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출연금지 연예인

last modified: 2015-04-04 11:59:59 Contributors

공식적으로 제명됨! HELP!

이 문서가 다루는 인물 또는 단체는 해당 분야에서 공식적으로 제명 또는 퇴출되었습니다.
서술에 문제가 있을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개요
2. 논란
2.1. SBS에 출연금지 명단이 없는 이유
2.2. 더 있어야 하지만 나올 수 없는 이유
3. 출연금지 명단
4. 출연금지 명단에 있었던 연예인 #


1. 개요

이 명단은 현재 지상파에서 방송이 출연 불가능한 연예인들의 명단이다. 이 명단에 실리면 방송 출연은 물론 자료 화면[1] 등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것 또한 금지된다. 협회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스포츠 등과 다르게 방송은 방송국을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출연금지 처분은 다른 분야에서의 영구제명과 비슷한 위치에 있다.[2] 또한 KBS는 해당 연예인이 출연금지가 되면 해당 연예인에 관련된 노래들이 금지곡으로 지정되기 때문에, 현재 H.O.T룰라의 곡을 KBS에서 듣는 것은 불가능하다. # 허나 MBC는 음원에 대한 규제는 없기 때문에 곡 자체가 방송 부적격 판정을 받지 않는 이상 음악 방송 1위를 차지하는 것 까지도 가능하다. 그 예로 2014년 컴백 논란에 휩싸였던 MC몽쇼! 음악중심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

물론 이 출연금지 처분은 지상파 방송국에서만 통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합편성채널이나 케이블방송에서는 효력이 없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지상파 방송국에서 출연금지가 되었더라도 KBS와 MBC 중 어느 한 곳에서만 출연금지 처분이 내려져서 다른 지상파에는 멀쩡히 출연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MBC에서 출연금지 처분을 받았지만 KBS에서는 출연금지 처분을 받지 않아 불법도박 이후 KBS 예능을 통해 복귀한 이나 케이블방송에 출연하고 있는 곽한구이상민의 경우가 대표적. 다만 CJ의 모기업인 CJ E&M도 출연 심의위원회를 개설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들에 대한 CJ 계열 케이블방송 출연을 제한하게 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2013년 연예인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되었던 신화앤디가 MBC로부터 출연금지 처분을 받은지 1년여만에 해제된 사례가 있었는 데 이를 두고 그룹 멤버가 특정한 사건에 연루되어 출연금지 처분을 받더라도 그룹 활동을 명목으로 출연금지가 해제되는 일이 허다하게 벌어져 출연규제 강도가 느슨해질 위험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3]

출연금지의 사유는 각각 다르지만 KBS와 MBC 기준으로 마약(15명)이 제일 많고 그 다음이 도박(11명), 노출(8명), 성 추문(6명), 경제(5명), 뺑소니(2명) 순이며 그 외에 절도병역 문제 등이 있으며 전체 50명이고 KBS와 MBC 두 곳 전부 출연 금지된 연예인은 전체의 절반 이상인 27명이다.

2. 논란

2.1. SBS에 출연금지 명단이 없는 이유

KBS, MBC와 다르게 SBS는 출연금지 명단이 없는데 그 이유는 출연금지 명단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대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들의 출연을 자체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SBS는 명단은 없지만 사실상 KBS나 MBC에서 출연금지 처분을 받은 연예인의 출연을 제한함은 물론 KBS와 MBC보다 출연금지 연예인이 훨씬 많을 수도 있다. 타 방송사에서 출연금지 처분을 받은 김성민, 서세원의 사진을 한밤의 TV연예에서 모자이크 처리해 내보낸 것이 대표적인 예.

하지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에 대해 제작진이 정식으로 출연을 요청할 경우 심의위원회를 소집하여 출연 가능 여부를 논의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출연 규제 기준이 KBS, MBC에 비해 다소 느슨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둘(KBS, MBC)과 달리 민영방송이라서 그런가?

2.2. 더 있어야 하지만 나올 수 없는 이유

사실 출연금지 명단에 있는 연예인 말고도 각종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킨 경우 등 명단이 더 있어야 한다는 얘기도 있다. 이유는 출연금지 명단에 있는 연예인처럼 죄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출연금지가 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요즘은 연예계 사건·사고도 많아지면서 큰 범죄가 아닌 이상 출연금지를 결정하기가 어렵다. 무턱대고 이러한 사건·사고에 휘말린 연예인을 모두 출연금지시키면 방송사의 프로그램 콘텐츠가 부진이 되고 광고 수익 악화 등으로 이어지기에 죄질이 있음에도 모두 출연금지를 시키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이것도 인맥질을 위한 변명에 불과한데 잘 찾아보면 연기력도 나쁘지 않으면서도 사생활까지 깨끗한 고퀄리티 배우들 또한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거대 기획사와의 관계 악화 우려 때문에 출연금지에 일관성이 없는 경우도 많은데 전속계약 관련 소송으로 거대 기획사에 찍히거나 인맥이 거의 없어 출연금지 처분을 받지 않았음에도 사실상 지상파 출연이 거의 힘든 연예인이 있는 반면 특정 연예인은 여러 물의를 저지르고도 멀쩡히 출연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요즘 연예계가 막장 연예계라고 불리고 있다.

3. 출연금지 명단

이름 사유 금지된 방송국
타운 스티븐김 마약류관리법 위반 MBC
주지훈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4]
예학영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 MBC
윤설희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 MBC
정재진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 MBC
김성민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 MBC
크라운제이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 MBC
전창걸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 MBC
이승연 프로포폴 투약 KBS, MBC
박시연 프로포폴 투약 KBS, MBC
장미인애 프로포폴 투약 KBS, MBC
프로포폴 투약 MBC
에이미 프로포폴+졸피뎀 투약 MBC
E-Sens 대마초 흡연 KBS, MBC
인화 대마초 흡연 KBS, MBC
그룹 럭스 5명 노출 MBC
그룹 카우치 3명 노출 MBC
이상민 도박장 개설 KBS, MBC
신정환 상습도박 KBS, MBC
강병규 상습도박 KBS, MBC
NRG 이성진 사기·도박 KBS, MBC
김용만 불법도박 KBS, MBC
이수근 불법도박 KBS, MBC
탁재훈 불법도박 KBS, MBC
토니 안 불법도박 KBS, MBC
불법도박 MBC
양세형 불법도박 MBC
공기탁 불법도박 MBC
연실 성추문 MBC
이경영 청소년 성보호법 위반 KBS, MBC, SBS[5][6]
고영욱 성폭행 KBS, MBC
송영창 원조교제 KBS
공민영 성폭행 SBS#
성현아 성매매 MBC
나한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 KBS, MBC
정욱 유사수신 행위규제법 위반 KBS
서세원 주가조작·횡령 KBS
강성훈 사기 MBC
송대관 사기 KBS, MBC
곽한구 차량 절도 KBS, MBC
캔디맨 청안 납치 강도 상해 자작극 KBS
김용준 뺑소니 KBS, MBC
여욱환 음주운전·뺑소니 KBS, MBC
MC몽 공무집행 방해 KBS, MBC

4. 출연금지 명단에 있었던 연예인 #

이름 사유 금지된 방송국 비고
고호경 대마초 흡연 KBS
하양수 대마초 흡연 KBS
김수연 대마초 흡연 KBS
광록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 MBC
황수정 마약류관리법 위반 KBS, MBC
심신 대마초 흡연 KBS 해제 이후에도 방송출연은 거의 안하며 밤무대에만 출연
김준원 대마초 흡연 KBS, MBC, SBS
주지훈 마약류관리법 위반 MBC 2013년 7월 해제
전인권 마약류 복용 KBS 2012년 5월 해제
박선주 마약류관리법 위반 MBC 2011년 8월 해제
정명현 절도 MBC 2011년 사망
투투 김지훈 마약류관리법 위반 MBC 2013년 12월 12일 사망
앤디 불법도박 MBC 신화 12집 활동을 명목으로 출연금지 처분을 받은 지 1년만에 해제
----
  • [1] 카메라 앵글로 인해 부득이하게 출연하게 될 경우 모자이크 처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제작진 차원에서 최대한 카메라 앵글 내에 잡히지 않게끔 하기 위해 출연금지 명단에 실린 연예인이 가장 구석 쪽에 위치할 경우에는 그 연예인 부분만 아예 잘라서 내보내기도 한다. 이러한 별도의 조치를 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물론 출연금지 처리되었음을 어필하기 위함도 있겠지만 자료화면 상으로만 나가도 출연료가 나가기 때문이다.
  • [2] 연예인들의 협회가 따로 있긴 하지만 이 협회는 방송국과 재방송료를 협상하는 것이 주업무이다. 여기에서 제명 당한다고 해도 재방송비를 제대로 받지 못할 뿐 방송 출연에는 문제가 없다. 박수홍의 경우도 감자골 사태의 여파로 2011년까지 협회에서 제명 상태였지만 방송에는 잘 나오고 있었다.
  • [3] 가장 큰 이유로는 사실 대부분의 공중파에서 출연금지 처분을 받은 연예인들의 대부분은 출연금지 처분 이전부터 활동이 뜸했던 연예인들이 대부분인데 반해 신화는 엄연한 현역 가수이자 그룹이고 만약 신화 12집 컴백 이후에도 출연규제가 유지되었다면 앤디를 제외한 채로 신화를 출연시키는 건 가능하나 솔로가 아닌 그룹이라는 특성상 신화 관련 자료화면을 방송에 내보낼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MBC 입장에서도 그 때마다 일일히 검열처리하기가 번거로웠을 것이다.
  • [4] 광고와 출연영화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그래서 틀:제명된 인물은 붙지 않았다. MBC에서도 출연정지 명단에 올랐다가 2013년 7월에 전면 해제.
  • [5] 2013년 추석특집으로 MBC에서 베를린을 방영하면서 한시적으로 해제했는데 극중 비중이 편집이 불가능한 수준이었기 때문. #
  • [6] 영화계 관련 인물이라 지상파 방송 출연을 못해도 극장 방영 등으로 수입을 올릴 수 있어서 다른 출연금지 연예인들과는 달리 예외적으로 틀:제명된 인물이 붙지 않았다.