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치맥

last modified: 2016-11-05 12:10:27 Contributors

1212.jpg
[JPG image (Unknown)]

맛없는 한국맥주와 맛있는 한국치킨이 만난 밸런스 패치

Contents

1. 소개
2. 건강에는?
3. 그 외
4. 대구 치맥 페스티벌

1. 소개

환상의 궁합이자 환상의 상성 세트를 통틀어 일컫는 말. 하지만 지역에 따라서 맥치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90년대 영어공부 비디오인 '둘리의 배낭여행'[1]에도 사막에서 갈증에 시달린 고길동또치가 치맥으로 보이는 환각을 겪는 장면이 나온다. 물론 그 전부터 치맥은 소위 호프집의 단골 메뉴였다.

야구축구 같은 스포츠 경기를 보고 있을 때에는 이상하게 치맥이 먹고 싶어지는 괴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특히 FIFA 월드컵이라도 열린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런데 이런 유혹이 지나치면 역시 화를 부르는지, 2011년에는 천조국 모 야구팀에서 경기 도중에 놀던 선수들이 치맥을 뜯는 전대미문의 사태가 일어나 충격을 주고 있다(...)

치킨과 콜라의 궁합도 있으나, 이쪽은 사람들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 물론 음주를 할 상황이 못되면 치킨과 콜라로 만족해야 하긴 하지만... 역시 치킨은 맥주! 다만 갓 성년이 된 대학생들 한정으로 치킨과 맥주를 같이 먹을 때는 어릴 때 탄산음료랑 같이 먹던 느낌과 달라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한 달 정도 지나면 콜라따위 무시한다.

2. 건강에는?

치맥은 맛이나 분위기로 따지면 더할나위 없는 최고의 궁합이지만 사람 몸에는 굉장히 안 좋다고 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튀김(기름)과 알콜/탄산 조합이 몸에 좋을 리가 없다. 더군다나 밤에는 활동량이 적어져서 먹는 음식이 다 지방으로 치환되고 축적되는데 치킨은 한마리가 성인 하루 권장 칼로리량을 상회한다. 하지만 성인이라도 치킨 한마리를 다 먹는 경우는 잘 없지 않나? 알아서 조절하자 (대략 2000Kcal 이상)

다만 맥주는 술 중에서 별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 아니다. 소주 2잔 칼로리가 맥주캔 하나 정도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맥주가 다이어트의 적인 이유는 맥주에 어울리는 안주들이 죄다 흉악한 칼로리를 자랑하기 때문.

또한 치킨은 튀김 옷 등에 함유된 많은 지방으로 인하여 소화 및 대사 과정에서 많은 요산을 발생시키고, 맥주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관절에 통풍을 유발하기 딱 좋은 음식이다. 통풍 자체가 관절에서 요산이 결정을 형성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을 주는 무시무시한 질병인데다 한번 발생하면 완화되기는 해도 좀처럼 사라지지는 않는다.[2]

때문에 치맥을 먹으면 의도적으로 소변을 자주 보아야 한다. 소변으로 요산이 배출되기 때문인데 맥주는 이뇨작용을 하지만, 맥주 자체가 요산 생성의 큰 축이므로 물을 많이 마셔서 요산이 빨리 배출되도록 해주자.

치킨과 맥주를 같이 많은 양을 먹게될경우 치킨의 느끼함과 알코올을 먹고 위로올라올거같은 느낌이들경우 그둘의 조합의 상상을 초월한다. 그러니 기름진음식과 술은 적당히먹는것이 좋다.

3. 그 외

  • 치맥 조합을 끔찍하게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싫어하는 사람들은 맥주의 뒷맛이 치킨의 맛을, 치킨의 뒷맛이 맥주 맛을 해치는 최악의 조합으로 꼽는다. 치맥으로 연 회식에서 맥주 혹은 치킨만 먹는 사람들이 이런 사람들이다. 아니면 술 자체를 못마시거나 싫어해서 그러는 경우도 있다.아니면 소주는 좋은데 맥주는 싫거나


  • 치킨과 맥주 이 둘의 진짜 조합인 요리도 있다(...) 사실 이게 진짜 치맥이라 카더라. 다만 시판되는 맥주캔을 직접 불에 가열할 경우 환경호르몬이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목을 참조하여 제대로 된 도구를 사용해서 해 먹는것이 바람직하다.

  • 중국에서는 치킨과 맥주의 궁합을 잘 몰랐는데,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치맥도 덩달아 유행하고 조류 인플루엔자로 불황이던 중국 양계 산업은 별그대에 고마워 하고있다고 한다. 그런데 임산부가 야밤에 치맥을 먹다 유산할 뻔하기도 했다고. 임산부한테 맥주를 가져다준 놈은 대체 누구야?! 아니 그보다도 준다고 그걸 먹는 임산부는 도대체...

  • 보스턴 레드삭스 팬에게 치맥은 빡침의 아이콘. 2011년에 보스턴 선수들이 경기중에 경기장내에서 치맥파티를 벌였다는것이 알려졌기 때문. 성적도 개판인데 경기중에 닭과 맥주를 쳐먹고 있었으니(...) 존 레스터항목 참조.

  •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치어릴리빅 매킨토시의 커플링도 한국 한정으로 '치맥'으로 불린다.

  • 한국프로야구 경기 중 두산 베어스한화 이글스 간의 경기를 치맥시리즈라 부르기도 한다. 한때 두산그룹이 보유했던 OB맥주와 한화의 별명 치킨을 빗댄 것. 이젠 맥주롯데가 팔고 있다

4. 대구 치맥 페스티벌


대구광역시에서는 2013년 7월 18일부터 나흘간 대구 치맥 페스티벌 행사를 열었는데 행사기간 동안 총 30만명이 몰렸다고 한다.(18일 5만명·19일 7만명·20일 10만명·21일 5만) 아울러 개막행사로 진지하게 닭 위령제(혹은 부흥회)를 지냈다.. 복음치느님사랑교


사상 처음 열린 축제라 곳곳에 문제가 있었긴 했지만 나름 성황리에 마쳤고, 이에 전국 각지의 치킨 회사와 지자체들이 서로 치맥축제를 개최하려고 아귀다툼을 하고 있다고 한다.

2014년에도 열렸다. 7월 16일부터 20일까지 열렸으며 이번에는 60만명이다 되는 사람들이 모였다고 한다.홈페이지페이스북[3]

그 후로도 매년 7월 즈음에 열리는 연례 행사가 되어 대구를 대표하는 여름 축제로 자리잡았다.
----
  • [1] 교육용 비디오
  • [2] 생각해보면 간단한 일인데 이미 결정이 생긴 관절에는 요산 결정이 그대로 있게 되므로 체내 요산수치가 높아지면 그 결정에 들러붙는다. 과학시간에 결정생성실험을 해 본 위키니트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3] 홈페이지는 페스티발이 끝난 후 닫혀 있으며 저장된 페이지로 당시의 페이지를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