 일단 이것만 봐도 왠지 어떤 작품그 친구가 떠오르지만 생긴 것도 똑같고 성격도 똑같다.(...) 일단은 이 친구도 쇼우를 좋아하고 있어서 에리와는 사랑의 라이벌이지만 글쎄... 정작 쇼우 본인은 이 친구에게 전혀 관심이 없을뿐더러 한 번은 과법으로 에리를 남자로 변형복사시킨 모습을 보고 반한 것을 보면 진정성이 없는 듯. 성우는 시와 유리/이소은.

2.9. 오에야마 마사오/왕용호

에리네 반 소년으로 덩치가 크고 좀 과격한 소년. 물론 어떤 작품그 친구 포지션이다. 항상 에리의 치마를 들추는가 하면, 쇼를 괴롭히기도 한다. 게다가 에리를 좋아하는듯 하다. 가끔은 그런대로 괜찮은 구석도 보여준다. 성우는 나카무라 다이키/김영찬.

2.10. 코야마 마사오/차을수

에리네 반 소년으로 항상 위의 마사오와 붙어다닌다. 약간은 어떤 작품그 친구 포지션인듯도 한데 집안이 부자라는 설정도 없고 애초에 에리와의 접점이 별로 없기 때문에 딱히 신경쓸건 없다. 성우는 카네마루 준이치/김보영.

2.11. 후지노 호타루/소희

에리와 친한 소녀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이다. 딱히 눈에 띄는건 없고 그냥 얌전한 타입. 한번은 원더유가 호타루에게 루루로프의 얼굴을 보여줘 에리의 질투심을 유발하게 하려는 에피소드도 있었으나 에리가 쇼우로 인해 질투심을 풀고 호타루가 루루로프의 약혼녀가 되어버릴 위기에 처하자 과법으로 없었던 일로 만든다. 성우는 미유키 사나에/김현지.

2.12. 사야카/영지

에리와 친한 소녀로, 역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상당히 보이시한 타입으로 거의 치마를 입지 않으며 화가 나면 바로 손이 나가는 터프한 모습을 보여준다. 한번은 원더유가 사야카를 쇼우와 엮어서 에리를 쇼우로부터 떨어뜨리려고 했던 내용도 있었다. 이 할배가 그러다 진짜 에리한테 뭔 일을 당하려고 ㄷㄷ 성우는 이토 미키/김현심.

2.13. 마지로/마르스키

마르별 비밀정보국 제13호 요원으로 개미핥기 비슷하게 생겼다. 항상 시가 비스무리한걸 피우고 목소리를 깐채 그림자만 비추며 온갖 폼을 다 잡는다. 그러면서 완다유와 침푸이를 깔보면서 에리를 당장 마르별로 데려가려 하지만 정작 본인이 역관광을 탄다. 도대체 어떻게 비밀정보국에 들어갔는지 의문이 들 정도. 성우는 나카오 류세이/최승훈.

2.14. 우루사다루사

마르별 출신 미소녀로, 루루로프가 에리를 선택한데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내면서 멋대로 라이벌 의식을 불태우고 있다. 모든 면에서 자신이 에리보다 더 낫다고 잘난척하는 것은 물론이요, 멋대로 에리네 집에 쳐들어오는 일도 은근히 잦다. 이쯤되면 루루로프가 선택하지 않은 이유를 알 것 같다. 과연 우루사를 먹고 싶을 정도로 피곤하게 만드는 다루사 양 성우는 카이 루미코/김묘경.

----
  • [1] 참고로 아서 클라크가 만든 과학 3법칙 중에 "고도로 발달된 과학은 마법과 구분할수 없다."라는 게 진짜로 있다.
  • [2] 노진구가 항상 찌질하게 굴다가 그나마 얻은 도구를 갖고 사고를 치는 것에 비하면 에리는 찌질하다기 보다는 활발, 명랑한 편이고 또 과법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편이다.
  • [3] 담장도 쉽게 넘어다니고(착지는 때론 실패하긴 한다.) 쇼우가 원더유 때문에 몸이 무거워졌을 때에는 그를 가뿐히 업고 다녔을 정도이다.
  • [4] 참고로 두 성우는 명탐정 코난에서는 각각 하이바라 아이베르무트를 맡았다.
  • [5] 에리가 루루로프 왕자와 자신을 막 비교했을때 화를 냈지만 에리가 울자 "내가 할 수 있는 데까지 해 보겠다"고 약속하고 밤늦게까지 스윙 연습을 했다는 내용의 에피소드도 있다.
  • [6] 이건 에리의 영향도 있겠지만 그렇다 생각해도 처음부터 너무 놀람없이 침푸이에게 적응하고 있었다.
  • [7] 마르별의 법에 따르면 결혼하기 전까진 신랑의 얼굴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 [8] 그것외에도 루루로프가 편지를 보낼때 상황이 지구에서 현실보정 먹였을때의 쇼와 비슷하다거나 쇼나 루루로프의 상황이 간혹 동일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 애니에선 레이스때 별개의 인물로 나오긴 했으나 이도 조금 애매하다. 게다가 앞서 쇼 항목에서도 설명했던 상황도 그렇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